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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서방정토아미타불 원문보기 글쓴이: 수마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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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구대호대명왕다라니품
(修行菩薩隨求大護大明王陀羅尼品)
이때 세존께서 다시 대범에게
게송으로 말씀하셨다.
내 이제 널리 말하리라.
명주를 지니고 닦고
행하는 이를 위하여
가호다라니(加護陀羅尼)의
의칙(儀則)을 말하리니
모든 유정들을 가엾이 여겨
이 명주로 옹호하여
대성취를 얻게 하려는 까닭이니라.
기거하는 곳마다
이 다라니로 가지하면
장애가 없어지고
결정코 마음에 의혹이 없어지며
두려움이 없어지고 들끓는
번뇌도 없어지며
모든 도깨비를 없앨수 있으리라.
●숙요(宿曜)에 의한
업의 갈고리와 족쇄를
끊을 수 있으며
형편없는 음식과 말이
사납게 달리는 것[跳驀]과
저주를 담은 글[厭書]이
모두 소멸되며
모든 원수에게서
침범을 당하거나 핍박과
해침을 받지 않으며
증오[惡視]ㆍ저주[壓禱]와
주술ㆍ약법(藥法)ㆍ독벌레●
적 때문에 두려운 일이나
원수 때문에 크게
두려운 일 등이
모두 녹듯이 소멸되리니
●대수구다라니의 힘으로
모든 부처님께서 옹호하시고
일체지를 갖춘 보살들이
모두 가호하시며
연각과 성문과
다른 많은 종류의
대위덕을 갖춘
이들과 천룡이
모두 옹호하기 때문이다.
이 밀언을 염송하면
●이것을 듣기만 하여도
명왕최승존(明王最勝尊)께서
어느 곳에서나
두려움을 없애 준다고
석가모니께서도 말씀하셨다.
● 나쁜 꿈과 나쁜 짓과
●극악한 모든 괴롭힘과
질병에 몸이 매여
여위고 초췌하며
●뼈와 살이
녹아 들어가거나
●다른 많은 종류의 병들
얼굴의 종기와 심한 부스럼
심한 전염병과 재앙●
모든 유정들을 물어뜯고
유정에게 상처를 입혀
크게 해를 입을까 하는
●극심한 두려움을
모두 소멸시키나니
●가호 대명주의
위력 때문이다.
●이 명주의 가호력으로
죽음에 이르러도
벗어날수 있나니
설령 검은 포승[黑索罥]으로
염마궁(爓魔宮)에
거의 다다르더라도
●다시 목숨을 받아 수명이
배로 늘어나나니
●이 대호명주를
베껴 써서
지니고 있기때문이다.
●만약 수명이
다하게 된 이가
칠일후에 반드시
죽게되어 있더라도
이 명주를 베껴 써서
지니기만 하여도
●더없이 큰가호를
받을것이다.
●혹 이 명주를
듣기만 하더라도
법에 따라 가지하면
가는 곳마다 안온함을 얻고
뜻하는 대로
안락함을 받게 되나니
●68구지 1백 나유다의
삼십삼천들이
제석천을 보좌[輔翼]하며
와서 그 사람을 옹호하고
따라다니며 가호할 것이니라.
사대호세왕(四大護世王)과
금강수대역사(金剛手大力士)와
백 명이나 되는 명족(明族)들이
그 사람을 항상 가호할 것이니라.
일천(日天)과 월천(月天)과
범왕(梵王)과 비뉴천(毘紐天)과
자재천(自在天)과
야마천(夜摩天)과
보현야차장(寶賢藥叉將)과
역천(力天)과
크게 용맹스러운 만현(滿賢) 대장
하리제모(訶利帝母)와 그 아들과
반차라약차녀(半遮羅藥叉女)와
반지가(半支迦)와
구마라천의 중생들과
길상대명비(吉祥大明妃)와
다문천(多聞天)과
변재천(辯才天)과
상기니(商棄尼)와
화치(花齒)나찰녀와
큰 위덕을 지닌
일계나찰(一髻羅刹) 등
이와 같은 대야차[大藥叉]들이
항상 반드시 옹호하여
석녀는 자식을 낳게 하며
태 안의 아이는 모두
잘 자라게 하며
항상 그 사람을 가호하고
목숨을 보존하게 해 주리라.
장부는 항상 이기게 하며
두려움 앞에서나 싸움터에서도
이 다라니의 힘으로
모든 소원이
만족하게 이루어지리라.
모든 천인들을 청정하게
믿는 마음에 의하여
모든 죄업이 소멸되리라.
