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제리 자동차용 필터시장 매년 4.7% 성장 예상 -
- 가격경쟁력과 함께 능력있는 에이전트(디스트리뷰터) 확보 중요 -
□ 알제리 자동차 운행 현황
알제리에서 운행 중인 자동차 추이 및 전망
(단위: 만 대)
구분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상용차
| 51
| 53 | 54
| 56
| 58
| 60 | 62
| 64
|
승용차
| 501
| 527
| 555
| 584
| 615
| 647
| 681
| 717
|
합계
| 552
| 580 | 609
| 640 | 673
| 707
| 743
| 781
|
자료원: Frost & Sullivan
ㅇ 향후 알제리의 승용차 연평균 증가율(5.3%)은 상용차 연평균 증가율(3.4%)보다 높을 것으로 전망됨.
- 2022년까지 알제리에서 운행되는 자동차(상용차+승용차)는 연평균 5.1%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ㅇ 알제리에서 운행 중인 차량의 56%가 제작된지 20년 이상된 노후차량이며 5년 미만 차량은 23%에 불과함.
브랜드별 알제리 자동차 보유 현황(2015년 기준)
승용차
| 상용차
|
브랜드(제조사)
| 비중(%) | 브랜드(제조사)
| 비중(%) |
Peugeot | 27
| Autres | 27 |
Renault | 22 | SNVI(Senaco ME) | 27 |
Vokswagen | 6 | Berliet
| 15 |
Toyota | 5 | Renault | 14 |
Fiat | 4 | Savem | 8 |
Hyundai | 3 | Isuzu | 4 |
Dacia | 3 | Volvo | 2 |
Citroen | 2
| Hino | 2 |
Mazda | 2 | Mercedes | 1 |
other
| 26 |
|
|
자료원: Frost & Sullivan
ㅇ 2015년 기준, 알제리에서 운행 중인 승용차 비중은 Peugeot와 Renault 차량이 50% 이상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나, 현지조립공장을 가동 중인 Renault와 Hyundai 차량 비중이 점차 높아질 것으로 전망됨.
알제리에서 운행 중인 차령(차량 제조 후 연도)에 따른 분류
승용차
| 상용차
|
차령
| 비중(%)
| 차령 | 비중(%) |
5년 미만
| 24
| 5년 미만
| 11
|
5~9년
| 12
| 5~9년
| 12
|
10~14년
| 5
| 10~14년
| 3
|
15~19년
| 4
| 15~19년
| 2
|
20년 이상
| 58
| 20년 이상
| 72
|
자료원: Frost & Sullivan
□ 시장현황
알제리의 자동차용 필터 시장현황
구분
| 현황
| 트렌드
|
시장상황
| 성장 중 | -
|
시장규모(2015년)
| 1억9340만 달러 | 증가
|
연간판매수량(2015년)
| 1520만 개 | 증가
|
승용차용 필터 평균소매가
| 11.05달러 | 증가
|
상용차용 필터 평균소매가
| 20.12달러 | 증가 |
향후 시장규모(2022년)
| 2억6720만 달러 | 증가 |
향후 연간 평균성장률(2015~2022년)
| 4.7%
| 승용차 5.3%, 상용차 3.4% |
자료원: Frost & Sullivan
ㅇ 알제리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브랜드는 Donaldson, Baldwin Filters, Fleetguard 순이며 이들 제품의 시장점유율은 약75%에 이름.
알제리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있는 Donaldson의 자동차용 필터
ㅇ 알제리에서 판매되고 있는 승용차용 오일필터의 소비자 가격은 2.99~20.42달러 수준이며 평균가는 9.43달러임. 에어필터의 소비자 가격은 3.55~32.86달러이며 평균가는 9.26달러임. Fuel filter 가격은 2.99~57.94달러로 평균가는 15.54달러임. 노후화된 차량일수록 저가 필터를 사용함.
ㅇ 한편 상용차의 경우 오일필터는 7.77~44.28달러이며 평균가는 18.7달러임. 에어필터는 7.77~41.18달러 수준이며 평균가는 18.87달러임. Fuel filter 가격은 7.77~71.04달러이며 평균가는 22.2달러임.
