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슈머
프로슈머(Prosumer)란 21세기 신 경제 용어로...
프로듀서(Producer/생산자)와컨슈머(Consumer/소비자)의 합성어로
생산자이면서 소비자이며, 소비자이면서 생산자라는뜻입니다!
사례 :
■ LG-IBM
자사 노트북을 구입한 소비자들이 자체 결성한 커뮤니티 '씽크패드클럽(club.lgibm.co. kr)'을 통해 소비자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제품 개발에 반영하고 있다.
■ 국제특송 전문업체 DHL코리아
수출ㆍ입 관계자들에 게 배송정보시스템을 고객이 직접 조작하도록 공개하고 있다.
■ 한국오라클
고객사가 사용중인 각종 제품 기능을 본사 제품 개발에 반영해 단골 고객 확보에 나서고 있다.
■ 한국HP
웹커뮤니티 구성해 관계사의 HP 제품 사용 피드백 통합
롱테일
뜻
1년에 단 몇 권밖에 팔리지 않는 ‘흥행성 없는 책’들의 판매량을 모두 합하면, 놀랍게도 ‘잘 팔리는 책’의 매상을 추월한다는 온라인 판매의 특성을 이르는 개념
'롱테일 법칙’이란 인터넷 등 디지털 기술혁명으로 소비자들이 '검색'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아 구매하는 ‘무한선택’이 가능해져 그 동안 무시돼 왔던 '틈새상품'이 더욱 중요해진다는 이론입니다.
사례:
1. 애플의 아이튠스
100만 곡들 서비스 (현재는 2배수준)
이 중 적어도 1번씩은 판매
2. 넷플릭스
25,000종 DVD 대여 (현재는 55,000종)
이 중 95%를 적어도 1번씩 대여
3. 아마존
상위 10만 종의 도서 가운데 98%를 적어도 한 번 판매
UCC(User Created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