이 대명주를 베껴 쓰면
모든 부처님들께서
항상 관찰하시며
대위덕을 갖춘 보살들이
그의 명성이 더욱 커지게 하며
복덕과 수명도
또한 그렇게 하리라.
재물과 곡식이
모두 풍성해지고
의심 없는 경계를 얻고
잠잘 때나 깨어 있을 때나
모두 안락하게 되리라.
원수와 귀신도
모두 방해하거나
해칠 수 없으며
싸움터에 나갈 때에는
항상 승리를 얻으리라.
만약 밀언을 수행하려 하면
●이 대호명주가 가장 훌륭하니
안락하게 모든 명주를 수행함에
모든 장애가 없어지며
●모든 밀언의 가르침을
다 얻고 성취하며
일체의 단(壇)에 들어가
곧 삼매야(三昧耶)를 이루며●
나아가 미래세까지도
모든 부처님들께
맡겨 주실 것이니라.
이 대호다라니를 지송하면
모든 좋은 일들이
원만해지고
마음속 서원이 모두 성취되며●
이 명주를 베껴 쓰기만 하여도
모든 즐거움이 풍성해져서
안락하게 목숨을 버리고
●반드시 좋은 곳
[善趣]에 태어나며
극락국(極樂國)에
태어나려 하면
이 명왕을 지송하거나
지니면 되나니
●결코 의혹을 갖지 말라.
언쟁이나 송사(訟事)로 다투거나
전쟁터의 큰 두려움에 처할지라도
모든 공포가 다 없어질 것이니라.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듯이
항상 숙명지(宿命智)를 얻어
태어날 때마다 의혹이 없으며
국왕이 모두 기뻐하고
후궁과 권속들이
모두 항상 공경하며
항상 좋은 사람들과 어울리며
가엾이 여기는 마음을 내리라.
사람이든 천인이든
그들이 가호하게 하니
항상 밤낮으로
대호다라니(大護陀羅尼)를
수행하여
지혜[明]를 성취한다고
등정각(等正覺)께서
말씀하셨다.
이때 바가범께서 곧
수구대호명왕대심다라니
(隨求大護明王大心陀羅尼)를
말씀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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隨求大護明王大心陀羅尼
수구대호명왕대심다라니
나모 붇다야 나모
다르마야 나맣 삼가야
나모 바가바테
샤캬무나예
마하카루니카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삼먁삼붇다야
나맣사프타뱧사먁삼붇데뱧
에샴나맣스크르트바
붇다샤사나브르다예
아하아미다냠 삼프라크샤메
●사르바사트바누캄파야
이맘비댬마하테지
마하마라파라크라맘
예샴바시탐마트라얌
바즈라사나마니시비
그라하사르베비나야카
스차바타트크샤나비라얌가타
타댜타 기리기리
기리니 기리바티
구나바티 아카라바티
아카라숟데파파비가테
아카세가가나타레
아카샤비차리니
즈바리타시레
마니묵티카치타
보리다레 수케세
수바크트레 수니트리
수바르느다보리
아티테아나트맘니마나가테
프라튜트팜니
나맣사르베샴붇다남
즈바리타테자삼붇데
수붇데 바가바티
수라크샤니
수크샤메 수프라베
수다메 수남테 차레
바가바티 바드라바티
바드레 수바드레 비마레
자야바드레 프라찬다찬디
바즈라찬디 마하찬디
고이리 간다리
체리찬다리 마탐기
푸카시샤바리드라민디
롬드리니
●사르바르타사다네 하나하나
●사르바샤트루남 다하다하
●사르바두스타남
프레타피사챠다키니남
마누샤마누샤남
파차파차 흐르다얌
비드밤사야지비탐
●사르바두스타그라하남
나샤야나샤야
●사르바파파니메락샤
락샤맘
●사르바사트바남차
●사르바바요파드라베뱧
●사르바두스타남
반다담쿠루
●사르바
키르비샤나샤니
마타난디마니니차레
티티티티니 투코이
고라니비라니 프라바라
삼마레 찬다리 마탐기
바차시수무루 푸카시
샤바리샴카리드라빈디
다하니파차니마다니
사라라사라레
사라람베히나
마됴트크르스타
비다리니 비다리니
마히리 마호마호리니
가네니가나파체 바테바티니
바테차크라키니
자레추레 샤바리
샤마리샤바리
●사르바
뱌디하라니
촌디촌디니 니미니미
니밈다리트리로카자하니
트리로카로카카리 트라이다
투카뱌베로키니
바즈라파라수파샤
카르가차크라트리샤라
친타마니 마하비댜다라니
락샤락샤맘
●사르바사트바남차
●사르바트라
●사르바스타나가타샤
●사르바두스타바예뱧
●사르바마누샤마누샤바예뱧
●사르바뱌디뱧
바즈레바즈라바티
바즈라파니다레
히리히리 미리미리
치리치리 시리시리 바라바라
바라네
●사르바트라
자야람비 스바하 파파비다라니
●사르바뱌디하라니스바하
●사르바트라바야하라니스바하
푸스티스바하
스바스티르바바투마마스바하
샨티스바하
푸스티스바하
자야투자예자야바티
자야비푸라비마레스바하
●사르바타타가타
디스타나푸르티스바하
옴부리부리바즈라바티
타타가타흐르다야
푸라니삼다라니
바라바라자야비뎨
훔훔 파트파트 스바하
●부처님께서
대범에게 말씀하셨다.
