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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수홍진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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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정 세상만사 스크랩 불법 주차 단속 현장 동행기
우리 도사 추천 0 조회 52 09.09.04 11:18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불법 주차 단속에 대해 민원이 끊임없이 제기된다는 말을 듣고 불법 주차 단속 현장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취재 기사를 쓰기로 작정하고 나섰습니다. 서울의 여러곳에 불법 주차단속을 총괄하는 사무실이 있다는 말을 듣고 강서구를 담당하는 여의도 사무실을 찾은 것은 9월1일 오후 1시 30분이었습니다. 오후 근무조가 2시부터 현장에 투입이 된다고 하여, 단속을 나가기전 부터의 과정을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2명 1개조로 단속반은 조가 짜여졌습니다.

 

   경험이 많은 조원이 조장을 맡고, 이제 막 현장에 투입되는 조원은 보조원이라고 불리어졌습니다. 조장은 현장에서 위반내용을 FDA에 입력하여 본부에 알리는 역할과 사진을 찍어 근거를 남기고 보조원은 위반내용과 조장이 출력해주는 출력 용지를 차량에 붙이는 것으로 역할이 분담되어 있었습니다. 사무실에서는 단속중 생길 수 있는 민원 내용과 정확한 위반내용, 심지어 버스에 탑승해서 이동을 할때도 시민들의 눈에 거슬리지 않도록 복장과 모자 그리고 불법주차 단속이라는 푯말도 정위치에 달고 나가도록 세심한 교육을 하였습니다.

 

   단속요원의 자격은 60-65세까지 운전면허 2종이상 소지자와 신체 건강한 노인분들중 서류 심사와 면접을 통해 엄선된 정예 요원이었습니다. 필자가 당일 동행한 2분의 불법주차 단속 요원도 전직이 법인 회사의 임원 출신과 군 장교 출신으로 언행 부터가 세련되어 있었습니다. 간단한 교육이 끝나자 현장으로 이동을 했습니다. 필자가 동행한 조원들은 강서구 방향이어서 버스로 이동을 하였습니다. 조장은 FDA를 휴대하고 조원은 위반통지서와 출력기를 휴대했습니다.

 

  불법주차는 여러가지 형태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대로변은 서울시에서 관장을 하고 간선도로는 각 구청에서 담당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주말은 차량으로 단속을 하고, 단속반은 아침 7시 30분부터 오후 9시30분까지 오전, 오후 2개조가 주어진 구간을 왕복 순찰하면서 단속을 하였습니다. 위반내용은 교차로나 횡단보도 또는 도로에 차량을  주차해 놓은 것으로 부터 시작해서 20여가지 항목에 걸쳐 위반 내용이 세분화 되어있었습니다. 실제 현장에서 확인을 해보니 불법 주차가 너무나 많았습니다.

 

   대부분의 시민들은 주차위반은 5분이상이 지나야 단속이 되는 것으로 잘못 알고 있어 차에서 잠깐 내려 용무를 보고 오는 것은 괜찮다고 생각하고 주차단속에 거칠게 항의 하는 운전자가 많으나 운전자가 차량에 승차하고 있지 않으면, 바로 단속 대상이 된다고 합니다. 시민들은 이점을 특별히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불법 주차를 하시는 분들도 위반딱지를 붙일때마다 마음속으로 아주 안타까워 했습니다. 특히 상품을 운반하는 차량에 스티커를 붙일때는 하루 일당이 얼마되지 않을텐데 하며, 혀를 차는 모습을 곁에서 여러번 보았습니다.

 

  그분들에게 스티커를 근무시간에 몇장씩 때라는 강제 규정은 없으나  한시간에 두장 정도는 단속을 해야하는 것이 불문율로 정해져 있는 것 같았으며 실제 두장 이상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것으로 생각이 되었습니다. 50분 근무하고 10분을 쉬는 것으로 근무에 임했는데 하루에 보통 1만5천보에서 2만보를 걷는다고 했습니다. 식사 시간도 정해져 있고, 실시간으로 단속 정보가 본부에 보고되어 있어 단속증에 차량 운전자가 나와서 항의를 하거나 사정을 하면, 출력이된 위반 용지를 보관해 두었다 사유서를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따랐습니다. 당일 근무조는 오후 9시 30분에 12건을 단속하고 3건의 단속중 사유서를 제출키 위해 밤 늦은 시간에 사무실로 향하는 모습을 보면서 열심히 사는 모습이 보기에 좋았습니다. 이틀이나 사흘에 한번씩 근무가 편성이 되어 있는데 너무나 힘들어 중간에 그만두고 포기하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단속에 항의를 하기전에 그분들의 애로 사항도 이해를 해주었으면, 합니다. 불법주차 단속의 현장 동행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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