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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티고네 (소포클레스)
《안티고네》(그리스어: Ἀντιγόνη)는 고대 그리스의 비극작가 소포클레스가 기원전 441년 혹은 그 이전에 만든 비극으로, 디오니소스제에서 상연되었다. 《아이아스》에 이어 소포클레스의 현존하는 두번째 희곡이며, 《오이디푸스왕》, 《콜로노스의 오이디푸스》와 함께 소포클레스의 테바이 비극 3부작을 이룬다. 《안티고네》는 테바이의 왕 크레온과 오이디푸스 왕의 딸인 어린 소녀 안티고네 사이의 갈등을 다루고 있다.
안티고네 (소포클레스)
저자 소포클레스
언어 고대 그리스어
장르 비극
소포클레스가 만든 희곡은 123편이나 전해지는 것은 7편이며, 《안티고네》는 《오이디푸스왕》과 함께 오랫동안 공연되어 왔다. 독일의 극작가인 브레히트와 프랑스의 극작가인 장 아누이에 의해 새로 쓰여져 공연되었다.
1999년 한국 서울시립극단과 극단 감동광산에 의해서 공연되었다.
작품의 구조
프롤로고스와 등장가 그리고 5개의 삽화, 엑소도스로 이루어져 있다.
프롤로고스: 1 ~ 99행
등장가: 100 ~ 161행
에페이소디온 I: 162 ~ 331행
정립가 I: 332 ~ 375행
에페이소디온 II: 376 ~ 581행
정립가 II: 582 ~ 625행
에페이소디온 III: 626 ~ 780행
정립가 III: 781 ~ 800행
에페이소디온 IV: 801 ~ 943행 (애탄가 806 ~ 882행 포함)
정립가 IV: 944 ~ 987행
에페이소디온 V: 988 ~ 1114행
정립가 V 또는 무도가: 1115 ~ 1154행
애탄가: 1261 ~ 1347행
엑소도스: 1348 ~ 1353행
줄거리
안티고네는 오이디푸스 왕의 딸이다. 아버지이자 왕인 오이디푸스가 스스로 눈을 찔러 실명한 채로 떠돌아 다니게 되고, 두 오빠 폴리네이케스와 에테오클레스가 왕권을 놓고 다투다 모두 죽는다. 그리하여 안티고네의 삼촌인 크레온이 왕이 된다.
크레온은 애국자인 에테오클레스만 성대히 장례를 치러주고 반역자 폴리네이케스의 시체는 들에 그냥 버려두어 야생동물들에게 먹히게 하라는 포고를 내린다. 안티고네는 혈육의 정에 이끌려 크레온의 명령을 어기고 들에 버려진 폴리네이케스의 시체를 몰래 묻어준다. 이 사실을 안 크레온은 안티고네를 소굴에 가둔다. 안티고네를 연모하던 크레온 왕의 아들 하이몬도 안테고네를 따라 죽기로 결심하는데 크레온은 아들이 죽게 된 것에 놀라서 안티고네가 갇혀 있는 소굴로 달려간다. 하이몬은 아버지를 보자 격분하여 칼로 찌르려고 하고 크레온은 도망친다. 하이몬은 자살하고 이 사실을 안 크레온왕의 아내 에우리디케도 침대에서 자살한다.
설명
소포클레스의 《안티고네》는 그리스 비극의 전형적인 구조를 택하고 있으며 그 어떤 극작품보다 정교한 플롯을 보여 주고 있다. 이 작품은 군더더기가 전혀 없는 압축된 구조를 유지하고 있으며, 모든 내용이 안티고네의 큰오빠이며 크레온의 생질인 폴리네이케스의 매장이란 단일한 사건을 중심으로 빈틈없는 인과관계의 맥락 속에서 치밀하게 전개된다.
《안티고네》의 내용은 이 작품과 더불어 3부작이라고 할 수 있는 《오이디푸스 왕》과 《콜로노스의 오이디푸스》에 연결된다.
