값진 원대 왕실보 《서상기》 원고본 진적이 국내외를 뒤흔들었다.价值连城元代王实甫《西厢记》稿本真迹轰动海内外
2023년 03월 26일 시나 컬렉션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최근 오클랜드에서 '왕서상 핸드북 진본'이 첫 선을 보여 국내외 언론과 수집계의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이 중 국내 주류 언론인 중국신문망, 중국일보망, CCTV뉴스클라이언트, 펑파이신문망, 해외망, 광명망, 국제신문망, 중국인 톱뉴스망, 중국작가망, 중국문화망, 중국도시보, 베이징청년보, 중국경제시보, 산시일보, 산시만보, 산시경제일보, 산터우일보, 취안저우일보, 홍콩상보, 기자관찰 등 여러 매체가 잇따라 보도해 현재 가장 뜨거운 문화뉴스 중 하나가 됐고 한때 레크리에이션 검색어 3위에 올랐다.
해외에서는 뉴질랜드 헤럴드, 중국어 헤럴드닷컴, 뉴질랜드 화교 헤드라인, 미국 교포신문, 교포닷컴 등의 매체가 주요 지면에 보도하였다: '왕실보(王實〉) <서상기(西迹記)> 원작 수필전 오클랜드…. 아시다시피 왕실보는 원나라의 유명한 희곡 작가로 <서상기(西记記)>를 편찬하여 극단에 이름을 날렸고, '왕서상(王西"。)'이라 불렸다.그의 '서상기'는 아름다운 문사와 아름다운 곡조, 낭만적인 이야기로 지금까지 누구도 따라올 수 없어 '천하 1위' 작품으로 꼽힌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번에 전시된 '왕실보 원고본'은 원나라의 저명한 극작가 왕실보가 지은 '서상기'의 원작 원고로 '서상기 원고본'이라고도 한다.황마 종이 원고는 각 페이지의 세로 23.2cm, 가로 13.8cm입니다.서예와 먹의 흔적이 유수와 같고, 풍채가 소탈하여 꽤 문인 풍모가 있다.더욱 귀중한 것은 원고에는 귀중한 납산지 두 장이 들어 있었는데, 그 종이 질은 원고와 달리 왕스보가 당시 집필한 것이다.통계에 따르면 이 귀중한 『서상기』 원고는 모두 22%로 현존하는 판본(20% 할인)보다 20%가 많다.
중국 고전 사랑 명작 '서상기' 문화학자인 산시(山西) 보구사(救求寺) 문화고문 레이젠더(建建德)는 "현재 국내에서 유일하게 발견된 왕스푸(王甫戏曲) 희곡 창작 수적으로, 문헌적 가치와 예술적 소장가치가 매우 높아 중국 연극 발전사에서 기념비적인 의의가 있으며 국내외의 귀중한 원곡 원작"이라고 말했다.
문예평론가 루펑(丰说)은 "왕시상(王西手)이 글씨를 다듬고 문장을 다듬는 과정을 엿볼 수 있다.왕시샹의 수서 진본이 문학 연구에 들어간다는 공공적 시각은 '작가의 작품'이라는 구시대적 틀에서 재평가와 경감을 하게 될 것이다.
레이젠더(建建德)는 왕스보의 '서상기(西记記)' 원작이 매우 귀중하다고 소개했다.1978년 베이징 중국서점에서 발견된 '신편교정서상기'의 각본 잔판은 원판본인 '문헌통고' 책등에 부착돼 최초의 원대 '서상기' 간행본으로 감정돼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1986년 신장위구르자치구이자 말현 타티양향 '수베르스칸'의 옛 유적지에서 한 목민이 무심코 원대 때 남긴 동해원의 '서상기' 필사본 잔본을 발견했다.길이 21.8cm, 폭 27cm로 800년 가까이 된 이 잔판 역시 황마지로 쓴 것으로, 내용은 '의정문아수탁구'에서 시작해 '부인소파야향래(夫人罢夜夜香來)'에 그쳐 고본 동해원(解解元)의 '서상기(西记記)' 중 '선려조·꽃구경시(抄残調·花花》時)' 필사본으로 현재 신장 바인궈링 몽골자치주박물관이 소장하고 있어 국보급 진품으로 꼽힌다.
