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전철 1호선 열차의 마지막 정거장인 인천역에 열차는 98개 역의 긴 여정의 종지부를 찍으며 맨 앞자리 운전석에서 종착역까지 열차와 함께했을 기관사가 내린다.
피로한 기색이 역력한 모습으로 검은 가방을 손에 들고 열차와 이별을 한다.
소임을 마치고 또 다른 여행의 시발점인 목적지에 무사히 도착한 승객들의 안도를 뒤로하고 먼 길을 달려온 무거운 발걸음을 철로의 평행선 따라 아득하게 이어진 콘크리트 승강장 위에 길게 그림자를 드리우며 천천히 발걸음을 옮긴다.
역 앞 광장에는 경인선 열차의 시발점을 알리는 표지석이 증기기관차의 모습을 하고 한국철도의 탄생역이라는 역사의 기록을 가슴에 훈장처럼 붙이고 소리 없이 자리를 지키고 서 있다.
인천의 마지막 종착역인 인천역은 얼마 전까지 더이상 갈 곳 없는 종착역이었다.
그러나 수인선의 개통으로 인하여 옛 인천과 수원을 연결하는 협궤열차 구간을 일부 복원하여 오이도까지 가는 노선이 개통되면서 우리나라 최초의 경인선 열차의 종착역에서 시발점으로 다른 세계로 문을 여는 길이 열려 있어 열차의 종착역 상징은 이제 어울리지 않는 이름이 되었다.
인천역 터미널을 빠져나오면 차이나타운을 상징하는 문양을 아로새긴 중화풍의 황금빛 현란한 중화가라는 현판을 달고 이색적이고 멋들어진 모습으로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온다.
중화가 건너 언덕길 위로는 우리나라 최초의 자장면 원조인 공화춘의 현판이 화려한 한문 필체로 자리를 잡고 우리나라 대표적인 차이나 거리답게 수많은 관광객의 발걸음으로 분주하다.
차이나타운을 뒤로하고 월미도 방향으로 가는 버스를 타고 오분 정도를 가면 육이오전쟁 당시 인천상륙작전의 격전지인 바닷가 초입에서 만나는 또 다른 길의 종점인 월미도 해안에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