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
공연일정: 2014년 06월 14일 ~ 2014년 08월 03일
공연장소: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등장인물: 볼프강 모차르트 役 _ 임태경, 박은태, 박효신
콘스탄체 베버 役 _ 김소향, 임정희, 정재은
콜로레도 대주교 役 _ 민영기, 김수용
레오폴트 모차르트 役 _ 이정열, 박철호
발테슈테텐 남작부인 役 _ 신영숙, 차지연
난넬 모차르트 役 _ 배해선, 임강희
체칠리아 베버 役 _ 이경미, 김현숙
시놉시스: 1768년 빈의 한 귀족 저택. 잘츠부르트 궁중 지휘자인 레오폴트 모차르트는 자리에 모인 귀족들에게 자신의
다섯 살 난 아들 볼프강 아마데의 피아노 연주를 들려주며 그의 뛰어난 음악적 재능을 소개하고 있다.
그의 연주를 돕던 누나 난넬은 볼프강이 아픈 것 같다고 얘기하지만 레오폴트는 '기적의 아이' 볼프강의
후견인을 모으기에만 열중할 뿐인다. 그로부터 9년 후, 청년이 된 볼프강은 아버지의 뜻에 따라 잘츠부릍크의
영주인 콜로레도 대주교의 지배하에 음악 활동을 하고 있다. '기적의 아이'라 불리던 어린 시절의 분신인
'아마데'가 그의 곁을 따라 다니면서 작곡 일에 심취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대주교가 요청한 음악을 쓰는 일이
지겨워진 볼프강은 일을 그만두고 어머니와 함께 잘츠부르크를 떠나고 만다. 남겨진 레오폴트는 험한 세상을
잘 알지 못하고 의심할 줄도 모르는 아들을 떠나게 내버려 둔 것을 후회하지만 어쩔 수가 없기에 괴롭기만 하다.
1777년 어머니와 함께 떠난 만하임에서 베버 가족을 사귀게 된 볼프강은 그들의 유혹에 넘어가 자신의 전 재산을
넘겨주고 만다. 이 사실을 알게 된 레오폴트가 아들을 파리로 보내지만, 가엾은 볼프강은 남은 돈마저 베버 가족
에게 보내 빈털털이가 되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어머니마저 병으로 잃게 되자 절망에 빠져버린다. 그러던 중에
극작가이자 프로듀서인 쉬카네더를 우연히 만나 '언젠가 대중에게 사랑 받는 오페라를 만들자'며 의기투합한다.
하지만 콜로레도 대주교의 방해로 당장의 일자리조차 얻지 못하는 볼프강을 지켜보는 아버지와 누나의 걱정은
깊어갈 뿐이다. 다행히 자신의 든든한 후원자였던 발트슈타인 남작부인의 도움으로 다시 빈으로 돌아가게 된
볼프강은 만하임에서 비엔나로 활동영역을 옮긴 베버 가족과 재회한다. 그들의 딸 콘스탄체와 사랑에 빠진
볼프강은 베버 가족의 설득에 넘어가 빈에 머무르기로 한다. 대주교의 모략으로 매번 연주 기회를 놓치게 된
볼프강은 그에게 맞서고 두 사람의 갈등은 절정으로 치닫게 된다.
1781년, 자유의 기쁨을 얻은 볼프강의 음악은 빈 사교계에 화재를 불러일으키고, 콘스탄체와 결혼한 볼프강은
자신을 추종하는 사람들에 둘러 싸여 밤새 향락을 즐기느라 고향에 두고 온 아버지와 누나의 존재를 점차
잊어가고 있다. 결혼 지참금을 보내달라는 누나의 편지를 받고 준비한 돈까지 친구들의 꾐에 빠져 술에 취해
뺏기고 만다. 혼자 남겨진 콘스탄체는 댄스파티를 즐기며 외로움을 달래고, 두 사람 사이에는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워지기 시작한다.
한편 궁정 연주회로 볼프강의 명성은 높아져만 가고, 콜로레도 대주교는 그에게 다시 직위를 주겠다며 볼프강을
잘츠부르크로 불러들이라고 한다. 어쩔 수 없이 아들을 만나기 위해 빈을 찾아간 레오폴트는 그의 교만함과
오만함에 실망하고, 볼프강은 그런 아버지와 화해하기 위해 대주교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을 만큼의 돈을
건넨다. 하지만 그 마음을 이해하지 못한 레오폴트가 "네가 내게 빚진 것은 돈으로 갚을 수 없다"는 말을 남기고
고향으로 돌아가고,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는 아버지와 영원히 결별하게 된 볼프강은 충격을 받고 정신적인 혼란
을 겪게 된다. 아버지의 장례식장을 떠나는 그에게 한 의문의 낯선 남자가 다가와 '레퀴엠'을 써달라고 주문을
한다. 시간이 흘러 쉬카네더와 함께 작업한 오페라 <마술피리>를 성공적으로 마친 볼프강은 자신의 분신 '아마
데'와 '레퀴엠'을 쓰기 시작한다.
첫댓글 이번에도 세영씨가 직접 입력한 거 맞죠?^^ 잘츠부르크 지명은 그렇다 쳐도 발트슈타인은 좀..ㅋㅋ 프랑켄슈타인 생각나잖아요 ㅋㅋㅋ 미안해요, 자꾸 오타 가지고 뭐라 해서 ㅋㅋㅋ 항상 기다려지는 게시글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