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增刪卜易卷之一
野 鶴 老 人 著
야학노인저
증산복역增刪卜易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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八卦章第一 팔괘장 제1
乾為父、震為長男、坎為中男、艮為少男
坤為母、巽為長女、離為中女、兌為少女
건은 아버지, 진은 장남, 감은 중남, 간은 소년이다
곤은 어머니, 손은 장녀, 리는 중녀, 태는소녀이다
* 기초를 알아야 본글을 이해 하고 볼수있습니다.
卦象圖 第二 괘상도 제2
乾三連“三”連得三爻俱是單,為乾卦。(一點為單)
坤三斷“三三”連得三爻俱是拆,為坤卦。(兩點為拆)
震仰孟“=:”初爻單,二爻、三爻俱是拆,為震卦。
艮覆碗“=:”初爻、二爻俱是拆,三爻單,為艮卦。
離中虛“一一”初爻單、二爻拆、三爻單,為離卦。
坎中滿“一”初爻拆、二爻單、三爻拆,為坎卦。
兌上缺“二”初爻、二爻俱是單.三爻拆,為兌卦。
巽下斷“一一”初爻拆,二爻、三爻俱是單,為巽卦。
건三련"三" 연속3의 효를 갖추어단, 건괘 가 됨. (한 점은 단일)
곤三단 "三三"은 연속3효를 갖추어 절을얻어 곤괘가됨 (두 점은 분리)
진앙맹"=: "초효단, 2효, 3효 함께 절, 진괘가 된다.
간복원"= : "초효, 2효 함께 절, 3효단, 간괘가된다.
리중허"- -" 초효단, 이효절, 삼효단, 이괘가 된다.
감중만"ㅡ" 초효절, 2효단, 3효절, 감괘가 된다.
태상결"=" 초효, 2효 함께 단, 3효절, 태괘가 된다.
손하단"- -" 초3절, 2효, 3효함께 단, 손괘가된다.
占卦法:점괘법 :
占卦時.首先將三個銅錢平入於手心,兩手合扣,問事之人要集中意念,
腦子只准專想所要預測之事,反覆搖動手中銅錢,然後將銅錢擲於盤中,
看銅錢的背和字的情況。
점괘시. 머리는 먼저 손가운데에 3개의 동전을 들고, 양손 합치고, 일의 생각의 초점에 대해 묻고,
뇌는 단지 예측의 일을 생각하며, 반복적으로 손중의 동전을 흔들고, 그런후 동전은 접시에 던져서,
동전의 뒤와 문자 상황을 살펴본다.
一個背,兩個字,稱作“單”.畫乍“ ′ ”為少陽。
兩個背,一個字,稱作“拆”,畫作“ ″ ”為少陰。
三個背,沒有字,稱阼“重”,畫作“O”為老陽,是變爻。
三個字,沒有背,稱作“交”,畫作“X”為老陰,是變爻。
한개 등,두개 글자, 칭 "단" 을 만들고 그림은" ' "으로 소양이 됨.
두개 등,한개 글자, 칭 "절" 을 만들고 그림은" " "으로 소음이 됨.
세개 등,빠진글자유, 칭 "중" 이고 그림은"0 "노양이고 변효임.
세개글자,몰유등, 칭"교" 만들고 그림은 "×"노음이고 변효임.
共搖六次,
第一次為初爻,畫在卦的最下面,
依次上升,
第六次為第六爻,畫在卦的最上邊。
如遇有X、O,再畫出變卦來。
같은 요령으로 6번 흔든다음,
제1차는 초효가 되고, 그림은 괘의 맨 아래에 있고,
차례로 상승하며,
제6차는 제6효가 되어 그림은 괘의 최상단에 그려진다.
만난 X,O 같이, 다시 그림이 나오면 변괘가 온다.
現搖一卦為例:
第一次搖得一背,畫作 ′;
二次得兩背,畫作 ″;
三次得三背,畫作“O”;
四次得三字,畫作“X”;
五次得三背,畫作“O”;
六次得兩背,畫作 ″;
畫法如下。
지금 한 괘를 흔들어 예가 된다;
제1차는 흔들어 한개 등을 얻어, 획은 ' 을 만든다 ;
2차는 양등을 얻어 획은 "을 만든다 ;
3차는 3등을 얻어 획은 "0" 를 만든다 ;
4차는 3글자를 얻어 획은 "×"를 만든다;
5차는 3등을 얻어 획은 "0"를 만든다;
6차는 양등을 얻어 획은 " 을 만든다 ;
획 법은 아래와 같다.
六爻 " 上三爻為外卦五爻 O 四爻 X 坎為水 三爻 O 下三爻為內卦二爻 ″ 初爻 ′ 離為火 即得水火既濟卦。 | 6효 " 상삼효는 외괘 오효가되고 0 4효 X 감위수 삼효 0 하3효는 내괘2효가되고 " 초효 ' 리위화 즉, 수화기재괘를 얻는다 |
初學點卦時,見到一點,二點容易理解,見到O、X時,
可能一時不明白符號的意義,須要細心、慢想。
초학은 점괘(' ")시, 한 점(')을 보고, 두점(") 쉽게 이해하고, O,X를 볼때,
잠시 동안 부호의 옳은 뜻을 명백하지 못하게 이해할수 있으나, 모름지기 중요함은 세심하고, 만상(천천히 생각한다)이다.
現以上卦為例,把前卦第三爻“O’改為“ ′ ’,
成為離中虛卦,為內卦。
把第四爻“X”改作“ ″ ”,第五爻‘O”又改作“ ′ ”,
成為坎中滿卦,為外卦。
현재로서 위의 괘는 예가 되고, 잡기전괘는 제3효"O' 변경은 " ' ' 이 되며,
이루어 리중허괘가 되며, 내괘가 된다.
잡아서 제4효" X" 변경 " " "을 만들고, 제5효 '0" 이거나 또 변경 " ' " 을 만들고,
이루어 감중만괘가 되며, 외괘가 된다.
因為離卦為火,坎卦為水,所以此卦成為水火既濟。
때문에 이괘가 되고 화가 되고, 감괘는 수가 되기에, 이로써 이룬괘는 수화기제가 된다.
因為點卦時,由下至上,
排卦名時,是由上往下排,
此卦上卦為坎,為水,
下卦為離,為火,
所以此卦卦名為水火既濟卦。
때문에 점괘시가 되고, 아래에서 위로,
괘가 배열되고 이름시, 이에따라 위로가서 아래로 배열하고
이 괘는 상괘는 감이 되고 수가되며,
아래괘는 리가되고 화가되어
소이 이괘는 괘명이 수화기제괘가 된다.
再排一卦;다시 한괘를 밀처서 ;
第一次得兩背為“拆”,畫作“ ″ ”,
二次得三背為“重”,畫作“O”,
三次得兩背為“拆”,畫作“ ″ ”,
四次得一背為“單”,畫作“ ′ ”,
五次得三了為“交”,畫作“X”,
六次得—背為“單”,畫作“ ′ ”。
제1차에서 얻은 양배는 "절"이되고, 그림은 " " "을 그리고,
2차는 3배를 얻어 "중", 그림은 "O"를 그리고,
3차는 양배를 얻어 "절" 그림은 " " "을 그리고,
4차는 한 번, 그림, '
다섯 번, 그림 X
6차얻은 1배는 "단"이되고 그림 그려서 " ′ ”이다.
