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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편[다윗의 시]
35편 1-28절 도움을 구하는 기도 시편 35편은 형식상으로는 개인적 탄원시다. 현실적인 법정 싸움이라는 이 시편의 문맥으로 보아 신정을 대행하는 왕이 한때 언약관계에 있던 이방의 왕에게 고발당하고 공격받기 직전의 사건임을 짐작할 수 있다. 다윗은 거룩하신 재판장 앞에 자신의 억울함을 호소하며 처지를 원망하다가 기도로 하나님께 나아간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주가 공정하게 그 상황을 처리해주실 것을 확신하고 하나님께 그분의 의로우신 개입을 찬양한다. 그러므로 35편의 분노와 기대에 찬 세 번의 호소는 대적에 대한 시편 기자의 기도다. 시인은 여기서 하나님을 곤경에 빠져 허덕이는 의로운 자들을 수호하는 투사이자 억울한 자들이 최후로 호소할 공정한 재판장으로 묘사하고 있다. 특히 시의 첫머리에서부터 하나님의 즉각적인 전투 행위를 요청하여 시인이 바로 곤경의 한가운데에서 이 시를 노래하고 있음을 밝히면서 처음부터 시의 긴장감을 고조시키고 있다. 본시는 ① 하나님께서 직접 전투에 출정해 주시기를 요청(1-6절) ② 원수들의 힘장으로부터 보호해 주실 것을 호소(7-12절) ③ 원수들의 배은망덕함에 대한 고발(13-16절) ④ 감가찬송의 서원(17-18절) ⑤ 하나님의 객관적 심판 요구(19-26절) ⑥ 감사 찬양의 소원과 확신(27-28절)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시는 다윗이 사울에게 추격당하고 고통과 번민의 시절에 쓰여진 것으로서 여기의 원수는 사울에게 자신을 모함했던 간신배들을 가리킨다. 이런 간신배들은 영적으로 볼 때 지금도 이 세상에서 의롭게 살고자 하는 성도들을 모함하는 각종 불의한 세력을 상징한다.
시 35:1-28 여호와여 나와 다투는 자와 다투시고 나와 싸우는 자와 싸우소서 방패와 손 방패를 잡으시고 일어나 나를 도우소서 창을 빼사 나를 쫓는 자의 길을 막으시고 또 내 영혼에게 나는 네 구원이라 이르소서 내 생명을 찾는 자들이 부끄러워 수치를 당하게 하시며 나를 상해하려 하는 자들이 물러가 낭패를 당 하게 하소서 그들을 바람 앞에 겨와 같게 하시고 여호와의 천사가 그들을 몰아내게 하소서 그들의 길 은 어둡고 미끄럽게 하시며 여호와의 천사가 그들을 뒤쫓게 하소서 그들이 까닭 없이 나를 잡으려고 그들의 그물을 웅덩이에 숨기며 까닭 없이 내 생명을 해하려고 함정을 팠사오니 멸망이 순식간에 그 에게 닥치게 하시며 그가 숨긴 그물에 자기가 잡히게 하시며 멸망 중에 떨어지게 하소서 내 영혼이 여호와를 즐거워함이여 그의 구원을 기뻐하리로다 내 모든 뼈가 이르기를 여호와와 같은 이가 누구냐 그는 가난한 자를 그보다 강한 자에게서 건지시고 가난하고 궁핍한 자를 노략하는 자에게서 건지시는 이라 하리로다 불의한 증인들이 일어나서 내가 알지 못하는 일로 내게 질문하며 내게 선을 악으로 갚 아 나의 영혼을 외롭게 하나 나는 그들이 병 들었을 때는 굵은 베 옷을 입으며 금식하여 내 영혼을 괴롭게 하였더니 내 기도가 내 품으로 돌아왔도다 내가 나의 친구와 형제에게 행함 같이 그들에게 행 하였으며 내가 몸을 굽히고 슬퍼하기를 어머니를 곡함 같이 하였도다 그러나 내가 넘어지매 그들이 기뻐하여 서로 모임이여 불량배가 내가 알지 못하는 중에 모여서 나를 치며 찢기를 마지 아니하도다 그들은 연회에서 망령되이 조롱하는 자 같이 나를 향하여 그들의 이를 갈도다 주여 어느 때까지 관 망하시려 하나이까 내 영혼을 저 멸망자에게서 구원하시며 내 유일한 것을 사자들에게서 건지소서 내 가 대회 중에서 주께 감사하며 많은 백성 중에서 주를 찬송하리이다 부당하게 나의 원수된 자가 나로 말미암아 기뻐하지 못하게 하시며 까닭 없이 나를 미워하는 자들이 서로 눈짓하지 못하게 하소서 무 릇 그들은 화평을 말하지 아니하고 오히려 평안히 땅에 사는 자들을 거짓말로 모략하며 또 그들이 나 를 향하여 입을 크게 벌리고 하하 우리가 목격하였다 하나이다 여호와여 주께서 이를 보셨사오니 잠 잠하지 마옵소서 주여 나를 멀리하지 마옵소서 나의 하나님, 나의 주여 떨치고 깨셔서 나를 공판하시 며 나의 송사를 다스리소서 여호와 나의 하나님이여 주의 공의대로 나를 판단하사 그들이 나로 말미 암아 기뻐하지 못하게 하소서 그들이 마음 속으로 이르기를 아하 소원을 성취하였다 하지 못하게 하 시며 우리가 그를 삼켰다 말하지 못하게 하소서 나의 재난을 기뻐하는 자들이 함께 부끄러워 낭패를 당하게 하시며 나를 향하여 스스로 뽐내는 자들이 수치와 욕을 당하게 하소서 나의 의를 즐거워하는 자들이 기꺼이 노래 부르고 즐거워하게 하시며 그의 종의 평안함을 기뻐하시는 여호와는 위대하시다 하는 말을 그들이 항상 말하게 하소서 나의 혀가 주의 의를 말하며 종일토록 주를 찬송하리로다