만약 어떤 사람이든
여래신명다라니
(如來身明陀羅尼)의 구절로
가지하면
●구제받고
●섭수(攝受)받고
●가호를 받으며
● 재난이 그치며
● 좋은 일들이 생기며
● 벌을 받지 않고
●큰가호를 받을 수 있다.
●만약 어떤 사람의
수명이 다하려고 할 때
●●이 진언을 염송하면
다시 목숨이 연장되어
●수명이 늘어나며
오래도록 목숨을 보존하여
항상 안락하며
기억력[念持]이
커질 것이니라.
●만약 이 다라니를
염송하여
●금강저(金剛杵)를
가지하면
●큰 질병을 앓아
●혹 때 아닌 때에
죽게 되더라도
모두 벗어나며
●모든 질병이
다 소멸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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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지9[加持]
[명사] [불교] 1
부처와 중생이 일체가 되는 일.
2 부처의 힘을 빌려서 병
● 재난● 부정 따위를
면하기 위하여
기도를 올리는 일. 또는
그 기도.연관단어 :
가지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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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랫동안 병을 앓고
있는 이에게
이 진언을 염송하여
가지한 가사(袈裟)의
귀퉁이로 가지하고
그 병자를 쓸어주면
곧 그 병이
차도가 있을 것이니라.
●매일 지송하면
매우 총명한
지혜[大聰慧]의
위신력과 대근용(大勤勇)과
말재주를 성취하며●
●모든 죄와 업장 때문에
받도록 결정된
●업보가 모두 소멸되며
●모든 불보살과 천룡과
야차들이 이 다라니를
받아 지닌이에게
정기(精氣)를
몸에 넣어주고
위력을 증가시켜 주어
몸과 마음이 항상
기쁠 것이니라.
대범이여이
●대명왕대호다라니를 축생과
금수(禽獸)에 이르기까지 귀에
들려주면 그들이 모두 위없는
보리에서 영원히 물러나지 않거늘
하물며 청정하게 믿는 선남자ㆍ선여인ㆍ비구[苾蒭]ㆍ비구니[苾蒭尼]ㆍ오바색가(鄔波索迦:우바새)ㆍ오바사가(鄔波斯迦)ㆍ국왕ㆍ왕자ㆍ바라문ㆍ찰리(刹利)와 다른 모든 부류들이 이 대수구대호다라니를 한 번 듣고
● 듣고 나서는 마음
속깊이 청정하게 믿고
공경하며 베껴 쓰고 독송하며
정성스런 마음을 내어 닦고 익히며
다른 이를 위해 널리
말하고 유포시키는 것이랴.
대범이여
●여덟 가지 때 아닌때에 죽는 것[非命]을 멀리 여읠 수 있나니 이런 사람은 몸에 질병이 생기지 않고
● 불ㆍ독ㆍ칼ㆍ무기ㆍ독충ㆍ저주하는 기도ㆍ저주와 나쁜 약처방에 의해 다치지 않으며
● 몸의 고통이나 두통을 앓지 않으며● 하루나 이틀
● 사흘 나흘 내지 이레 만에 찾아오는 모든 학질과 간질병 등 모든 병을 앓지 않으며
●잠잘 때에도 올바로 생각하고 깨어 있을 때에도 올바로 생각하여 대열반을 증득하여 현세에 크게 부귀하며
● 태어나는 곳에 자재하여 태어나는 곳마다 항상 숙명지(宿命智)를 얻으며
● 모든 사람과 천인들이 사랑하고 공경하며
● 용모가 단정하며
● 모든 지옥 아귀 축생에서 모두 벗어나게 되리니
● 이는 마치 태양이 광명을 뿜어 모든 유정들을 비추는 것과 같다.