′
X
′
″
O
″
上三爻外卦“爻”仍算兩點,即是離中虛,離為火,
下三爻內卦“O”仍第一點,既是坎中滿。
坎為水,火在上水在下,卦名為火水未濟。
상3효 외괘는 "효" 가 거듭 두점(")으로 계산한다. 즉, 이는 이중허 ☲ 가 되고 리는 화가된다.
아래 3효 내괘는 "O"가 거듭 일점(')이며, 이미 감중만 ☵이다.
감은 수가 되며, 불은 위에 있고 물은 아래에 있으며, 괘명은 화수미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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八宮六十四卦卦名: 8궁64괘 괘명:
乾宮八卦:(俱屬金)
乾為天、天風姤、天山遁、天地否、風地觀、山地剝、火地晉、火天大有。
건위천1 | 천풍구44 | 천산둔33 | 천지비12 | 풍지관20 | 산비박23 | 화지진35 | 화천대유14 |
坎宮八卦:(俱屬水)
坎為水、水澤節、水雷屯、水火既濟、澤火革、雷火豐、地火明夷、地水師。
감위수29 | 수택절60 | 수뢰둔3 | 수화기제63 | 택화혁49 | 뇌화풍55 | 지화명이36 | 지수사7 |
艮宮八卦:(屬土)
艮為山、山火賁、山天大畜、山澤損、火澤睽、天澤履、風澤中孚,風山漸。
간위산52 | 산화비22 | 산천대축26 | 산택손41 | 화택규38 | 천택이10 | 풍택중부61 | 풍산점53 |
震宮八卦:(屬木)
震為雷、雷地豫、雷水解、雷風恒、地風升、水風井、澤風大過,澤雷隨。
진위뢰51 | 뇌지예16 | 뇌수해40 | 뇌풍항32 | 지풍승46 | 수풍정48 | 택풍대과28 | 택뢰수17 |
巽宮八卦:(屬木)
巽為風、風天小畜、風火家人、風雷益、天雷無妄,火雷噬嗑,山雷頤,山風蠱。
손위풍57 | 풍천소축9 | 풍화가인37 | 풍뢰익42 | 전뢰무망25 | 화뢰서합21 | 산뇌이27 | 산풍고18 |
離宮八卦:(屬火)
離為火,火山旅,火風鼎,火水未濟,山水蒙,風水渙,天水訟、天火同人。
이위화30 | 화산려56 | 화풍정50 | 화수미제64 | 산수몽4 | 풍수환59 | 천수송6 | 천화동인13 |
坤官八卦:(屬土)
坤為地,地雷複,地澤臨,地天泰,雷天大壯、澤天夬,水天需,水地比。
곤위지2 | 지뇌복24 | 지택림19 | 지천태11 | 뇌천대장34 | 택천쾌43 | 수천수5 | 수지비8 |
兌宮八卦:(屬金)
兌為澤,澤水困,澤地萃,澤地咸,水山蹇,地山謙,雷山小過,雷澤歸妹。
태위택58 | 택수곤47 | 택지췌45 | 택산함31 | 수산건39 | 지산겸15 | 뇌산소과62 | 뇌택귀매5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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八宮圖第三 제3 팔궁도
八卦各宮全圖:
(初學點卦,不會裝卦者,須裝照此全圖裝拼、應五行)。
8괘 각궁의 전체 그림 :
(초학점괘는, 괘를 꾸며 모으지 않으며,모름지기 꾸민대로 이 전체 그림에 따라 연접하여 꾸미는데, 오행을 적응한다).
* 앞 괘도를 보면서 작괘 하세요
乾宮八卦屬金 건궁8괘 속금
乾為天 天風姤 天山遁
父母戌土′世 父母戌土′ 父母戌土′
兄弟中金′ 兄弟申金′ 兄弟申金′應
官鬼午火′ 官鬼午火′應 官鬼午火′
父母辰士′應 兄弟酉金′ 兄弟申金′
妻財寅木′ 子孫亥水′ 官鬼午火″世
子孫子水′ 父母丑士″世 父母辰土″
天地否 風地觀 山地剝
父母戌土′應 妻財卯木′ 妻財寅木′
兄弟申金′ 官鬼巳火′ 子孫子水″世
官鬼午火′ 父母未土″世 父母戌土″
妻財卯木″世 妻財卯木″ 妻財卯木″
官鬼巳火″ 官鬼巳火″ 官鬼巳火″應
父母未土″ 父母未土″應 父母未土″
火地晉 火天大有
官鬼巳火′ 官鬼巳火′應
父母未土″ 父母未土″
兄弟酉金′世 兄弟酉金′
妻財卯木″ 父母辰土′世
官鬼巳火″ 妻財寅木′
父母未土″應 子孫子水′
兌宮八卦屬金
兌為澤 澤水困 澤地萃
父母來土、、世 父母未土、、 父母未土、、
兄弟酉金、 兄弟酉金、 兄弟酉金、應
子孫亥水; 子孫亥水、應 子孫亥水、
父母丑土、、應 官鬼午火、、 妻財卯木、、
妻財卯木、 父母辰土、 官鬼巳火、、世
官鬼巳火、 妻財卯木、、世 父母未土、、
澤山咸 水山蹇 地山謙
父母未土、、應 子孫子水、、 兄弟酉金、、
兄弟酉金、 父母戌土、 子孫亥水、、世
子孫亥水、 兄弟申金、、世 父母丑土、、
兄弟申金、世 兄弟申金、 兄弟申金、
官鬼午火、、 官鬼午火、、 官鬼午火、、應
父母辰土、、 父母辰土、、應 父母辰土、、
雷山小過 雷澤歸妹
父母戌土、、 父母戌土、、應
兄弟申金、、 兄弟申金、、
官鬼午火、世 官鬼午火、
兄弟申金、 父母丑土、、世
官鬼午火、、 妻財卯木、
父母辰土、、應 官鬼巳火、
離宮八卦屬火
離為火 火山旅 火風鼎
兄弟巳火、世 兄弟巳火、 兄弟巳火、
子孫未土、、 子孫未土、、 子孫未土、、應
妻財酉金、 妻財酉金、應 妻財酉金、
官鬼亥水、應 妻財申金、 妻財酉金、
子孫丑土、、 兄弟午火、、 官鬼亥水、世
父母卯木、 子孫辰土、、世 子孫丑土、、
火水未濟 山水蒙 風水渙
兄弟巳火、應 父母寅木、 父母卯木、
子孫未土、、 官鬼子水、、 兄弟巳火、世
妻財酉金、 子孫戌土、、世 子孫未土、、
兄弟午火、、世 兄弟午火、、 兄弟午火、、
子孫辰土、 子孫辰土、 子孫辰土、應
父母寅木、、 父母寅木、、應 父母寅木、、
天水訟 天火同人
子孫戌士、 子孫戌土、應
妻財申金、 妻財申金、
兄弟午火、世 兄弟午火、
兄弟午火、、 官鬼亥水、世
子孫辰土、 子孫丑土、、
父母寅木、、應 父母卯木、
震宮八卦屬木
震為雷 雷地豫 雷水解
妻財戌士、、世 妻財戌土、、 妻財戌土、、
官鬼申金、、 官鬼申金、、 官鬼申金、、應
子孫午火 子孫午火、應 子孫午火、
妻財辰土、、應 兄弟卯木、、 子孫午火、.
