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간석동에 갈 일 이 있었습니다..버스를 타고 가다..동수역 지나서인가 좀 가기전에 못미쳐서인가 기억은 안나지만 부개역 방향길에.. 부평역방향에서 남쪽 철마산쪽으로 나있는 철로 하나를 발견했습니다..얼핏보니까. 군부대쪽으로 가는 수송철로인 느낌이 들었습니다.. 지도에도 나와있지 않은 또 하나의 선로를 보고 인천에는 주인선외에도 부평근처에도 제물포에서 동구 석남동 방향으로도 몇개의 선로를 많이 본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어쨌든..인천에서 본 많은 화물철도중에 아직도 잔존한 철로는 몇개나 되는지..무척 궁금해집니다..
지도에도 나와있지 않은 인천시내의 잔존철로는 총 얼마나 되며 제가 본 철마산방향으로 뻗은 철로는 어디에 쓰이는지 자못 궁금한 생각이 듭니다...
첫댓글 부평역기점으로 북쪽으로 뻗은 철도는 미군(캠프마켓)부대 인입선 이지요
부평역과 부개역 사이에 군용 선로가 하나 있습니다. (나비님이 말씀하신 설로는 부평역과 백운역 사이에 있는 군용 선로) 그리고 그 산은 철마산이 아니지요. (철마산은 한~참 북쪽에 있는 산곡동쪽에 있는 산입니다)
옛 지도에 의하면 인천시내에 철마산이란 이름의 산이 3곳이 있습니다..아랫분 말대로 지금은 바뀌었나보지만..^^
인천에 있는 화물선중 제가 아는 것은 미군부대인입선, 주인선, 동양화학선, 인천북항선, gs칼텍스<?>선 밖에 없군요;;;
인천구내에만 북해안선, 남해안선, 석탄부두선, 제3부두선이 현존하며, LG정유선, INI선, SK선, 동양화학선, 흥국선은 모두 폐선되었습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오류 동 북 쪽에서 분기(--;;) 되는 건 한일 시멘트(한영신대 옆)으로 들어가는 거죠. 경인선에서 다 보입니다.
백마장↔가좌동을 잇는 도로 역시 '철마로'에서 '원적산길'로 바뀌었습니다.
그런데 그 '원적산'에 새로 뚫린 터널의 이름은 '천마 터널'이라죠....ㅡㅡ;; 대부분의 시민들도 철마산 아니면 천마산이라고 부르는 걸 보면 바뀌기는 힘들 듯....
부평미군부대 인입선은 이곳이 이전될 때 폐쇄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