시 35:1-6 여호와여 나와 다투는 자와 다투시고 나와 싸우는 자와 싸우소서 방패와 손 방패를 잡으시고 일어나 나를 도우소서 창을 빼사 나를 쫓는 자의 길을 막으시고 또 내 영혼에게 나는 네 구원이라 이르소서 내 생명을 찾는 자들이 부끄러워 수치를 당하게 하시며 나를 상해하려 하는 자들이 물러가 낭패를 당 하게 하소서 그들을 바람 앞에 겨와 같게 하시고 여호와의 천사가 그들을 몰아내게 하소서 그들의 길 은 어둡고 미끄럽게 하시며 여호와의 천사가 그들을 뒤쫓게 하소서
시 35:7-12 그들이 까닭 없이 나를 잡으려고 그들의 그물을 웅덩이에 숨기며 까닭 없이 내 생명을 해하려고 함정 을 팠사오니 멸망이 순식간에 그에게 닥치게 하시며 그가 숨긴 그물에 자기가 잡히게 하시며 멸망 중 에 떨어지게 하소서 내 영혼이 여호와를 즐거워함이여 그의 구원을 기뻐하리로다 내 모든 뼈가 이르 기를 여호와와 같은 이가 누구냐 그는 가난한 자를 그보다 강한 자에게서 건지시고 가난하고 궁핍한 자를 노략하는 자에게서 건지시는 이라 하리로다 불의한 증인들이 일어나서 내가 알지 못하는 일로 내게 질문하며 내게 선을 악으로 갚아 나의 영혼을 외롭게 하나
시 35:13-16 나는 그들이 병 들었을 때는 굵은 베 옷을 입으며 금식하여 내 영혼을 괴롭게 하였더니 내 기도가 내 품으로 돌아왔도다 내가 나의 친구와 형제에게 행함 같이 그들에게 행하였으며 내가 몸을 굽히 고 슬퍼하기를 어머니를 곡함 같이 하였도다 그러나 내가 넘어지매 그들이 기뻐하여 서로 모임이여 불량배가 내가 알지 못하는 중에 모여서 나를 치며 찢기를 마지 아니하도다 그들은 연회에서 망령 되이 조롱하는 자 같이 나를 향하여 그들의 이를 갈도다
시 35:17-18 주여 어느 때까지 관망하시려 하나이까 내 영혼을 저 멸망자에게서 구원하시며 내 유일한 것을 사 자들에게서 건지소서 내가 대회 중에서 주께 감사하며 많은 백성 중에서 주를 찬송하리이다
시 35:19-26 부당하게 나의 원수된 자가 나로 말미암아 기뻐하지 못하게 하시며 까닭 없이 나를 미워하는 자들 이 서로 눈짓하지 못하게 하소서 무릇 그들은 화평을 말하지 아니하고 오히려 평안히 땅에 사는 자 들을 거짓말로 모략하며 또 그들이 나를 향하여 입을 크게 벌리고 하하 우리가 목격하였다 하나이 다 여호와여 주께서 이를 보셨사오니 잠잠하지 마옵소서 주여 나를 멀리하지 마옵소서 나의 하나 님, 나의 주여 떨치고 깨셔서 나를 공판하시며 나의 송사를 다스리소서 여호와 나의 하나님이여 주 의 공의대로 나를 판단하사 그들이 나로 말미암아 기뻐하지 못하게 하소서 그들이 마음 속으로 이 르기를 아하 소원을 성취하였다 하지 못하게 하시며 우리가 그를 삼켰다 말하지 못하게 하소서 나 의 재난을 기뻐하는 자들이 함께 부끄러워 낭패를 당하게 하시며 나를 향하여 스스로 뽐내는 자들 이 수치와 욕을 당하게 하소서
시 35:27-28 나의 의를 즐거워하는 자들이 기꺼이 노래 부르고 즐거워하게 하시며 그의 종의 평안함을 기뻐하시 는 여호와는 위대하시다 하는 말을 그들이 항상 말하게 하소서 나의 혀가 주의 의를 말하며 종일토 록 주를 찬송하리로다
Ⅰ. 첫 번째 호소 : 그가 받고 있는 공격(35:1-10).
Ⅱ. 두 번째 호소 : 그가 겪고 있는 위증의 고통(35:11-18).
A. 하나님이 증거를 직접 살펴주시도록 기도하다(35:11-16).
B. 하나님께 지체하지 않고 행동해주시도록 기도하다(35:17).
C. 찬양을 맹세하다(35:18).
Ⅲ. 세 번째 호소 : 그가 예상하는 사람들의 조롱(35:19-28).
A, 그들을 심판해주시도록 기도하다(35:19-21).
B. 그에게 정의를 실현해주시도록 기도하다(35:22-26).
C. 찬양을 맹세하다(35:27-28).
35편 1-3절 ‘다투시고 나와 싸우는 자와 싸우소서 방패와 손 방패를 잡으시고 일어나 나를 도우소서 창을 빼사 나를 쫓는 자의 길을 막으시고 또 내 영혼에게 나는 네 구원이라 이르소서’ 하나님을 우리를 위해 싸우시는 투사로 묘사된 이 세 절은 세상 원수들로부터 핍박당하는 성도들에게 큰 위안을 준다. 2절의 ‘방패’를 든 하나님의 모습은 그 어느 것도 하나님을 이길 수 없음을, 3절의 공격용 ‘창’을 든 하나님의 모습은 온 천하를 이기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잘 형상화하여 죄악과 환난의 도전 속에 살아가는 오늘날의 성도들에게 위로와 용기를 주고 있다.
