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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명 |
1. 혼자서 밥먹기 |
대상연령 |
3-4세 |
활 동 내 용 | |||
1. 유아도 다른 식구와 함께 식사 하도록 한다. 2. 유아 개인용 컵, 수저를 차려둔다. 3. 자기 힘으로 먹게 하고, 먹여 주기를 바랄 때보다 자기 힘으로 먹었을 때 격려 해준다. 4. 표를 만들어 날마다 식사가 끝났을 때, 웃는얼굴, 찡그린 얼굴, 보통의 그림을 붙여준다. 5. 음식을 조금씩 덜어서 먹고 더 먹을 수 있게 해 준다. |
활동명 |
2.옷입기와 단추 채우기 |
대상연령 |
3-4세 |
활 동 내 용 | |||
1. 윗옷을 아이의 머리에 씌우고 유아 스스로 팔을 넣고, 옷을 바르게 모양을 잡아, 단추를 채울 수 있도록 한다. 2. 유아가 잘 못할 때에는 어떻게 할까 이야기 나눈다. 3. 아침 출근시간이나 바쁜 때에는 어머니가 도와 줄 수도 있 지만, 반드시 오후에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다시 한번 그 상황 을 재현 하고, 해결 방법을 터득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준다. 4. 단추 달린 지갑이나 주머니에 과자나 사탕을 넣어서 아이에 게 주고 열어 보게 한다. 5. 시간이 걸리더라도 아이가 혼자 옷을 입을 수 있도록 기다 려 준다. 유아가 엄마는 유아 스스로 옷 입기를 바란다는 것 을 알게 해준다. |
활동명 |
3. 코닦기 |
대상연령 |
3-4세 |
활 동 내 용 | |||
1. 아이 손이 닿는 곳에 휴지를 준비 해주고, 휴지를 언제 사용하는 지를 말해 준다. 유아 스스로 코를 닦아서 휴지통에 버리면 칭찬 해준다. 2. 코 닦는 방법을 보여 주고 따라 해 보게 한다. 코를 닦으라고 말 해서 코를 닦으면 칭찬 해준다. 3. 아이에게 손수건이나 휴지를 주머니나 가방에 항상 휴대할 수 있도록 챙겨 준다. 4. 특히 감기 들었을 때나, 콧물을 많이 흘리는 유아는 꼭 휴대하고 다닐 수 있도록 챙겨준다. |
활동명 |
4. 밤에 잘 때 오줌 싸지 않기 |
대상연령 |
3-4세 |
활 동 내 용 | |||
1. 잠 자러 가기 직전에 소변을 보았는지 물어보고, 안했으면 화장 실에 데려가거나 스스로 갔다오게 한다. 2. 저녁 식사 후에는 유아가 마시는 물이나 음료수의 양을 줄인다. 3. 잠 잘 때 요에 오줌을 싸지 않았으면 칭찬하는 것을 잊지 않아 야 하며, 행여 실수를 했더라도 왜 그러했는지 이야기 나누고 아 이가 무안하지 않게 한다. 4. 아이가 매일 밤 오줌을 싸게 되면 매 두시간 마다 살펴서 언제 오줌을 누는지 부모가 알아두고 유아가 습관이 될 때까지 화장실 에 가도록 알려 준다. |
활동명 |
5. 스냅(똑딱) 단추 잠그기 |
대상연령 |
3-4세 |
활 동 내 용 | |||
