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원제가 처음 등장했을 때, NCSoft의 안내에서 이런 문구를 본 기억이 납니다.
'장원제는 게임 개발 초기부터 기획했던 시스템이며, 게임내 경제의 핵심이 되는 시스템입니다.'
이렇게 자신만만했던 NC의 의도와는 달리 장원제는 초기부터 여러 가지 난관이 부딪히게 됩니다. '장원 해봤는데... 손해만 본다.' '아이템이 드랍되지 않는다는 것이 큰 단점으로 작용한다. 등등?'
장원은 정말로 '삽질'이였을까요? 기자는 절대 '대박'이라는 데 한 표를 던집니다.
클2 패치 후 장원 시스템이 도입되자마자 장원을 해보았지만, 소문으로 알려진 것들과는 전혀 다른 결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클2 시작부터 은화살 패치가 있기 이전까지 나무줄기나 질긴끈은 아무리 고가이더라도 앉으면 팔릴정도로 수량이 부족했고, 장원을 이용해 단시간에 많은 수량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 장원은 부정적인 시각들이 가득했기에 누구 하나 눈여겨보는 사람도 없었고, 장원으로 득을 본 소수의 유저들이 아무리 장원이 고소득이라고 주장해도 쉽게 받아들여지기 힘든 분위기였습니다.
장원이 이토록 찬밥 신세였던 것은 이처럼 부정적인 시각이 원인이기도 하지만, 더욱 큰 문제점은 게임 개발 초기부터 기획된 것인만큼 그 규모나 너무 방대했기에 하루, 이틀 장원을 덤벼본다고 해서 적절한 방법을 찾아내기 힘들었던 탓이기도 합니다.
난해하고 방대한 시스템이였기에, 알맞은 씨앗, 적절한 수매가와 씨앗 판매가 등에 관련된 정보가 부족해서 서버의 상황에 맞게 제자리를 찾기가 힘들었던 것이라 생각됩니다.
장원제를 흔히 농사라고 표현을 합니다. 농사의 특성은 봄, 여름 내내 씨앗을 뿌리고 가꾼 후, 가을에 걷이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겨울이면 다음해 농사를 또 준비합니다.
즉, 장원은 지겨워도 힘들어도 참고 참고 또 참고 인내해서 수매하는 그 한방에 폭템 부럽지 않은 결실을 보는 낙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씨앗을 파종하는 것이 좋은가?, 수매가의 설정은 얼마가 적절한가? 긴긴 시간동안 직접 모든 열매를 파종하면서 풀어본 장원의 궁금한 점들을 여러편으로 나누어서 풀어보겠습니다.
정말.... 느무 느무 내용이 많더군요 ㅠ.ㅠ
 |
장원의 시작 - 씨앗의 종류와 레벨, 영지 분포 |
* 각 씨앗의 튜토리얼은 해당레벨의 -5 ~ +5로 표시됩니다. * 개량 씨앗은 파종 성공율이 낮고 수확량이 1개이며, 기타사항은 동일합니다.
장원용 씨앗은 총 20가지이며, 각 마을의 NPC(장원 관리인)를 통해 장원에 관련된 모든 영지의 장원 정보, 보상 품목 등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장원 1부 - 씨앗별 보상품목과 수량 |
아래의 표는 각 씨앗별로 열매 1,000개를 직접 수확해서 수매를 해본 결과를 정리한 것입니다.
예상은 했으나 직접 모든 씨앗을 확인해보는 절차가 필요했고, 간단한 수매 공식을 찾아낼 수 있었슴.
※ 수매 공식 ※ (수매가 X 수매량) / 시스템 설정 가격 = 보상 아이템 수량
모든 아이템은 시스템 내부 설정가격이 있습니다. 시스템 설정가격은 해당 아이템을 상점에 팔았을 때, 나타나는 값의 두 배입니다. 아래의 표는 장원에서 보상되는 품목들의 시스템 내부 설정가격입니다.
----- 따라서, 수매가 750 / 1,000개의 냉기의 코볼을 정산을 할 경우 -----
1타입 - 동물뼈조각 수매가(750) X 수매량(1,000) / 동물뼈조각 시스템 설정가격(150) = 5,000개를 보상으로 받게 됩니다.
