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인과 악성종양 치료 후 난소기능상실에 의해 발생하는 부정수소에 대한 가미소요산의 임상효과
오사카대학대학원 의학계연구과 산과학부인과학교실(오사카부) 사와다 겐지로
부인과 악성종양 치료 후 환자에게는 장기 상실감과 재발에 대한 공포 등의 정신적 불안, 젊은 연령 환자의 경우 에스트로겐 감소에 의한 신체증상으로 QOL의 현저한 저하 등이 나타난다. 본고에서는 부인과 악성종양 치료 후 환자의 부정수소에 대한 가미소요산의 유효성 검토에 대해 보고한다.
서론
부인과 악성종양환자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그 병태에 따라 수술, 항암제, 방사선요법이 시행되나, 대부분 난소기능을 상실하게 된다. 젊은 환자에서의 난소적출은 수술 후 급격한 체내 에스트로겐 감소에 의해 상열감과 안면홍조 등의 신체증상과 불안, 초조감과 같은 정신증상을 강하게 보이게 되며, 환자의 QOL이 심각하게 손상된다. 이러한 증상은 이른바 갱년기장애 환자의 부정수소와 유사하며 호르몬 보충요법 등이 효과를 보이지만, 진행자궁내막암환자나 난소암 환자에 대한 호르몬 보충요법의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다.
한방약은 신체증상 뿐 아니라 정신증상 등 부정수소도 치료가 가능하다. '가미소요산'은 갱년기장애 부정수소에 대한 유효성이 수차례 보고되어 왔으므로 산부인과 영역에서 널리 인지되고 있는 한방약이다.
본 연구에서는 본원에서의 부인과 악성종양 치료 후 환자의 부정수소에 대한 가미소요산의 유효성을 검토해보았다.
대상
부인과 악성종양치료 후 환자
2012년 11월~2015년 12월 오사카대학 부속병원 산부익과를 외래방문하여 갱년기 관련 증상을 호소한 환자를 대상으로 했다.
기타 한방제제, 생약제제로 치료 중인 환자나 호르몬 보충요법을 실시 중인 환자는 제외했다.
조사방법
크라시에 가미소요산 엑기스 세립 6.0g/일을 사용
cf. 크라시에 가미소요산 : 당귀,작약,백출,복령,시호 3g/ 목단피,치자 2g/ 감초 1.5g/ 박하 1g/ 생강 0.5g
1일 2회, 식전 또는 식간에 원칙적으로 8주간 투여
기존에 사용 중이던 약제는 유지하였고, 원칙적으로 약제의 변경은 시행하지 않는 것으로 했다.
조사항목
(1) 환자배경
조사 시작 전에 대상환자의 연령, 신장, 체중, 현병력, 난소적출일, 합병증, 기왕력에 대해 조사했다.
(2) 자각증상
쿠퍼만 갱년기장애지수 아베변법(이하KI)를 사용한 문진표를 이용하여 KI 총점과 KI 하위항목에 대해 조사했다.
(3) 부작용
4주마다 내원했을 때, 부작용 유무를 CTCAE v4.0에 준하여 판정했다.
결과
1. 환자배경
등록증례는 16례였다. 1례가 탈락하였기 때문에, 15례를 분석했다. 유효성 분석대상이었던 환자를 정리했다.
연령(세) : 44.2 ± 6.5 (33~55)
신장(cm) : 157.6 ± 6.0
체중(kg) : 55.2 ± 18.0
원질환 ( )내는 증례 수 : 자궁체암(8), 자궁경부암(5), 난소암(2)
합병증 ( )내는 증례 수 : 당뇨병(1), 고혈압(1)
2. KI추이
대상환자 15례 중 결측을 제외한 11례의 추이를 표현했다. KI 총점은 수술 전에 비해 수술 직후 유의하게 상승했다. 또한 가미소요산 투여에 의해 4주, 8주째에 투여 전과 비교하여 유의한 점수의 저하를 확인할 수 있었다.

3. KI하위항목
각각의 증상을 보인 환자를 대상으로 가미소요산 투여 전후의 스코어 추이에 대해 검토한 결과, 6항몽에서 유의한 개선, 2항목에서 개선 경향을 보였다.

고찰
대상환자에서의 부인과 악성종양 치료 후 환자의 부정수소는 KI추이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수술 전에 비해 유의한 KI상승을 보여, 증상이 발현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증상에 대한 가미소요산의 유효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가미소요산은 주폐기나 난소적출 후 갱년기증상(또한 갱년기 유사 증상)에 빈용되나, 그 기전이 최근 해명되어가고 있다. 기초연구에서 중추성 hot flush 랫트의 피부온상승을 억제하였다는 보고가 있다. 또한, hot flush의 발현과 IL-8이나 MIP-1β,IL-6와의 관련성이 시사되었으며 가미소요산은 그러한 상승을 억제한다는 것이 보고되기도 했다.
또한 시호의 진정작용이나 목단피에 함유된 정유성분인 페오놀에 의한 진정진통작용, 박하에 함유된 멘톨에 감정척도의 긴장, 분노, 억울의 억제작용이 보고되어 있는데, 이런 작용들이 본 결과에 기여하였을 것으로 생각된다.
정리
난소기능을 상실한 환자에서 발생한 호소에 대해 한방제제인 가미소요산의 유효성을 확인했다.
출처 : phil漢方. No.63 2017 p.28-29
번역출처 : http://www.hybridmedicine.co.kr/
+ 가미소요산 관련 약리작용
가미소요산은 난소 적출 후 rat에서 혈중 LH,FSH량을억제하는 경향이 있었다. 폐경 및 난소 적출에 따른 장애가 고나드트로핀 증가에 기인하는 것이라는 점을 생각해보면, 가미소요산의 유효성이 이러한 기전에 따른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가미소요산을 난소적출 부작용에 대한 보조치료제로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