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큐 아라시야마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4.1km(카츠라~아라시야마)
궤간 : 1435mm
역수 : 4개 역(카츠라~아라시야마)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00V)
폐색방식 : 복선자동폐색식
최고속도 : 70km/h
각역 시각표 : https://ekitan.com/timetable/railway/line/20200
전 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간사이 스루패스 이용 가능
한큐 아라시야마선은 카츠라~아라시야마 구간의 노선으로, 교토본선의 지선으로 취급되며 관광지로 매우 유명한 아라시야마로 가는 노선이기 때문에, 행락객과 연말연시의 세밑 인파로 매우 혼잡하다. 고요선과 마찬가지로 정차장 간에는 폐색신호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교토전등으로부터 철도부설면허를 양도받아, 케이한전기철도 휘하의 신케이한전철에 의해 개업한 노선이다. 예전에는 전 노선 복선으로 건설되었으며 아라시야마역은 무려 6면 5선 구조의 화려한 역이었으나, 예상보다 수요가 많지 않았으며, 태평양전쟁시 금속 공출령으로 불요불급선으로 지정하여 단선으로 변경되었다. 그러나 노반과 가선 지주는 복선분의 폭으로 되어 있다.
2. 역사
1924/05/13 - 교토전등에 의해 철도면허를 부여받음.
1927/10/13 - 철도부설권이 신케이한전철에게 양도됨.
1928/11/09 - 신케이한전철에 의해 카츠라~아라시야마 구간이 개업됨.
1930/09/15 - 신케이한전철과 케이한전기철도가 합병되어, 케이한 아라시야마선이 됨. 그러나 승객이 격감되므로 단선운행을 함.
1943/10/01 - 케이한전기철도와 한신전기철도가 합병하여 케이한신급행전철이 됨.
1944/01/09 - 금속공출령으로 전 노선 단선화됨.
1950/03/13 - 카미카츠라역과 마츠오역에 열차교환설비 설치.
3. 운행 형태
평상시에는 선내 왕복열차만 운전되고 있으며, 아침/저녁에는 시간당 6왕복, 낮시간대에는 시간당 4왕복으로 운전된다. 균일하게 15분/10분 간격으로 운행되지 않고 운행간격이 불규칙하여, 아침/저녁 시간대는 8~12분 간격으로, 낮시간에는 13~17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2009년 4월 2일까지는 2300계 열차가 운행되었으나, 현재는 특급전용으로 운행되던 6300계를 리뉴얼하여 4량편성으로 운행하고 있다. 행락시즌의 주말 또는 하나비 등이 열리는 날에는 6량편성 열차가 운행되며, 약 10분 간격으로 증편이 된다. 6량편성은 교토본선용 차량인 7300계 / 8300계 중 우메다 방면 2량을 연결해제한 뒤 운용하거나, 고베본선/다카라즈카본선에서 7000계를 빼 오는 경우도 있다. 본선 경유 임시열차의 경우 2011년 3월 19일부터 6300계 1편성을 리뉴얼한 쿄트레인이 아라시야마선 직통으로 운전되었으나 5월 14일부터 교토본선 경유 카와라마치행으로 운전되어 현재는 운용되지 않고 있다.
4. 운용 차량
6300계 - 4량편성. 선내 왕복운전 보통열차에 사용.
5. 역 일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