兄弟寅木、、 子孫巳火、、 妻財辰士、世
父母子水、 妻財未土、、世 兄弟寅木、、
雷風恒 地風升 水風井
妻財戌土、、應 官鬼酉金、、 父母子水、、
官鬼申金、、 父母亥水、、 妻財戌土、世
子孫午火、 妻則丑土、、世 官鬼申金、、
官鬼酉金、世 官鬼酉金、 官鬼酉金、
父母亥水、 父母亥水、 父母亥水、應
妻財丑土、、 妻財丑土、、應 妻財丑土、、
澤風大過 澤雷隨
妻財未土、、 妻財未土、、應
官鬼酉金、 官鬼酉金、
父母亥水、世 父母亥水、
官鬼酉金、 妻財辰士、、世
父母亥水、 兄弟寅木、、
妻財丑土、、應 父母子水、
巽宮八卦屬木
巽為風 風天小畜 風火家人
兄弟卯木、世 兄弟卯木、 兄弟卯木、
子孫巳火、 子孫巳火、 子孫巳火、應
妻財未土、、 妻財未土、、應 妻財未土、、
官鬼酉金、應 妻財辰土、 父母亥水、
父母亥水、 兄弟寅木、 妻財丑土、、世
妻財丑土、、 父母子水、世 兄弟卯木、
風雷益 天雷無妄 火雷噬嗑
兄弟卯木、應 妻財戌土、 子孫巳火、
子孫巳火、 官鬼申金、 妻財未土、、世
妻財未土、、 子孫午火、世 官鬼酉金、
妻財辰土、、世 妻財辰土、、 妻財辰土、、
兄弟寅木、、 兄弟寅木、、 兄弟寅木、、應
父母子水、 父母子水、應 父母子水、
山雷顧 山風蠱
兄弟寅木、 兄弟寅木、應
父母子水、、 父母子水、、
妻財戌土、、世 妻財戌土、、
妻財辰土、、 官鬼酉金、世
兄弟寅木、、 父母亥水、
父母子水、應 妻財丑土、、
坎宮八卦屬水
坎為水 水澤節 水雷屯
兄弟子水、、世 兄弟子水、、 兄弟子水、、
官鬼戌土、 官鬼戌土、 官鬼戌土、應
父母申金、、 父母申金、、應 父母申金、、
妻財午火、、應 官鬼丑土、、 官鬼辰土、、
官鬼辰土、 子孫卯木、 子孫寅木、、世
子孫寅木、、 妻財巳火、世 兄弟子水、
水火既濟 澤火革 雷火豐
兄弟子水、、應 官鬼未土、、 官鬼戌土、、
官鬼戌土、 父母酉金、 父母申金、、世
父母申金、、 兄弟亥水、世 妻財午火、
兄弟亥水、世 兄弟亥水、 兄弟亥水、
官鬼丑土、、 官鬼丑土、、 官鬼丑土、、應
子孫卯木、 子孫卯木、應 子孫卯木、
地火明夷 地水師
父母酉金、、 父母酉金、、應
兄弟亥水、、 兄弟亥水、、
官鬼五上、、世 官鬼丑士、、
兄弟亥水、 妻財午火、、世
官鬼丑上、、 官鬼辰土、
子孫卯木、應 子孫寅木、、
艮宮八卦屬土
艮為山 山火賁 山天大畜
官鬼寅木、世 官鬼寅木、 官鬼寅木、
妻財子水、、 妻財子水、、 妻財子水、、應
兄弟戌土、、 兄弟戌土、、應 兄弟戌土、、
子孫申金、應 妻財亥水、 兄弟辰土、
父母午火、、 兄弟丑土、、 官鬼寅木、世
兄弟辰土、、 官鬼卯木、世 妻財子水、
山澤損 火澤睽 天澤履
官鬼寅木、應 父母巳火、 兄弟戌土、
妻財子水、、 兄弟未土、、 子孫申金、世
兄弟戌土、、 子孫酉金、世 父母午火、
兄弟丑土、、世 兄弟丑土、、 兄弟丑土、、
官鬼卯木、 官鬼卯木、 官鬼卯木、應
父母巳火、 父母巳火、應 父母巳火、
風澤中孚 風山漸
官鬼卯木、 官鬼卯木、應
父母巳火、 父母巳火、
兄弟未土、、世 兄弟未土、、
兄弟丑土、、 子孫申金、世
官鬼卯木、 父母午火、、
父母巳火、應 兄弟辰土、、
坤宮八卦屬土
坤為地 地雷複 地澤臨
子孫酉金、、世 子孫酉金、、 子孫酉金、、
妻財亥水、、 妻財亥水、、 妻財亥水、、應
兄弟丑土、、 兄弟丑土、、應 兄弟丑土、、
官鬼卯木、、應 兄弟辰土、、 兄弟丑土、、
父母巳火、、 官鬼寅木、、 官鬼卯木、世
兄弟未土、、 妻財子水、世 父母巳火、
地天泰 雷天大壯 澤天夬
子孫酉金、、應 兄弟戌土、、 兄弟未土、、
妻財亥水.. 子孫申金、、 子孫酉金、世
兄弟丑土、、 父母午火、世 妻財亥水
兄弟辰士、世 兄弟辰土、 兄弟辰土、
官鬼寅木、 官鬼寅木、 官鬼寅木、應
妻財子水、 妻財子水、應 妻財子水、
水天需 水地比
妻財子水、、 妻財子水、、應
兄弟戌土、 兄弟戌土、
子孫申金、、世 子孫申金、、
兄弟辰土、 官鬼卯木、、世
官鬼寅木、 父母巳火、、
妻財子水、應 兄弟未土、、
當年有一朋友宦游之時,野鶴老人以此全圖相送,友說:我不知五行焉能斷卦?
당년 한 친구가 있었는데 여행할 때, 야학 노인은 이에 전체 그림을보냈는데, 친구 왈 : 나는 오행을 모른다 단괘할수 있나?.
