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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십종수(八十種樹) <김진상>
박목월 선생의 수필,
'씨 뿌리기' 에 호주머니 안에 은행 열매나 호두를 넣고 다니며, 학교 빈터나 뒷산에 심는 노교수 이야기가 나온다.
이유를 묻자, 빈터에 은행나무가 우거지면 좋을 것 같아서라고 했다.
언제 열매가 달리는 것을 보겠느냐고 웃자!
"누가 따면 어떤가?
다 사람들이 얻을 열매인데" 하고 대답했다.
여러 해 만에 그 학교를 다시 찾았을 때, 키만큼 자란 은행나무와 제법 훤칠하게 자란 호두나무 를 보았다.
"예순에는 나무를 심지 않는다.(六十不種樹)"고 말한다.
심어봤자 그 열매나 재목은 못 보겠기에 하는 말이다.
송유(宋兪)가 70세 때, 고희연(古稀宴)을 했다.
귤(柑) 열매 선물을 받고, 그 씨를 거두어 심게 했다.
사람들이 속으로 웃었다.
그는 10년 뒤, 귤 열매를 먹고도 10년을 더 살다 세상을 떴다.
황흠(黃欽)이 80세에 고향에 물러나 지낼 때, 종을 시켜 밤나무를 심게 했다.
이웃 사람이 웃었다.
"연세가 여든이 넘으 셨는데, 너무 늦은 것이 아닐까요?"
황흠이 대답했다.
"심심해서 그런 걸세! 자손에게 남겨 준대도 나쁠 건 없지 않은가?"
10년 뒤에도 황흠은 건강했고, 그때 심은 밤나무에 밤송이가 달렸다.
이웃을 불러 말했다.
"자네 이 밤맛 좀 보게나! 후손을 위해 한 일이 날 위한 것이 되어 버렸군..."
홍언필(洪彦弼)의 아내가 평양에 세 번 갔다.
어려서 평양감사였던 아버지 송질(宋軼)을 따라갔고,
두 번째는 남편을 따라 갔으며,
세 번째는 아들 홍섬(洪暹)을 따라갔다.
아내로 처음 갔을 때 장난삼아 감영에 배를 심었고,
두 번째 갔을 때는 그 열매를 따 먹었다.
세 번째 갔을 때는 재목으로 베어 다리를 만들어 놓고 돌아왔다.
세 이야기 모두 '송천필담 (松泉筆譚)'에 나온다.
너무 늦은 때는 없다.
예순만 넘으면 노인 행세를 하며, 공부도 놓고 일도 안 하며 그럭저럭 살다 죽을 날만 기다린다.
100세 시대에 이런 조로(早老)는 좀 너무하다.
씨를 뿌리면 나무는 자란다.
설사 내가 그 열매를 못 딴들 어떠랴!
[지금 시작하라!
나이는 없다.]
조종순
❗오아시스 일본 !
일본을 배우기 위해 일본에 갔다가 실컷 얻어 맞고 온
느낌이 든다.
일본!
아, 싫고 미운 나라로만 알고 있었다.
그러나 이곳에 와서 한 가지 더 고약한 감정, 무서움이 추가되었다.
영원히 원수가 될 필요는 없지만, 이길 수 없는 나라가 원수로 남아있는 것은 국가적 재앙이다.
일견하여 내가 본, 일본인들의 가치를 결정해주는 몇 가지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한다.
바람에 날려온 가랑잎 하나도 광장에서 볼 수 없고 담배 꽁초 한 개비도 길거리에서 구경할 수 없다.
작은 비닐봉투를 주머니에 넣고 다니고, 껌 통에 씹고 난 껌을 싸서 버리는 휴지도 같이 들어있다.
3일 동안 주택가나 관광지를 돌아다닌 길거리에서, 시내 도심에서 고속도로에서 아직은 괜찮은 시력으로 일부러 찾아 보았지만 수입 외제 차량이라곤 단 한 대도 볼 수가 없어 머리카락이 서서히 곤두섰다.
