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유기적영감설(聖經有機的靈感說) 재고(再考)
2023.3.12
(마27:1-10)
1 Early in the morning, all the chief priests and the elders of the people came to the decision to put Jesus to death. 2 They bound him, led him away and handed him over to Pilate, the governor. 3 When Judas, who had betrayed him, saw that Jesus was condemned, he was seized with remorse and returned the thirty silver coins to the chief priests and the elders. 4 "I have sinned," he said, "for I have betrayed innocent blood." "What is that to us?" they replied. "That's your responsibility." 5 So Judas threw the money into the temple and left. Then he went away and hanged himself. 6 The chief priests picked up the coins and said, "It is against the law to put this into the treasury, since it is blood money." 7 So they decided to use the money to buy the potter's field as a burial place for foreigners. 8 That is why it has been called the Field of Blood to this day. 9 Then what was spoken by Jeremiah the prophet was fulfilled: "They took the thirty silver coins, the price set on him by the people of Israel, 10 and they used them to buy the potter's field, as the Lord commanded me."
가룟유다의 후회
그리고 되돌려주는 은30
하지만 하나님의 성전(聖殿)에 성금(聖金)으로 재차 들일 수는 없는 악전(惡錢)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이 자신들이 벌인 죄악의 의미가 그 속에 담겨있다는 사실을 사실상 자폭(自爆)하는 언사(言辭)
그 돈으로 토기장이의 밭을 샀는데...
이 부분에 대하여 마가복음 누가복음은 토기장이의 밭에 관한 언급 없고
요한복음에는 전혀 그 사실에 대한 언급이 없음을 확인
그런데 더 문제는
마태복음의 토기장이에 대한 예언이 예레미야의 입으로 말미암아 이미 선포된 그 예언이 성취된 것이라는 언급이 9절이라는 점이다
은 30개 그리고 토기장이...
바로 그 가룟유다의 그 언행(言行)은 찾아보니 슥11:12-14절 (슥11:12-14) 12 내가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좋게 여기거든 내 품삯을 내게 주고 그렇지 아니하거든 그만두라 그들이 곧 은 삼십 개를 달아서 내 품삯을 삼은지라 13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그들이 나를 헤아린 바 그 삯을 토기장이에게 던지라 하시기로 내가 곧 그 은 삼십 개를 여호와의 전에서 토기장이에게 던지고 14 내가 또 연합이라 하는 둘째 막대기를 꺾었으니 이는 유다와 이스라엘 형제의 의리를 끊으려 함이었느니라
에 가장 근접한 근거가 표출되지만
Mayer, Zahn , Bruce, Johnson이 어떻게 하든 예레미야의 예언과 성취로 엮어보려는 시도를 보았으나
아무래도 무리인 것으로 사료(思料)된다는 점(占)
그렇다면 마태의 실수?
만일 그의 실수를 인정한다면
성경의 유기적영감설(有機的靈感說)을 부인(否認)
자유주의신학자(自由主義神學者)들의 주장과 같이 신약적편집설(新約的編輯說)에 힘을 실어주는 결과를 초래
사실 Mayer, Zahn , Bruce, Johnson 같은 사람들은
전통적성경관(傳統的聖經觀)을 파수(把守)하기 위한 일환(一環)으로
그러한 무리수주장(無理數主張)을 한 것으로 판단되는데...
그렇다면 유기적영감설(有機的靈感說)이 오류(誤謬) ?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마태를 의심해 본다
그의 영성(靈性)의 불완전성(不完全性)도 의심(疑心)해 본다
그리고 그의 실수(失手)를 사용하시어 말씀하시고 싶어 하시는 그 메시지를 거기에 담을 목적이 함유(含有)되어 있다는 생각...그렇게 믿고싶다
이는 인간은 누구나
아무리 온전한 것 같아도
허점...허점의 순간적범실가능성(瞬間的凡失可能性)은 인간 누구에게나 내재(內在)되어 있음을 말씀하시고자 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한마디로 순간적실수(瞬間的失手)
그러나 거기에는 인간한계(人間限界) +
사단(Satan)의 개입(介入) 역시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본다
바로 그 점을 지적
벧5:8에서 베드로를 통(通)한 경고(警告)의 예(例)의 암시(暗示) 묵시(默示)였다는 주장을 나는 하고 싶다
하여 오류(五柳) 실수(失手)조차도 하나님의 의도(意圖)였다고 한다면
그것이 유기적영감설(有機的靈感說)에 위기(危機)를 줄 수 있다고
전혀 보지를 않는다
이런 살펴봄을 허락하신 하나님께 감사드린다 할렐루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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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찬송 195. 성령이여 우리 찬송 부를때
1. 성령이여 우리 찬송 부를때 진심으로 찬양하게 하소서
2. 성령이여 우리 기도 드릴때 우리 곁에 계셔 일러주소서
3. 성령이여 우리 성경 읽을때 그속에서 빛을 보게 합소서
4. 성령이여 우리 전도할때에 지혜로운 말씀 주시옵소서
5. 성령이여 우리 겸손해져서 우리 주와 같이 되게합소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