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즈 앞에 부착하는 filter는 필카시절, 특히 흑백사진 시절에는 카메라의 렌즈 앞에서
하는 그 역활과 또한 현상실내에서도 절대 역활을 했습니다.
디카시대에서 기계적으로 "색온도"를 조절하고, 카메라내에서나 그것이 안되면
후보정시에 인위적인 색의 더함과 뺌이 가능해져서 과거에 필터를 가지고 조작을 했던
어려움이 거의 해소되고 있습니다. 어쩜 과거에 단순한 색감필터를 가지고 인위적으로 색을
변환시켰던 선배들의 영특함에 새삼 놀랍습니다.
요 몇일간 노출과 색온도에 따른 이야기 중에 ND filter가 추천이 되고해서, 이번 기회에 대략이나마
filter를 요약하고 지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대략 정리해 봅니다.
카메라를 어느 정도 다루다 보면 본래의 색상에 가까운 이미지를 얻고 나아가 자신만의 독특한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필터를 사용해 보고 싶은 욕심이 생기게 마련입니다. 필터의 종류와 양은 너무도 많아서 모든 필터를 다 이해하고 사용한다는 것은 실제로 불가능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디지탈 카메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필터인 UV필터와 편광 필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 카메라 유저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필터는 UV 필터일 것입니다. UV 란 UltraViolet의 약자로 자외선 차단 필터라고 번역되며 말 그대로 자외선을 차단하는 필터입니다. 본 목적은 눈에 보이지 않는 자외선을 차단하여 사진에 푸른 빛이 도는 것을 방지하는 것인데 실제로 그 효과가 미비하여 본래의 목적인 자외선 차단보다는 렌즈의 보호를 위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왼쪽 사진은 UV필터를 사용하지 않은 사진이고 오른쪽 사진은 UV필터를 사용한 사진인데 사진에서 푸른기가 조금 없어지긴 했지만 크게 표시가 나진 않습니다.
이렇게 사진에 크게 효과를 미치지 않는 편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자외선 차단보다는 렌즈의 보호를 위해 더 많이 사용되고 있는 형편입니다. UV 필터를 사용하면 렌즈에 직접 먼지가 닿는 것을 방지하며 렌즈가 외부와 직접 접촉하는 것을 막음으로써 렌즈 표면에 상처가 나는 것을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카메라에 충격이 강해지는 경우에도 먼저 필터에 손상이 가기 때문에 렌즈 자체의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UV 필터는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렌즈를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하나 정도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UV 필터 다음으로 많이 쓰이는 필터를 꼽으라면 편광 필터를 들 수 있겠습니다. 편광 필터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빛의 반사를 제거 시켜주는 필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쪽의 사진을 보면 왼쪽 사진은 필터를 쓰지 않은 사진으로 유리창에 실내 조명이 반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 반면 오른쪽 사진에서는 실내 조명의 반사없이 깨끗하게 찍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편광 필터의 특징은 필터를 렌즈에 끼우고 앞 부분을 손으로 돌릴 수 있도록 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필터를 렌즈에 끼우고 수동 초점을 맞출 때처럼 앞 부분을 천천히 돌리면 빛의 반사가 없어지는 위치가 있는데 그 부분에 필터를 고정 시키고 촬영을 하면 반사가 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편광 필터의 장점은 빛의 산란을 제거해주는 것 외에도 색상을 더욱 선명하게 표현해 준다는 점입니다. 특히 필름 카메라에 비해 잡광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편광 필터의 효과가 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디지탈 카메라 유저들은 렌즈 보호를 위한 UV 필터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편광 필터는 그렇게 많이 사용하지 않고 있지만 사용해 보면 상당히 매력적인 필터라는 것을 알게되실 겁니다. 필름 카메라에서 많이 사용되는 FL-W나 80-A, 80-C같은 색온도 보정 필터들은 디지탈 카메라에서는 화이트 밸런스 조정을 통해 색온도 보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거의 사용하는 일이 없습니다.
여기에 소개한 필터들 이외에도 야경에서 빛을 산란 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크로스 필터나 황혼의 효과를 제대로 표현해주는 옐로우 필터등의 특수 효과 필터들을 잘 알고 사용한다면 상황에 따라서 자신만의 독특한 이미지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단조로운 촬영에서 벗어나 좀 더 개성있는 자신만의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 스카이 라이트 필터(Skylight filter)
자외선을 흡수하여 푸른색을 막기 위한 컬러 촬영용 필터입니다. 엷은 오렌지색을 하고 있으며, 두 문자를 따서 SL 필터라고도 합니다. 또한 1A 기호를 사용하기도 하지요. 자외선을 방지하고, 녹색과의 일부를 흡수하는 샤프컷 필터이므로 하늘 묘사에 좋을 뿐만 아니라 흑백사진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UV 필터(Ultraviolt filter)
울트라 바이올렛은 자외선을 말합니다. UV 필터는 디지털 카메라 유저들이 많이 사용하는 필터로 자외선을 차단하는 필터로 노출 배수에는 관계없이 사용하면 됩니다. 무색으로 IS 기호는 L39이고 그밖에 L40(스카이 라이트 필터)가 있으며 컬러 사진 촬영에도 사용 가능합니다. 렌즈 보호차원에서 장착하는 필터이기 때문에 선택시 품질이 좋은 것으로 구입하시길 권합니다. 저품질의 필터를 사용하게 되면 아무리 좋은 렌즈라도 화질저하가 심해집니다.
