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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상례(喪禮)
사람은 태어나면 누구나 반드시 죽기 마련이다. 이 세상에 남아 있는 가족, 친척, 친지들과 영원히 이별을 고하는 것이므로 매우 비통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심정을 표현하면서 죽은 사람을 정중하게 모시는 의식 절차인 상례는 우리의 전통예절 중에서 가장 엄숙하고, 중요한 예법으로 인식되어 왔다. 삼국시대부터 고려시대까지는 불교와 유교의 양식이 혼합된 상례가 행해졌지만, 조선시대에는 유교의 상례를 집대성한 『주자가례(朱子家禮)』의 의례가 일반화되었다. 그 결과 전통적인 상례 절차를 말할 때에는 『주자가례』를 원류로 하여 임종에서 염습, 발인, 치장, 우제, 소상, 대상, 복제까지를 일컫는다.
1) 임종(臨終)
임종은 마지막 숨을 거두는 상태를 말하며 운명(殞命)이라고도 한다. 운명할 기색이 보이면 정침(正寢 : 시신을 모실 조용한 방)으로 옮겨, 머리를 동쪽으로 하여 방 북쪽에 눕히고, 요나 이불을 새 것으로 바꾸고, 옷도 새 것으로 갈아입힌다. 정침으로 옮기는 것은 오직 집안의 주인인 경우에만 한한 일이며, 이외의 사람은 자기가 사용하던 방으로 옮긴다. 머리를 동쪽으로 하는 이유는 동쪽이 재생을 의미하는 양(陽)의 방향으로 재생을 기원함을 담겨있다. 운명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새 솜을 코와 입 사이의 인중에 놓아 그 움직임의 여부로 확인하는데, 이를 속굉(屬紘), 또는 속광이라고도 한다.
2) 수시(收屍) / 일명 정제수시(整齊收屍)
운명이 확인되면 먼저 고인의 명복을 빈 다음에 두 눈을 감기고, 새 솜으로 입, 귀, 코를 막고 턱을 받쳐 입을 다물게 한 뒤 머리를 높이 괸다. 사지를 고루 주물러 펴고, 자세를 바르게 하여 창호지나 백포(白布)를 이용하여 양 어깨를 당겨 동이고, 두 팔과 손을 곧게 펴서 배 위에 올려 모아 동여맨다. 이 때 남자는 왼손이 오른손 위에 놓이게 하고, 여자는 그 반대로 한다. 두 다리는 곧게 펴서 발끝을 위로 향하게 가지런히 모은 다음에 두 무릎과 두 발목을 맞대어 어그러지지 않도록 묶는다. 수시가 끝나면 시신을 요 위에 반듯이 옮겨 누이고 홑이불로 머리까지 덮고 병풍으로 가린다. 그런 다음 병풍 앞에 망자의 영정(影幀)을 모시고, 양쪽에 촛불을 밝히고, 중앙에 향을 피우고 다시 곡을 한다.
3) 고복(皐復)과 사잣밥
고복은 육신을 떠난 혼(魂)을 다시 부르는 것으로 초혼(招魂) 또는 복(復)이라고도 한다. 수시가 끝난 다음 남자의 상(喪)일 때는 남자가, 여자의 상일 때는 여자가 고인이 평소에 입던 옷, 즉 남자면 두루마기나 저고리, 여자면 속적삼을 가지고 지붕에 올라가 왼손으로는 옷깃을 잡고 오른손으로는 옷 허리를 잡고 북쪽을 향해 휘두르며 고인의 주소와 성명을 왼 다음에 ‘복’을 세 번 크고 길게 부른다. 고복이 끝난 뒤에는 메(흰 밥) 세 그릇, 술 석잔, 나물 세 그릇, 동전 3개, 짚신 세 켤레 등을 조그만 상 또는 채반 등에 차려 대문 밖에다 내놓는데, 이를 사잣밥이라고 한다. 이것은 저승의 염라대왕이 보낸 세 명의 저승사자를 잘 대접하여 죽은 사람의 혼을 편히 데려가 달라는 뜻이다. 나중에 사잣밥은 먹지 않고 버리며, 짚신은 태워 버린다.
4) 발상(發喪)
고복을 하고 난 뒤에는 상제들이 머리를 풀고 곡을 하며 초상이 났음을 발표하는데 이를 발상이라고 한다. 발상에는 먼저 죽은 사람의 제전(祭奠)을 책임질 주상(主喪) 즉 상주를 정하고, 자손들은 머리를 풀고 곡하며 역복(易服)한다. 역복은 상복을 입는 것이 아니라 평소에 입던 화려한 색깔의 옷을 벗고 검소한 옷으로 바꾸어 입는 정도이다. 특히 상주는 두루마기를 입을 때 부상(父喪)에는 왼팔을 꿰지 않고, 모상(母喪)에는 오른 팔을 꿰지 않는데, 이는 슬픔이 복받쳐 옷을 제대로 입을 겨를이 없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근조(謹弔)라고 쓴 등이나, 기중(忌中), 상중(喪中), 상가(喪家) 등이라고 쓴 종이를 대문에 붙인다.
