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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ftogaz와 Gazprom 사이의 휘발유 가격 및 계약 물량 분쟁에 대한 재판소의 2017년 12월 최종 판결도 Naftogaz에 유리했지만 주장의 일부만 충족했습니다.
Gazprom은 순액 기준으로 2019년 12월에 Naftogaz에 미화 26억 달러를 지불했으며 이는 우크라이나의 연간 총 가스 수입 수요 또는 2017년 Gazpom의 유럽 가스 수출 수익의 7%에 가까운 금액입니다. Naftogaz와 Gazprom 간의 2009년 가스 계약에는 스톡홀름 이 재판소의 결정은 최종적이며 항소할 수 없습니다.
우크라이나의 정유 시스템은 소련 시대부터 시작되었기 때문에 총 정유 용량은 석유 제품 수요를 몇 배 초과했으며 우크라이나는 수입을 통해 대부분의 석유 수요를 충족해야 합니다. Ukrstat가 집계한 2018년 에너지 수지에 따르면 석유 제품의 총 최종 소비량은 10,599,000톤의 석유 환산 톤(ktoe)이었고 석유 제품 수입은 10,365ktoe였습니다. 국가 재정국(SFS)은 2018년 석유 제품 수입 비용을 미화 55억 달러로 추정했습니다. SFS 데이터에 따르면 석유 제품의 38.7%는 벨로루시에서, 37.3%는 러시아에서, 10.3%는 리투아니아에서, 14.2%는 기타 국가에서 수입되었습니다. 벨로루시 정유소가 러시아산 원유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우크라이나는 적은 양의 석유만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정확한 수준은 국가 기밀), 공급 중단 시 전략적 석유 비축량의 사용을 규제하는 긴급 석유 공급 법률이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국가는 2025년까지 최소 90일의 순 수입 또는 61일의 내륙 소비에 해당하는 석유 비축량을 점진적으로 축적함으로써 이익을 얻을 것입니다. 이 수준은 IEA가 다음을 제외하고 IEA 회원국의 석유 비축 약속과 유사합니다. 집단 행동 메커니즘.
에너지 인프라 및 투자
220kV ~ 750kV 라인으로 구성된 우크라이나의 송전망은 길이가 22,000km 이상이며 배전망의 총 길이는 100만 km 이상입니다. 2013년에 설치된 총 발전 용량은 56GW였으며 화력 발전소 64%, 원자력 발전소 25%, 수력 발전소 10%로 구성되었습니다. 일부 수력 저장으로 상쇄되는 나머지 1%는 태양열, 풍력 및 기타 소형 발전기로 설명됩니다.
대부분의 화력 발전소는 석탄을 태우지만 일부(약 5.4GW)는 가스나 석유를 태우고 피크 수요 시간에 사용됩니다. 총 15기의 원자력 발전소 4기가 설치 용량의 13.8GW를 차지합니다. Dnieper 및 Dniester 강을 따라 있는 5.9GW 용량의 여러 대형 유수 및 양수 저장 수력 발전소는 전기 시스템 운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노후 화력 발전소의 유연성 부족을 보완합니다.
고압 전송 용량의 병목 현상을 제거하고 배전 시스템 손실을 줄이기 위해 우크라이나의 발전 용량, 특히 수력 및 화력 발전소를 현대화하려면 대규모 투자가 필요합니다.
수력 부문에서 우크라이나 전력망을 관리하는 국영 기업인 UkrHydroEnergo는 드네프르 강과 드니에스터 강에서 총 용량 5,900MW의 수력 발전소 9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우크라이나의 대규모 수력 발전 용량의 현대화 및 확장을 지지해 온 세계 은행은 수력 발전 시스템의 안전성, 효율성 및 용량을 증가시키기 위한 UkrHydroEnergo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Dnieper 및 Dniester 강 발전소의 터빈 교체를 후원했습니다.
Dniester 강에 있는 Dniestrovski 수력 발전소의 확장은 2016년에 완료되어 324MW의 용량을 추가했으며 두 번째 수력 발전소도 Dniester에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금 조달이 가능하다면 총 3,000MW의 추가 용량이 이 부문에 추가될 수 있으며 또 다른 600MW의 소규모 수력 발전이 개발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원자력 발전소 건설에 대한 결정은 2018년까지 예상되었지만 2020년 4월 현재 결정된 사항은 없습니다. EnergoAtom은 표준 3세대/3세대 발전소에 대해 국제 공급업체에 입찰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공장 건설을 위한 공급망은 우크라이나 산업에 할당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
지역 개발, 건설 및 주택부에 따르면 우크라이나에는 33,122km의 열 전달 및 분배 네트워크가 있습니다. 전송 파이프라인은 총 3,500km(파이프 직경 125mm~1,400mm), 분배 파이프라인(직경 50mm~800mm)은 지방자치단체 소유이며 총 20,800km입니다. 또한 12,400km의 산업용 파이프라인 네트워크가 있습니다.