1 여호와여 나와 다투는 자와 다투시고 나와 싸우는 자와 싸우소서
사 42:13여호와께서 용사 같이 나가시며 전사 같이 분발하여 외쳐 크게 부르시며 그 대적을 크게 치시리로다
사 49:25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용사의 포로도 빼앗을 것이요 두려운 자의 빼앗은 것도 건져낼 것이니 이 는 내가 너를 대적하는 자를 대적하고 네 자녀를 내가 구원할 것임이라
♠ ‘나와 다투는 자와 다투시고 나와 싸우는 자와 싸우소서’첫 기도는 대담하게도 하나님 께 변호사로서 변호해주시도록 호소하고 있다(참고, 잠 25:8-9; 사 3:13). 두 번째 기도는 거룩 한 전사가 그를 대신해 싸워주도록 구한다(참고, 출 15:3; 신 32:41-43).
잠 25:8-9너는 서둘러 나가서 다투지 말라 마침내 네가 이웃에게서 욕을 보게 될 때에 네가 어찌할 줄을 알지 못할까 두려우니라 너는 이웃과 다투거든 변론만 하고 남의 은밀한 일을 누설하지 말라
사 3:13여호와께서 변론하러 일어나시며 백성들을 심판하려고 서시도다
출 15:3여호와는 용사시니 여호와는 그의 이름이시로다
신 32:41-43내가 내 번쩍이는 칼을 갈며 내 손이 정의를 붙들고 내 대적들에게 복수하며 나를 미워하는 자들에게 보응할 것이라 내 화살이 피에 취하게 하고 내 칼이 그 고기를 삼키게 하리니 곧 피살자와 포로된 자의 피요 대적의 우두머리의 머리로다 너희 민족들아 주의 백성과 즐거워 하라 주께서 그 종들의 피를 갚으사 그 대적들에게 복수하시고 자기 땅과 자기 백성을 위하 여 속죄하시리로다
2 방패와 손 방패를 잡으시고 일어나 나를 도우소서
시 5:12여호와여 주의 의인에게 복을 주시고 방패로 함 같이 은혜로 그를 호위하시리로다
시 91:4그가 너를 그의 깃으로 덮으시리니 네가 그의 날개 아래에 피하리로다 그의 진실함은 방패와 손 방패가 되시나니
3 창을 빼사 나를 쫓는 자의 길을 막으시고 또 내 영혼에게 나는 네 구원이라 이르소 서
♠ ‘내 영혼에게 나는 네 구원이라 이르소서’다윗은 다시 한 번 확신을 주시길 간절히 원 한다(참고, 시 3:8 상반절).
시 3:8 상구원은 여호와께 있사오니
35편 4-8절 참고, 시편 7, 69, 109편의 저주 시편.
시 7:1-17 여호와 내 하나님이여 내가 주께 피하오니 나를 쫓아오는 모든 자들에게서 나를 구원하여 내소서 건져 낼 자가 없으면 그들이 사자 같이 나를 찢고 뜯을까 하나이다 여호와 내 하나님이여 내가 이런 일을 행 하였거나 내 손에 죄악이 있거나 화친한 자를 악으로 갚았거나 내 대적에게서 까닭 없이 빼앗았거든 원 수가 나의 영혼을 쫓아 잡아 내 생명을 땅에 짓밟게 하고 내 영광을 먼지 속에 살게 하소서 여호와여 진노로 일어나사 내 대적들의 노를 막으시며 나를 위하여 깨소서 주께서 심판을 명령하셨나이다 민족들 의 모임이 주를 두르게 하시고 그 위 높은 자리에 돌아오소서 여호와께서 만민에게 심판을 행하시오니 여호와여 나의 의와 나이 성실함을 따라 나를 심판하소서 악인의 악을 끊고 의인을 세우소서 의로우신 하나님이 사람의 마음과 양심을 감찰하시나이다 나의 방패는 마음이 정직한 자를 구원하시는 하나님께 있도다 하나님은 의로우신 재판장이심이여 매일 분노하시는 하나님이시로다 사람이 회개하지 아니하면 그가 그의 칼을 가심이여 그의 활을 이미 당기어 예비하셨도다 죽일 도구를 또한 예비하심이여 그가 만 든 화살은 불화살들이로다 악인이 죄악을 낳음이여 재앙을 배어 거짓을 낳았도다 그가 웅덩이를 파 만 듦이여 제가 만든 함정에 빠졌도다 그의 재앙은 자기 머리로 돌아가고 그의 포악은 자기 정수리에 내리 리로다 내가 여호와께 그의 의를 따라 감사함이여 지존하신 여호와의 이름을 찬양하리로다
시 69:1-36 하나님이여 나를 구원하소서 물들이 내 영혼에까지 흘러 들어왔나이다 나는 설 곳이 없는 깊은 수렁 에 빠지며 깊은 물에 들어가니 큰 물이 내게 넘치나이다 내가 부르짖음으로 피곤하여 나의 목이 마르 며 나의 하나님을 바라서 나의 눈이 쇠아였나이다 까닭 없이 나를 미워하는 자가 나의 머리털보다 많 고 부당하게 나의 원수가 되어 나를 끊으려 하는 자가 강하였으니 내가 뻬앗지 아니한 것도 물어 주 게 되었나이다 하나님이여 주는 나의 우매함을 아시오니 나의 죄가 주 앞에서 숨김이 없나이다 주 만 군의 여호와여 주를 바라는 자들이 나를 인하여 수치를 당하게 하지 마옵소서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여 주를 찾는 자가 나로 말미암아 욕을 당하게 하지 마옵소서 내가 주를 위하여 비방을 받았사오니 수치 가 나의 얼굴에 덮었나이다 내가 나의 형제에게 객이 되고 나의 어머니의 자녀에게는 낯선 사람이 되 었나이다 주의 집을 위하는 열성이 나를 삼키고 주를 비방하는 비방이 내게 미쳤나이다 내가 곡하고 금식하였더니 그것이 도리어 나의 욕이 되었으며 내가 굵은 베로 내 옷을 삼았더니 내가 그들의 말거 리가 되었나이다 성문에 앉은 자가 나를 비난하며 독주에 취한 무리가 나를 두고 노래하나이다 여호 와여 나를 반기시는 때에 내가 주께 기도하오니 하나님이여 많은 인자와 구원의 진리로 내게 응답하 소서 나를 수렁에서 건지사 빠지지 말게 하시고 나를 미워하는 자에게서와 깊은 물에서 건지소서 큰 물이 나를 휩쓸거나 깊음이 나를 삼키지 못하게 하시며 웅덩이가 내 위에 덮쳐 그것의 입을 닫지 못 하게 