다르게 풀이하면 붉은 코다의 수매가 50일 경우, 시스템 설정가격 200아데나인 연마제를 보상받기 위해서는 최소 열매 4개를 수매해야만 1개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2타입 - 강철 수매가(750) X 수매량(1,000) / 강철 시스템 설정가격(2,000) = 375개 가량을 보상으로 받게 됩니다.
단! 모든 2타입의 보상은 도박룰(랜덤)이 적용되어 기준 보상의 양보다 적은양을 받을 수도 있고, 많은양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우선 클2 시절 장원에서 기본적인 파종의 요령을 짚어보겠습니다.
1. 파종은 스포일과 같이 씨앗을 단축키에 등록하여 몬스터에게 파종한다. 2. 수확은 수확기를 단축키에 등록한 후 스위퍼와 같은 방식으로 수확한다. 3. 씨앗의 레벨, 파종 몬스터의 레벨, 캐릭터의 레벨이 비슷해야 파종 성공율이 높다. 4. 비슷한 레벨대의 몬스터일지라도 캐릭터의 레벨이 더 낮으면 파종 성공율이 떨어진다. 5. 파종된 몬스터는 아데나만 드랍되고, 아이템은 드랍되지 않는다.(단! 스포일 상태는 별도로 유지된다.)
클3 에서도 클2의 규칙은 변화가 없습니다. 그리고 추가된 것들이 있습니다.
1. 모든 씨앗은 고유의 파종 성공율이 존재한다.(클2에 비해 격차가 큽니다.) 2. 씨앗 1개로 수확할 수 있는 열매의 양은 제한이 없다. (개량 씨앗의 경우 성공율이 낮고, 수확되는 열매는 1개이며, 아이템도 드랍된다. ) 3. 씨앗은 반드시 해당 레벨의 몬스터에게만 파종하지 않아도 된다. (상위 레벨의 몬스터에게 파종할 경우, 성공율은 감소하고 수확되는 열매의 양은 1개씩 추가됩니다.)
* 이 기사에서 사용되는 파종 효율과 파종 성공율은 다른 의미입니다.
 |
클3의 변화된 장원을 하다보면 수확되는 씨앗의 양이 변화무쌍(?)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기묘한 수확양을 가늠해 볼 수 있는 패턴들을 짚어보겠습니다.
※ 수확량의 증가 규칙 ※
1. 각 씨앗은 씨앗 레벨에 맞는 기준 몬스터에게 파종할 경우 1~3개의 열매를 수확할 수 있다. (파종 효율이 낮은 씨앗은 1~2개로 변동폭이 적습니다.)
2. 몬스터의 난이도가 상승할 수록 수확되는 열매의 양은 1개씩 증가한다. - HP 2배인 몬스터의 경우 1개 추가 - HP 3배인 몬스터의 경우 2개 추가 - 파티형 몬스터의 경우 1개 추가 - 씨앗의 기준 레벨보다 높은 몬스터일 경우 1개 추가
그리고 위 결과가 종합되면 종합된만큼 수확되는 열매의 양이 증가합니다. 예를 들어, 냉기의 코볼 1개를 HP 1배인 34레벨의 몬스터에게 파종할 경우 수확량은 1~3개이지만 냉기의 코볼 1개를 HP 3배인 44레벨, 파티형 몬스터에게 파종할 경우, 3배로 인해 2개 추가, 레벨 차이로 인한 2개 추가, 파티형으로 인한 1개 추가가 되어 5~8개의 씨앗이 수확됩니다. (단! 레벨이 높은 몹에게 파종할 경우 파종이 성공할 확률은 감소됩니다.)
3. 같은 씨앗이라도 수확되는 양의 규칙은 있다. 냉기의 코볼(Lv 29~39)을 파종할 경우 수확되는 양은 1~3개이지만, 1개를 수확할 확률과 3개를 수확할 확률의 규칙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Lv 29의 몬스터에게 파종할 경우 대부분 1개의 열매만 수확되며, 낮은 확률로 2개를 수확합니다. 반대로, Lv 39의 몬스터에게 파종할 경우 2개의 열매가 수확되며, 높은 확률로 3개를 수확합니다. Lv 40 이상의 몬스터에게 파종할 경우 3개의 열매가 수확되고, 미세하게 파종이 실패하는 확률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패턴으로 몬스터의 레벨이 증가할수록 수확되는 열매의 양은 끝없이 증가하게 됩니다.
