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크린골프 빔프로젝트 용어정리
1.프로젝트 해상도
프로젝트 해상도프로젝터 구입시 유의 해야 할 점중 하나가 사용 용도를 고려해야 합니다.현재 나오고 있는 프로젝터들은 홈시어터용(SVGA)과 업무용이나 교육용등(XGA)으로 나온것이 두가지가 큰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 홈씨어터용으로 사용시
홈씨어터용은 우선 해상도가 SVGA 급을 구입하는 것이 가격도 저렴하고 좋습니다.
우선 SVGA가 무엇이냐 하면 해상도가 800*600을 지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사이즈는 4:3은 기본이고 16:9를 지원하는 것인지를 고려해서 구입하세요..
-- 업무용이나 교육용등으로 사용시
업무용이나 교육용등으로 사용을 하시려면 해상도가 기본 XGA(1024*768)은 되어야 합니다.
왜 기본 XGA급은 되어야 하는가...
우선 일반 모니터인 경우 바탕화면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후 '등록정보-설정' 에 가보시면 자신이 현재 쓰고 있는 해상도를 알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024*768을 가장 많이 쓰고있습니다. 그러므로 최소 이 해상도를 지원해야 글씨등이 프로젝터에서 출력되었을경우 깨끗하게 출력이 됩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좋은 그래픽카드를 쓰시는 분들은 더 좋은 해상도를 쓰시겠죠....
그러므로 최소 1024*768은 기본 지원을 하고 더 높은 해상도(SVGA, UXGA)을 압축지원하는 프로젝터를 구입하셔야 합니다.
해상도 종류
SVGA(Super Video Graphics Adapter): 800 * 600
XGA(Extend Graphics Adapter): 1024 * 768
SXGA(Super XGA) : 1280 * 1024
SXGA+(Super XGA+): 1400 * 1050
UXGA(Ultra XGA) : 1600 * 1200
2. 프로젝터 밝기
프로젝터 밝기 측정단위는 일반적으로 'ANSI루멘' 이라고 표현을 합니다.
ANSI 루멘이란 (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의 IT7.228의 표준 측정방식입니다. 하지만 국제 규격이 통일이 되어 있지 않아서 각 회사별로 같은 ANSI대라도 밝기가 다 틀리니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홈씨어터용과 일반 사무용이나 교육용으로 크게 나누면.....
--홈씨어터용
홈씨어터용이 낮은 ANSI급으로 나오는 보통 영화등을 어두운 곳에서 보기 때문에 밝기가 밝으면 영화를 보는 중간이나 보고나거 눈이 많이 아프거든요....
그래서 보통 낮은 ANSI급으로 많이 쓰이는데 요즘에는 1200-1800ANSI 정도도 많이 나옵니다...
--업무용이나 교육용
업무용이나 교육용은 보통 형광등을 켠 밝은 상태에서도 또렷이 볼수가 있어야 겠지요..
그럴려면 최소 2000ANSI급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2000ANSI 이상이면 자연채광이 들어오지 않은이상 충분히 밝고 또렷이 볼수가 있지요..
물론 2000ANSI뿐만 아니라 그 이상의 ANSI급도 다 자연채광에는 약합니다.
그리고 인원이 많고 먼 거리에서 대형 화면을 쏘길 원하시면 ANSI가 높을걸로 맞게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3. LCD와 DLP 차이
---LCD Projector
LCD방식은 LCD판넬에 상을 맺힌 후 강한 빛으로 LCD판을 투과하여 스크린에 확대되어 비치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 LCD장단점
l 가격이 DLP에 비해 저렴하다.
l -LCD 판넬이 3장 들어가서 DLP에 비해 설명환 화질을 기대할수 있다.
l -프로젝터 수명이 DLP에 비해 짧다
l 명암비가 낮습니다. 보통 400:1 정도, 높으면 800:1 정도가 주류를 이룹니다.
---DLP Projector
DLP의 경우, 상을 만드는데 DMD소자라는 것을 사용합니다. 투과식이 아니라 거울반사원리를 이용하므로 빛효율이 좋고,LCD에 비해 흑색의 표현력이 좋아 상대적으로 홈씨어터용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 DLP장단점
l 가격이 LCD에 비해 비싸다
l DMD Chip 이 한장들어가서 색감을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다.
l 명암비가 좋습니다. 보통 2000:1 정도합니다.
따라서 영상이 부드럽게 보입니다.
l 프로젝터 수명이 반 영구적입니다.
현재 프로젝터 시장에서는 아직까지 LCD 프로젝터가 70-80 이상 차지하며, 홈씨어터용은 DLP 프로젝터가, 업무용은 LCD프로젝터가 많이 쓰이는 추세입니다.
4. 프로젝터 기본 용어
1. ANSI
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미 국립 표준국)의 약자
2. ANSI Lumen
미 국립 표준국에서 정한 밝기 단위로 스크린 상의 화면을 40인치로 투영한 뒤 9개의 동일한 직사각형으로 나누어 각각의 밝기의 평균치를 측정해 결정한다.일반적으로 중앙부와 모서리의 밝기는 차이가 나므로 ANSI Lumen은 룩스보다 정확한 프로젝터의 밝기를 보여준다.
3. Contrast Ratio (명암비)
루멘으로 측정했을 때 가장 밝은 곳과 어두운 곳의 차이. 명암비율이 높을수록 밝은 색상을 나타낸다.
4. CRT (PRT)
비디오 이미지를 투사하는 진공관으로 전자를 인광물질이 칠해진 스크린에 쏘아 빨강, 초록, 파랑의 빛을 만든다.