하소서 주의 알굴을 주의 종에게서 숨기지 마소서 내가 환난 중에 있사오니 속히 내게 응답하소 서 내 영혼에게 가까이하사 구원하시며 내 원수로 말미암아 나를 속량하소서 주께서 나의 비방과 수 치와 능욕을 아시나이다 나의 대적자들이 다 주님 앞에 있나이다 비방이 나의 마음을 상하게 하여 근 심이 충만하니 불쌍히 여길 자를 바라나 없고 긍휼히 여길 자를 바라나 찾지 못하였나이다 그들이 쓸 개를 나의 음식물로 주며 목마를 때에는 초를 마시게 하였사오니 그들의 밥상이 올무가 되게 하시며 그들의 평안이 덫이 되게 하소서 그들의 눈이 어두워 보지 못하게 하시며 그들의 허리가 항상 떨리게 하소서 주의 분노를 그들의 위에 부으시며 주의 맹렬하신 노가 그들에게 미치게 하소서 그들의 거처 가 황페하게 하시며 그들의 장막에 사는 자가 없게 하소서 무릇 그들이 주께서 치신 자를 핍박하며 주께서 상하게 하신 자의 슬픔을 말하였사오니 그들의 죄악에 죄악을 더하사 주의 공의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소서 그들을 생명책에서 지우사 의인들과 함께 기록되지 말게 하소서 오직 나는 가난하고 슬프오니 하나님이여 주의 구원으로 나를 높이소서 내가 노래로 하나님의 이름을 찬송하며 감사함으 로 하나님을 위대하시다 하리니 이것이 곧 소 골 뿔과 굽이 있는 황소를 드림보다 여호와를 더욱 기 쁘시게 함이 될 것이라 곤고한 자가 이를 보고 기뻐하나니 하나님을 찾는 너희들아 너희 마음을 소생 하게 할지어다 여호와는 궁핍한 자의 소리를 들으시며 자기로 말미암아 갇힌 자를 멸시하지 아니하시 나니 천지가 그를 찬송할 것이요 바다와 그 중의 모든 생물도 그러할지로다 하나님이 시온을 구원하 시고 유다 성읍들을 건설하시리니 무리가 거기에 살며 소유를 삼으리로다 그의 종들의 후손이 또한 이를 상속하고 그의 이름을 사랑하는 자가 그 중에 살리로다
시 109:1-31 내가 찬양하는 하나님이여 잠잠하지 마옵소서 그들이 악한 입과 거짓된 입을 열어 나를 치며 속이 는 혀로 내게 말하며 또 미워하는 말로 나를 두르고 까닭 없이 나를 공격하였음이니이다 나는 사랑 하나 그들은 도리어 나를 대적하니 나는 기도할 뿐이라 그들이 악으로 나의 선을 갚으며 미워함으 로 나의 사랑을 갚았사오니 악인이 그를 다스리게 하시며 사탄이 그의 오른쪽에 서게 하소서 그가 심판을 받을 때에 죄인이 되어 나오게 하시며 그의 기도가 죄로 변하게 하시며 그의 연수를 짧게 하시며 그의 직분을 타인이 빼앗게 하시며 그의 자녀는 고아가 되고 그의 아내는 과부가 되며 그의 자녀들은 유리하며 구걸하고 그들의 황폐한 집을 떠나 빌어먹게 하소서 고리대금하는 자가 그의 소 유를 다 빼앗게 하시며 그가 수고한 것을 낯선 사람이 탈취하게 하시며 그에게 인애를 베풀 자가 없게 하시며 그의 고아에게 은혜를 베풀 자도 없게 하시며 그의 자손이 끊어지게 하시며 후대에 그 들의 이름이 지워지게 하소서 여호와는 그의 조상들의 죄악을 기억하시며 그의 어머니의 죄를 지워 버리지 마시고 그 죄악을 항상 여호와 앞에 있게 하사 그들의 기억을 땅에서 끊으소서 그가 인자를 베풀 일을 생각하지 아니하고 가난하고 궁핍한 자와 마음이 상한 자를 핍박하여 죽이려 하였기 때 문이니이다 그가 저주하기를 좋아하더니 그것이 자기에게 임하고 축복하기를 기뻐하지 아니하더니 복이 그를 멀리 떠났으며 또 저주하기를 옷 입듯 하더니 저주가 물 같이 그의 몸 속으로 들어가며 기름 같이 그의 뼈 속으로 들어갔나이다 저주가 그에게는 입는 옷 같고 항상 띠는 띠와 같게 하소 서 이는 나의 대적들이 곧 내 영혼을 대적하여 악담하는 자들이 여호와께 받는 보응이니이다 그러 나 주 여호와여 주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나를 선대하소서 주의 인자하심이 선하시오니 나를 건지소 서 나는 가난하고 궁핍하여 나의 중심이 상함이니이다 나는 석양 그림자 같이 지니가고 또 메뚜기 같이 불려 가오며 금식하므로 내 무릎이 흔들리고 내 육체는 수척하오며 나는 또 그들의 비방거리 라 그들이 나를 보면 머리를 흔드나이다 여호와 아의 하나님이여 나를 도우시며 주의 인자하심을 따라 나를 구원하소서 이것이 주의 손이 하신 일인 줄을 그들이 알게 하소서 주 여호와께서 이를 행하셨나이다 그들은 내게 저주하여도 주는 내게 복을 주소서 그들은 일어날 때에 수치를 당할지라 도 주의 종은 즐거워하리이다 나의 대적들이 욕을 옷 입듯 하게 하시며 자기 수치를 겉옷 같이 입 게 하소서 내가 입으로 여호와께 크게 감사하며 많은 사람 중에서 찬송하리니 그가 궁핍한 자의 오 른쪽에 서사 그의 영혼을 심판하려 하는 자들에게서 구원하실 것임이로다
4 내 생명을 찾는 자들이 부끄러워 수치를 당하게 하시며 나를 상해하려 하는 자들이 물러가 낭패를 당하게 하소서
시 70:2나의 영혼을 찾는 자들이 수치와 무안을 당하게 하시며 나의 상함을 기뻐하는 자들이 뒤로 물러가 수모 를 당하게 하소서
5 그들을 바람 앞에 겨와 같게 하시고 여호와의 천사가 그들을 몰아내게 하소서
사 29:5그럴지라도 내 대적의 무리는 세미한 티끌 같겠고 강포한 자의 무리는 날려 가는 겨 같으리니 그 일이 순식간에 갑자기 일어날 것이라
♠ ‘바람 앞에 겨와 같게’겨는 생명 없음, 뿌리 없음, 내용 없음, 무게 없을, 의미 없음을 상징하는 것으로서 영생의 축복을 소유할 성도와 대조되는 상징물이다.