좌측 통행에 익숙지 못 해서 그런 줄 알고 오른쪽 눈에 힘을 주어도 마찬가지니 드디어 양 눈에 뿔이 났다.
내가 사는 우리나라 대한민국에서는 열대 중에 외제, 수입차가 과반인데 비하면 자유무역 협정이 무색하도록 철저한 배타주의의 이 민족성이 소름 끼치도록 무서워졌다.
등굣길에 횡단보도를 건너는 시골 초등학교 어린이들의 모습을 보았다.
고학년의 큰 학생들이 횡단보도 양쪽에서 깃발을 들어 차를 세운다.
길 양쪽에서 저학년의 어린 학생들이 줄지어 서있는 차량을 향해 동시에 고개를 숙여 감사의 인사를 하고 고사리 손을 흔들며 차례를 지켜 질서 정연하게 길을 건넌다.
아이들이 길을 다 건넌 것을 확인한 후 차량의 어른들도 웃으며 경적으로 답례를 한다.
이 얼마나 인간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아름다운 사회의 시민 정신인가?
가정에서 키워지는 일본 어린이들의 사회교육에 관한 극히 일부분을 예로 든 것이다.
등굣길을 같이 지켜본 가이드의 보충 설명중에 오아시스'란 말이 신선한 충격으로 전해온다.
오 : 오하요우 고자이마쓰
(아침인사, 안녕하세요).
아 : 아리가또우 고자이마쓰
(감사합니다).
시 : 시쯔레이 시마쓰
(실례합니다).
스 : 스미마셍
(죄송합니다).
일본인들은 길을 가다가도 자주 뒤를 돌아 본다고 한다.
혹시 자신이 뒤따라오는 사람에게 방해가 되지 않을까하는 배려하는 마음에서다.
"강남의 귤을 강북으로 옮겨 심으면, 탱자가 된다
(남귤북지 : 南橘北枳)."
안자춘추(晏子春秋)에 나오는 옛 이야기다.
일본과 한국 중에 어디가 강남인 줄은 잘 몰라도 한국에는 왜 아직 탱자만 열리는가?
우리도 한국의 강남땅에 어서 빨리 일본처럼 '오아시스'를 만들어 어린 귤나무를 많이 심어야 하지 않겠는가?
이길 수 없는 원수를 영원히 옆에 두고 어찌 발 뻗고 편히 잠을 자겠는가?
이길 수 없는 적!
얼마나 무섭고 절망적인 말인가?
적을알고 나를 모르면 서로
비기고
(知彼 不知己 一勝一負),
적을 모르고 나를 모르면 싸울 때마다 지고
(不知彼 不知己 每番必敗),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
(知彼 知己 百戰不殆).
일본을 좀 알고 나니, 미워만 할 때보다 오히려 마음이 편해지고 자신감이 샘 솟는다.
지금 일본이 미국에게 공손한 것은 미국을 이길 힘이 없기 때문이다.
"작은나라가 큰나라를 섬기는 것은 하늘을 두려워 하기 때문이고
(以小大, 畏天者也),
하늘을 두려워하는 자는 그 나라를 보존한다.
(畏天者其保國)는 孟子의 말씀.
한국은 아직도 만만하니, 반성은 커녕 기고만장하여 못된 근성을 버리지 않는 것이다.
구태여 누구에게 물어볼 가치도 없는 저들의 비열한 작태일 뿐이다.
우리가 응징할 힘을 기르는 방법 외엔 일본을 이길 수 없다.
- phs옮긴글 -
★★★★★★★★★★
📕 📗 📡 📗 📕
🇷"日本人들이 부러워 하는 韓國의 5가지"💥
🌟日本人들이 自己들은 도저히 따를 수 없다고
부러워하는 다섯 가지가 있다.
☀️첫째는
三星電子이다.
三星電子는 처음에는
日本으로부터 배웠다.
배워서 日本을 저만큼 이나 追越(추월)한 代表的인 事例이다.