答曰:先學點卦,點出卦象看是何卦,即出全圖內尋出此卦,照樣裝排“世”“應”“五行”“六親”,
不用念卦畫,不知五行生剋之理,亦能決斷四宗大事,不管卦中動與不動即照此圖內單看世爻。
답왈 : 먼저 점괘를 배우고, 점이 나온 괘상을 살펴 어느 괘인지 즉 전그림 안에서 나온 괘를 찾고, 꾸며진 대로 "세" "응" "오행 " "6친"을 배치하며,
괘 그림을 사용할 생각이 없고, 오행 생극의 이치를 알 필요도 없이, 또한 4종 큰 사건을 결정 할 수 있고, 괘중에 동과 부동 연계없이 즉 이 그림 안에 단순히 비춰 세효를 살핀다.
如占防憂慮患者,
若得子孫持世無憂,官鬼持世憂疑難解,須加意防之。
예로점은 걱정을 하는 우환을 예방하려면,
만일 자손을 얻어 세상을 걱정 없이 가지려 한다면, 관귀가 세상을 가지는 것은 근심이 풀리지 않는 한 걱정이고 모름지기 뜻이 더하여 막는 것이다.
占功名者若得官鬼持世即許成名,子孫持世且待時。
점은 공명은 만일 관귀를 얻어 세상을 가지려면 즉 허락은 명성이 나고,자손이 세상을 가지면 그 때를 기다려야 한다.
占求財妻財持世者必得,兄弟持世者難求。
점은 재물을 구하려면 처재가 세상을 가지면 반드시 얻을 것이고, 형제는 세상을 가지는 것은 구하기 어렵다.
占病者若得六沖卦近病不藥而愈,久病妙藥難調。
점은 병은 만일 육충괘를 얻으면 근병은 약을 복용하지 않고 낫고, 오랜 병은 묘약이라도 조절하기 어렵다.
友問:何以謂之子孫持世?
答:子孫與世字同在一爻者即是子孫持世.
倘得官鬼與世字同在一爻者即是官鬼持世,
其餘兄弟、妻財持世皆由此說。
친구는 물었다 : 왜 그것으로 자손이 세상을 가져야 하는가? .
답 : 자손과 세 글자가 함께 있는 하나의 효는 즉 자손이 세상을 가지는 것이다.
만일 관귀와 세 글자가 함께 있는 하나의 효는 즉 관귀가 세상을 가지는 것이며,
그 나머지 형제 처재가 세상을 가지는 것으로 모두 이렇게 말한다.
或問:何謂六沖卦?
答:六沖卦者乾為天、坎為水、艮為山、震為雷、巽為風、離為火、坤為地、兌為澤,
此八宮第一卦皆是六沖卦,
再者天雷無妄、雷天大壯也是六沖卦一共十卦,其餘不是。
또 질문 : 6충의 괘란 무엇입니까? .
답 : 6충괘는 건위천, 감위수, 간위산, 천위뢰, 손위풍, 리위화, 곤위지, 태위택,
이 8궁은 제1괘 모두가 6충괘이다,
다시 천뢰무망,뇌천대장은 이 6충괘 하나씩 공히 총 10괘이며 그 나머지는 없다.
或問:求官者若得官鬼持世,求名必成,
求財者得妻財持世,求財必得,
倘若官鬼爻與妻財爻或值旬空月破或被卦中子孫發動以傷官,兄弟發動以傷財,雖遇官鬼持世、妻財持世有何益也。
또 질문 : 관을 구하는 것은 관귀를얻어 세상을 가지는것 같이 이름을 구하면 필히 성공하고,
돈을 구하는 것은 처재를 얻어 세상을 가지는 것같고, 재를 구하면 필히 얻고,
만일 관귀효가 처재효와 함께한다거나 혹 값이 순공 월파이거나 혹 괘중 자손이 상관에서 발동당하면, 형제는 상한 재산에서 발동하고, 비록 관귀를 만나 세상을 가지지만, 처재가 세상을 가지는것은 어떤 혜택을 가지는가.
答:你知五行之理,神早知之,所得之卦,若非凶中藏吉,定是吉中藏凶.
此乃神聖引人以知其奧,自然要看旬空、月破,生剋、沖刑,
今吾友不知五行之理,神亦早知,
1.
如若求名,禱於神曰:
功名若成,賜我於官鬼持世。
倘若無望,賜我子孫持世。
답 : 너는 오행의 이치를 알고, 신이 이름을 일찌기 알았다면, 거기서 괘를 얻고, 만약 흉중에 길이 숨은것은 아니며, 길중 흉이 숨은 것을 정한다.
이는 이로 신성하게 그 깊이를 알고 이끄는 사람이며, 자연에서 중요히 순공, 월파, 생극, 충형을 살펴보아야하는데,
지금 내 친구는 오행의 이치를 알지 못하며, 신도 일찌기 알지 못하니,
1.
만일 이름을 구하려면 신께 기도하며 이르기를 :
공명을 이루게 하려면, 나에게 관귀가 세상을 가지게 하소서.
만일 희망이 없다면, 내 자손이 세상을 가지게 하소서.
2.
如占防憂患,禱於神曰:
目下若有禍者,卦得官鬼持世,若能免禍逃災者,賜我於子孫持世.
所得之卦自然顯而易見,若有隱微者即是神變欺人,何以為神?
況我作此一段簡易之法,
單欲教其全不知五行之理者學會點卦,
即照全圖裝排就知決斷四宗大事。
2.
만일 점은 근심과 환난을 막으려면 신께 기도하여 이르기를 :
그 눈 아래 만일 재앙이 있다면, 괘는 관귀를 얻어 세상을 지키게 하고, 만일 재앙을 피하고 재해를 피할 수 있으려면, 나에게 자손에게 세상을 가지도록 하소서.
얻은 괘는 자연스럽게 나타나며 쉽게 보이고, 만일 은밀하게 있는 것은 즉 신이 변하여 속이는 것이며, 왜 이것이 신이 되는가?
하물며 나는 이 1단을 만들어 간역의 법 이라했다,
단지 오행의 이치를 알지 못하고 온전히 가르치고 싶어은 것은 학회 점괘이며,
즉, 전체 그림으로 장식 배열하여 알고 가져서 4종 대사를 결단 하는 것이다.
倘若稍知五行之理者,不可以此為法,
務必細讀此書卷後何謂空而不空,破而不破,何為墓而不墓,絕而不絕。
何為真反吟假反吟,何謂進不進.退不退,何為回頭剋者生,何為回頭剋者死。
만일 오행의 이치를 조금 알고 있다면, 이로써 불가한 법이 되는데,
필히 힘쓸것은 이 책 권 후를 상세히 읽어 왜 공이며 불공인가, 파이며 불파인가, 왜 묘이며 묘가 아닌가, 절이며 불절인가를 잘 읽어야 한다.
무엇이 진이 되고 반음 거짓 반음 인가, 무엇이 진이며 불진인가.
퇴이며 불퇴인가, 왜 회두극은 생인가, 왜 회두극이 사인가.
何處可看用神,何處不看用神,
何為占此而應彼,何為占遠而應近,
何為得其法者百占百靈,
何為不得其法者百占不驗.
伺為元神不生用神,何為忌神無力能害用神.