5) 전(奠)
전은 염습이 끝나고 처음으로 상복을 입는 성복제(成服祭) 이전까지 죽은 사람이 살아 있을 때와 똑같이 섬긴다는 의미에서 조석으로 주과포를 올리는 것을 말한다. 아침에 올리는 전을 조전(朝奠), 저녁에 올리는 것을 석전(夕奠)이라 하며, 상주가 애통하여 전을 올리지 못하기 때문에 집사가 대신하며, 이때에는 절은 하지 않는다. 전을 올리는 것은 육신을 떠난 혼에는 형상이 없기 때문에 의지할 곳이 없어서 전을 드려 의지토록 하기 위함이다.
6) 습(襲)
습은 향나무나 쑥을 삶은 향탕수(香湯水)로 시신을 정결하게 씻기는 것을 말한다. 습과 염은 중복되는 것 같으나, 습은 시신을 씻기고 깨끗한 옷으로 갈아입히는 절차이고, 소렴은 저 세상으로 모든 행장을 끝내고 소렴금으로 시신을 쌓고 속포(창호지나 베로 묶는 끈)로 묶는 절차이다. 습은 수의가 준비된 뒤에 하기 때문에 보통 운명한 이튿날 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수의가 마련되면 당일에 하기도 한다. 요사이는 습과 소렴, 대렴, 입관까지를 동시에 한다. 이처럼 대개 세 가지를 반함(飯含)과 함께 한꺼번에 하기 때문에 습렴(襲殮) 또는 염습(殮襲)이라고도 한다.
① 수의(壽衣) : 저승 옷 또는 염의(殮衣)라고 한다. 수의의 소재는 비단, 베, 마직 등과 같은 자연섬유로 하며, 색깔은 흰색으로 하지만 그 집안의 법도, 또는 망자의 소원에 따라 화려한 천으로 만들 수도 있다. 남자의 수의로는 속저고리, 겉저고리, 바지, 속바지, 두루마기(도포), 버선, 대님, 요대, 대대, 습신, 복건, 충이, 모자, 악수, 멱목, 속포 등을 준비한다. 여자의 수의는 속적삼, 속저고리, 겉저고리, 속곳, 단속곳, 바지, 청치마, 홍치마, 원삼, 버선, 대대, 습신. 멱목, 턱받이, 충이, 속포, 악수, 멱목 등을 준비한다. 그 밖에 소렴금, 대렴금, 천금(이불), 지금(요), 베개 등을 마련한다.
② 반합(飯哈) : 습을 마치고 상주가 직접 구슬이나 엽전, 물에 불린 쌀을 시신의 입 안에 넣어 주는 것을 말한다. 이는 망자가 저승까지 가는 동안에 먹을 식량으로 믿는데서 비롯된 절차이지만, 생명의 부활을 바라는 뜻도 담겨 있다.
③ 영좌(靈座) : 영위(혼백)을 모시는 자리를 말한다. 먼저 교의를 놓고 그 앞에 자리를 깐 다음 제상을 놓는다. 제상 앞에는 향탁(향로와 향합을 올려놓는 상)을 놓고, 그 앞에는 모사그릇을 놓는다. 그리고 혼백을 만들어 교의 위에 안치하고 동편에 명정을 걸어 세운다.
④ 혼백(魂帛) : 혼백은 너비 한 폭에 길이 1자 3치(약40cm)의 흰 비단이나 삼베, 모시 등을 아홉 칸으로 접는데, 첫 번째 칸부터 여덟째 칸까지는 폭을 1치 5푼으로 하고, 아홉째 칸은 1치로 한다. 접은 혼백에 오색 실로 만든 동심결을 끼워 혼백상자에 넣어 모신다.
⑤ 명정(銘旌) : 명정은 2m 정도의 온폭 붉은 비단에 흰색 글씨로 죽은 사람의 이름을 쓴 기를 말한다. 남자는 ‘某官某公之柩’, 여자는 ‘某封某貫某氏之柩’라 쓴다. 명정은 긴 장대에 달아매어 출상 전에는 영좌의 오른쪽에 세워둔다. 출상할 때는 영구 앞에 세워 들고 가고, 하관 할 때는 관 위에 덮어 묻는다.
⑥ 공포(功布) : 상여의 길잡이 역할을 하며, 영구 위의 먼지를 터는데 쓰인다. 흰 무영을 석 자 길이로 잘라서 명정처럼 대나무에 매단다. 출상 때에는 길라잡이 역할을 한다.