몇 해 前부터 日本의 電字 會社들 全體의 利益 보다 三星電子 한會社의
收益(수익)이 더 높았다.
그래서 日本人들은
三星電子는 日本이
도저히 따를 수 없는
會社로 認識(인식)
하고 있다.
☀️둘째는
仁川空港이다.
日本人들이
韓國 旅行을 나서서
仁川空港에 내리면
韓國에 對한 認識이
바뀐다 한다.
仁川空港이 世界 空港 評價에서 10年째 1位를 차지 하고 있으니 그럴 만하다.
☀️셋째는 女子golf다.
☀️넷째는
거미줄처럼 깔려 있는
Wi-Fi net이다.
韓國의 internet 網의 速도나 數字에 있어 世界 第一인 點은 이미 알려진지 오래다.
시골 여관방에서도
Wi-Fi網은 迅速(신속) 正確(정확)하다.
世界 2等이 없는 1等이 韓國의 電算網 (전산망) 이다
☀️다섯째는
韓國 아줌마들의 Power이다.
日本 女性들은 順從形 (순종형)으로 자라서 착하고 順하다.
그러나
韓國 아줌마들은 放牧 (방목)하다시피 자라 거칠고 野性的이다.
團體로 다니며 목소리도 높고 行動에도 거침이 없어 日本 女子들을 그냥 밀치고 나간다.
그래서 日本人들은
韓國 아줌마 패거리를 만나면 그냥 避해 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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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희의 ‘일등 정신’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은 영화광이다.
생전에 가장 좋아했던 영화는 ‘벤허’라고 한다.
그는 감상평을 이렇게 적었다.
‘벤허와 멧살라는 말을 모는 스타일부터 다르다.
멧살라는 채찍으로 후려치면서 달리는데 벤허는 채찍 없이도 결국 승리를 한다.
벤허는 경기 전날 밤 네 마리의 말을 하나씩 어루만지면서 사랑을 쏟고용기를북돋워주었다
그 경기는 한마디로 2급 조련사와 특급 조련사의 경기나 다름없었다.’
이 회장은 ‘벤허리더십’을 경영에 접목했다.
일단 인재를 발탁하면 시시콜콜 간섭하지 않고 무한한 신뢰를 보냈다.
1987년 그룹 회장에 취임한 그는 신랄한 자가진단을 내렸다.
‘삼성은 1986년도에 망한 회사다.
전자는 암에 걸렸고, 중공업은 영양실조다.
건설은 영양실조에 당뇨까지…
제 2창업을 선언했지만 삼성맨들은 ‘내가 최고’ 라는 자만에 빠져 있었다
이러다 삼성 전체가 폭삭 망한다는 절박감이 엄습 했다.
1992년엔 심한 불면증 으로 하루 4시간도 자지 못했다.
식욕이떨어져하루한끼를 간신히 먹을 정도였다.
그해 체중이 10㎏이상 줄었다.
“마누라와 자식 빼고 다 바꾸자”는 프랑크푸르트 선언은이러한위기의식에서 나왔다.
1995년말삼성서울병원에 비상이 걸렸다.
이 회장이 20층 특실에 입원했기 때문이다.
그의 입원은 신병 치료가 목적이 아니었다.
고객 서비스 상태를 눈으로 확인하기 위해서였다.
그는 매일 저녁시간에 몰래 병실을 빠져나갔다.
한두 시간씩 모자를 푹 눌러 쓴 채 휠체어를 타고 병원 곳곳을 직접 점검했다.
하루 두 갑을 피울 정도로 애연가였던
그는 병원 직원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회장 앞에서 담배를 피워도 좋지만 고객 앞에서는 절대로 피우지 마세요.”
고객을 받드는 서비스 마인드 없이는 일등 기업이 될 수 없다는 경영철학에서 나온 당부였다.
낙엽 한 장보다 가벼운 영혼들이 이 회장의 그늘만 들춘다.
한 사람이 일생을 살자면 빛과 그늘이 없을 수없다
태양도 빛이 강할수록 그늘이 더 짙은 법이다.