1. 헝겊 조각에 단추를 달아서 유아가 손을 잡고 잠그도록 도와준 다. 2. 엄마가 시범을 보이면서 단추 잠그기를 보여주고, 유아가 엄마 지시에 따라서 단추를 채워 보게 한다. 3. 처음에는 스냅 단추의 아래 부분을 엄마가 잡고 있고, 아이에게 윗부분을 끼워 맞추게 한다. 차차 유아 스스로 모두 할 수 있게 시간 여유를 두고 가르친다. 4. 단추 채우기의 기초 연습으로 스냅이나 후크 단추 채우기 연습 을 하면좋다. |
활동명 |
6. 위험한 상황 피하기 |
대상연령 |
3-4세 |
활 동 내 용 | |||
1. 집안의 특정 물건이나 장소가 왜 위험한지 설명 해준다. (주방 주위, 가스레인지, 칼 등) 2. 신발장이나 서랍장등을 밟고 올라가면 위험하다는 것을 현장에 서 일어날 상황들을 알게 한다. 3. 물건이 제자리에서 넘어지거나 떨어질 수 도 있다는 것을 얘기 하고. 상황 대처법도 알려준다.( 화분이 넘어지거나 떨어 질 때 ) 4. 위험한 물건과 해롭지 않은 물건을 그림자료나 실물을 활용하여 설명해 준다. 5. 이 활동은 부모나 교사가 상황에 맞게 적기 교육을 실시하는 것 이 좋다. |
활동명 |
7. 겉옷을 옷걸이에 걸기 |
대상연령 |
3-4세 |
활 동 내 용 | |||
1. 옷걸이를 유아의 키높이에 맞추어 달아둔다. 2. 유아에게 옷걸이에 걸어야 하는 옷(코트나 잠바류)을 가르쳐 준 다. 3. 코트나 잠바를 바르게 걸면 칭찬 해준다. 옷을 마룻바닥이나 방 에 던져 놓았을 때에는 다시 옷을 가져와 옷걸이에 걸 수 있도록 언어적으로 안내를 한다. 4. 코트를 바닥에 펴 놓고 양쪽 소매 부분에 옷걸이를 넣어 걸치게 하는 방법을 유아에게 시범을 보인다. 5. 유아의 옷에 크기가 알맞은 옷걸이가 좋다. |
활동명 |
8. 벙어리 장갑 끼기 |
대상연령 |
3-4세 |
활 동 내 용 | |||
1. 벙어리 장갑에다 엄지부터 손가락을 끼워넣고 손에 끼는 법을 가르쳐 준다. 2. 유아의 손크기에 알맞은 장갑을 준비 해 주는 것이 좋다. 3. 유아들가 좋아하는 색깔이나 모양의 장갑을 골라주는 것도 흥ㅁl 를 끌 수 있는 방법이다. 4. 처음에는 조금씩 도와주고 차차 유아 스스로 낄 수 있도록 한다. 5. 처음에는 맨손으로 장갑을 끼고, 잘하면 다른 쪽 손의 장갑도 한 손이 도와서 낄 수 있도록 지도한다. 6. 벙어리 장갑을 이미 잘 끼는 유아는 손가락 장갑으로 이 활동을 하는 것도 좋다. |
활동명 |
9. 장화 신기 |
대상연령 |
3-4세 |
활 동 내 용 | |||
1. 장화를 신을 때 발을 넣고 어떻게 당기는지 실제로 시범을 보인 다. 유아가 장화를 올리려고 애쓰면 도와 주고 칭찬해 준다. 2. 약간 큰 장화를 이용하여 신어 보게 한 다음 잘하게 되면 유아 의 발에 알맞은 장화를 신게한다. 3. 쉽게 장화를 신을 수 있도록 발을 비닐 봉지로 싸서 장화속으로 미끌어져 들어가도록 한다. 4. 양말을 신고 유아에게 알맞은 장화를 신게한다. 5. 처음 장화를 신는 유아는 익숙해 질때까지 부모님이 관심을 갖 고 도와 주어야 장화 신는 것을 힘들어 하지 않는다. |
활동명 |
10. 엎지른 것 닦기 |
대상연령 |
4-5세 |
활 동 내 용 | |||
