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코로나특별장학금_서OO_국가직 세무직렬)
1. 공부기간: 19.11~21.04(20년도 7급만 응시/19년도 학업병행)
2. 응시시험: 2020 국가직 7급, 2020 지방직 7급, 2021 국가직 9급
3.과목별 공부법
국어(95점/90점/80점): 이선재 한권 마무리 책+강의, 매일국어 거의 전강 수강(한자는 수강안함), 나침반 모의고사, 봉투모의고사, 기출실록
한자는 사자성어만 외웠음, 어휘책 구입했으나 시간 없어서 매일국어 어휘만 공부함.
20년도 7급 목표로 준비해서 이선재선생님 마무리강의 수강하면서 매일국어와 병행했습니다. 완강 후 모의고사+매일국어하면서 마무리책으로 문법 복습했습니다. 문법 헷갈리는 것은 포스트잇에 따로 정리해두고 밖에 나갈 때 들고 다니면서 보거나, 누워있을 때 보곤했어요. 또 다양한 특강이 있는데 그 특강의 자료를 활용했습니다.(띄어쓰기 특강 등..) 매일국어, 마무리 강의 정말 좋았습니다!
영어(80점/85점):이동기 하프모의고사, 봉투모의고사, 일부 문법특강, 핵심문법 100포인트 요약노트 책+강의(비영어권 교환학생, 토익 900점 대)
초시 때 7급만 응시할 예정이어서 지방직 직전에 핵심문법 강의도 다 못 듣고 하프모의고사 풀고 시험 응시했습니다. 9급 응시한 재시 때도 하프모의고사, 문법 위주로 공부를 했습니다..
한국사(90/95/90점):문동균 올인원(책, 강의), 기출(책+모르는 문제만), 판서노트(1/2+1/4 반복수강), 문단속, 사료집, 핵지총, 모의고사
올인원 듣고 복습 한 번하고, 기출 풀면서 판서노트 1/2강의랑 1/4강의 반복해서 들었습니다. 1/4강의 듣다가 헷갈리면 1/2강의도 듣기도 했습니다. 두 강의 합하면 최소 10번 이상은 들었던 것 같습니다. 판서노트도 좋고 요약강의도 진짜 좋아요..핵지총은 기출지문 반복학습하기 좋고 문단속도 하면 좋아요. 저는 한 번도 하루 전에 다 본적은 없지만 그래도 보려고 하면 다음날에 기억은 다 났던 것 같습니다. 자료 올라오는 모의고사들 풀면서 최신 경향??같은거 알려주시는데 그런거 판서노트에 적어놓으면 더 좋아요.
회계학(85/85/90점):(초시)-김성수 올인원, 기출, 스텝바이스텝, 정부회계, 원가회계, 오정화 썰전->(재시)오정화 천제, 정부회계, 원가회계 모의고사는 오정화, 김성수, 사경인
(초시)깔끔하게 잘 가르쳐주셔서 좋음. 어려운 부분도 알려주셔서 불안함은 없앨 수 있는 강의였으나, 저랑 스타일이 안 맞는 것 같아서 오정화선생님 수업을 들었습니다.(문제풀이 꼼꼼하게 해주심, 책이 깔끔함) 올인원부터 들은 것은 아니고, 정부회계를 한 번 정리를 더 했고, 나머지는 천제를 풀고 그 문제풀이 방식을 배우려고 했습니다. 시간이 많이 없어서 두 번 정도 풀고 모의고사 풀고 잘 안 풀리는 부분은 다시 천제를 푸는 등으로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사회(95점): 김일영 올인원, 기출, 특강(경제학과 출신, 수능 사회문화 응시)
이제 없어져서 적는 의미는 하나도 없지만.. 2달~3달정도 공부했습니다. 법정에서 민법 관련한 부분을 좀 더 열심히 했습니다. 김일영선생님 강의 짧고 간결하고 직관적으로 가르쳐주셔서 좋았습니다. 강의도 재밌었습니다. 막판에 짚어주신 것 중에서 많이 나와서 시험 풀 때 도움이 되었습니다. 기출은 틀린 것 위주로 반복 학습했습니다.
4. 기타
공부할 때 잘 되지 않는다면 장소를 바꾸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거의 집에서 했는데, 익숙한 공간이고, 편한 공간이라서 자꾸 쉬고싶은 마음도 들고, 놀고싶다는 생각도 많이 했습니다. 그럴 때 근처 카페에 휴대폰없이 가서 공부를 하기도 했습니다.
또 기출은 많이 풀수록 좋은 것 같습니다. 회계의 경우에는 답을 외울 수도 있지만, 그 풀이과정을 외울 때까지 풀고, 천제와 같은 응용문제와 같이 번갈아서 풀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원금을 통해서 책을 고민 없이 구입할 수 있었고, 합격후기를 쓰기 위해 좀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동기부여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두해동안 국어공부를 책임져주시고, 장학금도 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