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주차에 하게될 여러 주제들은 사실 초급에서 굳이 배울 부분은 아닙니다.
6주차까지 배운것만으로 밀롱가에서 충분히 재미있게 부족함 없이 즐길 수 있으니,
이번주와 다음주에 배울 내용을 따라가지 못하더라도 상심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7,8주차에 배울 동작들에서 초급이 못할 동작은 없습니다.
(커리큘럼 주제에서 최저 난도의 동작만 할거니까요)
알면 할 수 있고, 모르고 익숙하지 않아서 안해도 춤을 이어가는데 전혀 문제가 없는 동작들 입니다.
일명 아도르노라고 하는 장식동작과 쉽게 연결되는 동작들을 배워보겠습니다.
쏠땅에서 기본으로 공지된 7주차 커리큘럼은 볼레오/사까다인데, 8주차로 예정된 빠라다/빠사다/상구치또가 초급에게는 밀롱가에서 더 많이 쓸 수 있는 동작이기에 커리큘럼 순서를 바꾸어 진행할까 합니다.
7,8주에 배우는 간초, 볼레오, 사까다 동작은 배운다고 쉽게 할 수 있는 동작도 아닐 뿐더러,
밀집한 밀롱가에서는 이 동작에 익숙한 밀롱게로스들에게도 자제하기를 요구하는 동작입니다.
잘못하면 피를 볼 수 있는 위험한 공격기술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동작이 있다는 것만 배우고 가능하면 밀롱가에서 사용하지 마세요.
◇ 몸풀기 및 걷기
- 일단 수업에 일찍 오시면 흐르는 "음악에 맞춰(박자에 맞춰)" 혼자 걷기 또는 세라도로 걷기를 해보겠습니다.
- 상체고정하고 하체만 앞-옆-뒤-옆 연속 직진걷기 and Box Step(좌,우)
- 아도르노(장식동작)를 위한 준비연습 : 라피즈(앞,뒤), 중심축 다리를 타고 올라 크로스로 내려오는 발동작
◇ 빠라다/빠사다/바리다/상구치또(샌드위치),모르디다/간초 ; 하나의 패턴에 몰아 넣어서.. ㅎ
; 빠라다(parada)
- 스페인어로 멈춤. 버스스탑(정류소)
- 로의 발으로 라의 스텝 진행을 막는 동작
; 빠사다(pasada : passing over)
- 스페인어로 (발을 넘어) 지나감.
- 땅게라의 슈샤인이 들어갈 수 있음. (라의 아도르노)
; 바리다(barrida(sweep), Arrastre(아라스뜨레))
- 스페인어로 끌다. 쓸다.
- 로가 라의 무게가 없는 발을 끌듯이 연기하는 리드
; 상구치또(sanguchito 샌드위치), 모르디다(mordida 깨물다)
- 로가 라의 발끝을 감싸는 동작
; 간초(gancho : hook)
- 스페인어로 갈고리.
- 로의 허벅지가 라의 허벅지와 만나면서 라의 무릎 관절이 접혀서 로의 다리를 감싸고 나오는 동작
◇ 아도르노
- 슈샤인(신발 광내기)
- 라피즈(발끝으로 원그리기)
※ 수업의 진행순서나 할애하는 시간비중은 금요수업과 토요수업이 약간씩 다를 수 있습니다.
◇ 금요 초급 밀롱가 (22시~24시)
- 금요일에 여는 포트락 다섯번째 시간입니다.
- 포트락의 주최는 123기입니다. 주최자 없는 행사는 '소 없는 찐빵'이겠죠? 금,토 구분없이 오실 수 있는분은 많은 참여 바랍니다. - 밀롱가라는 타이틀이 두려우시면, 수업후 뒷풀이 정도로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포트락음식으로 뒷풀이를 하면서 일반 음식점에서는 하기 힘든 춤까지 곁들인 특별한 뒷풀이!! 포트락에서 만나요~~!!! - 귀가 시간에 제약이 없으시면, 포트락이 끝날때 함께 청소하는 아름다운 모습도 기대합니다. 우리들 행사니까 마무리까지 깔끔히!! |
선배님들도 함께해주세요~~!!
- 우리 123기들은 6/8살리다, 락스텝, 오초꼬르따도, 오초 & 세라도, 히로, 빠라다, 빠사다, 바리다, 간초까지 배웠습니다. 웬만한 동작들은 구사할 수 있는 상황이니 자유롭게 춤춰주시고, 잘못하더라도 많이 격려해주세요^^
※ 드시고 싶은 음식은 싸오셔도 무방합니다. 포트락이니까요^^
◇ [토요일]에는 23년 전통의 '토요밀롱가'를 즐겨 보겠습니다. 지난주에는 투표에다 심화 경선까지 빅 이벤트가 있어서 토밀에 발디딜 틈도 없이 붐볐는데, 그래도 끝까지 버티는 몇몇 123기가 있어서 대단하다 했습니다. 이번주는 지난주만큼은 안 올거라 예상하는데 어떨지 모르겠네요^^; 즐길 수 있는 분들은 즐기고, 아직 두려운 분은 자리에 앉아 춤 구경만이라도 하세요. 다른 사람의 춤을 자세히 들여다 보는 것 만으로도 우리 뇌는 춤을 추는 것으로 느낀다고 합니다.
- LOD를 잘 지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토요일 론다가 조금 복잡하더라도 선배님들의 애정어린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7주차: 빠라다/빠사다/바리다/간쵸의 기초.
Pausa(빠우사)
Pause, 멈추는 모든 동작을 빠우사라고 한다.
Parada (빠라다)
멈춘, 움직이지 않는. (주로 리더가) 파트너를 발로 멈추는 동작을 뜻한다.
※ 빠우사와 빠라다의 차이
빠우사는 음악이 늘어짐과 함께 동작도 늘어지고 느려지는 부분을 포함하여, 제자리에 멈춘 상태에서도 두사람간에 미세한 움직임으로 리드/팔로우 신호를 주고 받는 상태를 말하고
빠라다는 두 사람 간의 긴장(텐션)은 있을지라도 밖에서 타인의 눈으로 봤을때, 동작이 완전히 멈춰있는 상태를 말한다고 합니다.
Pasada(빠사다) : passing over. 발넘기.
Gancho (간초, hook)
‘고리’라는 뜻으로 서로의 다리가 고리에 걸린 것처럼 휘감겼다 풀어지는 동작.
상대방의 다리를 본인의 허벅지와 종아리로 잡음.
Sanguchito(상구치또) / Mordida(몰디다)
샌드위치 / 깨물다. 샌드위치라고도 불리는 동작으로 상대의 발을 자신의 두발로 양쪽에서 조이는 동작.
Arrastre(아라스뜨레) / Barrida(바리다, sweep)
바닥을 쓸듯이 상대방의 발을 본인의 발로 끌고 가는 동작. 발로 무리하게 상대의 발을 미는 것이 아니라 발이 붙어가는 모양으로, 이 역시 상체의 리드로 이루어지는 동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