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십칠. 구경무아분
이시에 수보리- 백불언하되 세존이시여 선남자 선녀인이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한이는 운하응주며 운하항복기심이니까 불고 수보리하사대 약선남자 선녀인이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는 당생여시심하되 아응멸도일체중생하리라하여 멸도일체중생이하여는 이무유일중생도 실멸도자니라 하이고오 수보리야 약보살이 유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이면 즉비보살이니 소이자하오 수보리야 실무유법하여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니라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여래 - 어연등소불소에 유법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부아 불야니이다 세존이시여 여아해불소설의로는 불어연등불소에 무유법하여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니이다 불언하사대 여시여시니라 수보리야 실무유법하여 여래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니 수보리야 약유법하여 여래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자인댄 연등불이 즉불여아수기하사대 여어내세에 당득작불하여 호석가모니언마는 이실무유법하여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일세 시고로 연등불이 여아수기하사 작시언하사대 여어내세에 당득작불하여 호석가모니라하시니라 하이고오 여래자는 즉제법여의니 약유인이 언여래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하면 수보리야 실무유법하여 불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니라
수보리야 여래소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는 어시중에 무실무허니라 시고로 여래설일체법이 개시불법이라하나니라 수보리야 소언일체법자는 즉비일체법일세 시고로 명일체법이니 수보리야 비여인신장대라도 수보리언하되 세존이시여 여래설인신장대는 즉위비대신일세 시명대신이니이다 수보리야 보살도 역여시하여 약작시언하되 아당멸도무량중생이라하면 즉불명보살이니 하이고오 수보리야 실무유법일세 명위보살일러니라 시고로 불설일체법이 무아무인무중생무수자라하니라 수보리야 약보살이 작시언하되 아당장엄불토라하면 시 불명보살이니라 하이고오 여래설장엄불토자는 즉비장엄이요 시명장엄일새니라 수보리야 약보살이 통달무아법자는 여래설명진시보살이니라.
제 17. 마침내 나는 없다
그때 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선남자 . 선녀인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일으킨 이는 마땅히 깨달은 마음을 어떻게 머물며 번뇌의 마음을 어떻게 항복받아야 하나이까."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다.
"만약 선남자 . 선녀인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일으킨 이는 마땅히 이와 같이 마음을 낼 것이니, '내가 마땅히 일체 중생을 제도하리라 그리하여 일체 중생을 다 제도하지만 실은 한 중생도 제도된 자가 없다.'하라.
수보리야, 왜냐하면 만약 보살이 (나라는 생각) (남이라는 생각) . (중생이라는 생각) . (오래 산다는 생각)이 있으면 곧 보살이 아니기 때문이니, 수보리야, 그 까닭은 실로 어떤 진리가 있지 않은 경계에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일으킨 것이기 때문이니라."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는냐, 여래가 연등부처님 처소에서 얻을 만한 어떤 진리가 있어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느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뜻을 아옵기로는 부처님께서 연등부처님 처소에 계시올 적에 어떤 진리가 있어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으신 것이 아니옵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그렇다 수보리야, 실로 어떤 진리가 있지 않은 경계에서 여래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은 것이니라. 수보리야, 만약 어떤 진리가 있어서 여래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다면 연등부처님께서 나에게 '네가 다음 세상에 마땅히 부처를 이루고 석가모니라 이름하리라.'라고 수기를 주시지 않으셨을 것이다. 실로 어떤 진리가 있지 않은 경계에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기에 연등부처님께서 나에게 수기를 주시며 말씀하시기를, '네가 이 다음 세상에 마땅히 부처를 이루나니 그 호를 석가모니라 하리라.'하셨느니라.
왜냐하면 여래라 함은 모든 법이 여여하여 같다는 뜻이기 때문이니, 그러므로 만약 어떤 사람이 '여래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다.'고 말하더라도 수보리야, 부처님은 실로 어떤 진리가 있지 않은 경계에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은 것이니라. 수보리야, 여래가 얻은 아뇩다라삼먁삼보리 가운데는 실다움도 없고 헛됨도 없느니라.
그러므로 여래가 말하기를 '일체법이 다 이 불법이니라'하느니라. 수보리야, 이른바 일체법이라 함은 곧 일체법이 아니니, 그러므로 그 이름이 일체법일 뿐이니라. 수보리야, 비유컨대 사람의 몸이 아주 큰 것과 같으니라."
수보리가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말씀하신 사람의 몸이 아주 크다는 것도 실은 큰 몸이 아니오니 그 이름이 큰 몸일 따름이옵니다."
"수보리야, 보살도 또한 이와 같으니 만일 '내가 한량 없이 많은 중생을 제도했다.'고 말하는 이가 있다면 이는 곧 보살이라 이름 할 수 없느니라. 왜 그러냐하면, 수보리야, 실로 어떤 진리도 마음에 두지 않는 이를 보살이라 이름하기 때문이니라. 그러므로 여래가 말하기를 '온갖 법이 (나)도 없고, (남)도 없고 (중생)도 없고 (오래 사는 것)도 없다.'고 하느니라.
수보리야, 만약 보살이 말하기를 '내가 마땅히 불국토를 장엄하리라'한다면 이는 보살이라 이름할 수 없나니, 왜냐하면 여래가 말하는 불국토의 장엄은 곧 장엄이 아니라 그 이름이 장엄일 따름이기 때문이니라.
수보리야, 만약 (나 없는 진리)를 통달하였다면 여래가 이 사람을 참된 보살마하살이라 이름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