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의 인과 응보
수렵시대엔 화가 나면 돌을 던졌다. 로마시대엔 화가 나면 칼을 들었고, 서부시대에는 총을 뽑았다. 현대에는 화가 나면 '말 폭탄'을 던진다.
인격모독의 막말이나 악플을 일삼는 사람들이 있다. 정제되지 않은 말 폭탄을 타인에게 예사로 투척한다.
설혹 그의 생각이 옳다고 할지라도 사용하는 언어가 궤도를 이탈했다면 탈선임이 분명하다.
화살은 심장을 관통하지만 매정한 말은 사람의 영혼을 관통한다는 스페인 격언이 있다.
화살은 몸에 상처를 내지만 험한 말은 영혼에 상처를 남긴다. 당연히 후자의 아픔이 더 크고 오래 갈 수밖에 없다.
옛 사람들이 ‘혀 아래 도끼 들었다’고 말조심을 당부한 이유이다.
불교 천수경 첫머리에는 ‘정구업진언(淨口業眞言)’이 나온다. 입으로 지은 업을 깨끗이 씻어내는 주문이다.
그 중 4가지는 거짓말로 지은 죄업, 꾸민 말로 지은 죄업, 이간질로 지은 죄업, 악한 말로 지은 죄업을 참회한다는 내용이다.
그때 자신의 참회가 꼭 이뤄지게 해달라고 비는 주문이 ‘수리 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이다.
흔히 말은 입 밖으로 나오면 허공으로 사라진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렇지 않다.
말의 진짜 생명은 그때부터 시작된다.
글이 종이에 쓰는 언어라면
말은 허공에 쓰는 언어이다. 허공에 적은 말은 지울 수도, 찢을 수도 없다.
말은 사람의 품격을 재는 잣대이다. 품격의 품(品)은 입 구(口) 자 셋으로 만들어진 글자이다.
입을 잘 놀리는 것이 사람의 품위를 가늠하는 척도라는 것이다. 그만큼 잔인한 인과응보가 어디 있겠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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