6 그들의 길을 어둡고 미끄럽게 하시며 여호와의 천사가 그들을 뒤쫓게 하소서
♠ ‘어둡고 미끄럽게’본서에서 ‘넓은 곳’, ‘편안한 곳’등의 표현을 통해 안정되고 번영된 삶을 묘사한 구절이 많은데, 이것도 그 내용은 반대이나 동일한 문학적 기법을 사용 한 경우였다.
35편 7-8절 ‘그물에 자기가 잡히게’ 이것이 본서가 주장하는 원수에 대한 하나님의 복수 원리이다. 즉 악하고 독한 감정에서 적을 미워하고 응징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행한 것에 합당한 것을 그대로 준다는 것이다. 따라서 ① 악인은 아무 변명이나 원망할 근거가 없고 ② 성도도 자기가 마땅히 받을 벌에서 면제되었으니 그저 감사할 뿐이다.
7 그들이 까닭 없이 나를 잡으려고 그들의 그물을 웅덩이에 숨기며 까닭 없이 내 생명 을 해하려고 함정을 팠사오니
욥 18:8이는 그의 발이 그물에 빠지고 올가미에 걸려들며
♠ ‘까닭 없이 나를 잡으려고 그들의 그물을 웅덩이에 숨기며 까닭 없이’이것으로 그가 변호를 받아야 할 이유가 추가된다. 언약적 관점이든 사법적 관점이든 그들의 모든 공격은 아무런 근거 없는 부당한 것이었다.
8 멸망이 순식간에 그에게 닥치게 하시며 그가 숨긴 그물에 자기가 잡히게 하시며 멸 망 중에 떨어지게 하소서
시 9:15이방 나라들은 자기가 판 웅덩이에 빠짐이여 자기가 숨긴 그물에 자기 발이 걸렸도다
살전 5:3그들이 평안하다, 안전하다 할 그 때에 임신한 여자에게 해산의 고통이 이름과 같이 멸망이 갑자기 그 들에게 이르리니 결코 피하지 못하리라
9 내 영혼이 여호와를 즐거워함이여 그의 구원을 기뻐하리로다
10 내 모든 뼈가 이르기를 여호와와 같은 이가 누구냐 그는 가난한 자를 그보다 강한 자에게서 건지시고 가난하고 궁핍한 자를 노략하는 자에게서 건지시는 이라 하리로 다
출 15:11여호와여 신 중에 주와 같은 자가 누구니이까 주와 같이 거룩함으로 영광스러우며 찬송할 만한 위 엄이 있으며 기이한 일을 행하는 자가 누구니이까
♠ ‘내 모든 뼈가 이르기를’우리는 가슴에 사무치는 마음의 감정을 뼈에 사무친다고 흔 히 표현한다. 여기 히브리시의 이 표현은 생생한 신앙적 체험에 근거한 것으로서 나의 힘, 나의 인격 전체가 주를 찬양하겠다는 표현이다. 히브리인들에게 뼈는 힘의 근원, 생 명의 기본 구조를 의미하였다.
♠ ‘여호와와 같은 이가 누구냐’이것은 유일무이하신 이스라엘의 위대하신 하나님을 경 외한다는 표준화된 표현이었다(참고, 출 15:11; 미 7:18).
출 15:11 여호와여 신 중에 주와 같은 자가 누구니이까 주와 같이 거룩함으로 영광스러우며 찬송할 만 한 위엄이 있으며 기이한 일을 행하는 자가 누구니이까
미 7:18주와 같은 신이 어디 있으리이까 주께서는 죄악과 그 기업에 남은 자의 허물을 사유하시며 인애 를 기뻐하시므로 진노를 오래 품지 아니하시나이다
35편 11-14절 언약에 대한 시편 기자의 태도와 상대방 언약 당사자의 태도가 철저하게 대조를 이룬다.
