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식5 |
| ‘학교와 마을이 만나는’교육공동체(SnS) 협력활동 제안서 (외부기관) |
웰컴 투 민주피아 (영화를 통한 민주시민 가치덕목) 사업 세부 프로그램 -흥사단 교육운동본부- |
□ 기획운영위원회 및 교수법 강의
차시 | 추진단위 | 세부추진내용 |
1 | 기획단 간담회 | 프로그램 기획 검토 및 구체화 (3시간 x 2회) |
2 | 전문가 특강 | 21세기 민주시민이란 누구일까요? (3시간) |
3 | 교수법 강의 | 강사보수교육의 일환으로 ‘웰컴투 주토피아 – 가치덕목을 통한 민주시민교육’의 프로그램의 취지 및 운영관련, 교수법 강의 (6시간) |
4 | 교수법 시연 | 간담회, 전문가 특강, 교수법 강의에 참여한 강사에 한해 프로그램 중 한 차시를 시연하고 강의 평가 (3시간) |
※ 기존 애기애타 지도자 양성과정 1급・2급 강사 양성 인력풀 확보(1급 10명 + 2급 33명)
□ 세부프로그램 내용
주차 | 차시 | 학습제목 | 학습내용 | 수업방식 및 학생활동 | 비고 (준비물 등) |
1 | 1 | 마음 열기 인생의 영화 | ① 인사 및 소개 (10분) - 별명으로 자기소개하고 상대방 별명과 이름 기억하기 ② 모둠별 이름 짓기(5분) ③ 인생의 영화 소개(30분) - 영상 (20분) - 강사 본인에게 왜 이 영화가 생각이나 가치관의 전환 및 인생에서 중요한 영화인지 경험을 토대로 설명(10분) | 영상 /모둠활동 /발표 | 동영상, 전지, 필기도구 |
2 | ① 모둠 토론 (25분) - 인생의 영화 만약 내가 감독이라면 어떤 영화를 만들까? ② 모둠 별 발표(15분) ③ 마무리(5분) | ||||
2 | 3 | Ⅰ. 21세기 민주시민의 가치 정직 | ① 과정 되짚기(10분) ② 정직에 관한 에피소드(35분) - 영상 : 영화 ‘라이어 라이어’ (25분) - 감상 후기(10분) : 학생들이 자유롭게 영화를 보고 느낀 점을 이야기 | 영상 /모둠활동 /발표 | 동영상, 전지, 필기도구 |
4 | ① 모둠 토론(25분) 내가 영화 속에 캐릭터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왜 정직을 사회적 자본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② 모둠 별 발표(15분) ③ 마무리(5분) | ||||
3 | 5 | Ⅰ. 21세기 민주시민의 가치 신뢰 | ① 과정 되짚기(10분) ② 신뢰에 관한 에피소드(35분) - 영상 : 영화 ‘굿윌 헌팅’ (25분) - 감상 후기(10분) : 학생들이 자유롭게 영화를 보고 느낀 점을 이야기 | 영상 /모둠활동 /발표 | 동영상, 전지, 필기도구 |
6 | ① 모둠 토론(25분) 내가 영화 속에 캐릭터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신뢰사회가 행복한 사회입니다. 왜냐하면 이기 때문이다. ② 모둠 별 발표(15분) ③ 마무리(5분) | ||||
4 | 7 | Ⅱ. 21세기 공동체 가치 나눔 | ① 과정 되짚기(10분) ② 나눔에 관한 에피소드(35분) - 영상 : 영화 ‘패치 아담스’(25분) - 감상 후기(10분) : 학생들이 자유롭게 영화를 보고 느낀 점을 이야기 | 영상 /모둠활동 /발표 | 동영상, 전지, 필기도구 |
8 | ① 모둠 토론(25분) 내가 영화 속에 캐릭터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내가 가진 능력이나 자원 중에서 타인과 나누고 싶은 것이 있는가? ② 모둠 별 발표(15분) ③ 마무리(5분) | ||||
5 | 9 | Ⅱ. 21세기 공동체 가치 다양성 | ① 과정 되짚기(10분) ② 다양성에 관한 에피소드(35분) - 영상 : 영화 ‘주토피아’ (25분) - 감상 후기(10분) : 학생들이 자유롭게 영화를 보고 느낀 점을 이야기 | 영상 /모둠활동 /발표 | 동영상, 전지, 필기도구 |
10 | ① 모둠 토론(25분) 내가 영화 속에 캐릭터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다른’ 것과 ‘틀린’ 것은 어떻게 다른가?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자. ② 모둠 별 발표(15분) ③ 마무리(5분) | ||||
6 | 11 | Ⅲ. 21세기 사회적 시민성 - 정의 | ① 과정 되짚기(10분) ② 정의에 관한 에피소드(35분) - 영상 : 영화 ‘인사이더’ (25분) - 감상 후기(10분) : 학생들이 자유롭게 영화를 보고 느낀 점을 이야기 | 영상 /모둠활동 /발표 | 동영상, 전지, 필기도구 |
12 | ① 모둠 토론(25분) 내가 영화 속에 캐릭터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정의라고 쓰고 라 읽습니다. ② 모둠 별 발표(15분) ③ 마무리(5분) | ||||
7 | 13 | Ⅲ. 21세기 사회적 시민성 - 인권 | ① 과정 되짚기(10분) ② 인권에 관한 에피소드(35분) - 영상 : 영화 ‘도희야’ (25분) - 감상 후기(10분) : 학생들이 자유롭게 영화를 보고 느낀 점을 이야기 | 영상 /모둠활동 /발표 | 동영상, 전지, 필기도구 |
14 | ① 모둠 토론(25분) 내가 영화 속에 캐릭터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우리 사회의 가장 인권이 취약한 부분은 어디인지 5가지씩 써 보고, 친구들과 토론을 통해서 우선순위를 정해 봅시다. ② 모둠 별 발표(15분) ③ 마무리(5분) | ||||
8 | 15,
| 영화 콘티 짜기 우리 인생을 풍요롭게 하는 덕목은 무엇일까? | ① 모둠 토론 1(15분) 우리 인생을 풍요롭게 하는 덕목은 무엇일까? ② 모둠 토론 2(30분) 그 덕목을 바탕으로 모둠끼리 스토리 만들기 → 영화 콘티 짜기(전지에 만화로 표현) | 모둠활동/발표 | 전지, 필기도구 |
16 | ① 모둠 발표(30분) 영화 콘티 발표 ② 소감 발표 (10분) 인생에 있어서 덕목이 가지는 의미 성찰 및 실천 방안 모색 ③ 마무리(5분)
|
※ 위 프로그램은 1주에 2시간 진행하는 것을 토대로 작성된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에 채택된 영화는 기획회의과정을 통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