우리가 얼마전 영면한 이회장에게서 배울 것은 삼성을 세계 최고로 만든 ‘일등 정신’의 빛이다.
고인의 좌우명 '사필귀정'과 '경청' 다시한번 더 새겨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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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말 나들이
[실마리를 잡다]
실이 마구 엉켜져 있을 때 정리하려면 그 실 뭉치의 첫머리, 즉 ‘실마리’를 찾아내야 한다. 어떤 문제를 해결할 때도 마찬가지다.
그리스 신화 이야기이다.
사람 몸에 황소 머리를 하고 사람을 잡아 먹는 미노타우로스라는괴물이 있었다.
전쟁에서 크레타에게 진 아테네는 해마다 소년,
소녀각7명을미노타우로스의 먹이로 바쳐야 했다
아테네의 왕자 테세우스가 이 괴물을 처치하기 위해 소년들 틈에 섞여 크레타에 왔는데, 크레타의 공주 아리아드네가 한눈에 테세우스에게 반하여 그가 미로에 들어갈 때 실타래를 주어 미로의 입구에 실의 첫머리를 묶어두고 실을 풀며 들어가서 괴물을 처치 후 다시 이 실을 따라 무사히 빠져나왔다.
이 이야기에서 ‘아리아드네의 실’이라는 말이 생겨났고, 아무리 어렵고 복잡한 문제라도 실마리만 잘 잡으면 풀 수 있다는 뜻으로 쓰인다.
조종순
(103) 우가의 씨
법 없이도 사는 마음씨 착한 우가는 찢어지게 가난한데도 자식들은 바글거려 사람들은 흥부네라 불렀다. 손가락 마디마디가 나무뿌리처럼 되도록 일해도 여덟식구 입에 풀칠하기도 바빠 보릿고개만 되면 초근목피로 겨우 목숨을 이어갔다. 그 와중에 우가 마누라는 합방만 했다 하면 배가 불러 또 하나의 입을 만드는 것이다. 어느 날, 노승이 우가네 집에 탁발을 와 좁쌀 한줌을 받아 넣고는 우가의 얼굴을 뚫어지게 보더니 “낳을 아들이 열이요, 키울 아들이 일곱이네” 하고는 휑하니 떠나갔다. “열을 낳아 일곱을 키운다? 그럼 셋은 죽는다는 말인가? 지금 아이들이 여섯인데 넷을 더 낳는다고?” 한귀로 듣고 다른 귀로 흘려버렸지만 앞으로 살아갈 일을 생각하니 가슴이 답답해졌다. 그날 밤, 곰방대 담배 연기만 내뿜던 우가가 바느질하는 마누라에게 말을 꺼냈다. “여보, 내가 기운이 창창하고 당신의 달거리가 끊어질 날이 까마득하니 식구가 계속 불어날 것은 불을 보듯 뻔하오. 큰아이가 열여섯이고 둘째가 열넷이니 우리 밭뙈기 농사는 당신과 아이들이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 것이오. 나는 이삼년 어디 가서 머슴을 살아 새경을 받아 오겠소.” 우가와 마누라는 부둥켜안고 울었다. 다음날, 우가는 온 식구들의 울음소리를 뒤로하고 길을 떠났다. 며칠 후, 저녁나절. 고향에서 삼백리나 떨어진 이름 모를 마을을 지나다가 말을 탄 선비를 만났다. “나으리, 말씀 좀 여쭙겠습니다. 이 동네에 하룻밤 묵어갈 주막이 있는지요?” “없소. 주막 있는 동네까지는 삼십리는 가야 하니 오늘 밤은 우리 집에서 자고 가시오.” 우가는 선비에게 고맙다는 말을 수없이 하고 뒤를 따라갔다. 선비가 우가에게 어인 일로 이 동네에 발길이 닿았는지 물어, 우가는 자초지종을 얘기했다. 다시 선비가 물었다. “글을 읽고 쓸 수 있소?” “어릴 때 조부께서 가르쳐 줘 사자소학에 명심보감까지는 뗐습니다.” 