1. 엎지른 것을 닦을 수 있도록 걸레나 스폰지를 정해진 곳에 둔다. 2. 가족들 모두 자기가 엎지른 것은 자기가 닦는 습관을 들인다. 3. 유아가 실수로 엎지른것에 대해서는 야단을 치지 않는다. 다음에 는 이렇게 하면 엎지르지 않을 수 있다고 방법도 가르쳐 준다. 4. 유아가 엎지른 것을 스스로 닦으면 칭찬 해준다. |
활동명 |
11. 해로운 물질 피하기 |
대상연령 |
4-5세 |
활 동 내 용 | |||
1. 가정이나 유치원에서 독극물에는 「위험표시」나 특정 그림의 스티카를 붙여둔다. 2. 유아들이 호기심을 갖고 가까이 가거나 만지지 않게 사전에 성 분에 대해 유아에 알수있게 쉽고, 간단히 설명 해 준다. 3. 특정스티카가 붙은 병들은 만지지 않도록 식별하는 방법도 사전 에 지도한다. 4. 실수로 병을 만져 사고가 났을 때는 어른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활동명 |
12. 입고있는 옷의 단추열기 |
대상연령 |
4-5세 |
활 동 내 용 | |||
1. 앞에 단추가 있는 옷을 입었을 때 아이가 단추를 잘 멸면 칭찬 해준다. 2. 큰 단추가 달린 옷을 입히고 단추 여는 것을 해보게 한다. 차츰 단추 크기를 줄이고 필요하다면 말 또는 행동으로 도와준다. 3. 우선 단추 하나만 남기고 다른 단추를 모두 열은 다음 유아가 남은 하나를 마저 열어 보게 한다. 차차 단추수를 늘려서 해본다. 4. 옷의 단추를 반쯤 열어두고 유아가 모두 열어 보게 한다. 4. 유아가 자기옷의 단추를 잘 열게 되면 옷을 벗을 때 단추를 여 는 것도 유아의 힘으로 열게하고 혼자 열었을 때는 칭찬 해준다. |
활동명 |
13.입고있는 옷의 단추끼우기 |
대상연령 |
4-5세 |
활 동 내 용 | |||
1. 큰 단추가 달린 셔츠나 스웨터를 입혀서 단추 채우기를 자꾸 해 보게 한다. 유아가 잘 못할때에는 말로써, 행동으로 도와준다. 2. 코트 단추를 채우면 바깥에 나가 놀 수 있다고 얘기를 하면서 유아가 해보게 한다. 유아가 힘들어 할 때에는 단추를 조금 당겨 앞으로 빼 내 준다. 3. 엄마와 아이가 교대로 단추를 하나씩 채워 보게도 한다. 4. 처음에 유아가 힘들어 하면 조금씩 도와주고, 차차 혼자 힘으로 할 수 있도록 한다. |
활동명 |
14. 자신이 먹은그릇 치우기 |
대상연령 |
4-5세 |
활 동 내 용 | |||
1. 자신이 먹은 음식 그릇을 주방의 싱크대에 갖다 넣게 한다. 다른 식구들도 모두 자기 그릇을 치우게 하여 유아에게 본보기가 되게 한다. 2. 모든 식구가 매일 이렇게 하여 유아가 자신이 먹은 그릇을 치운 데 대해 칭찬을 해준다. 3. 잘 깨지지 않는 그릇을 이용한다. 4. 유아에게 밥 먹은 자리를 치우게 한다. 처음에는 조금 어질러져 있어도 치운 행동에 대해 칭찬을 해 주고, 익숙해 지면 완전히 치웠을 때만 칭찬 해준다. |
활동명 |
15. 지퍼 여닫기 |
대상연령 |
4-5세 |
활 동 내 용 | |||