4. 파종 효율이 낮은 씨앗은 수확량의 상승폭이 적다. 파종 효율이 낮은 씨앗은 대표적으로 가시 코볼(Lv 35~45)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가시 코볼을 35레벨의 몬스터에게 파종할 경우 열매 1개가 수확되고 파종을 자주 실패하게 됩니다. 씨앗의 기준 레벨인 40레벨의 몬스터에게 파종할 경우 열매 1개만 수확되고, 파종 실패는 작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45레벨의 몬스터에게 파종할 경우에 비로소 파종 실패가 없고, 열매가 낮은 확률로 2개씩 수확되기 시작합니다.
이처럼 파종 효율이 낮은 씨앗들은 수확되는 양의 상승폭이 적습니다.
위의 규칙을 참고하여 보상도 좋고, 목표량의 열매를 빠르게 수확할 수 있는 품목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의 표는 각 씨앗을 천개 이상 파종하여 각 씨앗 1개로 얻을 수 있는 열매의 양을 평균적으로 계산해 본 것입니다. (모든 레벨의 캐릭터가 준비되지 않아, 씨앗 기준레벨에 맞추어 테스트는 할 수 없었고, 튜토리얼의 설명에 포함된 +5 ~ -5레벨에 알맞는 캐릭터로 테스트했으며, 개인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 파종효율은 씨앗 1개를 HP 1배의 몬스터에게 파종했을 때, 얻을 수 있는 평균 열매의 양입니다. * 카타콤은 씨앗 1개를 HP4배인 봉인던젼의 몬스터에게 파종했을 때, 얻을 수 있는 평균 열매의 양입니다.
위 결과를 바탕으로, 15서버의 재료 시세를 임의로 설정하여 씨앗 1개당 얻을 수 있는 평균 수입을 계산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대왕 코드란은 씨앗을 구하지못해 테스트를 해보지 못했습니다. 테스트 결과 냉기와 붉은 종류의 씨앗이 파종 성공율도 높고, 수매되는 열매의 양도 가장 높았습니다.
냉기의 코볼의 경우 씨앗 1,000개를 카타콤에서 파종하면, 열매를 6,300개 가량을 얻을 수 있고, 이것을 모두 수매하면 1,800만 아데나 가량의 동뼈 재료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최고 인기품목인만큼 씨앗의 구매와 열매의 수매 경쟁이 치열합니다.
최고의 소득을 올릴 수 있는 씨앗은 대왕 코드란, 냉기의 코볼, 푸른 코드란이며, 서버의 수매가만 적절히 변화한다면 대부분의 장원 씨앗은 높은 효율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 현 15서버의 장원은 대부분의 씨앗이 품종되고, 오후 8시 땡과 동시에 수매량 매진, 그리고 주문서 관련 품종의 대부분이 수매가 완료되고 있습니다.)
각 서버의 수매가, 재료의 시세를 고려해서 오늘 농사 한 번 해보시는게...^^ (늦으면 씨앗조차도 없습니다.)
먼저 장원 전체가 어떤 흐름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아래는 리니지2 홈페이지에 장원 전체를 설명해 놓은 이미지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순서대로 설명을 하면
1. 성주가 씨앗의 발매량(판매량)을 결정하고 NPC에게 금액을 지불하고 씨앗을 구입합니다. 2. 성주는 씨앗의 구입과 씨앗별 수매량 & 보상 품목의 타입과 수매가를 결정합니다. 3. 구입된 씨앗은 장원 관리인을 통해 유저들에게 판매됩니다. 4. 유저들이 씨앗을 구매하여 파종하고 수확된 열매를 다시 장원 관리인에게 수매합니다. (이때, 유저들은 지정된 액수만큼의 재료를 보상으로 받게 됩니다.) 5. 수매된 열매의 10%는 NPC가 떼어먹고, 나머지 분량은 성주에게 들어갑니다. 6. 성주는 수확물을 가지고 각 성의 대장장이 NPC에게서 주문서, 결정체, 소모품 종류를 생산합니다. 7. 생산된 물품을 개인 판매를 통해 판매하거나 사용합니다.