동네 맨 꼭대기에 자리한 선비네 집은 솟을대문에 안채, 바깥채, 사랑채에 하인들의 요사채도 딸린 대궐 같은 부잣집이다. 저녁을 푸짐하게 얻어먹은 우가는 주인 선비의 부탁으로 밤늦게까지 문서를 정리해 줬다. 이튿날 아침, 떠나려는 우가를 선비가 붙잡았다. 그날부터 우가는 선비 집의 집사가 되어 집 안팎의 일을 한점 어긋나지 않게 말끔하게 처리했다. 선비 집의 전답 목록을 들고 소작농을 찾아가 작황을 판정해서 지주 몫을 부과하는데 어찌나 공정한지 항의하는 소작인이 한사람도 없고 저녁에 보고하면 선비도 흡족해 했다. 일년이 되자 선비는 머슴 몫의 두배가 되는 새경을 우가에게 쥐어 줬다. 어느 날 밤, 우가가 장부를 들고 사랑방으로 갔더니 선비가 술잔을 건넸다. “우집사는 아이가 몇이라 했지?” “여섯입니다.” “아들은 몇이고 딸은…?”우가는 모깃소리만하게 대답했다. “모두 아들입니다.” 선비는 긴 한숨을 쉬었다. 선비와 후덕한 안방마님 사이엔 아이가 하나도 없어 집안에 웃음소리가 없었다. 달빛이 창호지를 새하얗게 물들인 입추가 지난 어느 날 밤. “삼신할미도 무심하지. 어찌 이런 집에 아들 하나 점지하지 않을꼬!” 우가가 풀벌레 소리에 잠 못 이루고 있을 때 살며시 문이 열리며 치마 스치는 소리가 나더니 한 여인이 방으로 들어왔다. “소녀는 이 집 하녀이옵니다. 받아 주십시오.” 치마를 벗고 고쟁이를 벗고 속치마만 입은 채 우가의 품에 안겼다. 이게 꿈인가 생시인가. 꿈이라면 제발 깨지 마라. 여자를 안아 본 지 도대체 얼마 만인가. 허겁지겁 내리던 바지가 벌써 빳빳하게 솟아오른 양물에 걸렸다. 하녀의 옥문도 샘이 솟아올라 허벅지까지 미끈거렸다. 장대비가 쏟아지고 번개가 치며 우가는 몸을 떨었지만 아직도 양물은 죽지 않았다. 두번째 운우는 서두르지 않고 우가가 재주를 부리자, 하녀는 가쁜 숨을 몰아쉬며 세번이나 까무러쳤다. 하녀는 바람처럼 사라졌다. 그로부터 여드레가 지난 날 밤, 또 한 여인이 하녀라며 들어왔는데 전에 들어왔던 여인이 아닌 것이 확실했다. 닷새가 지난 날 밤, 또 다른 여인이 우가의 방에 살며시 들어와 폭풍에 뇌성벽력을 치고는 살며시 빠져나갔다. 석달쯤 지난 어느 날 밤. 집주인 선비가 우가를 불러 가 보니 날카롭게 생긴 두 남정네를 소개했다. “이분은 지관 어른이고 저 젊은이는 지관보일세. 내일 아침, 두 양반을 모시고 막장골 증조부님 묘소를 보이고 오게나.” 막장골은 고개 넘고 개울 건너 숲 속으로 꺾어져 들어가는 첩첩산중이다. 우가가 앞서고 두사람이 따라왔다. 우가가 고갯마루 묵집에 들어가 마루에 걸터앉아 젊은 지관보에게 물었다. “손에 든 그게 뭐요?” “산길을 오르면 목마르다고 술 한병과 안주를 싸 줍디다.” 우가는 그걸 받아 보자기를 풀어 고기 안주를 마당에 던졌다. 순식간의 일이라 지관이 “어어” 하며 보따리를 뺏으려는데 묵집 개가 고기를 먹더니 피를 토하고 쓰러졌다. 지관과 지관보가 하얗게 질려 벌벌 떨었다. 우가가 위엄 있는 목소리로 말했다. “어디 가서 낮잠이라도 자다가 저녁때 선비한테 가서 구덩이를 파고 나를 묻었다 하고, 증거로 내 저고리를 가지고 가서 보인 후 약정된 돈을 받아 가시오. 나는 머나먼 고향으로 돌아가 두번 다시 나타나지 않을 거요.” 두 살인청부업자는 넋을 잃어 말문이 막혔다. 우가는 발걸음을 돌려 고향집으로 향했다.
