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호 오른쪽 호반도로 벚꽃길
일시 : 2023년 4월2일 일요일
가는길 : 네비게이션에 경남 합천군 대병면 합천댐 물문화관을 쳐서 찾아감.
산행코스 : 합천댐 물문화관 - 합천댐 도로 - 상천마을 - 내봉재(해발270m) - 용주면 경계 - 죽죽리마을 - 가리재 밑 삼거리 - 노파망향탑(봉산면 경계) - 합천 수피아캠핑 - 아리관광농원펜션 - 봉산17km지점 - 계산1구마을 - 인곡로 갈림길 - 계산교 - 가람펜션캠핑장 - 고향정 정자쉼터 - 봉산7km지점 - 송림교 - 권빈교 - 봉산3km지점 - 권빈삼거리 - 압곡교 - 봉산삼거리 - 봉산교.
교통 : 경남 합천군 대병면 합천댐 물문화관 주차장에 차량주차. 산행후 합천 봉산개인택시(055-931-1277)를 콜해 차량회수(택시비25,000원)
경남 합천군 대병면 합천댐 물문화관에서 걸음을 시작하기 전에 합천댐 물문화관 옥상의 꽈베기 전망대를 둘러보고 가기로 합니다.
합천댐 물문화관 옥상 전망대에서 물이 많이 빠진 합천호 너머 그림같은 거창 월여산(863m) - 재안산(737m) 능선을 봅니다.
합천호 물문화관에서 합천호 오른쪽 호반도로 벚꽃길을 걷기 위해 합천댐 도로길을 건너갑니다.
합천댐 위는 합천호 너머 합천군 대병면 상천리 상천마을로 가는 도로포장길로 되어 있습니다.
합천댐 도로를 건너 합천댐 물문화관쪽을 보면 합천군 대병면 면소재지 위로는 합천 황매산(1108m)이 우뚝 솟아 있습니다.
합천호 오른쪽 호반도로를 따른 걸음은 합천호 너머 거창 월여산(863m) - 재안산(737m) 능선을 바라보며 "일리있는 풀빌라" 앞을 지납니다.
합천댐 물문화관에서 합천호 오른쪽 호반도로를 걷는 합천호 둘레길은 합천군 봉산면 봉산교까지 약24.5km의 도로포장길입니다.
이어진 걸음은 천내마을 동적비를 지나 합천군 대병면 상천리 상천마을 상천저수지에 이릅니다.
상천저수지 위로 내봉재(해발270m)를 향한 벚꽃길을 봅니다.
내봉재로 오르며 휘돌아온 상천마을 상천저수지를 봅니다. 벚꽃으로 아름다운 상천마을 뒤로 합천 황매산(1108m)이 우뚝 솟아 있습니다.
합천군 대병면 상천리 상천마을에는 상천저수지와 죽림제 고택, 석수정 우물이 있고 전통이 살아 있는 마을입니다.
상천마을을 지난 걸음은 아름다운 벚꽃을 따라 서서히 고도를 높여 내봉재(해발270m)로 향합니다.
서서히 고도를 높인 걸음은 옛 고개인 내봉재(해발270m)를 지납니다.
내봉재를 지나면 물이 많이 빠진 합천호 너머 합천군 대병면 역평리 부암교가 작은 섬들과 함께 한폭의 산수화로 다가옵니다.
합천호에 물이 가득하면 민둥산의 작은 언덕들은 한려수도 다도해같은 풍광으로 보이는 곳입니다.
내봉재(해발270m)를 살짝 내려서면 합천군 대병면에서 합천군 용주면으로 행정구역을 바꾸어 갑니다.
합천군 용주면으로 들어서면 합천호 너머 합천 숙성산(900m) - 미녀봉(931m) - 오도산(1120m)이 멀리 조망됩니다.
오도산 오른쪽으로는 합천 강덕산(563m) - 인덕산(649m) - 논덕산(521m)이 합천 삼덕산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어진 걸음은 합천군 용주면 죽죽리마을 뒤로 우뚝한 합천 소룡산(521m)을 바라보며 죽죽리마을을 지납니다.
죽죽리마을을 지나는 걸음은 아름다운 다랑논을 바라보며 가리재 밑 삼거리로 올라갑니다.
이정표 뚜렷한 가리재 밑 삼거리(해발244.5m)에서는 봉산 방향의 왼쪽으로 향합니다.
가리재 밑 삼거리(합천호반로 - 영상로) : 거창, 봉산, 계산 - 합천, 용주 - 죽죽리, 대병, 합천댐
가리재 밑 삼거리를 지난 합천호 호반도로는 다시 하얀 벚꽃으로 아름다운 도로고개(해발275m)를 넘어 갑니다.
오늘 합천호 호반도로 벚꽃 상태는 해발고도가 조금 있는 곳은 하얗고, 해발고도가 낮고 양지바른 곳은 절정이 지나 꽃비가 내립니다.
합천군 용주면을 지난 걸음이 합천군 봉산면 경계에 이르면 석탑 여섯개가 있는 "노파 망향탑"에 이릅니다.
노파는 저 건너편 합천호에 수몰되기 전 합천 황강 가에서 4백여 년의 역사와 전통을 지녀온 의성김씨 집성촌 유가마을 이었답니다.
석탑 여섯개의 의미는 인, 의, 예, 지, 신, 용, 6대 덕목을 잘 지켜온 노파예향의 상징이랍니다.
노파 망향탑 옆에서 물이 많이 빠진 합천호 너머 합천 황매산(1108m)을 바라보며 잠시 쉬어갑니다.