1. 지퍼끝을 지퍼 고리에 끼워 맞추는 법을 유아에게 보여 준다. 2. 엄마가 지퍼 고리를 잡아주고 유아에게 지퍼끝을 맞추어 지퍼를 닫게 한다. 3. 지퍼 고리는 쉽게 작동하는 것이어야 한다. 4. 처음에는 옷을 탁자 위에 놓고 해 보게 하고, 접차 잘하게 되면 유아가 입고 있는 옷으로 해보게 한다. 5. 유아가 혼자 지퍼끝을 고리에 넣어 지퍼를 여닫게 되면 칭찬 해 준다. 하기는 하는데 잘 못할 때는 왜 힘들었는지, 어떻게 하면 쉽게 할 수 있는지를 시범을 보여 준다. 6. 처음에는 큰 지퍼를 사용하고 차차 크기를 줄여간다. |
활동명 |
16. 스스로 세수하기 |
대상연령 |
4-5세 |
활 동 내 용 | |||
1. 세수 할 때를 일러 준다. 2. 세수를 하고 나면 항상 칭찬 해준다. 3. 유아의 손이 닿는곳에 비누, 수건 등을 마련 해둔다. 4. 거울을 보거나 수도꼭지에 손이 닿도록 필요하면 받침대를 마련 해준다. 5. 세면대에 물을 빼고, 닦고난 수건도 제자리에 걸어두는 습관을 길러준다. 6. 세수하기를 잘하면 이닦기도 혼자 할 수 있도록 같이 지도하는 것이 좋다. |
활동명 |
17. 자다가일어나서 소변보기 |
대상연령 |
4-5세 |
활 동 내 용 | |||
1. 자기 직전에는 음료수를 마시지 않게 한다. 2. 유아가 원하면 화장실과 방에 야등을 켜둔다. 3. 자다가 오줌을 싸지 않을 때는 칭찬 해주고, 오줌을 쌌을 때는 꾸짖지 말고, 요위에 비닐 덮게를 깔아준다. 4. 처음에는 정해진 시간에 깨워서 화장실에 가게 하고, 차차 혼자 일어나야 한다는 것을 알게 한다. 5. 유아가 자는 방과 화장실이 멀리 떨어져 있으면 변기를 아이가 자는 방에 가져다 둔다. |
활동명 |
18. 혼자서 목욕하기 |
대상연령 |
4-5세 |
활 동 내 용 | |||
1. 미끄러지지 않도록 목욕탕 바닥에 매트를 깔아둔다. 2. 샤워 하는 방법을 처음부터 유아와 같이 시범을 보인다. 3. 처음에는 욕조속에서 장난감을 갖고 놀게 한다. 4. 얼마동안 목욕을 해야 하는지를 말해 주고 필요하다면 시계를 맞춰서 유아가 볼 수 있는 곳에 둔다. 5. 정해진 시간을 잘 지키지 못할 때는 어머니가 미리 알려주고, 마 무리 할 수 있도록 도아주는 것도 좋다. 6. 다 씻은 뒤, 물에 젖은 몸을 닦고 옷을 혼자서 입을 수 있게 같 이 지도하면 더 좋다. |
활동명 |
19.식빵에 쨈이나 버터바르기 |
대상연령 |
4-5세 |
활 동 내 용 | |||
1. 버터나 마아가린으로 식빵을 바삭바삭하게 구워둔다. 2. 유아의 손에 알맞은 크기의 쨈바르는 스푼을 준비해둔다. 3. 토스터에 버터를 펴서 바르는 법을 실제로 시범을 보이고 유아 가 따라 해보게 한다. 4. 유아가 좋아하는 땅콩버터나 쨈을 이용 해도 좋다. 5. 유아의 손을 잡고 바르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차차 혼자서 해보 게 한다. |
활동명 |
20. 벨트의 버클 매고 풀기 |
대상연령 |
4-5세 |
활 동 내 용 | |||
1. 유아가 허리띠를 매고 풀때에 도와준다. 차츰 혼자 할 수 있게 어떻게 하면 쉽게 되는지를 가르쳐 준다. 2. 밸트를 바닥에 놓고 연습하게 하고 잘하면 유아에게 밸트를 맨 채로 해보게 한다. 3. 처음에는 큰 버클이 달린 밸트로 하다가 잘하게 되면 유아의 허 리에 알맞은 밸트로 크기를 줄여 나간다. 4. 유아들이 힘들지 않게 고무바지를 자주 입히면서 주 1-2회 정도 밸트를 하는 바지를 입게 하여 쉽게 적응 할 수 있게 한다. |