7) 소렴(小殮)
소렴은 반함이 끝난 뒤에 시신에게 수의를 입히고, 이불로 싸는 절차를 말한다. 대개 사망한 이튿날 아침에 행한다. 소렴을 시작할 때에는 먼저 깨끗한 돗자리를 깔고 그 위에 지금(地衾)을 펴놓은 다음 속포(束布) 스무 마를 일곱 겹으로 펼쳐 놓고, 장포(長布) 일곱 자를 세로로 길게 깐 다음, 시신을 그 위에 옮긴 다음 위아래 옷을 각각 겹쳐서 입히고, 시신의 머리를 반듯하게 고이고 몸을 바르게 한다. 솜으로 어깨 사이 빈 곳을 채우고 좌우를 아래에서 위쪽으로 매어간다. 양쪽 다리는 옷으로 빈 곳을 채운 뒤 발 끝까지 바르게 하고, 수의는 왼쪽부터 여미되 고름을 매지 않는다. 손은 악수(握手)로 싸매고, 눈은 명목(瞑目)으로 덮고, 복건과 두건을 씌우고 이불로 싼다. 장포 끝을 셋으로 찢어 각각 매고 속포로 묶은 다음 끊어서 속포 한 끝을 세 갈래로 찢어 아래로 부터 차례로 묶어 올라간다. 이 때 베 폭은 일곱 폭이지만 묶는 횟수는 모두 스물 한 번이 된다. 소렴이 끝나면 ‘괄발(括髮)’이라고 하여 상주와 주부(主婦)가 머리를 삼끈으로 묶은 다음 삼끈 한 끝을 똬리처럼 틀고 두건을 쓰며 흰 옷에 중단을 입는다. 유족은 행전을 치고 모두 시신 앞에서 곡한다. 그리고 설전(設奠) 즉 초상을 당한 후 처음으로 제사를 지낸다. 집사가 손을 씻고 잔에 술을 부어 시신의 오른쪽(동쪽) 어깨 부근에 놓으며, 상제들은 절을 하지 않고 곡만 한다.
8)대렴(大殮)
대렴은 소렴이 끝난 뒤 시신을 대렴포로 쌓고 묶어서 입관하는 절차이다. 대렴은 소렴을 끝낸 이튿날 즉 운명한지 사흘째 되는 날 새벽 동이 틀 무렵에 한다. 입관을 3일째 하는 이유는 첫째 소생을 바라는 효자의 마음 때문이고, 둘째 상장에 필요한 상복이나 각종 상장구를 준비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셋째는 멀리 있는 친척이 부음을 듣고 오는 시간을 기다려 장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9)성복(成服)
대렴이 끝난 이튿날 즉 운명한지 나흘째 되는 날 상주 이하 내외복인(內外服人)이 모두 복제에 따라 각각 상복을 입는 절차를 말한다. 예전에는 대렴을 한 다음날에 성복을 했으나 오늘날에는 삼일장을 치르기 때문에 죽은 지 다음날 대렴, 입관을 하면 즉시 상복을 입고 성복제존(成服祭奠)을 치른다. 근래 이것을 죽은 이에게 제사지내는 ‘성복제’라고 말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성복은 제사가 아니고 전(奠)이다. 상복은 상주가 입는 의관으로 머리에는 굴건을 하고 그 위에 수질을 매며 상복치마를 입고 허리에 요질과 교대를 두르며 행전을 치고 짚신을 신는다. 장기(杖朞: 복 입는 기간이 1년 이상) 이상의 유족은 지팡이를 짚는데, 참최(부상)에는 대나무 지팡이(竹杖)을, 재최(모상)에는 오동나무나 버드나무를 짚는다. 성복례를 마친 뒤부터 상주는 빈소 앞에서 정식으로 조문객을 맞이한다.
① 빈소(殯所) : 상기(喪期) 동안 영위를 모셔두는 곳이다. 시신의 안치와는 별도로 영좌를 마련하는데 이를 빈소라 하며 탈상을 할 때까지 존속시킨다.
② 조석전(朝夕奠) : 상중에는 아침에 조전을 오리고, 저녁에 석전을 올린다. 조전이나 석전이 끝나면 음식을 치우고 술과 과일 등만을 남겨놓는다. 식사시간에는 상식을 올린다.
③ 상복(喪服) : 상복은 남성의 경우 관(冠, 속칭 굴건), 효건(孝巾, 속칭 두건), 의(衣, 제복), 상(裳), 중의(中衣, 속 두루마기), 행전(行纏), 수질(首), 요질(腰), 교대(絞帶), 지팡이, 신 등이다. 상복은 여자의 경우는 관(冠, 흰 천으로 싼 족두리), 의(衣), 상(裳)을 입고 수질, 요질, 교대, 지팡이 등은 남자와 같으나 다만 요질에 산수(散垂)가 없다. 신은 미투리를 싣는다. 어린아이의 상복은 어른과 같지만 관, 건, 수질이 없다.
④ 오복제(五服制) : 상복은 고인과의 친분 관계에 따라 그 재료와 기간을 달리하는데 참최(斬衰), 재최(齊衰), 대공(大功), 소공(小功), 시마(麻)의 오복이다.
10)치장(治葬)
치장은 묘자리를 정하는 택지(擇地)에서 매장하여 봉분을 만드는 성분(成墳)까지의 절차를 말한다. 옛날에는 천자는 7개월, 제후는 5개월, 대부(大夫)는 3개월, 선비(士)는 1개월 만에 장례를 거행하였으나 오늘날에는 장기가 많이 짧아져서 3일 또는 5일 만에 거행하는 것이 상례이다. 장례일이 정해지면 개영역(開瑩域, 산소 자리를 팜)을 시작한다. 산역을 시작하기 전에 지신에게 사토제(祠土祭)를 지낸다. 다음으로 무덤을 파는 천광(穿壙)을 행하는데, 먼저 무덤 자리 위에 묘상각(墓上閣)을 짓거나 차일(遮日)을 쳐서 비나 해를 가린 다음 무덤 안을 석회와 모래, 황토로 손질하여 회격(灰隔)을 만든다. 또 죽은 자를 표시하는 위패, 즉 신주를 밤나무로 만드는데, 높이 약 24cm, 너비 9cm 정도로 하고, 밑에 받치는 부(趺)는 12cm, 두께 3.5cm 가량으로 만든다. 요즈음은 신주를 만들지 않고 그때그때 지방(紙榜)을 써서 위패함에 붙여 거행하는 사람이 많다.