오이디푸스가 죽고 난 후에 오이디푸스 자녀들에 대한 이야기가 《안티고네》에서 펼쳐진다. 오이디푸스의 두 아들 간의 불화가 깊어져 치열한 싸움이 진행된다. 결국 그들은 서로의 목숨을 빼앗게 된다. 테베의 왕인 크레온은 조국인 테베를 상대로 싸움을 벌였던 조카 폴리네이케스의 시체를 들판에 그대로 방치하고 매장을 금지했으며, 이 명령을 어기는 자는 죽음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경고한다. 폴리네이케스의 시신 매장을 금하는 크레온의 명령에 모든 백성들은 침묵한다. 그러나 그의 조카인 안티고네는 테베의 왕인 크레온의 명령을 어기고 오빠의 시체를 묻어 주기로 결심한다.
크레온의 명령과 경고에 대한 안티고네와 이스메네의 대사로 《안티고네》는 시작된다. 폴리네이케스의 매장을 둘러싼 안티고네와 크레온의 대립, 즉 신의 법을 크레온 왕의 명령보다 우위에 두는 안티고네와, 국법을 고집하는 크레온의 갈등이 이 극의 가장 근원적인 갈등이다.
안티고네는 동기간의 사랑으로 인해 왕명을 거역하는 인간이지만, 근본적으로 선한 인간이고 어느 한 순간도 천박하고 이기적인 욕망에 사로잡혀 행동하는 인물이 아니다. 그리하여 자크 라캉은 이 작품을 가장 숭고하고 가장 완벽한 예술 작품 중의 하나이며 여주인공 안티고네는 "지상에 나타난 인물 중 가장 고결한 인물"이라고 극찬했다.
고대 자연법사상이 처음으로 언급되고 있다고 평가받는다. 안티고네는 양심(자연법)과 국왕의 명령(실정법)의 대립 속에서 양심을 선택, 오빠 폴리네이케스의 시체를 묻어주려고 하다 형사처벌되었다.
https://namu.wiki/w/%EC%95%88%ED%8B%B0%EA%B3%A0%EB%84%A4
안티고네
1. 개요
오이디푸스와 이오카스테의 딸. 또한 오이디푸스의 여동생이자 이오카스테의 손녀이기도 하다.[1] 쌍둥이 폴리네이케스와 에테오클레스의 여동생이자 이스메네의 언니이다.
안티고네는 "꺾이지 않는"/ "거슬러 걷는 자"라는 뜻이다('안티-'가 반대, 대신에 된다는 의미임을 생각해보자). 훗날 안티고네가 외숙부 크레온의 명령을 어기면서까지 오빠의 시신을 거둬주려 한 것을 생각해 보면, 저런 뜻을 가진 그녀의 이름(안티고네)은 참 묘해지는 이름이라 할 수 있다.
여동생 이스메네[2]와 함께, 장님이 되어 테베에서 쫓겨난 아버지 오이디푸스의 길 안내를 하며 이리저리 떠돌았다.
소포클레스의 비극 《콜로노스의 오이디푸스》에서는 오이디푸스와 함께 아테네에 도착해 테세우스의 보호를 받고, 오이디푸스가 있는 곳이 승리한다는 예언을 들은 크레온이 오이디푸스를 데려가기 위해 자신과 이스메네를 납치하자 절망한다. 다행이도 테세우스에게 구출되었고, 아버지가 죽은 뒤 테베로 돌아온다.[3] 돌아간 그곳에서는 두 오빠인 폴리네이케스와 에테오클레스가 왕위를 놓고 싸우는 중이었고, 안티고네는 이 둘을 화해시키려고 하지만 그 둘은 그녀의 말을 듣지 않고 서로를 죽이게 된다. 결국 왕위는 그녀의 외삼촌인 크레온에게 돌아간다.
크레온은 에테오클레스에게만 성대한 장례를 치러주고,[4] 타국의 군대를 끌여들여 내전을 일으킨 폴리네이케스는 매국노라며 그 시신을 짐승의 밥이 되도록 길바닥에 방치하고, 그의 시신을 거두는 자에게 사형을 내리겠다고 한다.
