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께서는 자리를 잡은 이들에게 원하는 대로 나누어 주셨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6,1-15
그때에 1 예수님께서 갈릴래아 호수 곧 티베리아스 호수 건너편으로 가셨는데, 2 많은 군중이 그분을 따라갔다. 그분께서 병자들에게 일으키신 표징들을 보았기 때문이다.
3 예수님께서는 산에 오르시어 제자들과 함께 그곳에 앉으셨다. 4 마침 유다인들의 축제인 파스카가 가까운 때였다.
5 예수님께서는 눈을 드시어 많은 군중이 당신께 오는 것을 보시고 필립보에게, “저 사람들이 먹을 빵을 우리가 어디에서 살 수 있겠느냐?” 하고 물으셨다. 6 이는 필립보를 시험해 보려고 하신 말씀이다. 그분께서는 당신이 하시려는 일을 이미 잘 알고 계셨다.
7 필립보가 예수님께 대답하였다. “저마다 조금씩이라도 받아 먹게 하자면 이백 데나리온어치 빵으로도 충분하지 않겠습니다.”
8 그때에 제자들 가운데 하나인 시몬 베드로의 동생 안드레아가 예수님께 말하였다. 9 “여기 보리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진 아이가 있습니다만, 저렇게 많은 사람에게 이것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10 그러자 예수님께서 “사람들을 자리 잡게 하여라.” 하고 이르셨다. 그곳에는 풀이 많았다. 그리하여 사람들이 자리를 잡았는데, 장정만도 그 수가 오천 명쯤 되었다.
11 예수님께서는 빵을 손에 들고 감사를 드리신 다음, 자리를 잡은 이들에게 나누어 주셨다. 물고기도 그렇게 하시어 사람들이 원하는 대로 주셨다. 12 그들이 배불리 먹은 다음에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버려지는 것이 없도록 남은 조각을 모아라.” 하고 말씀하셨다. 13 그래서 그들이 모았더니, 사람들이 보리 빵 다섯 개를 먹고 남긴 조각으로 열두 광주리가 가득 찼다.
14 사람들은 예수님께서 일으키신 표징을 보고, “이분은 정말 세상에 오시기로 되어 있는 그 예언자시다.” 하고 말하였다.
15 예수님께서는 그들이 와서 당신을 억지로 모셔다가 임금으로 삼으려 한다는 것을 아시고, 혼자서 다시 산으로 물러가셨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주임신부님 강론
연중 제17주일, 7월 28일, 요한6,1-15
“여기 보리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진 아이가 있습니다만,”(요한6,9)
+찬미예수님
오늘은 프란치스코 교황님이 제정한 제4차 조부모와 노인의 날입니다.
프란치스코 교황님께서는 노인들을 평신도의 중요한 일원으로 여기며, 노인들의 사명은 기억을 생생하게 지키고 젊은 세대들에게 신앙을 전수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들은 단지 교회의 ‘이용자’가 아니라 여정의 ‘동반자’”입니다,
“내가 언제나 너희와 함께 있겠다”(마태 28,20) 라는 말씀은 온 교회 공동체가 언제나 노인들과 함께 있고자 한다는 바람을 분명히 드러내셨습니다. 교황님은 노인들에게 “주님께서 언제나 곁에 계신다.”라며 “소명을 결코 잊지 말라”라고 당부하십니다. 그 소명은 “뿌리를 지키는 것, 젊은이들에게 신앙을 전수하는 것, 작은 이들을 돌보는 것”입니다.
고려대학교에서 사회심리학을 강의하는 허태균 교수가 말하길 우리나라 사람들의 심리적 특징 중의 하나는 ‘관계성’과 ‘주체성’이라고 합니다.
관계성과 주체성을 가진 우리나라 사람들이 짧은 시간 안에 국가 경제발전을 이루었지만, 그 이후 세대 간의 갈등을 조장하는 원인이 되었다고 합니다.