何處辟諸占者之謬,何處增巧驗之奇。
細觀種種秘法,方能決事如神。
왜 걱정은 용신을 살피는가, 왜 걱정은 용신을 살피지 않는가,
무엇이 이 점이 되며 너를 응하는가, 무엇이 점은 멀고 가까이 응하는가,
무엇이 그 법을 얻게 되는것은 백가지 점 백가지 령인가,
왜 그 법을 얻을수 없는 것은 백가지 점이 징험이 없는가.
왜 원신은 용신을 생하지 않는가, 왜 기신은 힘이 없으면 용신을 해할수 있는가,
왜 걱정은 여러 점을 벽하는것은 잘못이 되는가,
왜 걱정은 어디서 기교를 더할 것인가.
각양각색의 비법을 자세히 살펴야 비로소 신과 같이 일을 결단할 수 있다.
又問:假令占防災、慮、患,若得子孫持世自是無憂,若得官鬼持世驚恐必見,若卦中並不現者何以決之?
또 질문 : 거짓 명령은 방재, 걱정, 환난을 차지, 만약 당신의 자손이 자신의 걱정없이 살 수 있다면, 관귀가 세상에 공포를 유지한다면, 왜 결정하지 않는 경우?
答:一卦不見再占一卦,再若不見他日又占,昔人泥其不敢再占,所以無法。
我見易經有:“三人占聽二人之言。”
古人一事既可決於三處,今人何妨再占,餘生平以來稍得其奧者全賴多占之力也,事之緩者,遲遲再占,事急者歇歇又占。
不管早晚,不必焚香。
深更半夜亦可占之。
只要單為此事而占,不可又占他事,但有心懷兩三事而占卦者,非一念之誠,決無靈驗。
假令占功名或是官鬼持世,或是子孫持世,得其一者得失已知.不必占矣,不必厭其子孫持世,務求其官鬼持世而後已,此非理也。
如占求財或是妻財持世或是兄弟持世,得其一者則止,不必再占。
倘一事而與眾人同其禍福者,各占一卦決之更易。
即如行舟遇暴風,家中防火燭,人人俱可占之。
但有一卦若得子孫持世皆同無患。又如占疾病,病人自占,若不得六沖卦者一家俱可代占,但有一人得六沖之卦,或系近病或系久病吉凶合了然矣?
世人凡有疑難,開口則說求神問卜。
可見欲知未來之吉凶,除卜之外,無他矣。
我習周易有年,所卜之事,感應之理,就如神聖開口說話。
真令人毛骨悚然。因而不知周易之妙,不念卦書,不得不送此秘訣,試去行之,覓見其靈,從此自肯念書學卜,此法甚善。你亦可以傳人縉紳、士民、行商、坐賈,無人不可。
不用須要全不知五行生剋之人方用此法,倘若稍知五行者,神必現隱微之卦,須要先念渾天甲子、六親歌,占出卦來會裝五行六采。
再學變動,卦中必有動爻,動則必變。
即知動變然後再看用神、元神、忌神,知此者即如入周易之門也。
再看四時旺相章、五行相生相剋章、五行相沖相合章、旬空月破生旺墓絕章,又如進周易之堂也。
再看後卷各門各類占何事以何法斷之,漸漸由淺入深,以得其奧,不須半載工夫,得餘數十年之真學也。
今餘先點一卦,教爾學看用神及五行生剋旺衰之理。
a : 험담은 더 이상 험담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다시 다른 날을 차지하지 않는 경우, 이전 사람들은 더 이상 차지 감히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할 수 없습니다. 나는 이순신을 보았다 : 세 사람은 두 사람의 말을 듣고. 옛사람의 일은 세 곳에 결별할 수 있지만, 지금의 사람은 어찌 더 이상 차지할 수 있겠는가, 남은 생애 동안 그 오로지 그 모든 것을 차지하여, 일을 천천히 하는 자는 뒤늦게 다시 차지하여, 급한 일이 있는 자는 쉬어도 차지하게 된다. 아침저녁으로 분향할 필요가 없다. 한밤중에도 점령할 수 있습니다. 이 일만을 위해 점유하는 한, 또 다른 일을 차지해서는 안 되지만, 두세 가지를 염두에 두고 험담을 하는 사람은 한 가지 생각을 가진 성실하지 않고, 결코 영험하지 않다. 공명이나 관귀의 영세, 또는 자손의 세상 득실을 알 수 있다. 차지할 필요가 없고, 그 후손이 세상을 지키는 것을 싫어할 필요가 없고, 그 관리귀신이 세상을 지키도록 하는 것이 이치에 얽히지 않는다. 재물을 구하거나 처재를 지키거나 형제가 세상을 지키면, 그 중 하나를 얻으면 그만하고 더 이상 차지할 필요가 없다. 만일 한 가지 일로 모든 사람과 그 화복을 함께 하는 자는 각각 한 가지 험담을 하는 것이 더 쉽다. 즉, 폭풍에 의해 보트, 화재 촛불의 집, 모두가 그것을 차지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손이 세상과 함께 살 수 있다면 아무 일도 없을 것입니다. 또 다른 질병을 차지, 환자는 자신의 점유, 여섯 험담을하지 않는 경우, 가족은 점유 할 수 있지만, 한 사람이 여섯 펀치 험담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는 가까운 질병 또는 오랜 질병 길흉이 함께 얻을 수 있습니까? .
세상 사람들은 의심이 있을 때, 입을 열면 하나님께 묻자고 말한다. 미래의 길흉을 알고 싶어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그를 제외하고는 아무것도 없다. 나는 주이유년을 공부했는데, 그 일을 알고, 이치를 인덕션하는 것은 마치 신성한 입으로 말하는 것과 같다. 정말 소름 끼치다. 따라서, 저우이의 묘미를 모르는, 책을 읽지 않고,이 비밀을 보내야했다, 그것을 시도, 자신의 영혼을 찾기 위해, 그 이후로, 이 법은 매우 좋다. 당신은 또한 젠트리, 사민, 상인, 지아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오행생의 사람이 이 방법을 쓰는 것을 전혀 알 필요가 없고, 오행자를 조금이라도 알면 신은 지금 은근한 험담을 해야 한다. 먼저 천갑자, 육친가를 읽어야 한다. 험담을 차지하면 오행육채를 담을 것이다. 다시 변화를 배우면, 험담에 움직임이 있어야하며, 움직임은 변경됩니다. 즉, 움직임을 알고, 다음 하나님, 원신, 금기를 사용하여 볼 수 있습니다,이 사람은 또한 저우 이지의 문처럼 알고있다. 또 사시왕상장, 오행상생상 그램장, 오행상충합장, 순공월이 생왕묘 절장을 깨뜨리고, 또 주이의 당에 들어가는 것과 같다. 그런 다음 각 문에서 어떤 종류의 문제를 차지하는지, 점차적으로 얕은 것에서 깊은 것까지, 그 오로지를 얻을 수 있으며, 반 시간 동안 시간을 내지 않고, 수십 년 동안 진정한 배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오늘 남은 후 먼저 한 가지 험담을 하고, 교아는 신과 오행생을 사용하여 왕쇠의 이치를 보는 법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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凡問事先寫年月日辰,再照六神章中寫出六神然後占卦。
即如占得乾為天卦
父母戌土′世
兄弟申金′
官鬼午火′
父母辰土′應
妻財寅木′
子孫子水′
自占吉凶者以世爻為用神,此卦世臨戌土,即以此戌土自己之身。
宜於旺相,最怕休囚。
宜逢巳午之火相生,忌寅卯之木而相剋,又不宜世爻落空,更不宜世爻臨月破。
此世爻戌土有四處生剋沖合。
미리 연월일천을 써서 육신장에 적은 다음 험담을 하자.