화질이 매우 고르고, 짙은 색상을 잘 재생해 영화관과거의 동등한 화질을 제공하며 현존하는 것 중에서는 가장 색재 현 성이 뛰어난 이미지 재생 소자 방식이다.
5. LCD (Liquid Cristal Display)
특정한 온도 영역에서 액체와 고체의 중간적인 성질을 가지는 액정을 이용해 정보를 표현하는 화면 표시 차이를 지칭하는 용어. 일반적으로 휴대용 컴퓨터의 화면 표시 장치 및 프로젝터 장비 등에서 사용한다.
6. DLP란?
Digital Light Processing(DLP™)란 Texas Instruments 에 의해 개발된 Digital Micromirror Device(DMD™)에 근거하여 정보를 투사하고 디스플레이하는 새로 운 방식입니다.
7. Digital Micromirror Device (DMD)란?
DMD는 각각의 메모리 셀에 위치한 알루미늄 마이크로 미러의 초 강력 구조를 지닌 Complementary Metal Oxide Semiconductor(CMOS) Static Random Access memory (SRAM) 에 근거한다.
DMD 디지털 빛을 만들기 위해 2가지 상태('on'과“off”)로 움직이면서 전환하고 빛이 들어올 때 표면으로부터 디지털 회색(gray)영상을 반사시킵니다.
디지털로 만들어진 영상은 디지털로 프린트 된 영상을 만들기 위해 적절한 광학이나 필터를 통해 전송됩니다.
8. 키스톤 교정이란?
키스톤은 투사된 영상이 완전한 직사각형이 아닐 때 사용되는 용어로, 키스톤 조정은 영상을 완전한 직사각형으로 조정하는 것입니다.
9. Aspect Ratio (종횡비)
화면의 가로 넓이와 세로 높이의 비율.(모니터, LCP, 프로젝터 패널, OHP나 슬라 이드)
10. Composite Video
영상의 모든 칼라와 타이밍을 하나의 입력라인으로 조합하는 비디오 신호.
11. Compression Mode (압축모드)
축소된 포맷으로 영상을 디스플레이 하는 방법.
12. Contrast Ratio (명암 비율)
디스플레이할 수 있는 가장 밝고 어두운 영상의 비율.
13. Convergence
투사된 디스플레이 시스템 상에서의 Red, Green, Blue의 비디오 영상 신호의 정렬.
14. Display Size
디스플레이 사이즈는 LCD판의 대각 길이입니다.
15. DSTN
Double Super Twist Nematic. 별도의 두 개 LCD판이 하나의 패널(Panel)을 형성합니다.
16. Distribution Amplifier
동축 케이블을 사용하여 먼 거리까지 비디오 신호를 증폭하고 전송시키는 장치.
17. Interlaced
모든 수직 화면이 재생되는 동안 라인 하나하나에 주사하는 방식.
18. Non -Interlaced
모든 수직 화면이 재생되는 동안 각각의 라인에 주사하는 방식
19. NTSC
National Television Standards Committee.(국가 텔레비전 체계 위원회) 1953년 북미에서 설립된 칼라 텔레비전 방송과 비디오 기기 신호를 위한 기준. 525라인/ 60Hz
20. PAL
Phase Alternate Line.(위상변경선로) 라인에서 라인으로 칼라를 송수신하는 위상방식.
PAL은 서 유럽지역에서 폭 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625라인/ 50Hz
21. Poly silicon TFT
폴리 실리콘 TFT는 LCD를 통해 고온에서 보다 밝은 화면을 볼 수 있게 해주는 LCD 기술의 한 형태입니다.
22. Refresh Rate (재생율)
1초 동안에 전자 빔에서 모니터에 나타나는 화면을 그리는 횟수로 Hz로 표시됩니다.
23. Resolution (해상도)
해상도는 영상의 어둡고 밝은 부분에서 상세한 정보와 변환점을 충실하게 재생하기 위한 영상 시스템을 나타냅니다. 픽셀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고해상도의 영상을 보다 상세하게 실현할 수 있습니다.
24. Response Time (응답 시간)
픽셀을 켜거나 끄는데 있어 소요되는 시간, 보통 밀리 초(1000분의1초)로 측정되며, 액티브매트릭스(active-matrix) LCD 프로젝터 패널의 응답 시간은 풀 모션(full-motion) 비디 오와 빠른 마우스 커서 이동을 표시하기에 충분히 빠릅니다.
25. RGB
Red, Green, Blue. 칼라 비디오 시스템의 기본적인 신호 구성요소.
26. Serial Port (직렬 포트)
컴퓨터에 있는 I/ O 포트로 컴퓨터와 다른 종류의 장치와 컴퓨터를 연결할 수 있게 합니다.또한 RS-232C 나COM 포트라고도 합니다.
27. Super VGA (SVGA)
800x600의 그래픽. 이 기준은 수직 주파수 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28. S-Video (S-VHS)
광도(Y)와 색도(C)신호를 분리하는 비디오 신호.
29. TSTN
Triple Super Twist Nematic. 세 개 의LCD판을 하나의 패널로 조합하여 만든 것.
30. Video
VCR, 레이저 디스크 나 CD-ROM 드라이브를 지닌 PC에서 영상을 투사하는 능력.
31. XGA
Extended Graphics Adapter. IBM의 그래픽 기준으로 VGA 와 1024x768 까지 확장된 해상도를 포함합니다.
32. Y-Cable
많은 컴퓨터에서는 하나의 모니터 출력(output)을 갖추고 있습니다. 모니터신호를 분리하는데 필요한 케이블로 모니터와 LCD 프로젝터 패널로 동시에 작동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