관계주의는 타인의 취향이나 선택에 따라 의견을 바꿀 준비가 돼 있는 관계 지향적인 삶의 태도를 말합니다. 말하자면 상대에 따라 삶의 태도가 바뀐다는 것입니다. 결과로 나의 영향력이 남에게 영향력을 미치지 않을 때 다양한 갈등이 생겨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남을 설득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그것은 내 생각과 내 의견이 맞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내가 알고 있는 많은 정보를 통해서 상대방을 설득시키려고 합니다. 설득이 되면 좋겠지만, 설득이 안 되면 상대방을 이해하지 못하고 이상한 사람 취급하고 미
그러다 보니 다양성을 인정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어쩌면 애정의 크기가 클수록 설득하고 강요하려고 합니다. 특히 부모가 경험한 지식을 자녀에게 설득, 강요하다 보니 부모와 자식간의 갈등이 생겨납니다.
신지영 교수가 쓴 「언어 감수성 수업」이라는 책에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초면에 나이부터 묻는 이상한 나라”라고 합니다.
초등학교도 들어가지 않은 아이 둘이 놀이터에서 만났는데 첫 말이 “네 몇 살이냐?”하고 물었습니다. 그러자 한 아이가 “5살”, 그러자 다른 아이가 “6살”이라고 말을 하자 6살 아이가 “내가 형이네!”하고 말했습니다.
전 세계 어디에도 처음 만난 모르는 사람에게 먼저 나이를 묻는 경우는 없다고 합니다. 대게 날씨나 주변 환경에 대해서 말을 하거나 그러다가 시간이 지나면 이름을 묻거나 어디 사느냐를 묻는데 우리는 나이부터 묻습니다.
영국 BBC는 우리나라를 소개하는 말로 “나이를 물어도 무례하지 않는 곳”이라고 합니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다른 나라에서는 나이를 묻는 것은 실례이고 무례한 행동입니다.
왜 이런 현상이 생겨났을까요? 존댓말이 원인이라고 말을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예로부터 내려온 반상의 구별이 없어지면서 타인과의 만남에서 서로 나이를 묻고 답하면서 우위를 점하려고 하는 무의식적인 행동이라고 합니다. 나보다 나이가 적으면 하대를 하고 함부로 대하려는 마음이 우리 마음 안에 은연중에 자리 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이런 사람이 아닙니다. 우리 모두가 하느님의 자녀임을 인정하고 서로를 존중하는 사람입니다. 내 의견을 강요하고 설득하기보다는 다양성을 인정해주는 사람입니다.
오병이어의 기적을 전하는 공관복음과 요한복음의 차이점은 요한복음에는 보리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진 사람이 어린아이라고 전합니다. 어린아이의 순수한 마음이 자기가 가진 것을 다 내어놓을 수 있었습니다.
만약에 내 아이가 물고기 두 마리와 보리빵 다섯 개를 가졌는데 그것을 다 내어놓으려고 한다면 많은 부모는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 상상해봅니다.
기존의 경험과 지식을 가진 부모들은 이렇게 말했을 것입니다. “애야!, 가만있어. 네가 아니더라도 남이 할 거야. 그것 다 주고 나면 너는 굶을래.” 또 마음속으로는 이런 생각도 했을 것입니다. “우리 애가 순진해서 뭘 몰라. 저래서 세상을 어떻게 살아 갈려나!”
부모가 가진 경험과 지식으로 자식을 설득하고 꾸짖고 강요합니다. 과거의 경험이 현재를 재단합니다. 부모와 자식 간에 기적이 일어날 수 없습니다.
한국인의 주체성은 좋은 면이 많지만 나쁜 면은 자기 생각 자기 마음대로 한다는 것입니다. 주어진 원칙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내 생각이 맞다고 생각하면 원칙을 무시해버립니다.
