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생활국어4.내용구성하여쓰기.ppt
학습 목표
문장의 연결 관계를 고려하여 글을 쓸 수 있다.
내용을 긴밀하게 연결하여 글을 쓸 수 있다.
시험에 이런 것이 자주 나온다!!
문장의 연결과 관련된 글의 특성은?
다음 빈 칸에 들어갈 접속어/지시어는?
다음 접속어/지시어 뒤에 올 내용으로 올바른 것은?
문장을 순서대로 배열하기
지시어
-> 앞 문장에서 언급된 것을 지시함으로써, 같은 어구의 반복을 피하여 문장을 간결하게 할 때 쓰임
2. 접속어
-> 단어와 단어, 문장과 문장, 문단과 문단등을 서로 문맥이 통하도록 이어줄 때 쓰임
지시어의 종류
접속어의 종류
결혼 특별 휴가를 보내고,,
그런데
평소 무뚝뚝하시던 교감 선생님께서 나를 불러 고맙다고 인사하는 것이었다. “내내 귀가 간질간질했었는데 덕분에 이제 좀 살겠습니다. 하하하” 여러 선생님들이 나의 작은 선물에 기뻐하시는 모습을 보면서, 오해를 받을지 모른다고 걱정했던 나의 마음이 오히려 부끄러웠다.
그리고
살짝 교무실에 계신 여러 선생님들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나의 걱정과는 달리 여러 선생님들이 웃는 얼굴로 내 선물을 들여다 보고 계셨다. 기쁜 마음으로 받아 주시는 여러 선생님들이 고마웠다.
‘이렇게’가 가리키는 것을 찾아 정리해 보자.
밀린 설거지를 했다.
뒷산에 올라가 나무를 구해서 장작을 마련했다.
찢어진 창호지를 발랐다.
문풍지를 붙였다.
내복들을 꺼내 빨래했다.
잔설을 쓸어 버렸다.
석유 난로를 청소했다.
‘그’가 가리키는 것은 무엇인지 말해보자
선인장에 왜 이상이 생기는지(이상한 멍울들이 생기고, 작은 상처가 점점 깊어지더니 곪아 갔다.)
예쁘고 싱싱하던 선인장이 왜 죽어가는지
쉬는 시간에 장난을 치다가 교복이 못에 걸려 찢어졌다.
현진: 나는 윤아에게 바늘과 실을 빌려 대충 찢어진 교복을 꿰맸다.
윤아: 선생님의 심부름으로 2층 교무실에 갔다.
티파니: 에는 내가 좋아하는 남학생이 와 있었다.
영민: 나는 아이가 내 찢어진 교복 치마를 볼까 봐 걱정이 되어서 뛰기 시작했다.
태연: 교무실 앞 복도에서 화분에 걸려 우당탕 요란한 소리를 내며 넘어지고 말았다.
지만: 다행이 그 아이는 내가 넘어지는 것을 보지 못했다.
1. 그래서
2. 그리고
3. 거기
4. 그래서, 그
5. 그런데
6. 그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