즉, 천의 험담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부모님께서 흙을 으시며 살아가시다
형제 신진'
관귀오불'
부모님께서는 흙을 으시며 응대하셨다
처재인목
자식 손자물'
자점 길흉자는 세상살이를 신으로 삼았는데, 이 험담은 흙을 임하는 것이니, 바로 이 땅으로 자기 몸을 흙으로 삼는 것이다. 왕상에 적합하고, 가장 두려워서 죄수를 쉬게 한다. 정오의 불이 맞물리면, 인연의 나무가 서로 맞물려야 하며, 세상이 헛수고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세상이 달을 뚫는 것은 더욱 바람직하지 않다.
이 세상과 땅은 사방에 생크가 맞물려 있다.
1、月建能生剋沖合:
此卦世爻戌土如在寅卯月占卦,被寅卯之木傷剋,即為世爻受傷。自占吉凶者謂之休囚不利。
若在辰月占卦,辰沖戌土,戌為月破,此謂之世爻逢月破,即如自己身子如破格也,百無所為。
若在巳午月占卦,巳午之火乃是官鬼,能生戌土,謂之火旺土相,世爻逢旺相,諸事可為。
1,월 건설 에너지 그램 펀치 :
이 세상 땅은 인조월에서 험담을 하고, 인조의 나무에 의해 상처를 입으면, 즉 세상이 다친 것이다. 길흉을 자타로 잡은 자는 휴수라고 한다. 만일 천월이 험담을 하고, 천충토가 흙을 뚫고, 달이 깨지면, 이 뜻은 세상이 달을 만나 깨는 것을, 즉 자기 몸이 파격과 같으면 백 가지 아무 일도 없다. 만일 정오에 험담을 한다면, 정오의 불은 관귀이며, 흙을 낳을 수 있고, 불의 왕토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세상이 왕상에 부딪치면, 모든 것이 할 수 있다.
若在未丑月占卦,此兩月土旺之時亦能幫扶戌土,此世爻戌土亦謂之旺相,亦以為吉。
若在戌月占卦,世爻戌土而為月建,此旺相以當時也,自占吉凶,諸事享通。
若在申、酉,亥、子月占卦此戌土皆為洩氣之時,謂之世爻休囚無力。
추악한 달이 험담을 하지 않았다면, 이번 두 달 동안 땅이 왕성할 때도 흙을 도우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면, 이 세상과 땅은 왕상이라고도 하며, 또한 길하다고 생각한다.
만일 월이 험담을 하고 세상이 흙을 차지하여 월건이라면, 이 왕상은 그때도 길흉을 자초하여 모든 일이 통하게 된다. 만일 신, 첩, 해, 자월이 이 흙을 점거할 때 모두 낙담할 때, 그것은 세상이 죄수의 힘을 쉬게 하였느라 한다.
此謂之月建能生剋、沖合世爻戌土之用神也。
要知何以謂之用神者,自占吉凶用此世爻為主,不說世爻而曰用神,占父母以父母爻為用神。
이를 달은 기를 낳고, 세상과 땅의 신을 맞대고 있다. 신을 쓰는 자를 무엇이라고 하는지, 길흉을 자점하여 이 세상과 주를 이루며, 세상이라 하지 않고 신을 사용하며, 부모님을 차지하여 부모님을 신으로 삼는다.
2、日辰能生剋沖合
此卦世爻戌土,若在寅卯日占卦,寅卯之木能剋戌土,此世爻受日辰傷剋不利之象。
若在辰日占卦,辰沖戌土,謂之世爻暗動。
若在巳午日占卦,巳午之火即是官鬼能生戌土。
此謂之世爻逢官鬼而生旺,諸事皆吉。
若在未丑日占卦,土遇土而幫扶,此戌土亦為得助。
若在戌日占卦,謂之世爻臨日建當令得權。
若在申酉亥子日占卦,此戌土無剋無生。此謂之日建能生剋沖合用神也。
2,태양은 그램 펀치를 생성 할 수 있습니다
이 세상과 땅은 인조의 날에 험담을 하면 인조의 나무가 흙을 돋보이게 할 수 있고, 이 세상이 일천상악의 불리한 이미지를 받게 된다. 만일 천일에 험담을 한다면, 천은 흙을 씻는다. 만일 정오에 험담을 한다면, 정오의 불은 관귀가 흙을 낳는다. 이 뜻은 세상이 관귀를 만나 왕성하여 모든 일이 길다는 뜻이다. 추악한 날에 험담을 하고, 땅이 땅을 만나 도움을 주면, 이 흙도 도움이 된다. 만일 해가 험담을 한다면, 그 뜻은 세상이 임일건당령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만일 신희해자일에 험담을 한다면, 이 땅은 무적이다. 이 뜻은 날의 건능생이 신을 맞대고 맞닥뜨린다는 뜻입니다.
3、卦中之動爻能生剋沖合。
此卦世爻戌土,倘卦中第二爻寅木發動能剋戌土,第四爻午火官鬼發動能生戌土第三爻辰土發動能沖戌土,
此謂之卦中之動爻能生、剋、沖、合用神。
3,이동의 험담은 그램 펀치를 생성 할 수 있습니다.
이 가십 세상과 땅, 제2의 인목이 흙을 멸할 수 있고, 네 번째 정오에 화관귀가 발동하면 토종 제3의 임진토를 일으켜 땅을 솟을 수 있고, 이를 가십에서 움직이는 것이 신을 낳고, 그램하고, 씻으며, 신을 함께 쓸 수 있다고 한다.
4、世爻發動變出之爻能回頭生、剋、沖、合.
世爻發動,動而必變,
變出巳午之火謂之回頭生世。
變出寅卯之木謂之回頭剋世,
變出辰土謂之回頭沖世,
變出卯木謂之合世。
此謂之用神自動變出之爻能生剋沖合用神也。
4,세효가발동한 효의 변출을 회두생, 극,충,합을 할 수 있다.
세효 발동은, 동이면 필히 변하고,
사오의 화로 변한 것을 회두생세라 한다.
인묘의 나무로 변한 것을 회두극세라 하고, 진토를 바꾸면 회두충세라고 하고,
묘목으로변한 것을 합세로 한다.
이것은 용신이 자동으로 변한 효로 용신을생극충합 할 수 있는 것이다.
以上四處若得全來生合用神者,諸占全吉。
이상 4곳은 만일 온전히 얻어 생이 와 용신을 합 한다면, 모든 점은 온전히 길이다.