이제부터는 앞선 기사의 수매가를 기준으로 했을 때, 성에서 생산되는 물품들의 원가입니다.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표로 정리해보았습니다.
표는 수매가의 기준이 아래와 같은 경우 성에서 생산되는 주문서 종류의 원가입니다.
 |
앞선 기사에서 장원제와 동뼈, 거뼈의 시세의 연관성에 대해 잠시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동뼈 시세가 10,000 이상인 서버의 경우 냉기의 코볼 수매가가 300~500아데나 정도로 장원이 활발하지 않고 장원을 통해 생산되는 양이 적기때문에 시세가 상승하는 것입니다.
성의 입장에서는 유지를 위해 일정액의 수입을 지속해야 하지만, 기타 품목의 장원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냉기의 수매가를 하락시켜 부족한 수입을 채울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유저들의 입장에선 냉기의 수매가가 적을수록 냉기의 코볼을 독점하는 1인만 시세의 상승으로 인한 대박을 얻는 행운을 누리게 되고, 대다수의 유저들은 타 씨앗의 장원을 했을 경우, 수매가가 낮아 시간만 아까운 결과를 낳기 때문입니다.
단! 현재의 거뼈 중심의 재료 소모시스템에서 냉기의 코볼을 아무리 죽이고, 다른 씨앗을 살려낼려는 노력을 하여도 극복되지 않는 장원의 여러가지 문제점들은 제작사의 장원제에 관련된 여러 가지 패치로 보완되야 할 부분입니다. (해당 내용은 다음 기사에서 상세히 다루겠습니다.)
위의 상태로 수매가를 설정하거나, 비슷한 수준으로 수매가를 설정한다면 성의 입장에서는 수매가 되지 않던 품목이 수매되면서 이득이 생기게 되고, 유저들의 입장에서는 좋은 놀거리가 생기게 됩니다.
아래의 표는 각 성에서 생산가능한 물품입니다.
 |
글루디오 장원은 A, B급 주문서와 결정체를 제외한 모든 품목이 생산 가능합니다. 디온과 오렌 장원은 A급 주문서와 결정체를 제외한 모든 품목이 생산 가능합니다. 인나드릴 장원은 A급 주문서와 결정체, 순체를 제외한 모든 품목이 생산 가능합니다. 기란과 아덴 장원은 물약과 D급 주문서를 제외한 모든 품목이 생산 가능합니다.
최근 B데이는 시세가 급격히 하락되고 있습니다. 이 현상은 대다수의 서버의 공통된 현상이기에 장원제가 활발하여 비데이 생산량이 많아졌다거나, 사냥터에서 비데이의 시세가 쏟아지기 때문일 거라는 최초의 추측은 아닌듯해 보입니다. 시기 또한 오토 프로그램 사용 금지 이후였기에 비데이의 생산량이 늘었다는 것에 고개를 끄덕이기 힘들어 보입니다.
가장 그럴듯한 원인은 B데이를 찾는 것보다는 A급 무기가 확산되어 A데이를 많이 찾는다는 것에 있다는 것입니다. 최근 A데이의 시세가 상승하는 것도 그것을 증명해 주는 것 같습니다.
장원에서 A데이를 생산한다면 이러한 갈증을 눈꼽만큼은 해소해 줄 수는 있으나, 쉽지만은 않습니다.
A데이의 생산은 기란과 아덴의 장원만 가능하고 이 두 곳의 장원만 사막 코드란이라는 씨앗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사막 코드란의 보상 품목은 은(1타입)과 강화 금속판(2타입)입니다.
위에 제시된 표의 수매가로 데이를 생산한다면 생산 원가는 560만 아데나정도가 됩니다. 하지만 그것은 수매가가 3,000일 경우이며, 대다수 서버의 사막 코드란 수매가는 현재 800~1100아데나 선입니다.