11) 천구(遷柩)
천구는 영구를 빈소에서 대청으로 옮기는 것을 말한다. 발인(發靷)하기 하루 전날 조전 때에 천구할 것을 고한 다음 영구를 받들어 사당에 가서 조상들께 망자의 관을 옮겨간다고 고하고 대청으로 옮겨 대곡을 시킨다. 천구할 때에는 제물이 앞에 가고, 그 다음으로 명정, 혼백이 뒤를 따른다. 요즈음에는 발인 날 아침에 영구를 상여나 영구차에 옮겨 모셔 싣는다.
12) 발인(發靷)
발인은 영구가 장지로 떠나는 절차를 말한다. 날이 밝으면 영구를 상여에 옮겨 모시고 견전(遣奠)을 지낸다. 견전은 영구를 상여에 옮겨 실은 뒤에 마지막으로 올리는 전을 말하며 요사이 흔히들 발인제 또는 영결식이라고도 한다. 이것이 끝나면 상여가 장지를 향해 떠난다.
① 출상(出喪) 행렬 : 영구를 상여에 싣고 장지까지 가는 것을 말한다. 맨 앞에는 방상이 서고, 이어서 명기복완명정(銘旌)혼백만장(輓章)공포(功布)상여(喪轝)삽주상상주복인존장무복친조문객의 순으로 나간다. 상여로 운구할 때 가는 도중에 노제를 지내기도 한다.
② 만장(輓章) : 망인을 애도하는 뜻에서 지어 보낸 글을 비단이나 종이 등에 적은 글로 만사, 만가라 하는데, 영구를 앞에서 끌고 인도한다고 해서 만장이라 하였다.
③ 방상(方相) : 방상은 방상씨(方相氏)라고도 하며, 양손에 창과 도끼를 들고 행상 맨 앞에 서서 잡귀와 부정을 몰아낸다. 묘지에 이르면 먼저 광내의 사방 모퉁이를 창으로 쳐 잡귀와 액을 쫓는다. 4품 이상은 눈이 4개이고, 5품 이하는 눈이 두 개 달린 방상시를 쓴다.
④ 삽() : 삽은 관을 광중에 안장하고 관 좌우에 함께 붙인다. 삽은 구름을 그린 ‘운삽(雲)’ 또는 ‘화삽(畵)’, ‘亞’자를 그린 ‘불삽()’, 도끼를 그린 ‘보삽()’으로 나눈다. 국장에는 각각 1쌍씩 6개를 사용하고, 대부는 운삽 1쌍과 불삽 1쌍을, 선비(士)는 운삽 1쌍만을 쓴다. 삽은 역사다리 모양의 나무틀에 포를 발라 그림을 그린다. 원래는 새의 깃털로 만들었으나 후세에 와서는 화포로 변경된 것이다. 송사에 삽을 쓰는 것은 사자의 영혼을 지하세계에서 천상세계로의 비상을 기원하기 위한 것이다.
13) 급묘(及墓)
급묘는 묘지에 도착하는 것을 이른다. 상여가 묘지에 이르기 전에 집사자가 먼저 묘지 앞 서쪽에 교의와 제상, 향상을 놓고 영좌를 모실 영악(靈幄)을 설치한다. 영구가 산에 도착하면 방상이 먼저 묘지 광중에 들어가 사방 네 귀퉁이를 창으로 치고 잡귀를 몰아낸다. 그런 다음 혼백을 영좌에 모시고 관을 영자의 동쪽에 머리가 북쪽으로 가게 안치한다. 그리고 명정을 막대에서 풀어 관 위에 덮어 놓고 영좌 앞에다가 음식을 진열한다. 상주는 묘지에 온 손님들의 조상과 문상을 받는다.
14) 하관(下棺)
시신을 내광에 모시는 것을 말하는데, 이를 폄()이라 한다. 하관시간에 맞춰 시신을 광중에 내리는데, 관까지 매장할 때는 관을, 관을 벗기고 시체만을 묻을 때는 관을 열고 시체만을 들끈으로 잡고 조심스럽게 들어서 머리가 북쪽으로 가도록 가게 내광에 반듯하게 모신다. 머리를 북쪽으로 두는 것은 죽은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시체나 관 위에 명정으로 덮는다. 내광의 사방에 빈틈이 없도록 흙으로 채우고 주상이 현훈(玄)으로 폐백을 드린다. 폐백을 드리고 나면 횡대로 내광을 덮는다. 상주가 상복자락에 깨끗한 흙을 담아 관의 위아래와 좌우로 뿌리면서 ‘취토(聚土)’라고 세 번을 외친다. 최토를 한 다음에 명기와 지석을 묻고, 석회, 황토, 모래를 섞은 삼물로 회격을 만들고 흙으로 광중을 메운다.