활동명 |
21. 스스로 이닦기 |
대상연령 |
4-5세 |
활 동 내 용 | |||
1. 이닦는 시간을 정해 놓고 매일 엄마가 아이와 함께 양치질을 해 서 이닦는 습관을 길러준다. 2. 도표를 붙여 놓고 양치질을 할 때마다 스티커를 하나씩 붙여 준 다. 3. 유아에게 알맞은 크기의 칫솔을 마련 해준다. 칫솔이 닳아서 새 것을 사야 할 때에는 유아와 함께 가게에 가서 유아가 고를 수 있게 보상을 준다. 4. 양치질 하고 난 뒤 입 주위를 깨끗이 씻고, 칫솔을 제자리에 두 는 습관이 들도록 엄마가 관심있게 지켜보는 것이 좋다. |
활동명 |
22.혼자서대변보고뒷처리하기 |
대상연령 |
4-5세 |
활 동 내 용 | |||
1. 대변을 본 후 뒤를 닦고 변기의 물을 내리는 방법을 실제로 시 범을 보이고 아이에게 혼자서 해보게 한다. 차차 도움을 줄이고 혼자서 하도록 한다. 2. 혼자 뒤닦고 물을 내렸을 때는 칭찬을 해준다. 3. 혼자서 잘 했을 때는 웃는 얼굴의 스티카를 붙여준다. |
활동명 |
23. 신발끈 끼우기 |
대상연령 |
4-5세 |
활 동 내 용 | |||
1. 먼저 두꺼운 천에 구멍을 내어 끈을 끼워보는 연습을 시킨다. 시 중에 나와 있는 끈끼우기 자료를 활용해도 좋다. 2. 어른 신발을 가지고 신발끈을 끼워 보게 한다. 3. 검정색과 흰색의 끈을 끼워서 서로 묶어 보게 한다. 끈의 색깔을 다르게 하면 어느끈이 어느 구멍에 들어 가야 하는지를 유아가 쉽게 알 수 있다. 4. 유아가 힘들어 하면 마지막 끈을 끼워보게 하다가 차차 익숙해 지게 한다. |
활동명 |
24. 신발끈 매기 |
대상연령 |
4-5세 |
활 동 내 용 | |||
1. 엄마가 천천히 신발끈을 묶으면서 유아가 지켜보게 한다. 2. 납작하고 잡기 쉬운 끈을 사용한다. 3. 색깔있는 긴 끈을 이용하여 두다리를 모아서 무릎 위를 묶는다. 엄지와 검지로 고리를 잡고 한끈을 손가락 둘레로 돌려서 고리모 양으로 빼 낸다음 두고리를 잡아 당긴다. 4. 너무 처음부터 묶는데 대한 부담감을 주지말고 관심을 갖고 차 차 익힐 수 있도록 방법을 가르쳐 준다. 5. 신발끈을 매었을 때는 꼭 칭찬을 해준다. |
활동명 |
25. 하루에한가지씩집안일돕기 |
대상연령 |
4-5세 |
활 동 내 용 | |||
1. 잘 보이는 곳에 아이가 할 일을 그린 도표를 붙여두고 그날 할 일을 마쳤으면 스티카를 붙일 수 있게 같이 준비 해 둔다. 2. 아이가 할 일을 상차리기, 쓰레기 비우기, 자기방 이불 개기, 화 장실 불끄기 등 가정에서 유아가 할 수 있는 일을 유아와 대화를 통해서 정한 뒤 실천 하도록 한다. 3. 매일 자기가 할 일을 했으면 표시를 하고, 스티카가 많이 모였을 때는 월 1회정도 보상을 준다.(보상의 내용도 유아와 상의해서 정 하는 것이 좋다. |
활동명 |
26. 좌우를 살펴보고 길 건너기 |
대상연령 |
4-5세 |
활 동 내 용 | |||