비유하면 달이 감로로써 모든 유정들의 몸을 상쾌[適悅]하게 하는 것과 같이 그 사람이 법의 감로를 두루 펼쳐 주면 모든 유정들의 마음속에 계속 이어져 모두 덕[澤]이 더욱 늘어나 기뻐하며
● 모든 못된 야차ㆍ나찰ㆍ보다(步多)ㆍ필리다(畢㘑多)ㆍ비사차(畢舍遮)ㆍ나간귀(癲癎鬼)ㆍ나기니ㆍ도깨비ㆍ비나야가 등이 이 대수구대호다라니의 위신력에 의해 침범하거나 괴롭히지 못할 것이니라. 만약 가까이 와서 괴롭힐 때에는
이 대호명왕다라니를 기억하여 염송하면 곧 모든 악한 마음을 가진 것들이 이를 염송하는 사람에 대하여 기쁜 마음을 일으켜 가르침을 받고 물러나느니라.
대수구대호명왕다라니의
위력으로 마침내 원수도
두려움도 없어지나니
이 모든 원수가 갑자기
공격하지 못할 것이니라.
또는 어떤 사람이 국왕이나
대신이나 바라문이나 장자가
있는 곳에서 잘못을 저질러
그 죄로 사형을 당하게
되었더라도 망나니[殺者]가
칼을 들어 올려 형을
집행하려 할 때에 만약
이 대호명왕다라니를
기억하기만 하여도
그 칼이 조각조각 부서져
먼지처럼 될 것이며●
그 사람은 그 때에 모든 법의
평등함을
깨닫고 대염력(大念力)을
얻게 될것이니라.”
이때에 여래께서
게송으로 말씀하셨다.
이 대호다라니로 가지하면
●모든 죄가 청정하게 소멸되어
길상한 지혜를 능히 갖추며
모든 공덕이 늘어난다.
모든 좋고 기쁜 일이 가득 차고
●좋지 않은 일들이 다 소멸되며
묘하고 좋은 꿈을 꾸고
모든 악몽을 청정하게 하리라.
이 ●대명대호다라니는
남자와 여인을 보호하여
광야(曠野)와 험하고 두려운 곳도
찰나에 벗어나게 하며
서원하는 모든 것을 얻을 것이니라.
정등각(正等覺)께서 말씀하신 대로
만약 길을 잃었을 때
이 대명왕다라니를 기억하면
속히 바른 길을 찾고
훌륭한 음식을 얻으리라.
신(身)ㆍ구(口)ㆍ의(意)
세 가지 업으로
과거세에 지은 모든 죄와
좋지 않은 업[不善業]이
이 명주를 기억하기만 하여도
모두 소멸되며
베껴 쓰고 받아 지니며
전독(轉讀)하고 염송하며
남을 위해 널리 말하면
모든 법을 통달하여
모든 법의 맛을 얻게 되어
모든 죄가 없어지고
마음속으로 즐겨 구하는
모든 일이 성취되며
●죽음에 대한 공포에
처해 있을 때에도
마침내 구제되고
옹호를 받을 것이다.
왕이나 관리 물이나 불
서리나 우박 도적
전쟁이나 말다툼
이빨과 발톱이 날카로운
맹수로 인한 재난 등이
모두 녹듯이 소멸되리라.
낙차(洛叉:십만) 번 염송하면
이 명주를 속히 성취하며
모든 부처님의 가르침을
칭송하여 부처님을 기쁘게 하면
보리의 자량(資糧)이
충만해지리라.
어느 곳에 머물러 있더라도
이 대명주로 가지하면
하려고 하는 모든 일들과
●자신과 남에게 이익을 주는 일이
저절로 성취되나니
대호다라니의 위력
때문임을 의심하지 말라.
대범이여● 그대는 반드시 알라.
내 이제 다시 말하는 것은
중병을 앓는 사람을 위함이니라.
사방단(四方壇)을 만들어
구마(瞿摩)와 진흙을 섞어 칠하고
오색의 가루로 그림을 그려
만다라를 만들고●
병 네 개를 네 귀퉁이에 놓고
지혜로운 이가 의궤에 따라
단 위에 모든 꽃을 뿌리고
반드시 훌륭한 향을 사르고
갖가지 음식을 놓아
사람들이 보고 청정하게
믿는 마음이
생기도록 한다.