倘有三處相生一處相剋,也以吉斷。
若有兩處剋兩處生者,須看旺衰。
生用神之神旺相者則以吉斷,剋用神之神旺相者可以凶推。
만일 세 곳이 서로 상생하고 한곳에 상크가 있다면, 길조로 끊어질 것이다. 두 개의 그램과 두 개의 살아있는 사람이있는 경우, 그것은 상승과 하락을 볼 수 있습니다.
신의 신 왕상으로 태어난 자는 길단으로, 신의 신 왕상으로는 흉추할 수 있다.
尚遇三處相剋一處相生,若得相生之爻旺相者也可斷為剋處逢凶中得解。
아직도 세 곳의 상극 한 곳을 만나 상생을 한다면, 상생의 왕상이 되면, 처방이 흉악한 가운데서도 해결될 수 있다.
若值休囚者有生之名無生之實,與四處俱來剋者同斷,諸占大凶。
만일 휴수 값은 생의 이름이 있고, 생의 결과가 없는 경우, 사방에서 온 극은 같은 결단하며, 모든 점이 큰 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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或問:此卦世爻戌土並無變出寅卯巳午之理?
答:他爻多有變出回頭生剋,借此以為法也。
또는 질문 :이 가십 세계 토양은 인과 정오의 이유를 변경하지 않습니다. .
a: 그는 많이 변해가서 다시 살아나는 것을 좋아하니, 이를 통해 법도 할 수 있다.
又問:卯木能剋戌土又與戌合,還是以之為合還是以之為剋?
答:五行相合章注解極明。
또 다른 질문 : 도치기는 토양과 일치 할 수 있습니다, 또는 그것을 결합하거나 그램으로? .
a: 다섯 줄의 일치 장 주석이 매우 명확합니다.
又問:此卦乾為天,卦中午火作官星,如何午月午日占卦也以午火作官星何也?
또 다른 질문 :이 험담은 하늘, 정오 화재 공식 별, 어떻게 정오와 정오에 험담을 차지하지만, 또한 정오 화재 공식 별이 될 수 있습니까? .
答:不拘占得何卦,卦內若以巳午火作官星者,如遇巳午月日占卦,
此巳午日也作官星,卦中若以巳午之火作財星者,而巳午月日也作財星,餘仿此。
旺相休囚者,四時旺相查之。
空破者旬空月破章查之.
沖合者五行相合章查之。
暗動者在暗動查之。
回頭生回頭剋者在動變生剋章查之。
日辰月建者在日辰月建章查之,生剋者五行相生,五行相剋章查之。
生剋者五行相生、五行相剋章查之。
元神者元神章查之。
用神、官星者在用神章查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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占父母者以卦中父母爻為用神。
此卦辰、戌兩爻俱是父母,若兩爻俱動或都不發動,擇其旺者為用神。
如一爻動者擇其動者為用神。
父母即臨辰戌兩爻二土,即以土為父母,宜火相生,怕木相剋、忌臨旬空、
月破亦有四處生剋沖合,但宜生多剋少為吉。
與前世爻相參看。
占室舍、車舟、文章、章奏、都以父母爻為用神,須在用神章細看。
占他人者以應爻為用神,此卦用臨辰土,欲其吉者宜四處相生,欲其衰者宜四處沖剋。
부모를 점거하는 사람은 가십에서 부모님을 신으로 삼는다. 이 구십천, 두 가지 모두 부모이며, 두 가지가 모두 움직이거나 시작되지 않으면, 그 왕을 하나님으로 선택한다. 마치 움직이는 사람이 그 움직이는 자를 하나님으로 선택하듯. 부모는 임진희 두 땅, 즉 흙을 부모로 삼는 것이니, 불이 맞으면 상생해야 하고, 목상크를 두려워하고, 임순공을 기피하며, 월파도 사방에 기가 맞지만, 도크를 적게 낳는 것이 길하다. 전세상과 만나보세요. 방집, 차주, 기사, 장주, 모두 부모님을 신으로 삼았는데, 모두 신을 사용하여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 다른 사람을 차지하는 자는 응첩을 신으로 삼는다. 이 험담은 임진토를 사용하며, 그 길조를 원하는 자는 사방에서 상생해야 하고, 그 쇠약한 자는 사방으로 멸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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占兄弟者以兄弟爻為用神。
此卦申金兄弟即為此爻,宜土相生,怕火相剋,忌臨月破、旬空,也有四處生剋,都是多生少剋為吉,剋多生少為凶。
又雲:兄弟爻乃劫財之神。
如占弟兄姐妹之否泰者,宜其生旺不宜臨月破旬空。
如占妻、妾、婢、僕及財物者宜剋多生少。更喜逢空逢破,使其不能劫我之財,剋我之妻妾、婢、僕。
형제를 점령하는 자는 형제를 신으로 삼는다. 이 가십 신진 형제는이 목적을 위해, 이토 상생, 화재 상크를 두려워, 달 휴식, 순공을 피하고, 또한 사방에 그램을 가지고, 더 많은 출생과 적은 그램은 길, 더 적은 살인을 낳는다. 또운:형제는 재물을 빼는 신이다. 형제자매의 태를 차지하지 아니하면, 그 생이 왕성한 것은 달이 뚫리면 하늘이 깨지는 것이 좋지 않다. 예를 들어, 아내, 아내, 종, 종, 재산을 점유하는 사람들은 더 적은 것을 낳는다. 더 기쁨은 내 재산을 강탈 할 수 있도록, 내 아내와 아내, 종, 종을 강탈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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占妻、妾、婢、僕及占財物都以妻財爻為用神,此卦寅木妻財就是用神。
忌臨旬空月破,宜水相生,怕金相剋,也有四處生剋,多生少剋為吉與前同看。
凡占金銀、買賣都以妻財為用神,須在用神章中細看。
점처, 첩, 첩, 종, 점재는 모두 처재를 신으로 삼았는데, 이 가십인목처재는 신을 쓰는 것이다. 임순공월이 깨지는 것을 삼가고, 이수상생, 김상크를 두려워하며, 사방에 그램을 낳고, 더 많이 낳고, 적게는 길과 함께 본다. 금과 은을 차지하는 모든 것은 아내와 재산을 하나님으로 삼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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占子孫者以子孫爻為用神,此卦子水就是用神。忌臨月破、自空,喜金相生、怕土相剋。
也有四處生剋沖合,宜其剋少生多,與前同看。占他事者以子孫爻為用神者,也從用神章查之。
자손을 점거하는 자는 자손을 하나님으로 삼았는데, 이 험담은 물을 신으로 쓰는 것이다. 달이 깨지는 것을 피하고, 공허하게, 금상생을 기뻐하며, 토상크를 두려워하다. 또한 사방에 그램 펀치가 있으며, 더 적은 그램이 더 많이 태어나고, 앞과 함께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일을 참아온 자는 자손을 신으로 삼았고, 또한 하나님의 훈장으로 조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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占功名者以官鬼爻為用神,此卦午火官星即為用神。此爻最忌逢空、逢破,怕水相剋,宜木相生。
也有四處生剋與前同看。占鬼崇、妖蘖、亂臣、賊盜都以官鬼爻為用神,須在用神章細看。
공로를 점거한 사람은 관귀신을 신으로 삼았는데, 이 험담은 정오에 관성이 곧 신으로 쓰인다. 이 지렁이는 가장 금기무너무를 만나면, 깨질 때, 물이 서로 맞을까 봐 두려워서, 이목이 상생해야 한다. 앞과 함께 보는 이리생크도 있다. 귀신숭, 요괴, 난신, 도둑들은 모두 관귀를 신으로 삼았는데, 신으로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
以上所論諸事,後卷都有細法。恐爾不得其門而入,寫此以為綱領,引爾入門也。
知此綱領再細詳後卷,各章由淺入深,自入佳境。
위에서 언급한 모든 것은 후권에 모두 세밀한 방법이 있다. 어리바리한 까봐, 이를 강령으로 쓰면, 입문도 유도한다.