기록에 따르면 이 《서상기》 원고는 원래 청나라 초 왕부의 구장(舊藏)으로, 책에 도장(有三印)이 삼아고윤지(三哥胤志) '성부진상' 감장인(府藏印)이 있어 전해지는 왕부의 진품이다.원고는 먼저 한 늙은 농부의 선조 집에서 발견되었고, 그 후 국내의 대가 황씨가 자금을 지원하여 수집품을 구입했습니다.이 귀중한 원고를 더 잘 보호하기 위해 현재 티베트인들은 원래 '서상기' 원고를 나중에 전시 및 수집하기 위해 롤 형태로 변경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해외에서 전시된 '서상기' 원고의 진적도는 뉴질랜드 개막 이후 국내외를 뒤흔들고 있다.뉴질랜드 중국서화원 부원장 겸 비서장 레이수칭(树樹淸)은 "지금까지 생존해 있는 원나라 희곡 원고는 매우 희귀한데다 왕스푸(王實手)의 수필 원고본은 천금으로도 구할 수 없다"고 말했다.업계 관계자는 "이 희귀한 원나라 《서상기》 원고는 매우 귀중하며, 학술적 지위와 희소성 면에서 볼 때 2억3000만 위안의 원청화 《귀곡자하산》 도자기 항아리는 소장계에서 보기 드문 희귀한 보물"이라고 말했다.
문학사에서 당시, 송사, 원곡은 중화문화 발전사의 세 가지 이정표이다.원곡은 사상적 내용과 예술적 성취에서 독특한 특색을 나타내는데, 왕스보가 지은 《서상기》는 국내외에서 명성을 떨치고, 제다원 잡극에서 두각을 나타내 불후의 사랑 명작이 되었으나, 그것은 세계적인 연극 거장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보다 4세기 가까이 앞서 나왔다.역대 문인들은 왕스보의 '서상기'를 특히 좋아했고, 현재 명나라와 청나라의 판본이 100종 이상 남아 있어 고전극 중 으뜸이다.해외 번역본에는 라틴어,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이탈리아어, 일본어 등이 있으며 그 영향은 전 세계에 퍼져 있습니다.
'서상기'가 나온 이래 영향이 깊다.희곡·소설·시문·회화·무대공연·공예미술 등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쳐 문학·예술의 각 방면에 침투했다.명나라와 청나라 이후 많은 문인 묵객들이 '서상기'에 대한 찬양을 즐겼으며, 외국 문화계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미국 대백과사전은 "'서상기'는 극작가 왕실보가 비길 데 없는 화려한 문체로 극 전반에 걸쳐 보기 드문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있다"며 "우수한 시구가 가득한 사랑연극으로 중국 13세기 최고의 원곡 중 하나로 이 시기의 대표적인 작품"이라고 말했다.
프랑스 대백과사전은 "13세기 중국 희곡가 왕스보의 '서상기'는 원곡 중 가장 긴 편으로 낭만주의 걸작이다.사랑의 시편인데 시종일관 연인의 애환과 이합이 어우러져 고혹적인 정취가 넘친다"고 말했다.
일본대백과사전은 "긍정적인 내용과 아름다운 형식이 결합돼 '서상기'가 원곡의 최고 작품이 됐다"고 했다.
영국 대백과사전은 "서상기는 다른 원곡보다 몇 배나 긴 편으로 후대 연극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했다.
소련 대백과사전은 "원대 문학에서 연극이 지배적이다.유명한 연극가 관한칭의 '두아원', 왕스보의 '서상기', 마치원의 '한궁추' 등은 원나라 희곡예술 발전의 절정을 대표한다.