① 현훈(玄) : 현훈이란 산신에게 드리는 폐백으로서 현은 검은 비단이고, 훈은 붉은 비단이며, 이것을 색실로 묶되 동심결로 묶는다. 축관이 광중에 들어가 현은 관의 동쪽 위에, 훈은 관의 서쪽 아래에 바친 다음에 나면 맏상주가 취토를 한다.
② 취토(取土) : 맏상주가 상복 자락에 흙을 세 번 받아 광중 맨 위에 한번, 가운데 한번, 아래쪽에 한 번씩 차례로 놓는데 이를 상주의 취토라 한다. 취토가 끝나면 광중을 메운다.
15) 성분(成墳)
하관을 마치면 흙과 회로 광중을 채우고 흙으로 봉분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조묘를 하는 동안 한쪽에서는 제주(題主)라고 하여 신주(神主)를 쓴다. 봉분이 완성되면 묘 앞에 제물을 진설하여 평토제(성분제, 또는 제주제라고도 함)를 올린다. 이러한 절차가 끝나면 혼백과 신주를 모시고 집으로 돌아온다. 이를 반혼이라 한다.
① 회다지 : 달구질이라고도 한다. 상주가 취토를 하고 나면 석회를 섞은 흙을 한자쯤 채우고는 다지고 해서 광중을 메운다. 보통 3번 내지 5번 행한다. 상두꾼들이 상여 멜대 썼던 연추대나 대나무를 가지고 선소리꾼의 소리에 발을 맞추면 돌면서 다진다.
② 제주(題主) : 제주란 준비된 신주(위패)에 누구의 신위인가를 쓰는 것을 말한다. 조묘를 하는 동안 글씨를 잘 쓰는 사람이 영좌 앞에서 미리 준비된 신주에 붓으로 쓴다. 먼저 신주의 뒷부분(陷中)에 누구의 신주인가를 쓰고, 앞면에 신위를 쓴다. 신주 쓰기를 마치면 영좌에 혼백상자의 뚜껑을 덮고 신주를 혼백상자 앞에 받들어 모신 다음 제상을 차린다. 주상이하 복인들이 꿇어앉아 집례가 분향하고 술을 따르고 축관이 축을 하고 나면 신주를 요여에 싣고 집으로 돌아온다.
16) 반곡(反哭)
반곡은 주상과 복인들이 신주와 혼백 또는 영정을 영거(盈車)에 모시고 곡을 하면서 상여가 왔던 길을 되돌아오는 것을 말한다. 혼백을 다시 집으로 모시고 온다고 해 반혼(返魂) 또는 ‘반우(返虞)’라고도 한다. 장례 행렬이 갔던 길로 돌아오며 천천히 무시로 곡을 한다. 집에 도착해서서는 축관이 혼백과 신주를 궤연(筵)에 모신다. 상주 이하가 극진히 곡을 한다. 문상객이 있으면 전과 같이 인사를 받는다. 이로써 장송의례가 끝나게 된다.
17) 우제(虞祭)
우제란 초우(初虞), 재우(再虞), 삼우(三虞)를 통틀어 일컫는다. ‘우(虞)’란 위안한다는 뜻으로 사자의 신령을 편안케 하는 동시에 생자의 마음을 위로해 주는 안위의 제사이다. 즉 우제란 시신이 지하에 매장되었으므로 그 영혼이 방황할 것을 염려하여 영혼을 달래고 평안케 하기 위해 지내는 제사를 말한다. 옛날 예법을 보면, 우제의 경우에 선비는 삼우, 대부는 오우, 제후는 칠우, 천자는 구우를 지낸다고 하였다. 조선에서는 가례에 의거하여 사대부는 삼우를 지내도록 하였다. 하지만 사대부나 서인은 초우재우삼우를 지냈다. 초우는 장사를 지낸 뒤 처음으로 지내는 제사이고, 재우는 초우 뒤의 유일(柔日)에 지내는 두 번째 제사이고, 삼우는 재우를 지낸 후의 강일(剛日)을 골라 지내는 세 번째 제사이다. 삼우제를 마치면 성묘를 한다. 신주가 있는 집안은 혼백을 묘소 측면에 묻는다.
18) 졸곡(卒哭)
졸곡은 수시로 하던 곡을 그친다는 뜻이다. 삼우를 지내고 석 달이 지난 뒤 갑, 병, 무, 경, 임의 강일을 택하여 거행한다. 이로부터 수시로 하던 곡을 멈추고 조석에만 한다. 졸곡을 ‘성사(成事)’라고도 하는데, 이는 졸곡에서부터 제사를 ‘길제(吉祭)’라 한다. 이는 상제(喪祭)가 대치되어 점차 길례가 행해지기 때문이다. 졸곡에서부터 망자의 이름을 함부로 말하지 않는데, 그것은 귀신을 섬기는 예로써 대하는 까닭에 감히 그 이름을 부를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졸곡 전의 제사 축문에는 상주가 자신을 애자(哀子), 고자(孤子), 애손(哀孫), 고손(孤孫) 등으로 부르지만, 졸곡 후에는 효자(孝子), 효손(孝孫)이라고 부른다.
