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요약》
뜻을 정하고 듣는 말씀
유장춘 목사(철학박사 · 법학박사)
예레미야 43장 1절 ~ 5절
《설교요약》
〇 하나님께서는 자녀들에게 생명을 주실 뿐만 아니라 풍성하게 살기를 원하십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요인들로 차단되어서 은혜를 누리지 못하는 경우를 발견하시고, 방해하고 있는 요인들을 제거하셔서 주님이 주시는 은혜를 누리면서 살아가시기를 축복합니다.
- 지난 30년 동안 책을 보관하던 서재를 치우기로 결심하고, 두 달 동안 한권 한권을 만지면서 웃기도 하고 울기도 하면서 책들과 작별하였습니다. 엄청난 책들이 저를 발전시켰지만 한편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도 제한했다는 것도 깨달았습니다. 여러분도 말씀을 들으시면서 하나님의 섭리와 일치되는 뜻을 정하시고 기도하시고, 노력하시기를 축복합니다.
〇 본문말씀
- 예레미야 선지자의 예언대로 유다백성들이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 간 뒤, 유대 땅에 남아 있는 정치, 군사지도자들이 예레미야선지자에게 찾아와서 『렘 42:3)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의 마땅히 갈 길과 할 일을 보이시기를 원하나이다』고 간청하면서, 무슨 말씀을 주시든지 그대로 하겠고, 심지어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지 않고 어떻게 우리가 잘 되겠습니까? 라고 다짐까지 했습니다.
- 말씀을 받은 예레미야가 '너희가 이 땅에 그대로 머물러 살면, 나는 너희를 허물지 않고 세우리라. 뽑지 않고 심으리라. 〜 그 왕의 자비에 힘입어 이 땅에 머물러 살다가 해방시켜 주겠다‘는 하나님의 뜻을 전달한 뒤 애굽으로 가면 모두 칼에 맞아 죽거나 굶거나 병들어 죽으리라. 아무도 내가 내리는 재앙을 벗어나 살아 남지 못하리라”고 단호하게 하나님의 말씀을 증거했습니다.
-그러나, 정치적인 감각이 뛰어난 요하난과 그의 부하들은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그런 말씀을 주셨을리 없고, 예레미야 당신은 조교 바룩의 충고를 듣고 한 말이고, 당신은 우리가 바벨론의 종이 되도록 한 것이라고 예언 자체를 부정하며, 예레미야 일행을 애굽으로 끌고 갔습니다.
= 그러나, 하나님의 뜻은 바벨론을 통해서 고난을 당하면서 회개하고 때가 되면 회복시켜 주신다는 것이었고, 이 내용은 이스라엘 백성도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었지만. 하나님의 뜻과 반대되는 애굽으로 가는 것을 이미 정하고 기도를 요청한 것입니다.
〇 하나님의 뜻과 일치되는 뜻을 일관성 있게 지킨 조만식 장로님을 소개하겠습니다. 숭실학교에서 기독교를 받아들인 조만식 청년은 러시야가 일본에 패하는 것을 보고, 힘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 일본 유학을 선택하여 1913년 메이지대학을 졸업하고, 귀국하여 오산학교 교사로 1919년까지 재직하다가, 3·1운동에 참가하여 1년간 옥고를 치렀습니다. 출옥 후 1921년 평양기독교청년회 총무에 취임하는 한편, 산정현교회 장로가 되어 교회의 네트워크를 통해서 그의 항일운동을 했습니다.
- 1922년에는 조선물산장려회를 조직, 회장이 되어 국산품 애용 운동을 벌였고, 숭인중학교 교장을 지내다가 일제에 의해 강제 사임 당한 뒤, 1932년 조선일보사 사장에 추대되어 언론을 통해 민족의 기개를 펴는데 앞장섰습니다
총회는 신사참배를 받아들였지만 산정현교회 장로들과 함께 끝까지 신사참배에 반대했고, 일본이 여러 가지 형태로 협조를 구했지만 모두 거절했습니다. 해방이후 소련군정이 북조선인민정치위원회 위원장에 취임할 것을 종용했으나 거절하고, 1945년 11월 조선민주당을 창당하고, 남쪽으로 피신하라는 권유를 묵살하고 소련 군정과 김일성 협조요청에 대해서 무신론에 동조할 수 없다고 거절하다가 1946년 1월 5일 소련군에 의해 고려호텔에 연금당한 뒤 공산군의 평양 철수시 그들에 의해 총살된 것으로 전해진다.
〇 하나님의 뜻과 반대되는 뜻을 정하고 하는 기도와 하나님의 뜻과 일치되는 뜻을 정하고 고난이 있어도 꿋꿋하게 지키는 각각의 사례를 말씀드렸습니다. 모든 생각을 내려놓고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시면 강력한 인도하심을 체험하게 됩니다. 하나님 뜻과 반대되는 논리나 이유가 많을수록 삶은 끝없는 사막을 가게 될 것입니다. 모든 것을 내려놓고 주님의 뜻을 따르시기를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