- 편광필터(Polarizing light filter)
강한 광선에서의 반사광을 줄이거나 제거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것은 각 방면으로 진동하고 있는 광선을 한정된 한 면만의 진동편광으로 바꾸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반사광을 막거나 하늘로부터의 편광을 제거해 줍니다. 이 필터를 사용하면 하늘을 더욱 푸르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필터의 각도가 약 30°면 반사광의 제거가 거의 완전하고, 90°면 반사광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으며, 그 중간의 각도에서는 반사광을 부분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 속, 유리 속, 하늘의 흰 구름 표현 등에 사용합니다.
- ND 필터(ND filter)
특정한 파장 범위 내에서 각 파장에 대해 거의 같은 정도로 투과량을 감소시켜 색 균형에 영향을 주지 않게 해 주는 필터입니다. 중성농도(neutral density : 색에 대해 중립적 성질을 갖는 농도) 필터라고도 부릅니다. 실제 사용되는 ND 필터는 재질에 따라 가시광선 대역의 각 파장에 대해 투과 특성이 다소 다르지만, 필터를 부착함으로서 투과량을 감소시켜 주어, 느린 셔터로 동적인 느낌이나 특수한 효과를 내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칼라나 흑백 사진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 ND 필터와 노출 배수 >
ND 필터 종류와 농도 |
노 출 배 수 |
노출량 증가 |
조리개 증가 |
ND 0.1 |
1¼ |
⅓ |
ND 0.2 |
1½ |
⅔ |
ND 0.3 |
2 |
1 |
ND 0.4 |
2½ |
1⅓ |
ND 0.5 |
3 |
1⅔ |
ND 0.6 |
4 |
2 |
ND 0.7 |
5 |
2⅓ |
ND 0.8 |
6 |
2⅔ |
ND 0.9 |
8 |
3 |
ND 1.0 |
10 |
3⅓ |
ND 2.0 |
100 |
6⅔ |
- 모노톤 필터(Monotone filter)
ND(Netural density : 중성 농도) 필터로서 렌즈를 통과하는 빛이 너무 많을 때나 피사체의 색에 빛이 너무 많을 때, 피사체의 색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투과하는 빛의 양만을 억제시켜 주는 필터입니다. 이 필터는 주로 밝은 날에 렌즈의 조리개를 열어서 피사계 심도를 얕게 하거나 셔텨 속도를 줄여서 피사체의 동적인 표현을 할 때 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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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 필터(Blue filter)
컬러 촬영시에 색 온도를 상승시켜 붉은 색을 제거하는데 쓰이는 필터로 컨버전 필터나 LB 필터가 있으며, 컬러 프린트의 색 보정에 이용되는 필터의 청색계도 CC필터의 일종으로서 황색광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 텅스텐에 의한 촬영에서 적색이 하얗게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사용되는 담청색 필터도 블루 필터의 B라는 기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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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보정 필터(Color compensating filter)
CC 필터라고 불리며, 컬러촬영이나 인화에 있어 컬러 밸런스를 교정하거나 광원의 부족한 광질을 보정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컬러 필터를 합니다. 컬러밸런스의 보정이나 형광등과 같은 휘선 스펙트럼을 가진 광원의 색보정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색보정 필터는 황색, 마젠타, 사이언, 청색, 녹색, 적색의 각색으로 농도 0.025 ~ 0.5에 이르는 40종의 필터가 있어 대부분의 색 조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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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온도 변환 필터(Color conversion filter)
컬러 필름의 색 온도와 사용하는 광원의 색 온도가 크게 차이가 날 때 이를 일치시킬 목적으로 사용하는 컬러 필터입니다. 필름 제조회사에 따라 다소의 차이는 있으나 컬러 필름으로 5500K 정도의 데이라이트(주광)용과 3400K에 맞추어진 텅스텐용 타입 A, 그리고 3200K에 맞추어진 텅스텐용 타입 B로 분류되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색 온도 변환 필터는 색 온도를 높이기 위한 청색 계열과 낮추기 위한 호박색 계열로 구분되고 있으며, 필터의 종류는 필터 제조회사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코닥에서는 청색 계열인 80A, 80B, 80C, 80D와 호박색 계열인 85, 85B, 85C 등을 시판하고 있습니다. 이 필터의 효과 같은 경우에는 이미지 편집 그래픽에서도 보정이나, 화이트 밸런스 기능을 이용하면 필터를 쓴 효과를 얻을 수 있어 때문에 꼭 구입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첫댓글 ND와 PL filter의 혼돈이 많은데, ND는 색에 영향을 주지 않고 빛의 양만 줄이는 filter이므로 ND를 통한 색의 변화는 없습니다. 과거의 많은 filter들이 특징색의 과감이나 색온도 조절에 사용되었는데, 디카에서는 이의 조절이 가능하기에 좋은 채도나 콘트라스트를 얻기 위한다면 PL filter의 사용은 권장합니다. 렌즈 보호용의 UV나 skylight는 너무 밋밋해서.. 그러나 PL 자체도 밝기에 영향을 주다보니 디카의 본질적인 어둠움(F가 큼)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