ㅇ 알제리 국산제품(예: Safi Filtres)과 터키산 제품(Delsa 및 Sampiyon)은 매우 저가로 판매되고 있음. 노후화 차량 소유자들이 이들 저가 제품을 많이 사용함. 그러나 최근 노후차량의 폐차와 신차 증가에 따라 고급품목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음.
알제리 고급 자동차용 필터 제공업체
필터 제조업체 | 디스트리뷰터 혹은 딜러 | 자동차 서비스망 |
Donaldson | PINK TECH, SARL | Renault |
Fleetguard | Commins Energie Algerie | Peugeot |
Bosch | DJERBELLOU SOONS MOTORS, SARL | Toyota |
Mahle | SIAD | VW |
2015년 기준 알제리 필터 연간 수요량
(단위: 백만 개)
구분
| 오일 | 에어 | Fuel | Cabin |
승용차
| 5.0
| 3.8
| 2.5
| 1.4
|
상용차
| 1.0
| 0.7
| 0.6
| 0.3
|
□ 수요 확대 근거
ㅇ 운행 차량 증가: 이미 알제리에는 500만 대 이상의 차량이 운행 중이며, 2015년 50만대 이상의 차량이 늘어났음. 2015년부터2022년까지 승용차는 연평균 5.3%, 상용차는 3.4%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ㅇ 신차 판매 증가: 얼마 전 까지만 해도 알제리에서 판매되고 있는 차량은 대부분 수입완성차였으나(주로 프랑스 브랜드 차량), 유가하락 이후 엄격한 쿼터제 적용과 Renault와 Hyundai의 현지공장 가동에 따라 이들 회사 차량의 판매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
ㅇ 주행거래 확대: 알제리 승용차의 연평균 주행거리는 1만5000km, 상용차는 4만km인데 잇따른 알제리 신규도로 개통과 저유가에 힘입어 평균 주행거리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ㅇ 평균차량연령: 알제리에서 운행되고 있는 차량의 56%가 20년 이상 된 노후화 차량임. 소비자들은 보유 차량을 오랫동안 사용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Filter를 교체하는 경향이 있음.
알제리 승용차용 필터 시장규모 향후 전망
(단위: 백만 개)
구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0년
|
Cabin Air
| 1.4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Fuel
| 2.5
| 2.6
| 2.8
| 2.9
| 3.1
| 3.2
| 3.4
| 3.6
|
Air
| 3.8
| 4.0
| 4.2
| 4,4
| 4.6
| 4.9
| 5.1
| 5.4
|
Oil
| 5.0
| 5.3
| 5.6
| 5.8
| 6.2
| 6.5
| 6.8
| 7.2
|
자료원: Frost & Sullivan
알제리 상용차용 필터 시장규모 향후 전망
(단위: 백만 개)
구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0년
|
Cabin Air
| 0.34
| 0.35
| 0.36
| 0.37
| 0.39
| 0.40
| 0.41
| 0.43
|
Fuel
| 0.58
| 0.60
| 0.62
| 0.64 | 0.66
| 0.68
| 0.71
| 0.73
|
Air
| 0.68
| 0.70
| 0.72
| 0.75
| 0.77
| 0.80
| 0.82 | 0.85
|
Oil
| 1.02 | 1.05 | 1.09 | 1.12
| 1.16 | 1.20
| 1.24
| 1.28
|
자료원: Frost & Sullivan
□ 수입현황
Oil Filter 수입현황(HS Code 842123)
(단위: US$ 천)
국가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2016/2015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총액
| 44,707
| 46,005
| 44,435
| 100.00
| 100.00
| 100.00
| -3.41
|
중국
| 4,811
| 5,398
| 8,754
| 10.76
| 11.73
| 19.70
| 25.12
|
독일
| 7,726
| 6,038
| 6,664
| 17.28
| 13.12
| 15.00
| 10.36
|
프랑스
| 4,980
| 5,380
| 4,332
| 11.14
| 11.69
| 9.75
| -19.48
|
영국
| 3,462
| 4,921
| 3,208
| 7.74
| 10.70
| 7.22
| -34.80
|
한국
| 3,002
| 2,801
| 2,625
| 6.71
| 6.09
| 5.91
| -6.31
|
이탈리아 | 1,828
| 1,737
| 2,602
| 4.09
| 3.78
| 5.86
| 49.82
|
영국
| 2,438
| 2,371
| 2,596
| 5.45
| 5.15
| 5.84
| 9.51
|
튀니지 | 1,447
| 1,331
| 1,886
| 3.24
| 2.89 | 4.24
| 41.68
|
체코
| 1,675
| 1,599
| 1,738
| 3.75
| 3.48
| 3.91
| 8.69
|
오스트리아
| 2,609
| 2,508
| 1,660
| 3.84
| 5.45
| 3.74
| -33.82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알제리의 오일필터 주요 수입국은 중국, 독일, 프랑스이며 중국산의 수입시장 점유율이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음.
