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통보감 오행 금
論金
金以至陰為體,中含至陽之精,乃能堅剛,獨異眾物,若獨陰而不堅,冰雪是也,遇火則消矣。故金無火煉,不能成器,金重火輕,執事繁難。金輕火重,煆煉消亡。金極火盛,為格最精。金火全、名曰鑄印。犯丑字、即為損模。金火多名為乘軒,遇死衰、反為不利。
木火煉金,成名銳而退速。純金遇水,逢富顯以贏餘。
金能生水,水旺則金沉;土能生金,金多則土賤。金無水乾枯;水重、則沉淪無用。金無土則死絕;土重、則埋沒不顯。兩金兩火、最上。兩金兩木、才足。一金生三水,力弱難勝;一金得三木,頑鈍自損。金成則火滅,故金未成器,欲得見火;金已成器,不欲見火。金到申酉巳丑,亦可謂之成也,運喜西北,不利東南。
生於春月,餘寒未盡,貴乎火氣為榮;性柔體弱,欲得厚土為助;水盛增寒,難施鋒銳之勢;木旺損力,有挫鈍之危,金來比助,扶持最妙。比而無火,失類非良。
夏月之金,尤為柔弱,形質未備,尤嫌死絕。火多而卻為不厭;水盛而滋潤呈祥;見木而助鬼傷身;遇金而扶持精壯;土薄而最為有用;土厚而埋沒無光。
秋月之金,當權得令,火來煆煉,遂成鍾鼎之材。土多培養,反惹頑濁之氣。見水則精神越秀;逢木則琢削施威;金助愈剛,剛過則決。氣重愈旺,旺極則衰。
冬月之金,形寒性冷;木多則難施琢削之功;水盛未免沉潛之患。土能制水,金體不寒,火來助土,子母成功,喜比肩聚氣相扶,欲官印溫養為利。
* 論金
金은 지극히 陰한 것으로 體를 삼으며 그 가운데 지극히 陽한 精을 포함하고 있어 곧 능히 견고하고 강하며 여러 물질과는 다른 독창성이 있다. 만약 金이 단지 陰으로만 되면 견고하지 않을것이니 얼음과 눈이 바로 그것이며 불을 만난 즉 소멸되니 金이 火에 제련되지 못하여 그릇을 이루지 못한다. 金이 重하고 火가 輕하면 일을 집행하는데 번거롭고 어려우며, 金이 輕하고 火가 重하면 녹아서 소멸되고 만다. 金이 극왕하고 火가 성하면 격이 가장 뛰어난데 金火가 전부 있으면 鑄印(주인-쇠인장) 이라 칭하나 丑자를 만나면 곧 손실되고 소모된다. 金火가 많으면 이름을 乘軒(승헌)이라 하니 死지나 衰지(亥子)를 만나면 도리어 불리하다. 木火가 연금하면 이름을 이루기도 빠르며 퇴보하기도 빠르다. 순수한(土가 없는) 金이 水를 만나면 부유하고 현달하며 여유가 있다. 金은 능히 水를 생하니 水왕한 즉 金이 가라앉고 土는 능히 金을 생하나 金이 많은 즉 土가 부실해지고 金이 水가 없으면 건조해지며 水가 重하면 가라앉아 쓸모가 없으며 金이 土가 없으면 死絶되며 土가 重하면 매몰되어 나타나지 못한다. 兩金兩火는 최상격이며, 兩金兩木은 재물이 족하며 하나의 金이 세개의 水를 생하면 힘이 약해지니 승리하기 어렵고 하나의 金이 세개의 木을 얻으면 무른 金이 스스로 손상을 입는다. 金이 성한 즉 火가 멸하므로 金이 그릇을 이루지 못하며 내격에 火를 얻으면 金이 그릇을 이루며 火를 꺼리어 외격이 되면 巳酉丑申운과 金水방이 좋고 火운은 불리하다.
봄의 金은 추운 기운이 다하지 않았으니 貴가 火기를 만나야 영화롭고 성질이 유약할 때이므로 두터운 土로서 보조해야 하며 水는 한기를 더하므로 예리한 검봉의 세력을 쓰기가 어렵다. 木이 왕하면 힘이 손상되고 칼날이 둔탁해질 위험이 있다. 金비겁이 도우면 가장 기특하게 도움이 되나 火가 없으면 도움이 소용없으니 좋지 않다.
여름의 金은 매우 유약하여 형질이 완전하지 않으므로 死絶됨을 싫어한다. 火多하여도 오히려 싫어하지 않고 水가 성하면 자윤하여 상서로움을 띤다. 木을 보면 관귀를 도와 몸을 상하고 金을 만나면 도움을 얻어 뛰어나고 건장하며 土가 엷으면 가장 요긴하게 쓰이나 두터우면 매몰되어 빛을 잃는다.
가을의 金은 당권득령하니 火를 얻어 단련하여야 종이나 솥의 재목을 이룬다. 土가 많아 배양하면 오히려 완고하고 탁한 기운을 발생시킨다. 水를 보면 정신이 월등하고 뛰어나며 木을 만나면 깍고 다듬는 위세를 떨친다. 金이 도우면 더욱 강해지고 강함이 지나친즉 결정하고 氣가 重하면 더욱 왕해지니 왕함이 극에 다다르면 쇠약해진다.
겨울의 金은 형세가 춥고 성질이 냉냉하며 木이 많은 즉 깍고 다듬는 공력을 베풀기 어려우며 水가 성한 즉 가라앉는 우환을 면하기 어렵다. 土는 능히 水를 제하니 金의 몸을 춥지 않게하며 火가 土를 도우면 자식과 어미가 공을 이룬다. 비견이 모여서 金氣를 서로 부축함을 기뻐하며 火官과 土인성으로 따스히 배양하면 이롭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