사고의 내막인즉 이랬다. 지난밤, 모두가 잠든 깊은 삼경에 안방마님이 우가 방에 몰래 들어와 이실직고 했다
“우집사님, 조용히 들으시오. 석달 전 가장 먼저 이 방에 들어온 하녀는 바로 소녀였고, 여드레 후 두번째 여인은 바깥양반의 첫째 첩, 마지막은 둘째 첩이었소. 모두 바깥양반이 시켜서 한 일입니다. 셋 모두 잉태를 했습니다. 내일 살인청부업자 두 사람이 지관으로 위장해 당신을 죽이려 할 테니….”
우가는 안방마님이 싸 준 금붙이를 전대에 넣어 허리에 차고 고향으로 내려가며 스님의 말이 떠올랐다. “낳을 자식은 열이요, 기를 자식은 일곱이라.” 아무리 계산해 봐도 하나가 모자란다. 한데, 우가가 일년 반 만에 집으로 돌아갔더니 “으앙~” 아기 울음소리가 사립 바깥까지 울려 나왔다. 집을 떠나기 전날 밤, 마누라에게 뿌린 씨앗이 스님의 예언대로 열을 채웠다. 끄읕
조종순
※ 왜 나라가 이렇게 시끄러울까요?
빨갱이들이 정권을 잡고있어 나라앞날이 걱정입니다 !
해방후 골수빨갱이 박헌영이는 지주들의 땅을 몰수해서 지주아닌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겠다고 선동해서 당시 전국 남로당가입율이 78%,
박헌영의 공산당 선동 및 간첩매수비용을
몰래 위조지폐를 만들어서 대던 놈이 박낙종,
박낙종은 현재 개눈박이 박지원의 친할아버지,
박헌영이가 위폐로 간첩들을 매수하고 전국에 남로당조직을 완성하다 걸려
체포직전에 관(棺)에 들어가 북한으로 도망가고,
박헌영의 아들은 현재 한국에 살고 있는데,
그 놈의 아들 이름이 원경스님이다.
이 간첩중놈의 머리가 천재급, 절을 차려 돈을 모아 "역사문제연구소" 라는 단체를 만들어 한국의 근현대사를 완전 종북좌편향으로 왜곡 출간,
원경중놈간첩과 함께 역사문제연구소에서 맹활약한 또 한 놈이
바로 서울시장 박원순, 역사문제연구소에서 역사 왜곡하던 놈들이 한홍구, 이학영 등, 이 역사문제연구소 놈들이 중고교 검인정교과서 집필진이 되면서
역사교과서가 종북 좌편향되었던 것을
박근혜대통령이 국정 교과서를 다시 바로잡아 새로 만든 것임,
역사문제 연구소의 이학영은 이후 종북좌파 공작금을 마련하려고
동아건설 최원석회장집에 들어가 강도짓을 했는데
뒤늦게 꼬리가 잡혀서 감옥에 갔는데, 이것이 남민전사건!
이학영이의 뒷바라지를 하고 출소후에 선거자금을 대서 국회의원이 되게 한 놈이 바로 문재인 !!
노무현이 집권 하자마자 남민전사건을 민주화운동이라고 판결을 뒤집음 !
이학영이는 이기회에 배상금으로 수십억을 챙김,
선량한 우리 국민들은 이런자들에 대해 모르고 있던지, 잊고 살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 슬픈 사실을 全國民이 알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