나쁜 주체성은 또 이렇게 말을 합니다. “너 내가 누구인지 알아?” 자기 주체성이 상처를 받으면 불같이 화를 냅니다. 자기를 알아달라고 합니다. 심리학자들은 스스로 자기 자신을 인정하지 않고, 타인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사람이 이런 행동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스도인은 하느님 사람입니다. 하느님 사람은 하느님 사랑입니다. 하느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시고 인정해주십니다. 하느님 인정을 받는 그리스도인은 스스로 자기를 하느님 사람으로 인정하며 삽니다. 우리 마음속에서 들리는 내면의 소리를 잘 들으면 내가 사랑받는 존재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도 바오로는 말합니다. “여러분이 받은 부르심에 합당하게 살아가십시오. 겸손과 온유를 다하고, 인내심을 가지고 사랑으로 서로 참아 주며, 성령께서 평화의 끈으로 이루어 주신 일치를 보존하도록 애쓰십시오.”(에페4,1-3)
우리는 그리스도인입니다. 그리스도인의 품격을 지닌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스도인의 품격은 하느님 사랑에서 나옵니다.
사랑을 가진 그리스도인은 서로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평화롭게 대하며 존중합니다. 다양성 안에 일치를 이룹니다.
오늘 조부모와 노인의 날에 신앙 공동체는 노인들을 공경하고 노인분들은 공동체의 어른으로서 역할을 통해 후배들을 격려하고 기도와 사랑을 통해 공동체에 힘과 용기를 주시는 분이 되기를 바랍니다.
공동체가 서로에게 감사하고 감사의 기도를 통해 하느님 사랑의 기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멘
무태성당 이민락 라우렌시오 신부
첫댓글 제가 읽은 시중 참 좋아하는 시가 있습니다.
나를 사랑해 주시려면 사랑자체로 사랑해 달라는 것인데 내가 이뻐서 슬퍼 보여서 명랑해 보여서 청순해 보여서 착해 보여서 여러가지 이유로 자신을 사랑하지 말라는 시 입니다.
그냥 사랑자체로 사랑해 달라는 것입니다.
그모든것은 변화 됨으로 그 모습이 바뀌면 사랑도 바뀜니다.
주님께서는 저희의 모든 모습 못나고 헝클어지고 보잘것없고 결코 사랑할수없는 결손된 상처마져 다 사랑 주심을 그온전하신 사랑을 굳게 믿습니다.
한 사람이 내게 오는것은 그의 세계가 그모두가 옴으로 그모두를 사랑자체로 주님의 사랑닮은 사랑하게 하소서.
하느님의 모상닮은 저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 지체로 사랑하고 존중하며 일치 이루어 그리스도의 왕국의 시민 되게 해 주소서.
저희는 저희에게 맡겨진 지체의 본분을 충실히 지켜 살아 이 보잘것없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하지 않게 하소서.
♡여기 보리빵 다섯개와 물고기 두마리를 가진 아이가 있습니다만.♡
아멘.
+ 찬미예수님
" 늙었다고 이 몸을 버리지 마옵시고 기력이 다하였다고 내치지 마옵소서.
( 시편 71/ 9) "
아무 소용이 없어 보이는 음식으로 빵의 기적을 이루 셨고, 아무 소용이 없어 보이는 십자가 죽음으로 부활의 신비를 드러내시 었으니 , 하느님 말씀은 꼭 이루어 진다. 는 믿음으로 하느님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아무 소용이 없어 보이는 우리의 나날 이지만, 우리의 삶을 예수님께 봉헌하고 감사 드릴 수 있을 은총을 빌어야겠습니다.
더불어 사는 가족과 이웃에게 성체성사를 통하여 주신 예수님의 생명을 나누 줄 수 있으려면 , 나와 다른 남을 인정해 줄 줄 아는 다양성 가운데서 , 내가 바라는 대로 남 에게 해 주고 서로를 존중하고 , 너와 내가 함께 함으로서 공동체가 남 녀 노 소 가릴 것 없이 서로가 서로에게 바른 도움이 되는 삶을 살 수 있으려면 , 하느님의 창조물인 우리로서는 사랑이신 하느님안에서 나오는 하느님의 품격을 닮아 갈 수 있을 은총을 항구하게 기도 드려야 하겠습니다.
아멘.
신부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