19) 부제(祭)
졸곡을 지낸 다음 날 지내는 제사로, 망자의 신주를 사당에 모셔져 있는 조상들의 신주 곁에 함께 모시는 절차를 말한다. 이 제사도 졸곡과 같이 음식을 차리지만, 사당에서 지내는 것이 다르다. 사당이 비좁으면 마루에서 지내기도 하며, 신주가 없으면 지방으로 대신하기도 하는데, 망인이 차손인 경우에는 부제를 지내지 않는다.
20) 소상(小祥)
소상은 만 1년이 되는 날에 지내는 제사로써 ‘상(喪)’자 대신 ‘길(吉)’의 의미가 담겨진 상(祥)자를 써서 제사명도 소상(小祥)이라 한다. 상주와 주부가 연복(練服)으로 갈아입고 지낸다고 해서 소상을 연제(練祭)라고도 한다. 남자는 수질(首)을 벗고, 여자는 요질(腰)을 벗는다. 또 기년복만 입는 사람은 길복(吉服, 삼년상을 마친 뒤에 입는 보통 옷)으로 갈아입어야 하며, 기년복을 입는 사람이라도 소상을 지내는 달이 다 가기 전에는 호화스러운 옷을 입어서는 안 된다. 제사가 시작되면 강신하기 전에 상주들은 연복으로 갈아입고, 기년복을 입는 사람들은 길복으로 갈아입은 다음에 곡을 한다. 강신에서부터 사신(辭神)까지의 모든 의식은 졸곡 때와 동일하다. 소상을 마치면 조석곡을 그치고 삭망에만 곡을 한다.
21) 대상(大祥)
대상은 초상을 치른 지 만 2년 만에 지낸다. 제사의 절차는 소상 때와 같다. 대상이 끝나면 궤연이 없어지기 때문에 사당에 새 신주를 모신다는 것을 고하고 대상을 마치면 즉시 부묘(廟)한다. 남자는 흰옷을 입고 백립을 쓰며 흰 신을 신으며, 여자는 흰옷에 흰 신을 싣는다. 영좌를 거두고, 상장을 끊어서 사람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 버리거나 태운다.
22) 담제(祭)
대상을 지낸 뒤 두 달이 되는 날 거행하는 상례로 초상으로부터 27개월째 해당하는 달에 지낸다. ‘담()’이란 담담하여 평안하다는 뜻으로 유족이 상복을 모두 벗어버린다는 제복제(除服祭)라고 할 수 있고, 모든 상례를 끝내고 평상의 생활로 돌아가는 제사로서, 복색을 완전히 평상복으로 갈아입는다. 이것으로 망자에 대한 상례가 끝나게 되므로 완전히 탈상을 하게 되는 것이다.
23) 길제(吉祭)
길제는 신주를 모신 가정에서 모든 조상의 신주를 고쳐 쓰고 죽은 이의 신주를 사당에 안치하기 위해 지내는 제사이다. 때문에 사당을 모신 가정에서는 매우 중요한 제례이다. 길제는 담제를 지낸 이튿날 날짜를 정하는데, 담제를 지낸 다음 달 중의 정일(丁日)이나 해일(亥日)을 택하여 지낸다. 담제 때와 같이 먼저 사당에 고하며, 이 때 입는 길복(吉服)은 3년 상을 다 마친 다음에 입는 평복을 말한다. 제사를 지낼 때에는 상주 이하가 모두가 평복으로 바꾸어 입고 사당 앞에 가서 뵙는다. 그 밖의 절차는 보통 때의 제사와 같다. 제사를 마치면 대(代)가 지난 5대조 할아버지와 할머니 신주는 묘소 곁에 묻는다. 신주를 묻을 때 묘에 알리는 절차는 없으나 술과 과일 등을 진설하고 절을 올린다. 또한 고조부와 고조모 이하의 신주는 새로 쓴다.
4. 제례(祭禮)
제례란 제사(祭祀)를 지내는 순서와 형식 그리고 예절 등을 총칭하는 개념이다. 우리나라에서 언제부터 조상숭배가 제사로 체계화되었는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삼국시대에 불교가 전래되면서 차례(茶禮)라는 형식을 갖추었고, 유학의 수용과 함께 보다 체계화된 것으로 짐작된다. 특히 고려 말에 전래된 『주자가례』는 조선시대 사대부들에게 가묘(家廟)를 만드는 붐을 조성하면서 제례의 정형화와 가가례(家家禮)로의 분화를 가속화시켰다. 그 결과 표준의례서로 자리매김을 한 『주자가례』를 우리의 현실에 맞게 개정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이 증대되면서 『가례(家禮)』, 『사례편람(四禮便覽)』 등도 새롭게 간행되었다. 일부에선 제례를 우상숭배라고 하여 반대하는 입장도 있지만, 이는 제례를 잘못 인식한 견해라고 하겠다. 제례는 절대자인 신에게 기도하고 복을 기원하는 종교의식이 결코 아니라 조상의 은혜에 보답하는 최소한의 성의 표시이며, 조상이 지녔던 생전의 뜻을 기리며 추모하는 의식인 것이다.