1. 친구집이나 가게에 가려고 할 때에는 미리 길 건너는 법을 가르 쳐 준다. 2. 길을 건널 때 항상 어떻게 해야 할 지 아이에게 물어본다. 3. 항상 좌, 우를 살피고 길을 건너는 법을 몸에 익숙하게 유아와 함께 현장에서 지도 한다. 4. 신호등이 없는 길에서 건너는 방법도 시범을 보이면서 가르친다. 5. 삼거리, 사거리 등에서는 차가 무방비로 나올 수 있음을 같이 가 르치고, 신호를 지켜 안전하게 건널 수 있도록 유아가 익숙해 질 때까지 동행하여 지도 하는 것이 중요하다. |
활동명 |
27. 혼자서 집 가까운 놀이터, 가게, 유치원까지 걸어가기 |
대상연령 |
4-5세 |
활 동 내 용 | |||
1. 유아와 함께 집에서 가까운 곳(유치원, 놀이터, 슈퍼등)까지 가는 길을 알려준다. 가는 도중에 표적이 될 만한 큰 건물이나 물건을 알려준다. 2. 유아와 함께 가면서 엄마가 길을 지나쳐보기도 하고, 모르는 것 처럼 물어 보는 등 유아가 잘 알고 있는지 체크해본다. 3. 유아를 앞세우고 엄마는 약간 뒤에 떨어져 가면서 유아가 잘 가 는지를 살펴본다. 4. 가야 할 길의 반 정도는 유아와 함께 가다가 혼자서 가보게 한 다. 여러번 엄마와 같이 해보고 익숙해 지면 엄마는 관찰자로서 유아 혼자 가보게 한다. |
활동명 |
28. 종이 우유곽 열기 |
대상연령 |
4-5세 |
활 동 내 용 | |||
1. 처음에는 빈 곽으로 시작한다. 2. 우유곽을 닫아서 아이에게 열어보게 한다. 3. 유아가 잘 열면 우유가 든 우유곽을 열어보게한다. 4. 우유곽의 어느쪽이 「여는곳」인지 알고, 그쪽으로 열 수 있도록 지도한다. 5. 처음에는 유아가 열다가 잘 못 열면, 엄마가 도와준다. 차츰 유 아 스스로 열 수 있도록 엎지르거나, 늦게 하는 행동들을 참고 기다리는 인내가 필요하다. 6. 이 활동은 가정에서 시간적 여유를 두고 지도하는 것이 좋다. |
활동명 |
29. 부드러운 음식 자르기 |
대상연령 |
4-5세 |
활 동 내 용 | |||
1. 핫도그, 바나나, 삶은감자, 고구마, 키위 등 부드러운 음식을 톱 니로 된 칼로 썰어본다. 2. 엄마가 유아의 손을 잡고 자르는 법을 시범을 보인 뒤, 해 보게 한다. 3. 유아에게 자르게 하고, 유아가 자른 것을 식구들이 같이 먹고 유 아에게 칭찬을 해 준다. 4. 점토로 음식 만들기를 하여 빵깔로 잘라보는 놀이를 해도 좋다. 5. 밀가루로 팬케?揚? 만들어 유아가 아이스크림 막대기나 빵칼로 잘라보게 한다. |
활동명 |
30. 모자 끈매기 |
대상연령 |
4-5세 |
활 동 내 용 | |||
1. 시중에 나와 있는 끈매기 교구나 가정에 있는 두꺼운 천에 구멍 을 내어서 양쪽을 잡고 끈을 매는 연습을 한다. 2. 바닥에 놓아둔 모자나 다른 사람이 쓰고 있는 모자의 끈매는 연 습을 한다. 3. 자기가 쓰고 있는 모자의 끈을 엄마의 손을 잡고 매어 본다. 4. 익숙해 지면 혼자서 자기가 모자를 쓰고, 끈을 매는 활동을 할 수 있게 한다. |
에듀맘
첫댓글 감사히 담아 갑니다.
감사히가져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