명나라 희곡 이론가 왕치더(王德德)는 '신교주고본서상기자서(新校公古本西记記自》)'에서 '왕공귀인(王公人人)이 규수(秀秀)와 아이들을 잡으니 '서상기'라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이 없다'고 말했다.
명나라 시인 허비(璧评论)는 《서상기(西效果記)》의 유행 효과를 평론하면서 "자변회(自都會)가 모두 황해궁지(海海壤地)를 경멸하는데, 어찌 전해지지 않겠는가?왕후사 농사꾼으로 장사꾼과 함께 일하는 것을 어찌 모를 수 있겠는가?하지만 등장하자마자 노부인과 어린이, 기미도 박수를 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청나라 시사가 서사범(士士範)의 '서상기서(西记記書)' 운(雲)은 "지원왕 실보(元)는 창자를 수놓아 염사(词辭)로 삼았고, '서상기(西记記)'는 인구에 회자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당대 학자 황진샹은 "'서상기'는 명성이 높고 분가공연이 성행했지만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예로부터 '서상기'에 대한 사람들의 사랑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는 원곡의 '신품'으로 불릴 정도로 '세계의 존귀'라고 할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명나라의 문학가 청거원은 《서상기》를 "최씨춘추"라고 부르며, "종장가연, 혼절색비, 제색현 연주, 요기, 요기, 요기, 가곡의 《관저》, 배밭의 우하요…. 상연이 많으니 세상이 다 보는 것이 어찌 그 '정'으로 되지 않겠는가!"라고 작품의 서문을 썼다.희곡가 탕셴조는 《서상서》에서 더욱 분명하게 말했다: "맛을 보고 읽으면, 그 글은 반복되고 겹겹이 쌓이며, 정신을 보고 문자를 보지 못하는 것, 즉 '천고 제일의 신물'이라고 불리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피부로 문제를 평가하여 좋은 사람과 함께 감상할 수 있으면, 달빛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재주가 뛰어나 '서상기'가 회자될 정도로 극중에는 "세상에 사랑하는 사람이 꼭 가족이 되길 바란다"는 초심을 담았다.인물 간의 특정 관계와 내적 갈등, 각자의 독특한 언어를 절묘하게 만들어 인물마다 다른 개성을 드러내는 극의 귀재로 인정받고 있는 셈이다.극 전체의 줄거리는 굴곡이 많고 변화가 많으며 심리묘사가 섬세하고 생동감 있으며, 언어활용에 있어서 정교하고 세밀하며 이미지가 선명하다. 전설에 의하면 왕스보가 "벽운천, 황화지, 북안남비"라고 썼을 때 피를 토하고 쓰러졌다고 하니 그 힘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다.
《서상기》는 원나라 잡극의 경전대표가 되어 세상에 나오자마자 '천하가 수석을 쟁취한다'는 그 원고는 봉모린각(毛毛角角)으로 문헌적 가치와 예술적 소장가치가 큰데, 이번에 전시된 《서상기》 원고는 왕실보(王實唯一)가 유일하게 생존한 원작이다.김성탄은 서상기를 여섯째 아들 재자서라고 치켜세웠다.그리고 '서상기'는 작은 것이 아니라 '천지의 묘문'이라고 했다.전통적인 결혼관을 사상적으로 돌파하고 필지의 감정을 확인하며 희곡에 새로운 길을 열었다.
최근 몇 년 동안 원고 수집은 문화 수집의 중요한 부분으로 오랫동안 업계 관계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예를 들어 호적, 루쉰, 울달부, 량치차오, 저우쭤런 등 많은 문화 유명인들의 원고가 경매장에서 빈번하게 고가에 낙찰되고 있으며, 그들의 원고는 사람들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아 오늘날 이미 많은 티베트인들이 경쟁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좋은 제품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