책소개
“역시 행운의 여신은 나의 편이야!”
불운을 행운으로 바꾸는 마법!
초등학교 3학년 지운이는 ‘나는 세상에서 제일 불운한 아이야’라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다. 이에 불운에서 벗어나려고 토끼 짬짬이, 자라 랑랑이와 함께 바닷속으로 모험을 떠나지만, 예상치 못한 사건 앞에서 우왕좌왕하며 ‘행운과 불행은 생각하기 나름’이라는 사실을 깨닫는다. 『뽀글뽀글 행운 삼총사』는 ‘불운’이라는 잘못된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알고 보면 자신에게도 매일같이 소소한 행운이 찾아온다는 사실을 깨닫는 지운이의 유쾌하고 사랑스러운 바닷속 용궁 모험담이다.
최근 한 인기 아이돌의 긍정적인 사고방식이 이슈가 되면서 ‘원영적 사고’라는 말이 유행했다. 원영적 사고의 본질은 ‘나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은 궁극적으로 좋은 일’이라는 것이다. 지금 당장은 운이 없게 느껴질지 몰라도, 결과적으로는 행운일 것이라는 믿음에 바탕을 둔 사고방식이다. 사자성어인 ‘새옹지마(塞翁之馬, ‘인생의 길흉화복은 변화가 많아 예측하기 어렵다’가 떠오르는 사고방식이기도 하다. 똑같은 상황이라도 관점을 바꾸면 얼마든지 긍정적으로 재해석할 수 있다.
이 책은 전래 동화 〈토끼전〉을 현대적인 관점으로 재해석하면서 고전을 다르게 읽는 재미도 선사한다. 영특한 토끼는 바닷속에서 주운 흑진주 덕분에 운이 좋아졌다며 다른 동물들을 속여 먹은 사기꾼으로, 어리석은 용왕은 너그럽게 용서할 줄 아는 마음 약한 인물로 등장하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새롭게 구성된 21세기 〈토끼전〉이라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뽀글뽀글 행운 삼총사』를 통해 고전에 대한 어린이 독자들의 호감도 키우고, 긍정적인 삶의 자세도 깨우쳐 주자.
목차
뭘 해도 꽝!
행운을 찾는 방법
전설의 토끼
왕 점 랑랑이
대왕 조개와 흑진주
용궁 감옥
날 따라 해 봐요!
행운의 비밀
에필로그 _ 용왕의 부탁
저자 소개
글: 백혜진
대학에서 생물학을 전공했다. 두 아이를 키우며 동화에 관심이 생겨 어린이책작가교실과 동화창작모둠에서 동화를 공부하고 있다. 쫀득한 젤리, 맑은 피아노 소리, 따뜻한 커피, 동네 도서관을 좋아한다. 요즘은 동화책 읽기도 또 하나의 즐거움이다. 아이들의 마음을 들뜨게 할 재미있고 유쾌한 이야기를 쓰기 위해 오늘도 노력하고 있다. 쓴 책으로 『망망망망 망했다』, 『똥손 금손 체인지』, 『놀이터 미션』, 『꿀꺽! 돼지 저금통』, 『입이 딱 붙어 버린 엄마』 등이 있다.
그림: 불곰
청강문화산업대학교에서 만화 창작을 전공했고, 웹툰 플랫폼 봄툰에서 단편 「봉숭아 물」로 데뷔했습니다. ‘배틀 코믹스’에서 「숲속 이야기」, ‘버프툰’에서 「사랑 양장점」, 리디북스에서 「아삭아삭 테이블」을 작업했고, 그린 동화로 『광화문 해치에 귀신이 산다』, 『고스트 프렌드』가 있습니다. 앞으로 따뜻한 그림을 그리는 작가로 기억되면 좋겠습니다.
줄거리
걷기 대회 행운권 추첨에서 혼자만 ‘꽝’을 뽑은 3학년 지운이. ‘나는 세상에서 가장 운 없는 아이야’라며 속상해하는데, 우연히 마주친 동네 할머니들에게 ‘네 잎 클로버’가 행운을 가져다준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그런데 네 잎 클로버를 찾으러 간 놀이터에 만난 토끼가 “진짜 행운은 바닷속에 있는 흑진주가 가져다준다”는 게 아닌가! 이 말에 혹한 지운이는 토끼 짬짬이를 따라 용궁으로 안내해 줄 자라를 만나러 간다. “흑진주가 행운을 불러 모은다”라는 이야기에 자라 랑랑이까지 ‘행운 삼총사’의 일원이 된다. 하지만 바닷속 용궁 모험은 시작부터 녹록지 않다.
흑진주를 지니고 있는 대왕 조개는 삼총사의 무리한 요구에 “도둑놈들!”이라며 쫓아오고, 도망치던 삼총사는 상어 경비병들에게 붙잡혀 용왕님 앞으로 끌려간다. 짬짬이를 보자마자 〈토끼전〉 속 토끼를 떠올리며 분노한 용왕님은 삼총사를 가시 미역 창살로 만들어진 용궁 감옥에 가둬 버리기까지 한다. “잘못했다”며 애걸복걸한 끝에 다행히 용왕님의 용서를 받고, 탐내던 흑진주까지 선물 받아 풀려난 지운이는 현실로 돌아오자마자 친구 다운이와 골목에서 ‘꽝!’ 하고 부닥친다. 다운이는 들고 있던 게임기 액정이 부서졌음에도 “아무도 다치지 않아 다행이야”라고 이야기하고, 지운이는 ‘다운이처럼 생각하는 것이 행운의 비결일지도 모른다’라는 사실과 함께 중요한 것은 흑진주가 아니라 자기 자신의 생각이라는 것도 깨닫는다.
