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에서는 기아자동차(주)가 생산, 판매하는 K5 미국 수출차량의 가속페달 결함과 관련하여 현지에서 점검·수리 작업을 실시하고 있다는 보도를 접수하여 조사한 결과, K5 차량의 가속 페달 리턴 스프링 안착(安着) 불량 발생 원인은 “리턴 스프링을 가속 페달 하우징에 조립하는 설비를 교체시 작업자의 작업 숙련도 부족으로 장비가 미세하게 잘못 세팅되어 간헐적으로 스프링 안착불량이 발생한 것”으로 밝혀졌다. 한국소비자원에서는 일부 K5 차량의 가속 페달 리턴 스프링 안착(安着) 불량으로 페달 작동시 이음 및 걸림감 발생에 대한 안전성 여부를 검토한 결과, 자동차 안전도와 관련된 결함으로 보기 어려우며, 『자동차관리법』상 안전 기준에 적합하지 않거나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지 않았다. 기아자동차(주)는 불만제기 차량에 대해 가속 페달 작동 시 이음 발생여부를 확인하여 아래와 같이 무상 수리를 실시하기로 하였다.
〈 K5 차량의 가속 페달 스프링 안착 불량 관련 조치방안 〉
■ 생산차량 대책 o 작업자 교육 및 스프링 가이드 길이 개선 : 2010.11.23.
■ 필드조치 방법 o 차종 : K5 o 대상범위 : 8,349대(2010.10.16. - 2010.11.24. 생산차량) o 조치방법 : 가속 페달 작동 시 이음 발생여부 확인하여 무상 수리 o 조치기간 및 장소 1) 기간 : 2010. 12. 15. ~ 2011. 06. 14. 2) 장소 : 기아자동차 직영서비스센터 및 오토 큐 서비스협력사 o 문의처 : 기아자동차(주) 고객센터(☎080-200-2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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