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번 넘어져도 여덟번 일어난다는 뜻이 칠전팔기이다. 긴 세월 사노라면 넘어지고, 쓰러지고, 자빠질 일들이 많다. 그럴때마다 성도는 오뚜기처럼 일어난다. "일어나 함께 가자"는 주님의 말씀을 붙들고 일어나서 건너가야 된다.
사는게 전쟁이다. 공중권세 잡은 자와 전쟁, 뱃살과의 전쟁, 입시전쟁, 취업전쟁, 세포와 세균과의 전쟁, 사랑과 전쟁, 모든것은 영적 전쟁이다. 아무튼 일곱가지 전쟁이 있다. 팔기는 여덟가지 기가 있다. 기억하라, 기대하라, 기도하라, 기다리라, 기록 하라, 기뻐하라, 기념하라, 기적을 만들어라. 생명의 말씀, 언약의 말씀을 기억해야 한다. 전능하신, 위대하신 하나님을 기대하라. 쉬지말고 기도하라. 마귀가 틈을 탄다. 서두르면 사고나고, 조급하면 실수하고, 성급 하면 후회하니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라. 적자생존(적는자가 살아남는다) 기록을 남기라.
여호와를 기뻐하는 것이 성도의 힘이니 "기뻐, 바뻐, 예뻐" 하자. 기가 뿜어져 나오는 것이 기쁨이고, 공짜로 먹는 기가 공기이다. 기가 감해지는것이 감기다. 기를 도와주는 생선이 조기다. 기쁨이 샘솟듯 하게하라. 은사 를 불일듯 하게하라. 독수리 날개침 같이 하라. 하나님께서 함께하신 간증을 기념하라. 그리하면 기적이 만들어 질것이다.
여러분의 포도원지기 김문훈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