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은혜의 수단들-1
은혜의 수단들 혹은 방편들은 하나님께서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그의 사랑과 능력을 베푸시기 위해 정하신 일반적 수단들입니다. 이 수단들은 교회를 통해 사용됩니다. 그 수단들은 말씀과 성례와 기도입니다.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제88문답,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구속의 은택들을 전달하시는 일반적 외적 수단들은 그의 규례들, 특히 말씀과 성례들과 기도인데, 그 모두가 선택된 자들에게 구원을 위해 효력이 있다.”
은혜의 수단들의 역할에 대하여 역사상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첫째로, 천주교회는 말씀과 성례를 은혜의 수단들로 제시하는데, 그중에서 성례를 더 강조합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교회 자체를 은혜의 중요한 수단으로 주장합니다. 특히, 하나님의 구원하시는 은혜가 성례들 안에 객관적으로 내재(內在)하며, 성례는 ‘집행된 행위에 의해’ 하나님의 구원하시는 은혜를 전달한다고 말합니다.
둘째로, 루터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을 성례들보다 강조합니다. 성례들은 가견적(可見的) 말씀으로서 말씀을 떠나서는 무의미하다고 보지만, 그 수단들 안에 하나님의 은혜가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즉 하나님의 말씀과 성례들 자체가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셋째로, 신비주의는 은혜의 외적 수단들이 자연 세계에 속하므로 어떤 영적 효력과 결실들을 낳지 못한다고 봅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은혜가 외적 수단들에 얽매이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므로 신비주의는 은혜의 수단들을 완전히 혹은 상당히 무시합니다.
넷째로, 이성주의는 은혜의 수단들을 성령의 초자연적 활동의 도구들로 보지 않고, 단지 인간의 도덕적 설득을 위한 도구 정도로 봅니다.
마지막으로, 개혁주의 혹은 개혁신학은 은혜의 수단들 자체에 하나님의 어떤 능력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지만,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을 전달하는 도구라고 봅니다. 은혜의 수단들은 미신적으로 취급되어서는 안 되고, 귀하게 사용되어야 합니다.
은혜의 수단들은 특히 구원받은 성도들에게는 성화(聖化)의 수단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 수단들을 존중히 여기며 사모하는 마음으로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제1절 하나님의 말씀-1
첫 번째, 가장 중요한 은혜의 수단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그것은 성경 말씀과 그것에 근거한 설교를 의미합니다.
1. 성경 자체의 증거들
하나님의 말씀이 은혜의 중요한 수단이라는 것은 성경 자체가 증거합니다.
[시 1:2,3] “(복 있는 사람은)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 그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철을 따라 열매를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가 하는 모든 일이 다 형통하리로다.”
[시 19:7,8]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시키며,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를 지혜롭게 하며, 여호와의 교훈은 정직하여 마음을 기쁘게 하고,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하시도다.”
[마 28: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행 17:11,12] “베뢰아에 있는 사람들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들보다 더 너그러워서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므로 그중에 믿는 사람이 많고, 또 헬라의 귀부인과 남자가 적지 아니하나”
[롬 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롬 10: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딤후 3:15~17] “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딤후 4:2]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