이 강령을 알고 자세히 보면, 각 장은 얕은 것에서 깊은 것, 좋은 상황에 들어선다.
前八宮全圖都是靜爻,然而卦必有動,動則必變,
後篇雖有動變章,恐爾不明,再排一變卦為例,爾宜細詳。
卦有“O”變出,“O”為重重為陽,陽動變陰。
卦有“X”變出,“X”為交交為陰,陰動變陽。
앞의 팔궁의 전도는 모두 정효이지만, 이에 따른 괘는 반드시 동이있고, 동이면 반드시 변하고,
후편에는 비록 동변장이 있지만, 공포는 분명 없으나,
다시 한 변괘를 예로 들자면, 마땅히 세밀하다.
괘는"O"가 변하고, "O"는 중으로 양이되고, 양동은 음으로 변한다.
괘는 "X"가 변하고,"X"는 교제하여 음이되고, 음동은 양으로 변한다.
如得:“澤天夬”變出“天風姤”卦
兄弟未土″ 動 兄弟戌土′
子孫酉金′世 子孫申金′
妻財亥水′ 父母午火′應
兄弟辰土′ 子孫酉金′
官鬼寅木′ 應 妻財亥水′
妻財子水′ 動 兄弟丑土″世
이같이 득은 : 택천쾌 변하여 천풍후 괘이다.
형제는 흙을 흙으로 흙도 없이 움직인다
자손은 금을 요하고, 세자손은 금을 신하고,
아내 재물해수' 부모님의 정오불이 되어야 한다
형제 천토의 자손은 금을 가지고 있다
관귀인목은 아내의 재물에 응해야 한다
처재자수' 형제 추악한 땅
澤天夬,上三爻外卦乃是兌卦,兌為澤,下三爻內卦乃是乾卦,乾為天,澤在上,天在下,即是澤天夬卦。
從全圖內找出澤天夬卦,照樣裝出世應、五行、六親然後再看動爻。
上三爻兌卦,第六爻“交”動變出“一”爻,即是兌卦變乾卦為乾為天。
下三爻乾卦初爻動“O”變為“一一”爻,即是乾卦變巽卦為巽為風。
天在上,風在下即為天風姤卦。
在全圖內找出天風姤卦,以姤卦初爻之丑土,寫在前卦初爻發動子水之旁謂之子孫變出丑土。
以姤卦第六爻之戌土寫在前卦六爻發動之旁,即是未土變出戌土。
餘爻不動不變不必寫出。
按六親者姤卦之丑土、戌土原是父母,今俱寫兄弟何也?
六親須照前卦而按前卦澤天夬土為兄弟,所以變卦之丑、戌二土也寫兄弟。
餘卦仿此。
택천암, 상삼조외가 험담이고, 택으로 환수하고, 아래 삼조내구름은 건어, 건천, 택은 위에, 하늘은 아래, 즉 택천은 험담이다.
전체 그림에서 Ze Tianyu를 찾아, 같은 세응, 다섯 라인, 여섯 친척을로드 한 다음 볼 수 있습니다.
세 번의 교환에서 여섯 번째 교제는 하늘로 건조한 험담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음 세 가지 건어물은 O가바람으로 바뀌는 것을 말합니다.
하늘이 위에 있고, 바람이 내리면 하늘바람이 불고 있다.
전도에서 천풍의 험담을 찾아내어, 초창기의 추한 흙을 험담하여, 앞의 초창기의 시작에 자수를 시동하는 것을 자손이라고 적혀 추악한 흙을 내놓는다.
구십육조의 흙으로 앞의 육십일이 발동하는 바로 비토가 출토된 것이다.
여주인은 그대로 두고 쓸 필요가 없다.
여섯 친척의 추악한 토양에 따르면, 토양은 원래 부모이며, 지금은 형제를 쓸 수 있까?
육친은 앞의 험담을 따라가야 하고, 전가택천을 따라가야 하며, 흙은 형제이기 때문에, 험담의 추악함을 바꾸고, 두 땅도 형제를 쓴다.
나머지도 이와같다.
渾天甲子章第四 혼천갑자 제4장
乾在內:子水、寅木,辰土,乾在外:午火、申金,戌土。
坎在內,寅木、辰土、午火,坎在外,申金、戌土、子水。
辰在內:辰土、午火,申金,辰在外:戌土、子水、寅木。
震在內:於水、寅木、辰土,震在外;午火、申金、戌土。
巽在內:丑土、亥水、酉金,巽在外:未土、巳火、卯木。
高在內:卯木、丑土、亥水,離在外:酉金、未土、巳火。
坤在內:未土、巳火,卯木,坤在外:丑土、亥水、酉金。
兌在內 : 巳火、卯木、丑土,兌在外:亥水、酉金、未土。
건재내 : 자수, 인목, 천토, 건재외 : 오화 신금, 술토.
감재내, 인목, 진토, 오화, 감재외, 신금, 술토, 자수.
진재내:진토,오화,신금, 진재외:술토,자수,인목.
진재내 : 물에서, 인목, 진토, 진재외, 오화, 신금, 술토.
손재내 : 축토, 해수, 유금, 손재외 : 미토, 사화, 묘목.
고재내 : 묘목, 축토, 해수, 리재외 : 유금, 미토, 사화.
곤재내 : 미토, 사화, 묘목, 곤재외 : 축토, 해수, 유금.
태재내: 사화,묘목, 축토, 태재외 : 해수, 유금, 미토.
如得天風姤卦,
上三爻是乾卦即乾在外午火申金、戌土.
천풍구괘를 얻는 것처럼,
상 3효 이 건괘는 즉 건재외 오화 신금 술토.
戌土一
申金一
午火一
酉金一
亥水一
丑土
술토일
신금일
오화일
유금일
해수일
축토
下三爻是巽卦即巽在內丑土,亥水,酉金。
點卦由下而上,故裝五行也由下而上,餘仿此。
하3효는 이 손괘 즉 손재내 축토, 해수, 유금이다.
점' 괘는 아래에서 위로, 고로 50행이고 아래에서 위로, 나머지도 이와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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