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남자아이 ADHD 치료 받아야 할까요?
Q : 학습적으로 부진하다거나 공부를 못 따라가는 건 아닌데 수업 시간에도 산만하다는 얘기를 듣습니다.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책을 볼 때도작년에는 머리를 만지더니 올해들어는 계속 코를 팝니다.
놀이를 할 때는 코 파는 일이 없는데, 책을 볼 때면 자동으로 손이 코로 갑니다..
더 심해진 것 같아서 이비인후과도 가보려하는데 비염 때문이라기 보다는 습관성이 된거 같습니다.
못하게 하면 부작용이 날까봐 놔 두었더니 더 심해진것 같습니다.
좋아질 때까지 놔둬야 할까요?
끊임없이 움직이는 점, 외부자극을 쉽게 받는 점, 자기 순서를 못 기다리는 점, 다를 사람을 방해하고 간섭하는 점 등이 테스트 문항에서 점수가 높습니다.
책을 읽을 때는 1시간 이상도 앉아 있고, 수학 문제 풀이도 문제 없이 해결합니다.
레고 수업을 받고 있는데 주어진 미션을 끝까지 수행하는데 최선을 다합니다.
자기가 즐거워하는 일은 집중도가 높습니다.
학습에 특별한 문제는 없어도 주어진 일을 성의없이 끝내는 경우가 다반사고 산만함이 좋아지지 않는 거 같아서 걱정이 됩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A :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것에는 집중을 잘하지만 부분적으로 산만한 행동이 있어서 치료가 필요한지 문의하셨네요. ADHD아동들 대부분이 항상 충동적이고 산만한 것이 아니라 좋아하는 것을 할 때는 과제집중력이 좋은 편입니다. 그러나 자주 물건을 빠트리거나 행동이 과도한 편이거나 학교에서 수업에 잘 집중하지 못하는 행동을 보인다면 ADHD관련된 평가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아이들이 원인을 잘 모르게 지적을 받는 것보다는 원인을 정확하게 알고 난 후 스스로 주의력을 교정하려고 노력을 하거나 전문적인 도움을 받으면 보이는 어려움이 빨리 완화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우리 아이에게 이렇게 반응해 주세요
1. 아이의 행동에 대해선 될 수 있는 한 빠르게 반응해 주세요.
만약에 아이에게 어떤 지시를 줬다면 그걸 아주 짧게 짧게 주고 보상도 짧게 그리고 빠르게 받아볼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길게 장기간 하는 것을 어려워 하는 아이들에게는 자극을 짧게 주면서 자극을 계속 바꾸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아이가 해야 할 일을 눈에 띄는 메모지에 적어서 붙여주세요.
아이가 학교나 집에서 해야할 일이나 하지 말아야 할일을 잊어버리고 다른 생각을 하면서 부주의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이때에 눈에 띄는 메모지에 해야할 내용을 적어 놓는다면 아이가 눈으로 보고 빨리 해야할 일을 알아차릴 수 있을 것입니다.
3. 정서적인 문제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 주세요.
부주의하고 산만한 것 때문에 아이가 일상생활에서 겪는 스트레스로 인하여 자존감이 낮아지거나 우울해질 때가 있습니다. 특히 정서적 문제들에 대해서는 부모님에게 얘기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심리치료가 도움이 되니 가까운 아동청소년센터에 문의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변덕이 심한 청소년, 아이의 자율욕구를 이해하라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ADHD 아동의 문제를 강점으로 바꾸는 101가지 방법(2011), Lara Honos-Webb지음, 변명숙 옮김, (주)시그마프레스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