1,000 아데나일 경우 생산 원가는 180만 아데나입니다. 하지만 씨앗의 파종과 수매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때문에 대부분의 서버에서 A데이는 생산할 수 없는 품목이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유저들의 입장에서도 사막 코드란은 최고 레벨 씨앗이고, 파종 효율이 좋은 씨앗은 아니라는 점, 그리고 수매가 1,000아데나에 열매 1,000개를 수매한다고 해도 강화 금속판 67개 가량을 받고 땡~! 이기에 막강 삽질 장원이 되버립니다.
만약, 사막코드란 씨앗의 수매가를 2,500정도로 인상한다면 A데이의 생산 원가는 470만 아데나정도가 되고, 유저들은 열매 1,000개를 수매했을 경우 167개정도의 강화 금속판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게 됩니다.(그렇다고 해도 다른 씨앗에 비해서 사막 코드란은 파종대 소득의 비율이 좋지 않습니다.^^)
결론은... 잘 되지 않는 장원을 그대로 방치하기 보다는 수매가를 팍팍~ 상승시켜 살려낸다면 성의 입장에서는 없었던 수입이 추가로 생겨나는 것이고, 장원을 하는 유저들이 확대된다는 것입니다. 서버 전체가 장원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질수록 장원으로 인한 서버 전체의 분위기가 살아나는 시너지 효과가 생성됩니다. 대다수가 풍족해지게 됩니다.
15서버를 예로 들었을 때... 1개 서버의 장원은 장원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성주와 몇몇 골수 농사꾼에 의해 전체가 살아나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역할은 단 1명의 성주입니다. 6개 성중에서 1개의 성만 수매가를 인상하여 득을 본다면 1주일도 되지않아 모든 성의 수매가가 상승하게 됩니다. 우리 성은 파리만 날리는데, 다른 성은 같은 열매가 수매 완료되는 것을 본다면 성주의 입장에서 계산기 두들겨보지 않을수가 없거든요. (이 과정에서 서버의 세력구도 또한 적지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아래의 표는 수매가의 기준이 아래와 같은 경우 성에서 생산되는 소모품 종류의 원가입니다.(15서버 기준)
 |
원가를 쭈욱~ 훓어보면 아시겠지만... 소모품 품목의 경우 무언가를 생산해서 이득을 볼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때문에, 소모품 씨앗들은 아예 장원을 죽여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죽이는 것이 능사는 아닙니다. 최소한 혈원들을 위해 축부라도 생산할 줄 아는 성주의 센스~ 라면 파종 효율도 좋고, 보상 품목도 좋은 특정 품목을 겨냥해서 살리는 정책이 필요합니다.
소모품 씨앗 중에 파종 효율이 높아 단 시간에 수매량을 채울 수 있는 것은 붉은 코다, 붉은 코볼, 붉은 코드란, 냉기의 코드란, 쌍둥 코드란이 있고, 보상 품목이 좋아 인기가 있는 품목은 붉은 코다(연마제), 황금 코볼(연마제)가 있습니다.
특히 황금 코볼은 수매가가 낮아도 대부분의 서버에서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장원 품목 중 하나입니다.
이처럼, 소모품 장원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확실하게 씨앗을 정하고 해당 씨앗을 특정 품목 생산에 특화시켜서 운영하는 방식이 필요합니다. 주문서 장원의 경우 수매하고 운영을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적절한 수매와 수입이 유지되지만 소모품 장원은 대부분이 원가 운영이 될 수밖에 없기에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성주의 입장에서는 당연히 알고있는 내용이겠지만...
1. 서버가 완전 평화 상태일 경우 축부 이외에는 생산할 품목이 전혀 없습니다.^^
2. 서버가 여명 vs 황혼의 제전이 치열한 경우 축부와 제전에 사용될 순체를 생산해야 합니다. 주문서 생산으로 얻는 이득의 일부가 소모품으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3. 서버가 공성, 제전, 필드전 모두가 활발한 경우 대다수의 소모품 장원이 살아나게 됩니다. 성주의 입장에선 소모품 장원을 살려내야 하는 임무가 주어집니다. 그리고, 주문서 생산을 통해 얻는 성의 이득은 대부분 소모품 생산 장원 비용으로 줄줄 새나가게 됩니다.
