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통보감 오행 화
論火
炎炎真火,位鎮南方,故火無不明之理,輝光不久。全要伏藏,故明無不滅之象。火以木為體。無木、則火不長焰。火以水為用,無水、則火太酷烈。故火多則不實,火烈則傷物。木能藏火,到寅卯方而生火,不利於西,遇申酉而必死。生居離位,木斷有為,若居坎宮,謹畏守禮。
金得火和,而能鎔鑄。水得火和,則成既濟。遇土不明,多主蹇塞。逢木旺處,決定為榮。木死火虛,難得永久,縱有功名,必不久長。春忌見木,惡其焚也。夏忌見土,惡其暗也。秋忌見金﹐金難剋制。冬忌見水,水旺則滅。故春火欲明,不欲炎。炎則不實。秋火欲藏、不欲明。明則太燥,冬火欲生、不欲殺,殺則歇滅。
生於春月,母旺子相,勢力並行,喜木生扶,不宜過旺,旺則火炎。欲水既濟,不愁興盛,盛則沾恩。土多則蹇塞埋光。火盛則傷多烈燥。見金可以施功,縱重見用才尤遂。
夏月之火,秉令乘權。逢水制則免自焚之咎,見木助必招夭折之患,遇金必作良工,得土遂成稼穡。金土雖為美利,無水則金燥土焦,再加木助,太過傾危。
秋月之火,性息體和,得木生則有復明之慶。遇水剋難免隕滅之災。土重而掩息其光。金多而損傷其勢。火見火以光輝,縱疊見而必利。
冬月之火,體絕形亡,喜木生而有救,遇水剋以為殃。欲土制為榮,愛火比為利。見金為難任財,無金而不遭害,天地雖傾,火水難成。
* 論火
불길이 염염한 것이 진정한 火이니 位는 남방이다. 고로 火는 밝지 않은 이치가 없다. 빛을 발하면 오래가지 못하니 전적으로 伏藏되어야 한다. 그러면 밝지는 않으나 불멸하는 모습이 된다. 火는 木을 體로 하므로 木이 없으면 그 불길이 오래가지 못한다.
火는 水를 쓰니 水가 없으면 火가 지나치게 작렬한다. 고로 火가 많으면 實함이 없으며 火가 열이 많은 즉 물건을 상한다. 木은 능히 火를 간직하니 寅卯방에 이르면 火를 생하며 金방에는 이롭지 못하니 申酉를 만나면 필히 죽게된다.
離火방에서 나서 居하면 과단성이 있고 坎水방에서 居하면 삼가하고 두려워하니 예절을 지니게 된다.
金을 얻어 조화되면 능히 쇠를 녹이고 水를 얻어 조화되면 기제의 공을 이룬다. 土를 만나면 밝지 못하니 주로 막히는 일이 많다. 木이 왕한 곳을 만나면 결정코 영화롭게 되며 木이 죽으면 火는 허해지며 영구함을 얻기 어려우니 비록 공명을 얻어도 오래가지 못한다.
봄에는 木을 꺼리니 불타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이며 여름에는 土를 꺼리니 그 빛이 어두어 지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이며 가을에는 金을 꺼리니 金을 제련하기 어렵기 때문이며 겨울에는 水를 꺼리니 水왕하면 꺼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봄에는 밝기를 원하나, 불타오르는 것은 원하지 않으며 타오른 즉 實함이 없다. 가을에는 지지에 숨기를 원하나, 밝기를 원하지 않으며 밝은 즉 지나치게 건조해진다. 겨울에는 生받기를 원하나 죽기를 원하지 않으며 죽으면 쉬어 멸한다.
春火는 모왕자왕하니 木火의 세력이 병행하며 木의 생부를 기뻐하나 지나치게 왕하면 좋지 않다. 왕한 즉 화가 타오르게 되니 水로서 기제됨을 원하며 흥성함을 걱정하지 않게되니 성하면 적셔주는 은혜가 있다. 土가 많으면 막히고 빛이 어두어지며 火가 성하면 傷함이 많고 조열해진다. 金을 보면 가히 공을 베푸니 비록 중첩하더라도 재능을 써서 더 쫓아가게 된다.
夏火는 사령하여 권세가 오르니 水를 만나 제하면 스스로 타버리는 근심이 없어진다. 木을 보면 필히 요절하는 근심을 부르게 되며 金을 보면 필히 좋은 工作을 하게 되며 土를 얻으면 곡식을 심고 거둘 수 있다. 金土가 비록 좋고 이로우나 水가 없으면 金土가 건조해지니 다시 木을 본다면 태과하여 위태로와 질 것이다.
秋火는 性과 體가 모두 휴식하니 木을 얻으면 다시 밝아지는 경사가 있고 水의 제극을 만나면 꺼지는 재앙이 두렵고 土가 많으면 그 빛이 닫아지고 쉬게된다. 金이 많으면 그 세력을 손상하며 火를 보면 광휘가 되니 비록 중첩하여도 필히 이로움이 있다.
冬火는 體가 끊기고 형상이 없어지니 木으로서 생하여 구함이 기쁘고 水의 제극을 만나면 재앙을 이루며 土로 제하면 영화로움이 있고 火의 비견으로 이로워짐을 사랑하며 金을 만나도 재물로서 감당하기 어려우며 金이 없으면 해로움을 당하지 않는다. 천지가 한쪽으로 치우치면 火水는 기제를 이루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