우크라이나의 지역 난방 시스템 용량은 과도하며 그 기술은 비효율적이고 구식입니다. 자본 스톡은 대부분의 자산이 설계 수명 종료에 가깝거나 그 이후에 있는 중요한 상태에 있습니다. 에너지 손실이 상당하고(따라서 많은 가스가 낭비됨) 주로 부적절한 유지 관리로 인해 운영 비용이 높습니다.
이러한 과잉 용량, 유지 관리 부족 및 시스템 업그레이드에 대한 불충분한 투자는 손실이 상당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보일러는 효율 계수가 낮아 10%~15%의 열 손실이 발생합니다. 불충분한 계량으로 인해 정확한 계산이 불가능하지만 주로 누수 및 파이프 단열 부족으로 인한 배전망의 손실은 약 17%로 추정되지만 상당히 높을 수 있습니다. 누수는 또한 물을 더 자주 추가해야 하므로 열 공급자에게 추가 비용을 발생시킵니다. 비슷한 크기의 최신 네트워크에서 손실은 일반적으로 10% 미만입니다. 고장은 또한 우크라이나의 지역 난방 시스템에서 자주 발생하며 작동 중인 네트워크의 km당 1.6 이상 고장으로 추정되며 이는 잘 관리된 현대 시스템보다 약 10배 더 높습니다. 무엇보다,
지역 난방
1991년 소련으로부터 독립했을 때 우크라이나는 주요 저장 시설과 결합된 여러 개의 기본 및 보조 파이프라인의 고유하게 밀집된 네트워크인 가스 운송 시스템을 물려받았습니다. 이를 통해 사고나 고장이 발생할 경우 다른 파이프라인을 통해 가스 흐름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38,600km의 파이프라인을 포함합니다: 22,200km의 주요 전송 파이프라인과 16,400km의 분배 파이프라인. 총 용량이 5,443MW인 72개의 압축기 스테이션으로 구동됩니다. 토착 및 수입 공급원에서 국내 소비를 위해 최대 80 bcm/y를 운송할 수 있으며 러시아 및 벨로루시에서 유럽 국가로 최대 142.5 bcm/y의 가스를 운송할 수 있습니다.
우크라이나의 가스 수송 시스템은 러시아에 이어 유럽에서 두 번째로 큰 저장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장은 국내 공급 작업의 보안과 안정성의 핵심이며 가스 수송 시스템에 매우 중요합니다. 13개의 지하 가스 저장 시설의 총 작업 용량은 30.9bcm/y입니다. UkrTransGaz는 이러한 시설 중 12개를 운영합니다.
우크라이나는 비재래식 석유 및 가스의 미개발 매장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정부는 이러한 매장량을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만들기 위해 생산 공유 계약(PSA) 합리화와 같은 입법적 변화를 적극적으로 추구했습니다. 2012년 6월에는 PSA에 따라 Oleska 및 Yuzivska 블록과 흑해 대륙붕의 Foros 및 Skifska 지역에 대한 입찰을 제공하여 천연 가스, 셰일 가스, 치밀 가스, 석탄층 메탄, 원유 및 석유의 탐사 및 생산을 허용합니다. 50년 동안 가스 응축물. 2012년 8월 정부는 ExxonMobil과 Royal Dutch Shell을 선정하여 루마니아의 OMV Petron 및 NJSC(National Joint Stock Company) Nadra Ukrayny와 함께 흑해 연안의 Skifska 심해 천연 가스전 개발을 주도하도록 했습니다. Foros 필드 개발을 위한 입찰이 제출되지 않았습니다.
우크라이나 동부의 Yuzivska 블록의 면적은 7,886km 2 입니다 . 탐사 단계에서 요구되는 최소 투자액은 미화 2억 달러, 상업 생산 단계의 경우 미화 37억 달러로 추산됩니다. 그러나 가스 개발 입찰을 따낸 Royal Dutch Shell은 2015년 프로젝트에서 철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Shell은 Yuzivska 블록이 위치한 Donbass에서 발생한 무력 충돌과 값 비싼 셰일 가스 개발을 훨씬 덜 매력적으로 만든 유럽 가스 가격의 급격한 하락. 서부 우크라이나의 Oleska 블록은 6,324km2 의 면적을 차지합니다.: 탐사를 위해서는 최소 1억 6,300만 달러, 상업 생산을 위해서는 31억 3,000만 달러의 예상 투자가 필요합니다. Yuzivska 블록의 Shell과 마찬가지로 Chevron은 우크라이나의 지정학적 위험 증가와 유럽 시장의 가스 가격이 2배 이상 폭락하면서 프로젝트에서 손을 뗐습니다.