안티고네는 이스메네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국왕의 명을 어기고 자신의 양심에 따라 폴리네이케스의 시체를 묻어주었다가 붙잡히고, 이에 분노한 크레온은 안티고네를 굶어 죽도록 산 채로 무덤에 감금시킨다.[5] 감금된 안티고네는 스스로 목숨을 끊었으며, 동생 이스메네는 언니의 죽음에 절망하여 똑같이 자살했다고도 하고 살아는 남았으되 세상 만사를 뜬구름으로 여기고 허망해하며 어딘가로 떠나 버렸다고도 한다. 크레온의 아들이자 안티고네의 약혼자인 하이몬도 안티고네의 죽음을 알고 자살하고, 뒤이어 하이몬의 어머니이자 크레온의 아내인 에우리디케도 크레온을 저주하며 자살한다. 조카들의 연이은 자살에 이어 아내와 아들마저 잃은 크레온도 기력을 잃는다.
에우리피데스의 비극 《포이니케 여인들》에서는 오빠들이 싸우다 서로를 동시에 죽이고, 어머니 이오카스테마저 자살하자 이를 슬퍼한다. 크레온이 폴리네이케스의 장례를 치르는 걸 금지하자 이에 반발하고, 추방당한 오이디푸스와 함께 테베를 떠난다.
여담으로, 테티스와 결혼하기 전 펠레우스의 첫 아내의 이름도 안티고네다.
http://m.newstage.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03
신의 법 아래 인간의 법은 비극을 부른다 ‘안티고네’
‘뉴욕, 안티고네’와 ‘아일랜드’의 공통점은 모두 그리스의 신화의 ‘안티고네(Antigone)’가 등장한다는 점이다. ‘뉴욕, 안티고네’에서는 직접 안티고네에 관한 언급은 없으나 극을 이해하기 위해 ‘안티고네’가 무엇인지 꼭 알고가야 한다. ‘아일랜드’ 역시 마찬가지이다. 미래시대의 저 두 죄수가 왜 하필이면 그들의 연극으로 ‘안티고네’를 선정했는지 알기위해서는 안티고네가 어떤 인물인지 알아야 한다. 저 두 작품이외에도 안티고네는 수많은 작품에서 회자되고 있다. 이런 안티고네가 어떤 작품인지, 누구의 손에 의해 만들어 졌는지 소개하고자 한다.
- 안티고네란?
안티고네는 고대 그리스의 소포클레스가 기원전 441년에 만든 비극이다. 소포클레스는 고대 그리스 3대 비극작가의 한사람이며, 비극 작품은 총 130편이며 기록에 따라서는 123편을 집필했다고 한다. 이 가운데 비극 작품 7편과 사튀르극 1편이 오늘날 남아 전하고 있는데 그 비극 중 가장 유명한 ‘오이디푸스의 왕’ 편에 안티고네가 등장한다. 안티고네는 그 태생적 비극과 죽음의 이유로 지금까지도 정부의 폭제에 저항하는 시민을 대표하는 하나의 상징으로 남아 있다.
- 소포클레스에 대하여
소포클레스는 기원전의 인물이지만 비교적 그의 생애는 잘 알려져 있다. 기원전 3세기 이후에 쓴 것으로 추정되는 그의 전기가 오늘날까지 남아 전해지기 때문이다. 기원전 497년 아테네의 행정 구역 콜로노스에서 소필로스의 아들로 태어났다. 29세에 디오니소스 축제에 처음으로 비극 작품을 출품하여 1등을 한다. 소포클레스는 디오니소스 축제와 레나이아 비극 경연에서 24번이나 일등을 하여 그 시대에 가장 많이 우승한 비극 작가로 손꼽힌다. 펠로포네스전쟁을 전후로 하여 소포클레스는 적극적으로 정치 활동을 했다. 443년 델로스 동맹의 통솔자 10명 중에 한명으로 선출되었으며, 펠로포네스전쟁 초기에 이르기까지 여러 차례에 걸쳐 군사 지휘관으로 활약한다. 소포클레스는 생존시 온화하며 덕이 있는 정치가 및 극작가로서 아테네인들 사이에서 존경을 받았다. 사망 후 아테네 시민은 그에게 덱시온이라는 영웅 칭호를 주었다.