이와 같이 향과 꽃을
법에 따라 봉헌(奉獻)하고
네 귀퉁이에 네 개의 화살을 꽂고
오색실로 묶는다.
병든 이를 목욕시키고
몸에는 깨끗한 옷을 입히고
몸 전체에 향을 바르고
단 중앙에 이끌어 들이며
동쪽에 향해 앉힌다.
이때 명주를 지송하는 이는
먼저 이 대명주를 염송하되
일곱 번이 차면
저절로 자기 몸이 가지된다.
●다음에 스물한번 염송하여
병자를 가지하면
이 대호다라니를 염송한 공덕으로
모든 병이 다 사라진다.
곧 물병 하나를 취하여
향과 꽃과 음식을 담고
일곱 번 가지하여
동쪽으로 멀리 던진다.
다음에는 남쪽에 있는 병을 취하여
꽃과 향과 음식을 가르침대로 담아
앞에서처럼 일곱번 독송하고
남쪽으로 멀리 던진다.
다음에는 서쪽에 있는 병을 취하여
꽃과 향과 음식을 담아
앞의 가지하는 법과 같이하고●
북쪽에 대해서도 또 그렇게 한다.
이때 지송하는 이는
얼굴을 들어 위쪽을 향하도록 하고
이 명주를 한번 염송하면
가장 훌륭한 가지를 성취한다.
대범이여●
이와 같이 하면
모든 괴로움이 다 사라지리라.
이러한 가지법(加持法)은
석사자(釋師子)께서
말씀하신 것으로
모든 법 가운데
이와 비교할
만한 것이 없느니라.
삼계 가운데 가장
훌륭하게 가호하니
가호를 받은 사람은
요절하지 않고
늙음도 없고 병도 없으며
미워하거나 이별하는
괴로움이 없으리라.
만약 이치대로 관하면
마음에 근심과 괴로움이 없어지고
5온을 받는 괴로움이 없어지며
●염마계의 대중이 공양하고
염마계의 법왕이
공경하고 받들어 섬길것이니라.
이 명주를 지송하는
이에게 말하리라.
속히 하늘로 가서
이 대명주의 위력으로
지옥을 남김없이 없애고
곧 미묘한 궁전을 타고
위덕을 갖추어
천상세계에 이르면
모든 사람과 천인과
야차와 나찰들이
모두 공양할 것이니
항상 반드시 이러한
복을 얻으리라.
그러므로 항상 받아지니면
금강수보살(金剛手菩薩)과
비밀야차장(秘密藥叉將)과
제석천과 그의 왕비인
사지후(舍脂后)와
하리제모들●
반지가야차(半支迦藥叉)와
대위덕을 지닌 호세왕
일천ㆍ월천과 이십팔 성수(星宿)
구집요(九執曜)와 몹시
사나운 이들●
모든 대용왕●
모든 천인들과 선인들●
아소라와 용●
금시조(金翅鳥:가루라)와
건달바●
긴나라와 마후라가 등이
이 명주를 써서
지니는 공덕으로
항상 따르며
법에 따라 지송하면
큰 영화가 융성을 얻으리라.
이때 세존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고 나자 모든
대보살ㆍ대성문들과
범천왕과 모든 천룡ㆍ야차ㆍ
아소라ㆍ건달바ㆍ아로다ㆍ
긴나라ㆍ마호라가ㆍ사람과
비인(非人)이 모두 크게
기뻐하며 믿고 받아 지녀
받들어 행하였다.
천인ㆍ아소라ㆍ야차 등
와서 법을 듣는 이는
반드시 지극한 마음으로
불법을 옹호하여
오래도록 보존케 하고
모든 세존의 가르침대로
힘써 행하여야 하네.
여기 와서 듣는
모든 이들은
땅에 있거나
혹은 공중에 있거나
항상 인간 세상에 자비심을 내어
밤이나 낮으나 자신도
법에 따라 머물러야 하네.
모든 세계가
항상 안온하고
끝없는 복과 지혜로
중생들을 이롭게 하며
중생이 지닌 죄와 업이
함께 소멸되고
많은 괴로움을 멀리 여의고
열반적정의 세계로 돌아가며
항상 계의 향으로
빛나는 몸에 물들이고
선정[定]의 옷을 지녀
몸의 바탕을 삼으며
보리의 미묘한 꽃으로
두루 장엄하여
머무는 곳마다
항상 안락하기를 바라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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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나무관세음보살 나무관세음보살 나무관세음보살
옴아비라훔캄스바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