11 불의한 증인들이 일어나서 내가 알지 못하는 일로 내게 질문하며
시 27:12내 생명을 내 대적에게 맡기지 마소서 위증자와 악을 토하는 자가 일어나 나를 치려 함이니이다
12 내게 선을 악으로 갚아 나의 영혼을 외롭게 하나
요 10:32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아버지로 말미암아 여러 가지 선한 일로 너희에게 보였거늘 그 중에 어 떤 일로 나를 돌로 치려 하느냐
♠ ‘나의 영혼을 외롭게 하나’배신감과 소외감에 젖은 시인의 비통한 고독감이 잘 드러난 다. 이와 마찬가지로 성도들도 철저히 혼자라는 단절감에 빠질 경우가 많다. 그러나 하나님 께서는 결코 우리를 홀로 내버려 두시지 않고 항상 신앙의 동지들을 남겨두신다.
13 나는 그들이 병 들었을 때에 굵은 베 옷을 입으며 금식하여 내 영혼을 괴롭게 하였 더니 내 기도가 내 품으로 돌아왔도다
시 69:10내가 곡하고 금식하였더니 그것이 도리오 나의 욕이 되었으며
♠ ‘내 기도가 내 품으로’타인을 위하여 한 중보 기도는 그 내용이 대상자에게 마땅하지 않을 때에는 그 본래의 기도자에게 되돌아간다(마 10:13). 우리의 진실한 기도는 일단 하 나님 앞에 모두 상달되기 때문이다(출 2:23; 행 10:4).
마 10:13그 집이 이에 합당하면 너희 빈 평안이 거기 임할 것이요 만일 합당하지 아니하면 그 평안이 너희에게로 돌아올 것이니라
출 2:23여러 해 후에 애굽 왕은 죽었고 이스라엘 자손은 그 고된 노동으로 말미암아 탄식하며 부르짖으 니 그 고된 노동으로 말미암아 부르짖는 소리가 하나님께 상달된지라
행 10:4고넬료가 주목하여 보고 두려워 이르되 주여 무슨 일이니이까 천사가 이르되 네 기도와 구제가 하나님 앞에 상달되어 기억하신 바가 되었으니
14 내가 나의 친구와 형제에게 행함 같이 그들에게 행하였으며 내가 몸을 굽히고 슬퍼 하기를 어머니를 곡함 같이 하였도다
15 그러나 내가 넘어지매 그들이 기뻐하여 서로 모임이여 불량배가 내가 알지 못하는 중에 모여서 나를 치며 찢기를 마지아니하도다
♠ ‘불량배’는 ‘모리배’, ‘왈패’ 등 양심과 교양이 없고 인격적으로 비천한 자들을 가리킨 다. 영적으로는 성도를 대적하는 사탄의 세력을 상징한다.
16 그들은 연회에서 망령되이 조롱하는 자 같이 나를 향하여 그들의 이를 갈도다
애 2:16네 모든 원수들은 너를 향하여 그들의 입을 벌리며 비웃고 이를 갈며 말하기를 우리가 그를 삼켰도다 우리가 바라던 날이 과연 이 날이라 우리가 얻기도 하고 보기도 하였다 하도다
♠ 고통스러운 조롱에 대해서는 욥기 16:9; 시편 37:12, 112:10; 애가 2:16을 참고하라.
욥 16:9그는 진노하사 자를 찢고 적대시 하시며 나를 향하여 이를 갈고 원수가 되어 날카로운 눈초리로 나를 보시고
시 37:12악인이 의인 치기를 꾀하고 그를 향하여 그의 이를 가는도다
시 112:10악인은 이를 보고 한탄하여 이를 갈면서 소멸되리니 악인들의 욕망은 사라지리로다
애 2:16네 모든 원수들은 너를 향하여 그들의 입을 벌리며 비웃고 이를 갈며 말하기를 우리가 그를 삼 켰도다 우리가 바라던 날이 과연 이 날이라 우리가 얻기도 하고 보기도 하였다 하도다
♠ ‘연회에서 망령되이 조롱하는 자 같이 나를 향하여 그들의 이를 갈도다’공개적이고 즐거운 석상에서조차 모욕과 행패를 일삼는 것은 남을 염두에 두지 않는 지극히 패역하 고 야만적인 행동이다. 바로 여기에 이런 모독과 천대를 당하는 시인의 정신적 비탄이 잘 드러나 있다.
17 주여 어느 때까지 관망하시려 하나이까 내 영혼을 저 멸망자에게서 구원하시며 내 유일한 것을 사자들에게서 건지소서
시 22:20내 생명을 칼에서 건지시며 내 유일한 것을 개의 세력에서 구하소서
합 1:13 주께서는 눈이 정결하시므로 악을 차마 보지 못하시며 패역을 차마 보지 못하시거늘 어찌하여 거짓된 자들을 방관하시며 악인이 자기보다 의로운 사람을 삼키는데도 잠잠하시나이까
♠ ‘어느 때까지’탄식조의 질문은 시편 13:1; 하박국 1:2을 참고하라.
시 13:1여호와여 어느 때까지니이까 나를 영원히 잊으시나이까 주의 얼굴을 나에게서 어느 때까지 숨기 시겠나이까
합 1:2여호와여 내가 부르짖어도 주께서 듣지 이니하시니 어느 때까지리이까 내가 강포로 말미암아 외 쳐도 주께서 구원하지 아니하시나이다
♠ ‘내 유일한 것’즉 단 하나뿐인 생명, 영혼을 가리킨다.
18 내가 대회 중에서 주께 감사하며 많은 백성 중에서 주를 찬송하리이다
시 22:22내가 주의 이름을 형제에게 선포하고 회중 가운데에서 주를 찬송하리이다
시 22:25큰 회중 가운데에서 나의 찬송은 주께로부터 온 것이니 주를 경외하는 자 앞에서 나의 서원을 갚으 리이다
♠ ‘대회 중에서 주께 감사하며 많은 백성 중에서’공개적 신앙의 서원은 시인의 소망인 동시에 의무이기도 하다. 이처럼 성도들의 찬양은 결코 개인적 차원에서 머무를 것이 아 니라 세상 모든 만민이 들을 수 있게끔 우주적 차원으로 승화되어야 한다.