1) 제사의 종류
『가례』와 『사례편람』에 나타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제례로는 사당제(祠堂祭), 시제(時祭), 기제(忌祭), 이제(祭), 묘제(墓祭) 등 다섯 가지로 구분되고 있으며, 그 밖에도 연중절사(年中節祀), 사갑제(死甲祭), 생신제(生辰祭) 등이 있다.
① 사당제 : 조상들의 신주를 모셔놓고 제사를 지내는 사당의 규모는 보통 세 칸이지만, 한 칸을 짓기도 한다. 사당 안에는 다섯 개의 시렁을 매고, 각 칸마다 네 쪽의 문을 만든다. 북쪽 벽에는 네 개의 감실(龕室)을 만들고, 그 안에 탁자를 한 개씩 설치한다. 각각의 감실 앞에는 발을 치고 향탁(香卓)을 놓고, 그 위에 향로와 향합을 놓는다. 신주는 독에 넣어 탁자 위에 모시며, 앞을 향하게 하고, 서쪽부터 고조, 증조, 조, 부의 순서로 봉안한다. 종택(宗宅)에 거주하는 종자(宗子)는 매일 동틀 무렵에 사당에 나아가 문안을 드리고, 외출, 연중절사, 자손들의 관례와 혼례 등 가정의 크고 작은 모든 일들을 사당에 고한다. 이를 사당현알(祠堂見謁)이라고 하는데, 신알례(晨謁禮), 출입례(出入禮), 참례(參禮), 천신례(薦新禮), 고사례(告事禮) 등이 있다.
② 시제(時祭) : 시제는 계절마다 중월(仲月) 즉 2월, 5월, 8월, 11월에 지내며, 전달 하순에 날짜를 정한다. 날짜가 결정되면 3일 전에 목욕재계하고, 하루 먼저 신주를 모실 자리를 놓고, 제기를 진설하고, 밤새도록 촛불을 밝혀둔다. 제삿날이 밝으면 제주 이하 모든 참사자(參祀者)는 제복을 입고 사당으로 나가 분향한 후 신주를 모신다. 제사를 지내는 순서는 참신, 강신, 진찬이 끝나면 초헌, 아헌, 종헌에 이어서 유식, 합문, 계문을 한 뒤 수조(受, 제사를 지낸 뒤에 제관이 제사에 쓰고 난 고기를 나누어 받던 일)를 한다. 사신하고 나서 신주를 제자리에 모신 다음 상을 물리고 음식을 나누어 먹는다.
③ 기제(忌祭) : 고인이 돌아가신 날에 지내는 제사를 말하는데, 보통 제사라고 하면 이를 뜻한다. 기제의 대상은 『주자가례』에 따라 4대 즉 고비(考, 부모)로부터 고조 고비까지를 지내고, 5대조 이상은 매년 10월 문중 족인들이 모여서 시향(時享)으로 지낸다. 요즘은 일반적으로 3대 봉제사(封祭祀)라고 하여 고비로부터 증조 고비까지만 지낸다.
④ 이제(祭) : 부모의 사당 제사로서 음력 9월에 지낸다. 3일 전에 목욕재계하고, 하루 먼저 신위를 모실 자리를 만들고 제수를 준비한다. 제사 당일에 일찍 일어나 제물들을 진설한 다음 새 옷으로 갈아입고 사당에 나아가 신주를 받들어 정침에 모시고 참신, 강신, 진찬, 초헌, 아헌 종헌, 유식, 합문, 계문, 수조, 사신, 납주, 철상, 준의 순서로 제사를 지낸다.
⑤ 묘제(墓祭) : 5대조 이상의 조상들 묘소에 가서 지내는 제사로 묘사(墓祀) 또는 시향(時享)이라고도 한다. 청명, 한식, 단오, 중양 때에 묘제를 지내 왔으나 차차 변하여 오늘날에는 매년 한식(寒食)이나 시월에 한 번을 지낸다고 하여 세일제(歲一祭)라고도 불렀다. 묘제에서는 진찬 절차가 없으므로 한 번에 진설하고, 또한 신주가 없기 때문에 진설을 마치면 강신, 참신, 삼헌, 사신한 다음 모두 거두고 물러간다.
⑥ 연중 절사(年中 節祀) : 우리나라에서 예부터 전해 내려오는 대표적인 명절인 설날, 한식, 추석, 중양절, 음력 10월 상달, 동지 등에 조상에게 지내는 제사를 말한다.
⑦ 기타 : 환갑이 되기 전에 돌아가신 부모의 환갑날을 맞이하여 지내는 사갑제가 있는가 하면, 부모의 삼년상을 지내기 전까지 생신에 지내는 생신제가 있다.
2) 제례의 순서
① 영신(迎神) : 먼저 대문을 열고 제상의 뒤쪽(북쪽)에 병풍을 치고 제수를 진설한다. 지방을 써서 붙이거나, 고인의 사진을 모시고 제사의 준비를 마친다. 사당이 있는 경우는 출주(出主)라고 하여 신주를 모셔 오기도 한다.