천연 가스
우크라이나의 주요 석유 운송 시스템은 최대 직경 1,220mm의 파이프라인 4,767km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51개의 펌프장; 누적 정격 용량이 약 100만 입방미터(mcm)인 총 79개의 탱크가 있는 11개의 탱크 팜. 펌핑 스테이션에는 시간당 최대 12,500mcm의 용량과 356.5MW의 전기 구동 용량을 갖춘 176개의 장치가 있습니다. 처리 능력은 입구에서 114 Mt/y, 출구에서 56.3 Mt/y입니다. 파이프라인의 약 65%는 30~40년 된 파이프라인입니다. 27%는 40세 이상입니다. 6%는 20세에서 30세 사이입니다. 10~20세는 2%에 불과합니다. 또한 4,625km의 소규모 석유 제품 파이프라인이 있으며 대부분 개인 소유이지만 기술 운영 수준은 불분명합니다.
우크라이나에는 50.4Mt/y의 설계 용량을 가진 7개의 정유소가 있으며 이는 우크라이나의 석유 제품 시장보다 약 4배 더 큽니다. 그러나 이 용량의 대부분은 노후화된 인프라, 열악한 경제 및 동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피해로 인해 현재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2017년 초 현재 우크라이나에는 석유 제품도 생산하는 하르키우 지역의 Shebelinsky 가스 처리 공장 외에 Kremenchug라는 운영 정유 공장이 하나만 있습니다.
우크라이나에는 Pivdenny, Yuzhnyi 및 Feodossia(크리미아)의 3개 해양 석유 터미널이 있습니다. Pivdenny 오일 터미널에는 최대 200,000 입방미터(m 3 ) 의 오일을 저장하는 탱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터미널은 최대 중량 150,000톤(t)과 최대 흘수 12.5m의 대형 유조선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Pivdenny 항구는 트렁크 파이프라인을 통해 운송되는 원유를 수용하고 배출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오일 터미널 용량은 원유 및 석유 제품의 25.5 Mt/y입니다. 60,000m3 의 용량과 1,100m3의 평균 적재율을 가진 Yuzhnyi 터미널시간당 125,000톤의 선박을 수용할 수 있으며 최대 흘수는 13.8m입니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가 크리미아를 합병한 후 Feodossia 석유 터미널에 대한 법적 통제권을 잃었고 이에 대응하여 우크라이나는 국제 항행을 위해 크리미아의 모든 항구를 폐쇄했습니다.
Odessa-Brody 송유관과 Plotsk(약 371km) 및 Gdansk로의 확장 제안에서 영감을 받아 폴란드 정유소에 공급하기 위해 2007년경부터 EAOTC(Euro-Asian Oil Transport Corridor)가 고려되고 있습니다. Odessa-Brody 파이프라인은 직접 모드 사용 개념을 부활시켰고 폴란드에 등록된 파이프라인 회사인 Sarmatia가 확장 개발을 위해 지정되었습니다. Sarmatia는 아제르바이잔의 SOCAR, Georgian Oil and Gas Corporation, 리투아니아의 Klaipedos Nafta, 폴란드의 PERN Przyjazn SA, 우크라이나의 Ukrtransnafta 등 5명의 주주를 모아 프로젝트 컨소시엄을 구성했습니다.
기름
전기
우크라이나의 전기 네트워크는 지역 이웃 국가와 완전히 통합되고 상호 연결되어 있으며 러시아 시스템과 병렬로 실행됩니다. 예외는 중앙 유럽 그리드와 동기화되고 슬로바키아, 헝가리 및 루마니아로의 직접 수출을 용이하게 하는 국가 서부의 Burshtyn 섬입니다.