35편 19-21절 거짓과 음모, 탐욕과 포악에 젖은 세상 원수들의 사악한 모습이 잘 드러나 있는 구절로서 시인은 무례와 불의를 자행한 자들에 대한 거룩한 의분을 극도로 억제하면서 다만 정의의 회복과 악한 자의 보호만을 요청함으로써 선과 악을 더욱 첨예하게 대조시키고 있다.
19 부당하게 나의 원수된 자가 나로 말미암아 기뻐하지 못하게 하시며 까닭 없이 나를 미워하는 자들이 서로 눈짓하지 못하게 하소서
♠ ‘부당하게’참고, 두 번이나 쓰인 ‘까닭 없이’(7절).
시 35:7그들이 까닭 없이 나를 잡으려고 그들의 그물을 웅덩이에 숨기며 까닭 없이 내 생명을 해하려고 함정을 팠사오니
20 무릇 그들은 화평을 말하지 아니하고 오히려 평안히 땅에 사는 자들을 거짓말로 모 략하며
35편 21-22절 ‘우리가 목격하였다 하나이다 여호와여 주께서 이를 보셨사오니’ 다윗의 원수들이 현장을 보았다고 우기지만 그 모든 것을 완벽하게 보신 이는 하나님이셨다. 다윗은 하나님이 그를 긍휼히 여겨 참된 증거로 변호해주실 거라고 생각했다.
21 또 그들이 나를 향하여 입을 크게 벌리고 하하 우리가 목격하였다 하나이다
시 22:13내가 그 입을 벌림이 찢으며 부르짖는 사자 같으니이다
시 40:15나를 향하여 하하 하하 하며 조소하는 자들이 자기 수치로 말미암아 놀라게 하소서
♠ ‘우리가 목격하였다’중상모략으로 곤경에 빠진 의인의 모습을 보고 승리감에 젖어 있 는 원수들의 말이다. 그러나 그들은 이 세상 모든 문제를 보고 계시하는 하나님의 종말론 적 심판을 망각하고 잠시 자만심에 차 있는 자들로서 영적 생명의 차원에서 볼 때 하루 살이에 불과하다.
22 여호와여 주께서 이를 보셨사오니 잠잠하지 마옵소서 주여 나를 멀리하지 마옵소서
출 3:7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애굽에 있는 내 백성의 고통을 분명히 보고 그들이 그들의 감독자로 말미암 아 부르짖음을 듣고 그 근심을 알고
35편 23-24절 ‘공판, 송사, 판단’ 본서에서는 마치 시인이 자기 의(義)를 내세우는 듯한 인상을 풍기는 구절들이 더러 발견된다. 그러나 이것은 결코 나는 죄가 하나도 없고 저 원수들은 개인 감정으로 볼 때 철저히 원수라는 뜻이 아니라 흑과 백이 함께할 수 없듯이 저 원수는 도저히 인간적 방법으로 가망이 없으므로 하나님의 공의대로 중재해 주시기를 간청하는 것이다<서론, 자기 정당화와 저주 및 복수의 이해>.
▶ 자기 정당화와 저주 및 복수의 이해
인간은 모두 죄인으로서 자기를 의인이라고 내세울 만한 근거가 전혀 없으며, 또 원수라 할 지라도 서로 사랑하라는 것이 성경의 일반적 가르침이다. 그러나 시편 가운데는 이 두 원칙을 무시하는 듯한 여겨지는 구절들이 있다. 아래에는 이러한 난제들에 대한 해답이다.
1. 자기 정당화(Self-Justigication) : 다음 두 가지 사실을 통해서 시편의 자기 정당화를 히해 할 수 있을 것이다. ①시편 기자는 하나님 앞에서 자기가 절대적 의인이라고 주장하는 것 이 아니라 다만 상대적으로 자기 의를 전하고자 노력했을 뿐이다 즉 하나님의 기준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비교해 볼 때 나는 그래도 최선을 다했다는 주장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은 시편 기자가 자기 정당성을 말할 때 그 이면에 하나님 앞에서의 부 족함을 동시에 인정하고 있다는 점에서 타당성을 가진다(시 19:11-13, 51:1-19). ②또한 시편 기자는 자기 정당성을 무조건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원수와 자신과의 문제를 다름아 닌 하나님의 법정에 호소하는 원고(原告)의 입장에서 진술하는 형식을 취한다.