- 줄거리
안티고네는 오이디푸스와 그의 어머니 이오카스테 사이에서 태어난 딸이다. (오이디푸스는 이성 부모에 대한 성적 접촉 욕구나 동성 부모에 대한 경쟁의식을 뜻하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어원이 되기도 했다.) 자신의 어머니와 결혼한 오이디푸스는 자신이 아버지를 죽였고 아내 이오카스테가 자신의 어머니였음을 알고는 자신의 눈을 찔러 멀게 했다. 이 오이디푸스에게는 두명의 아들 에테오클레스와 폴리네이케스, 두 명의 딸 안티고네와 이스메네가 있었다. 안티고네는 여동생 이스메네와 함께 눈먼 아버지의 길 안내자가 되어, 그가 테베에서 추방되어 아테네 근처에서 죽을 때까지 동행했다.
오이디푸스의 죽음 후 테베로 다시 돌아온 안티고네와 여동생은 왕위를 놓고 싸우는 두 남자 형제 에테오클레스와 폴리네이케스를 화해시키려고 노력했다. 에테오클레스는 테베와 왕관을 지키려 했고 폴리네이케스는 테베를 공격하고 있었는데, 결국 그들은 모두 죽고 삼촌인 크레온이 왕이 되었다. 크레온은 에테오클레스의 장례식은 성대히 치렀지만, 폴리네이케스는 반역자임을 선포하고 그의 시체를 들에 내다버려 짐승의 밥이 되게 했다. 또한 이를 거역하는 사람은 사형에 처한다고 포고했다. 그러나 안티고네는 폴리네이케스를 사랑했고 크레온의 명령이 옳지 않다고 확신했기 때문에 그의 시체를 몰래 매장했다. 화가 난 크레온은 안티고네에게 처형령을 내리는 한편 지하감옥에 가두었고 그녀는 거기서 목을 매어 자살했다. 이런 일이 있은 뒤에 안티고네의 애인이자 크레온의 아들인 하이몬도 스스로 목숨을 끊었고, 크레온의 아내 에우리디케도 자해하여 크레온은 파멸에 이르렀다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내용은 소포클레스의 안티고네에 따른 것이고 에우리피데스에 따르면 안티고네는 하이몬과 도망쳐 행복하게 살았다고 한다.
희곡 ‘안티고네’에 이런 대사가 있다. “인간의 글로 쓴 것은 아니나 영원한 하늘의 법을 어길 수가 있을까요? 저는 왕께서 정하신 법이 하늘의 법과 같은 힘 을 지니고 있다고는 생각지 않습니다. 하늘의 법은 어제, 오늘에 생긴 것이 아니며 아무 도 그 법이 언제 생겼는지 알지 못합니다. 저는 인간의 자존심은 두려워하지 않지만 신 앞에서 하늘의 법을 어겼노라고 대답할 수는 없습니다.” 이는 기원전 400년경의 그리스에서 나온 말 이지만, 2009년의 한국에서도 등 돌릴 수 없는 심오한 진리를 담고 있다. 우리는 다시 한 번 생각해야 한다. 왜 안티고네가 무죄인지를.
영화 <안티고네>생 드니 가르노의 시
영화 〈안티고네>에서 안티고네가 읽는 시이자 안
티고네의 꺽이지 않는 고귀한 신념을 담은 생 드
니 가르노의 시 원문입니다.
Ah! ce n'est pas la peine de vivre
"아, 살아본들 무엇하리
Et de survivre aux fleurs
꽃보다 오래 살아본들
Et de survivre au feu, des cendres
불보다 재보다 더 오래 살아본들
Mais il vaudrait si mieux qu'on meure
가슴 속에 꽃을 담고
Avec la fleur dans le coeur
죽는 것이 나으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