무엇보다 소모품 생산 장원에서 가장 먼저 개선되어야 할 것은..... !
대장장이 NPC의 인터페이스가 개선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각 서버마다 성주들이 순체 하나 하나를 일일히 생산해 내기 위해 매일같이 무한 클릭을 반복하면서 손가락의 뼈마디가 저리는 육체적 고통과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고 잇었습니다.--;
머리 아프게 하는 문제의 대장장이
 |
평화로운 서버에서 소모품 장원을 활성화시키는 것은 주문을 받아 특정 품목을 생산해내는 방법이 있을 수 있으나, 정착된 루트를 개척하는 것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입니다.
축부 또는 기타 물약을 생산하는 것이 행여나 정착된다고 할지라도 인터페이스가 개선되지 않는 한 사실상 불가능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소모품은 원가표를 공개하는 것 말고는 특별히 적을 내용이 없었습니다. 서버별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은 있었으나, 지극히 서버에 특화된 내용일뿐이였습니다.
다음 기사는 장원제의 변칙 운영 사례, 부활된 사례, 반드시 패치되야 할 부분을 다루겠습니다.
장원 5부 - 장원 운영 사례와 개선되야 할 것들 |
장원제에 관련된 기사를 준비하고 취재하는 과정에서 비인기 씨앗도 활발하게 살리는 방법이 없을까? 잔머리를 한참 굴리다가... 문득 떠오른 방법이 있었습니다.
흔히 거래되는 아이템들은 시스템 내부 가격을 무시(?)한 채, 고가에 거래됩니다. 장원제도 여러 재료와 주문서를 생산하는 과정일뿐이기에 시스템을 거치지 않고 성주와 유저가 직접 거래를 한다면 혹시 쌍방이 이득을?
대략, 이론상으론... 가능하지만 검증 과정이 필요했고, 일단 자게를 통해 각 성의 성주님들에게 건의를 했습니다.
각 성주님들에게 제안합니다..... 중략.... 대왕 코볼로 비데이를 만드실려면 대왕 코볼 1,000개가 필요합니다. 이것을 씨앗의 판매가와 수매가를 최하로 떨어뜨려 엔피씨를 통해 소모되는 비용을 최소화시키고, 열매 2,000개를 모아오는 유저에게 비데이 한장이랑 교환해주시고 성주님께서 직접 NPC에서 수매를 하면 모두에게 이득이 될 것 같습니다.
다행히도 오렌성의 세리카실피르님이 건의 사항에 반응해주셨고, 장원의 새로운 재미거리가 될 수도 있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신 뒤, 테스트를 직접 시작해주셨습니다.
성주의 입장에서는 수매량의 제한, 매일 장원 관련 자금을 순환을 시켜야 하는 부담으로 인해 열매를 데이와 교환해주는 방식을 곧바로 시도하는 것은 문제가 있었습니다. 때문에, 오렌성 장원 품목 중 씨앗조차 팔리지 않던 가시 코볼, 바다 코드란, 냉기의 코드란, 쌍둥 코드란을 매일 오후 6:00 ~ 7:40 사이에 열매를 직접 구매를 해주는 방식으로 우선 시작해보았습니다.
최초 계획은 수매가를 최저로 떨어뜨리는 것이였으나, 세리카님은 열매 구입 가격과 똑같이 수매가를 설정했을 때 손실액을 측정해 보길 원하여 직접 구매 가격과 수매가를 동일하게 설정하고 일주일간의 1차 테스트를 시작하였습니다.
 |
구매 가격은 가시 코볼(1,500), 바다 코드란(1,500), 냉기의 코드란(800), 쌍둥 코드란(800)이였습니다.
실험 첫째날... 팔리지도 않던 씨앗이 팔리기 시작했지만, 구매모드로 열매는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새로운 수매가는 아직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실험 일주일동안 직접 구매로 열매는 거의 들어오지 않았고(소량 구매됨), 씨앗만 계속해서 매진되는 현상을 보였습니다.
|
첫댓글 해보고도 모르겟다는.....지금은 너무 경재이 치열해서 손/발 다 들엇음
정보 감사합니다(퍼갈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