시 19:11-13또 주의 종이 이것으로 경고를 받고 이것을 지킴으로 상이 크니이다 자기 허물을 능히 깨 달을 자 누구리요 나를 숨은 허물에서 벗어나게 하소서 또 주의 종에게 고의로 죄를 짓지 말게 하사 그 죄가 나를 주장하지 못하게 하소서 그리하면 내가 정직하여 큰 죄과에서 벗 어나겠나이다
시 51:1-12하나님이여 주의 인자를 따라 내게 은혜를 베푸시며 주의 많은 긍휼을 따라 내 죄악을 지워 주소서 나의 죄악을 말갛게 씻으시며 나의 죄를 깨끗이 제하소서 무릇 나는 내 죄과를 아오 니 내 죄가 항상 내 앞에 있나이다 내가 주께만 범죄하여 주의 목전에 악을 행하였사오니 주 께서 말씀하실 때에 의로우시다 하고 주께서 심판하실 때에 순전하시다 하리이다 내가 죄악 중에서 출생하였음이여 어머니가 죄 중에서 나를 잉태하였나이다 보소서 주께서는 중심이 진 실함을 원하시오니 내게 지혜를 은밀히 가르치시리이다 우슬초로 나를 정결하게 하소서 내가 정하리이다 나의 죄를 씻어 주솟 내가 눈보다희리이다 내게 즐겁고 기쁜 소리를 들려 주시사 주께서 꺾으신 빼들도 즐거워하게 하소서 주의 얼굴을 내 죄에서 돌이키시고 내 모든 죄악을 지워 주소서 하나님이여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 서 나를 주 앞에서 쫓아내지 마시며 주의 성령을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 주의 구원의 즐거움 을 내게 회복히켜 주시고 자원하는 심령을 주사 나를 붙드소서 그리하면 내가 범죄자에게 주 의 도를 가르치리니 죄인들이 주께 돌아오리이다 하나님이여 나의 구원의 하나님이여 피 흘 린 죄에서 나를 건지소서 내 혀가 주의 의를 높이 노래하리이다 주여 내 입술을 열어 주소서 내 입이 주를 찬송하여 전파하리이다 주께서는 제사를 기뻐하지 아니하시나니 그렇지 아니하 면 내가 드렸을 것이라 주는 번제를 기뻐하지 아니하시나이다 하나님께서 구하시는 제사는 상한 심령이라 하나님이여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을 주께서 멸시하지 아니하시리이다 주의 은 택으로 시온에 선을 행하시고 예루살렘 성을 쌓으소서 그 때에 주께서 의로운 제사와 번제와 온전한 번제를 기뻐하시리니 그 때에 수소를 주의 제단에 드리리이다
2. 저주와 복수(Cursing and Vengeance) : 시편에 언급된 저주와 복수를 비성경적인 내용 이라고 단정하기 전에 다음 몇 가지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①하나님의 거룩성이다. 시편 기자는, 하나님의 눈은 너무도 순결하여서 결코 악을 묵인하지 않으시며 죄인들을 방 조하지 않으실 것이라는 단호한 입장을 첨예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이런 확신 아래서 시인 은 악에 대한 분명한 하나님의 공의의 심판을 요청한 것이지 결코 개인적인 증오심을 드 러낸 것은 아니었다. ② 시편 기자는 세상에 관영하는 악에 대한 실체적 응징이 없이는 정 의의 승리가 불가능하였기 때문에 이에 대한 하나님의 영원한 저주와 심판을 요구하였다. 오늘날의 우리도 ‘나라이 임하옵시며’라고 기도한다. 그러나 실제로 이 기원이 이루어 지기 위한 조치로서의 악에 대한 응징을 간구한 시편 구절을 읽으며 우리는 새삼 놀라게 된다. ③ 시편 기자가 사적 감정에서 원수들의 파멸을 간구하거나 저주와 복수를 직접 행 동에 옮기지 않았다는 사실에 유의하여야 한다. 그는 어디까지나 참으로 진정한 자주와 복 수의 권리는 오직 하나님께만 있음을 깨닫고 오직 그분만을 의뢰하였던 것이다.
23 나의 하나님, 나의 주여 떨치고 깨셔서 나를 공판하시며 나의 송사를 다스리소서
시 7:6여호와여 진노로 일어나사 내 대적들의 노를 막으시며 나를 위하여 깨소서 주께서 심판을 명령하셨나 이다
시 44:23주여 깨소서 어찌하여 주무시나이까 일어나시고 우리를 영원히 버리지 마소서
♠ ‘나의 송사’그는 1절에 나왔던 변호의 주제를 다시 강조한다.
시 35:1여호와여 나와 다투는 자와 다투시고 나와 싸우는 자와 싸우소서
24 여호와 나의 하나님이여 주의 공의대로 나를 판단하사 그들이 나로 말미암아 기뻐 하지 못하게 하소서
시 7:8여호와께서 만민에게 심판을 행하시오니 여호와여 나의 의와 나의 성실함을 따라 나를 심판하소서
25 그들이 마음속으로 이르기를 아하 소원을 성취하였다 하지 못하게 하시며 우리가 그를 삼켰다 말하지 못하게 하소서
애 2:16네 모든 원수들은 너를 향하여 그들의 입을 벌리며 비웃고 이를 갈며 말하기를 우리가 그를 삼켰도다 우리가 바라던 날이 과연 이 날이라 우리가 얻기도 하고 보기도 하였다 하도다
35편 26-27절 ‘나의 재난을 기뻐하는 자들이 함께 부끄러워 낭패를 당하게 하시며 나를 향하여 스스로 뽐내는 자들이 수치와 욕을 당하게 하소서 나의 의를 즐거워하는 자’에 대한 전혀 상반된 결과를 호소하는 시인은 이미 하나님이 완전히 자신의 편이 되어 주실 것을 믿고 간구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성도의 편이시다(마 16:19).
마 16:19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 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
26 나의 재난을 기뻐하는 자들이 함께 부끄러워 낭패를 당하게 하시며 나를 향하여 스 스로 뽐내는 자들이 수치와 욕을 당하게 하소서
27 나의 의를 즐거워하는 자들이 기꺼이 노래부르고 즐거워하게 하시며 그의 종의 평 안함을 기뻐하시는 여호와는 위대하시다 하는 말을 그들이 항상 말하게 하소서
시 9:4 주께서 나의 의와 송사를 변호하셨으며 보좌에 앉으사 의롭게 심판하셨나이다
시 32:11너희 의인들아 여호와를 기뻐하며 즐거워할지어다 마음이 정직한 너희들아 다 즐거이 외칠지어다
♠ 참고, 시편 40:6.
시 40:6 주께서 내 귀를 통하여 내게 들려 주시기를 제사와 예물을 기뻐하지 아니하시며 번제와 속죄제 를 요구하지 아니하신다 하신지라
♠ ‘그의 종’스스로를 정중하게 제3자로 지칭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구약의 제자는 하나 님께 매인 종으로 인식한 듯한 표현을 사용한다.
28 나의 혀가 주의 의를 말하며 종일토록 주를 찬송하리이다
시 51:14하나님이여 나의 구원의 하나님이여 피 흘린 죄에서 나를 건지소서 내 혀가 주의 의를 높이 노래하 리이다
♠ ‘종일토록’삶의 일부가 아니라 삶의 모든 기간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