요즘 합천호 위에는 거대한 클로버 모양의 수상 태양광발전소가 많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노파 망향탑을 지난 합천호 호반도로는 합천군 봉산면 계산리 합천 수피아캠핑(010-4629-7769) 앞을 지납니다.
합천 수피아캠핑에는 합천호를 바라보며 방갈로, 캠핑, 다래체험을 할수 있는 오토캠핑장입니다.
이어진 합천호 호반도로는 아름다운 벚꽃을 따라 아리관광농원펜션(010-9648-6033) 맞은편의 양봉장을 지납니다.
아리관광농원펜션을 지나면 이내 "봉산17km" 지점을 지납니다. 합천군 봉산면 봉산교까지 아직 갈길이 멀게만 느껴집니다.
봉산17km 지점을 지난 걸음은 합천 인덕산(649m)을 바라보며 계산1리 마을을 지납니다.
계산1리 마을을 지나 버스정류장이 있는 인덕로 삼거리에서는 합천호 호반도로는 인덕로(1034지방도)를 따라 봉산교로 향합니다.
인덕로 삼거리(합천호반로 - 인덕로) : 거창, 봉산 - 창녕, 합천 - 아리관광농원펜션 약1km
인덕로 삼거리 오른쪽으로는 합천 인덕산(649m)이 바로 옆에 있습니다.
인덕로 삼거리에서 봉산쪽으로 돌아 아름다운 벚꽃길 위로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합천 논덕산(545m)을 봅니다.
합천군 봉산면 봉산교를 향한 인덕로는 계산2구마을 갈림길을 지나 앞에 우뚝한 합천 강덕산(563m)을 바라보며 계산교를 건너갑니다.
계산교를 지나 벚꽃이 없는 구간을 제법 지난 걸음은 물이 마른 합천호 너머 휘돌아온 계산1구마을 벚꽃길을 봅니다.
합천호 호반도로는 성조각예술원과 합천호 자연산 어탕식당인 계산가든(055-933-3070)을 지나 가람펜션캠핑장(010-9704-2582) 앞을 지납니다.
가람펜션캠핑장을 지나면 "봉산11km" 지점의 합천호 호반도로를 지납니다.
이어진 합천호 호반도로는 "고향마을은 온데간데 없고, 푸른산과 물만 반기누나" 라는 옛 고향마을 사진이 있는 원저포 동적비를 지납니다.
내고향 옛 모습인 저포1구 전경은 합천댐 공사로 인한 실향민들의 아쉬움과 그리움을 조금이나마 달래주기 위해 설치했답니다.
이어진 걸음은 합천호 수몰민들의 그리움을 간직한 고향정 정자쉼터를 지납니다.
합천댐 주변에는 1988년 7월 합천댐 건설로 많은 마을이 수몰된 자리에 동적비가 세워져 있습니다.
고향정 아래 합천군 봉산면 저포리3구 골마부락은 합천호 속에 잠기고 이젠 고향의 그리움을 안고 살다간 묘지만 남았습니다.
죽어서나마 합천호 너머 펼쳐지는 아름다운 고향의 산인 합천 악견산(634m) - 금성산(609m) - 황매산(1108m)을 봅니다.
이어진 합천호 호반도로는 합천군 봉산면 면소재지를 향한 합천호 너머 합천 월현산(619m) - 망일산(621m)을 보면서 갑니다.
이어진 걸음은 "봉산7km" 지점을 지나 합천군 봉산면 송림리 송림교를 지납니다.
송림교를 지나 송림마을의 화사한 연분홍 복숭아밭 너머 합천호와 합천군 봉산면의 월현산(619m) - 망일산(621m)을 봅니다.
또한, 하얀 조팝나무꽃 너머로는 합천군 봉산면 면소제지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가야할 방향을 보면 합천 숙성산(900m) - 오도산(1120m)이 아름다운 풍경화로 다가옵니다.
합천군 봉산면 송림리마을을 지나면 앞에 낮은 석가산 뒤로 합천 숙성산(900m) - 오도산(1120m)이 조금씩 가까이 다가섭니다.
합천군 봉산면 송림리마을을 지나 김봉천을 가르는 권빈교로 향하면 아직도 싱싱한 벚꽃터널이 감탄으로 다가옵니다.
이어진 걸음은 김봉천을 가르는 작은 권빈교를 건너 절정의 벚꽃터널로 들어갑니다.
권빈교를 지나 오름길을 하는 벚꽃터널은 "봉산3km" 지점을 지납니다.
봉산3km 지점을 지나 뒤돌아보면 하얀 선의 싱싱한 벚꽃터널이 아름답습니다.
또 한번의 벚꽃 시간이 가고, 내 삶의 시간도 흐르고, 또 다음해의 벚꽃 시간을 기대해 봅니다.
이어, 버스정류장과 이정표가 있는 권빈삼거리에서 거창 방향의 왼쪽으로 갑니다.
권빈삼거리 : 거창20km - 고령27km - 가람펜션캠핑장9km, 성조각예술원10km, 아리펜션12km, 노파망향탑18km
권빈삼거리에서 넓은 24번, 26번 국도를 따른 걸음은 오도산자연휴양림4.5km, 지실마을 갈림길을 지나 지곡천을 가르는 압곡교를 건너갑니다.
작은 애향동산을 지난 걸음은 지곡천과 합천호 황강이 만나는 합수점의 봉산삼거리에서 봉산교를 건너갑니다.
봉산삼거리 : 합천영상테마파크31km, 합천호관광지24km, 황매산군립공원30km, 서부경남 조종면허시험장1km, 망향의 동산2km.
봉산교를 건넌 걸음은 봉산교 너머 합천 오도산(1120m)을 바라보며 약7시간30분의 합천호 오른쪽 호반도로 벚꽃길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