ㅇ 한국산 오일필터 수입시장점유율은 6% 내외로 큰 변화가 없음.
Air Filter 수입현황(HS Code 842131)
(단위: US$ 천)
국가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2016/2015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총액
| 43,182
| 44,620 | 31,624
| 100.00
| 100.00
| 100.00
| -29.12
|
미국
| 7,601
| 4,247
| 5,001
| 17.60
| 9.52
| 15.81
| 17.76
|
독일
| 4,402 | 4,659
| 4,101
| 10.19
| 10.44
| 12.97
| -11.98
|
중국
| 2,280 | 3,471
| 2,656
| 5.28
| 7.78
| 8.40
| -23.46
|
프랑스 | 3,340
| 2,906
| 2,526
| 7.74
| 6.51
| 7.99
| -13.46
|
터키
| 1,534
| 2,174
| 2,197
| 3.55
| 4.87
| 6.95
| 1.05
|
체코
| 1,540
| 2,622
| 1,834
| 3.57
| 5.88
| 5.80
| -30.07
|
이탈리아 | 1,969
| 3,327
| 1,797
| 4.56
| 7.46
| 5.68
| -45.99
|
한국
| 1,717
| 1,830
| 1,625
| 3.98
| 4.10
| 5.14
| -11.21
|
폴란드
| 1,124
| 1,285
| 1,339
| 2.60
| 2.88
| 4.23
| 4.18
|
영국
| 1,657
| 5,129
| 1,274
| 3.84
| 11.50
| 4.03
| -75.17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알제리의 에어필터 주요 수입국은 미국, 독일, 중국이며 중국산의 수입시장점유율도 매년 증가 추세에 있음.
ㅇ 한국산 에어필터 수입시장점유율도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16년 수입시장점유율은 5%를 상회하고 있음.
우리나라 대알제리 Oil Filter 수출액(HS Code 842123)
(단위: US$ 천)
연도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년 5월
|
수출액
| 483
| 551
| 395
| 634
| 337 |
증감률(%)
| 304.2
| 14.1
| -29.2
| 60.5 | 164.8
|
자료원: KOTIS
우리나라 대알제리 Air Filter 수출액(HS Code 842131)
(단위: US$ 천)
연도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년 5월
|
수출액
| 205
| 258
| 271
| 781 | 246 |
증감률(%)
| 97.9
| 25.9
| 5.0
| 188.7
| 31.7
|
자료원: KOTIS
ㅇ 무역협회 통계에 따르면 최근 한국의 대알제리 오일필터 및 에어필터 수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알제리에서 운행 중인 한국 브랜드 차량의 증가에 기인함.
□ 관세율
HS Code
| 관세율 | 부가세 |
842123
| 30%
| 19%
|
842131
| 30%
|
자료원: 알제리 관세청
□ 시장진출확대방안
ㅇ 시장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가격경쟁력 확보가 가장 중요함.
ㅇ 오일필터 시장 비중이 가장 크므로(승용차 34%, 상용차 36%) 이 분야 집중 공략
ㅇ 신뢰할 수 있고 마케팅 능력이 뛰어난 에이전트(디스트리뷰터)를 통한 시장진출 확대
ㅇ 현지 파트너와 공동으로 현지에 생산공장을 설립해 OEM 방식으로 공급하는 방안 적극 모색
ㅇ KOTRA 알제 무역관 지사화 사업 참여 적극 권유
자료원: Frost & Sullivan, 현지바이어 인터뷰, 무역협회, 알제리 통계청, KOTRA 알제 무역관 보유자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