② 강신(降神) : 신위께서 강림하시어 음식을 드시라고 청하는 의식이다. 제주가 신위를 모셔오는 뜻으로 문 밖에 나갔다가 들어오고, 제사를 마친 후에도 다시 신위를 배웅하여 문 밖까지 나갔다가 들어오는 지방도 있다. 강신은 제주가 신위 앞에 꿇어앉아 분향하고, 술을 잔에 차지 않게 조금 비운 다음 향불 위에 세 번 돌리고, 모사 그릇에 세 번 나누어 붓고 다시 일어나 두 번 절한다. 향을 피우는 것은 위에 계신 신을 모시기 위함이고, 모사기에 술을 따르는 것은 아래에 계신 신을 모시기 위함이다.
③ 참신(參神) : 신위께 참배한다는 뜻으로 제주이하 모두가 두 번 절한다. 신주를 모실 때는 참신이 강신보다 먼저이고, 지방을 모실 때는 강신 다음에 참신이다. 참신 뒤에 메를 올리기도 하는데, 이때는 주인이 육, 어, 갱을 올리고, 주부가 면, 편, 메를 올린다.
④ 초헌(初獻) : 수헌(首獻)이라고도 하며, 첫 번째 술잔을 올리고 재배하는 절차이다. 제주가 신위 앞에 꿇어않아 분향한 뒤, 강신 때와 같이 오른 손으로 잔을 들어 향불 위에 세 번 돌리고, 모사에 조금씩 세 번 나눠 부은 다음 다시 일어나 두 번 절한다. 부모의 신위를 합사한 경우에는 먼저 고위에 올리고, 두 번째 잔을 받아서 비위에 올리고, 저(수저)를 고른 후 두 번 절한다. 저를 고르는 것은 집안에 따라 차이가 있다.
⑤ 독축(讀祝) : 독축은 축문을 읽는 절차로 초헌이 끝난 다음 제주이하 모든 제관이 꿇어앉으면 축관이 엄숙한 목청으로 천천히 읽는다. 독축이 끝나면 일동은 곡을 하고, 조금 있다가 모두 일어나 두 번 절한다.
⑥ 아헌(亞獻) : 두 번째 잔을 올리는 것으로 주부가 네 번 절하는 것이 예의이나, 주부가 하기 어려울 때는 제주의 다음 가는 근친자가 초헌처럼 한다.
⑦ 종헌(終獻) : 세 번째 즉 마지막 잔을 올리는 절차로 아헌자의 다음 근친자가 한다. 의식은 아헌처럼 하는데 술잔의 7부 정도만 채워서 올리고 종헌자가 두 번 절한 후에 잔을 내리지 않는다.
⑧ 첨작(添酌) : 제주가 신위 앞에 꿇어앉은 다음 다른 술잔에 술을 조금 부어 종헌자가 올린 채우진 않은 잔에 세 번에 나누어 채우고 두 번 절한다.
⑨ 삽시정저(揷匙正箸) : 메 그릇의 뚜껑을 열어 수저를 꽂는 의식으로 개반삽시(開飯揷匙)라고도 한다. 제주가 수저 바닥이 동쪽으로 향하게 하여 꽂고 젓가락을 고기나 생선 위에 올려놓고 두 번 절한다. 첨작과 삽시정저를 합쳐서 유식(侑食)이라고도 하는데, 진지를 권하는 의식을 말한다.
⑩ 합문(闔門) : 제관들이 모두 방에서 나와 문을 닫는 것을 말한다. 대청일 경우에는 뜰 아래로 내려와 조용히 3~4분간 기다린다. 단칸방이나 부득이한 때에는 조용히 제자리에 엎드려 있다가 몇 분 후에 세 번 기침하고 일어난다.
⑪ 개문(開門) : 문을 여는 의식을 말한다. 합문한 다음 신위께서 메를 수저로 아홉 번 드실 만한 시간 즉 3~4분이 지난 위, 제주가 기침을 세 번하고 문을 열고 다 같이 들어간다.
⑫ 헌다(獻茶) : 갱을 내려놓고 숭늉을 올린다. 메를 조금씩 세 번 떠서 숭늉에 말아놓고 수저를 고른다. 제관들은 2~3분간 읍(揖)하고 있다가 고개를 든다.
⑬ 철시복반(撤匙覆飯) : 수저를 거두고 메 그릇의 뚜껑을 덮는다. 이때 수조(受)라 하여 제주가 꿇어앉아 집사자가 물려주는 술잔을 받아 마시고, 음식을 조금 받아먹는 예가 있는데, 대체로 생략된다.
⑭ 사신(辭神) : 제관들 모두가 신위를 향해 두 번 절하고 지방과 축을 불사른다. 신주일 때는 사당으로 모신다. 이것으로 제사를 모시는 의식절차는 모두 끝난다.
⑮ 철상(撤床) : 제물을 치우는 절차를 말한다. 이때 모든 절차는 뒤에서부터 물린다.
음복(飮福) : 조상께서 내려 주신 복된 음식이란 뜻으로 제사가 끝나면 제관들과 가족들이 모여서 식사를 한다. 또한 음식을 친족들과 이웃에게 나누어 주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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