가스
가스 전송 시스템은 러시아-우크라이나 국경에 많은 대규모 진입 지점이 있어 러시아 통과 가스와 국내 소비용 가스를 모두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가스는 우크라이나의 저장 장소에서 동서 통과 파이프라인으로 주입되어 동쪽 끝에서 국내 사용을 위해 빼낸 가스를 보충합니다. 저장 시설에는 국내 생산 가스와 러시아 수입 가스가 모두 보관되어 있습니다. 국내 및 수입 가스는 4월 중순에서 10월 중순 사이에 우크라이나의 저장 시설에 투입되고 겨울철에 회수됩니다. 겨울철 성수기에는 서부 국경에 있는 우크라이나의 5개 저장 장소가 일일 수송량의 최대 40%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기름
러시아와 카자흐스탄 회사는 3개의 파이프라인을 통해 우크라이나를 통해 원유를 운송할 수 있습니다. Samara-Lisichansk 파이프라인; Nizhnevartovsk-Lisichansk-Kremenchuk-Odessa 파이프라인. 우크라이나를 통과하는 석유의 양은 최근 몇 년 동안 꾸준히 감소하고 있습니다.
국경 간 인프라
우크라이나 전력 부문의 정전은 드물며, 주로 농촌 지역에서 불리한 기상 조건 및/또는 열악한 배전망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우크라이나의 TSO 및 지역 배전 시스템 운영자는 예비 라인을 구축하고 최종 사용자의 정전을 제거하기 위해 링 연결 체계로 전환하는 등의 조치를 취했습니다.
전기 송전 및 배전 손실은 평균 13%이지만 몇 년 동안 거의 20%에 이르렀습니다. 인프라에 대한 충분하고 시기 적절한 투자 없이는 발전, 송전 및 배전 손실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각 면허 소지자는 정기적으로 손실 및 정전에 대해 국가 에너지 및 유틸리티 규제 위원회에 보고하지만 정전과 관련된 서비스 품질 표준은 규제 기관에서 아직 구현하지 않았습니다.
천연가스 송전선 손실은 총 송전량의 2~3%로 추정되었으며 UkrTransGaz의 주요 파이프라인 손실은 약 0.2%로 매우 좋은 기록입니다. 전기 부문의 기술 손실은 12%이며 가스 손실은 2.3%로 평가됩니다. 규제 기관과 에너지 및 석탄 산업부에 대한 손실 및 정전에 대한 보고는 NaftoGaz에서 정기적으로 수행합니다.
손실에 대한 데이터는 상당히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트워크 지역 열 손실은 2015년 평균 16%였지만 일부 지역 난방 회사는 40%의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우크라이나의 지역 난방 시스템은 용량이 과도하고 비효율적이며 시대에 뒤떨어진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자산이 설계 수명 종료에 가깝거나 그 이후에 자본 스톡이 중요한 상태에 있습니다. 에너지 손실이 상당하고 운영 비용이 높으며 주로 부적절한 유지 관리로 인해 발생합니다. 지역 난방 회사는 2019년 열 생산을 위해 5.8bcm의 천연 가스를 소비했습니다(2018년보다 0.2bcm 또는 3.3% 감소). 구역 시스템을 현대화하고 최종 사용 에너지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한 투자가 불충분하여 투입 연료의 절반 이상이 낭비됩니다.
2017년 12월 말까지 건물의 열 계량기 설치는 2014년 32%에서 90%로 증가했으며,12015년 초 IMF와의 경제 및 금융 정책에 관한 각서에서 우크라이나가 보편적인 가스 및 열 측정을 달성하고 2017년까지 보편적인 소비 기반 요금 청구로 전환하겠다는 약속에도 불구하고( https://www.imf.org/external/pubs/ft /scr/2015/cr1569.pdf ).
시스템 신뢰성
비상 대응
비상 대응 정책 및 조치는 우크라이나가 에너지 공동체 조약에 따라 2020년까지 원유 및 석유 제품의 최소 매장량을 구축하기로 약속할 때까지 우크라이나의 국가 비상 서비스(2012년 12월 비상부)의 책임이었습니다. EU 지침 2009/119/EC. 우크라이나의 다운스트림 석유 부문은 이제 완전히 자유화되었으며 정부는 석유 사업에 간섭할 권리가 없습니다. 정부는 소유자의 재량에 따라 판매되는 정유소에서 생산된 석유 제품을 유통할 수 없습니다. 우크라이나는 소량의 석유 재고만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정확한 수준은 국가 기밀이며 공급 중단 시 전략적 석유 재고 사용을 규제하기 위한 긴급 석유 공급 법률이 없습니다. 주식은 현재 Derzhkomreserv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최근 러시아와의 긴장 및 다단계 에너지 공급 중단을 촉발한 러시아 지원 분리주의자들과의 갈등으로 인해 총리실 산하에 위기 관리 그룹이 설립되어 전기 및 가스 공급 비상 대비를 다루고 비상 시나리오를 공식화하며 누가 자격이 있는지 정의합니다. "인터럽트 소비자" 및 다양한 시나리오에서 스트레스 테스트를 수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