한편, 용왕님의 명령으로 〈토끼전〉 속 전설의 토끼가 정말로 흑진주 덕분에 부귀영화를 누리고 있는지 알아본 짬짬이와 랑랑이는 흑진주가 행운을 가져다준다는 이야기가 사기였음을 알게 된다. 이를 통해 둘 역시 중요한 것은 흑진주가 아니라 자기 자신의 마음가짐이라는 깨우침을 얻는다.
출판사 리뷰
■ 부정적인 생각의 고리를 만들어 내는, 비교의 굴레
경품 추첨 이벤트에서 나한테만 ‘꽝’이 나오면 어떤 기분일까? 장난은 같이 쳤는데 나만 혼난다면? 똑같이 찍었는데 친구는 정답이고, 나는 오답이라면? 이런 일이 반복되다 보면 ‘왜 나는 이렇게 운이 없지? 행운이 나만 피해 가나 봐’라고 느낄지도 모른다. 《뽀글뽀글 행운 삼총사》의 주인공 지운이처럼 말이다.
지운이가 자신에게 ‘운’이 없다고 생각하는 가장 큰 이유는 짝꿍 ‘다운이’와 스스로를 때문이다. 다운이에게는 언제나 좋은 일만 생기는 것 같은데, 자신은 뭐 하나 제대로 되는 일이 없는 것만 같다. 짬짬이와 랑랑이 역시 마찬가지다.
“운이 없는 탓에 꼬리털도 태워 먹고, 이렇게 끝이 휑해졌지 뭐야. 그 뒤로 점점 더 운이 안 따르는 거 있지?”(p.29)
“맨날 이상한 사람들만 등에 타서는 등껍질에 왕 점이 있다고 약 올리질 않나, 북 치듯이 마구 두드리질 않나, 등 위에서 방방 뛰는 사람까지 있었다니까. 그래서 온몸이 아파. 후유.(p.42-43)
삼총사는 각자의 이유로 행운을 가져다주는 흑진주가 절실하게 필요하다. 그렇지만 사실 세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행운을 불러 모아 줄 흑진주가 아니다. 남을 부러워하는 마음을 버리고, 언제나 내 주변에 있는 행운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관점의 변화다.
■ 동전의 양면 같은 불운과 행운
세상 모든 일에는 ‘음(陰)과 양(陽)’이 있다. 없다. ‘행운’과 ‘불운’도 마찬가지다. 수백억 복권에 당첨된 사람의 불행한 말로는 이미 여러 번 언론에 다루어졌다. 그렇다고 행운과 불운의 구분이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다만 그것은 상황과는 크게 관계가 없다. 똑같은 상황 앞에서 누군가는 그것을 불운으로 인식하지만, 또 다른 사람은 행운으로 인식하니까 말이다. 똑같이 물이 반 정도 차 있는 컵을 봤다고 하자. 부정적인 사람은 ‘물이 반밖에 없잖아?’라고 투덜댈 테지만, 긍정적인 사람은 ‘물이 반이나 남아 있네?’라고 생각할 것이다. 마치 다운이처럼 말이다.
지운이와 부닥쳐 넘어지고, 들고 있던 게임기의 액정까지 깨진 상황에서도 다운이는 “역시 난 운이 좋아!”라고 웃어 보인다. 이 같은 다운이의 반응은 지운이에게도 새로운 깨달음을 준다.
다운이처럼 생각해 보니 내 옆에도 소소한 행운들이 꽤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 일단 다운이가 안 다친 게 다행이었어. 내 탓이라며 게임기 물어내라고 하지 않는 것도 다행이었고. 용궁 감옥에 갇혀 평생 엄마 아빠를 못 볼 뻔했는데 금방 다시 만날 수 있는 것도 다행이었어.
“그러게. 우리 둘 다 운이 좋네.”(p.84)
상황이 똑같아도 관점을 달리하면 좋은 점이 보인다. 지운은 활기차게 집으로 돌아가며 ‘나에게 앞으로 또 어떤 행운이 찾아올까’ 설렌다. 앞으로 지운이는 자신에게 운이 없다며 억울해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 주위에는 소소한 행운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힘든 일이 지나가면 좋은 일이 찾아올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되었을 테니 말이다. 독자들은 이런 지운이를 보며 나 자신과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은 우리의 삶 자체를 바꾼다는 사실을 여실히 배울 것이다.
사과씨 문고
사과씨 문고는 초등 1~3학년 어린이를 위한 읽기물 시리즈입니다. 유익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로 아이들의 마음속에 독서의 자양분을 심어 줍니다.
교과연계
3학년 1학기 국어 3. 알맞은 높임 표현
3학년 1학기 국어 활동 8. 의견이 있어요
3학년 1학기 국어 10. 문학의 향기
3학년 2학기 국어 1 작품을 보고 느낌을 나누어요
3학년 2학기 국어 8. 글의 흐름을 생각해요
3학년 2학기 국어 9. 작품 속 인물이 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