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여성들의 구매력 향상과 더불어 외관, 편안함, 기능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며 시장 규모 지속 확대 -
- 중국산 10대 브랜드 시장점유율 합계 50% 미만으로 경쟁이 심하나 기회도 많아 -
자료: jf258.com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 HS CODE |
여성속옷(女性内衣) | 610891 |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2018년 중국 여성 속옷 시장이 언더웨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30%를 초과함.
- 최근 개인 소득이 늘어나면서 소비 의식이 높아졌고 소비자들은 속옷을 중요하게 여기기 시작함. S&P 컨설팅 자료에 따르면2018년 언더웨어 시장에서 여성 속옷이 차지하는 비율은 3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남.
ㅇ 2018년 중국 여성 속옷 시장 규모 1600억 위안 돌파
- 중국 여성 속옷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2018년에 중국 여성 속옷 시장 규모는 이미 1611억 위안에 달했고 이는 동기대비5.9% 증가한 수치임. 최근 여성들의 1인당 새 속옷 제품 구매 개수는 매년 7개 이상으로 향후 여성들의 구매력이 더 향상됨에 따라 더 증가할 것으로 보임. 속옷에 대한 외관, 편안함, 기능성 등의 요구가 높아지면서 시장 규모는 지속해서 확대될 것으로 보임.
2009~2018년 중국 여성 속옷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중국산업신시왕(中国产业信息网)
ㅇ 중국의 속옷 1인당 소비는 낮은 편
- 중국 여성 속옷 시장은 21세기 들어 발전을 이뤘으나 다른 선진국과는 아직 큰 격차가 있음. 현재 중국 여성이 속옷 구매에 지불하는 금액은 연평균 약 20달러 20센트로 서구 유럽국가의 약 4분의 1정도로 여전히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음. 중국 여성의 속옷에 대한 소비 의식이 글로벌화 될수록 중국 여성의 속옷 시장은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됨.
세계 여성 속옷 1인당 연평균 소비액 비교
(단위: US$)
자료: 치앤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ㅇ 중국 여성 속옷 시장의 집중도는 낮은 편이며, 저가품이 주류
- 시장의 경쟁 구조로 봤을 때, 중국 여성 속옷 시장의 각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은 비교적 낮은 편임. 현재 중국 여성 속옷 시장의 브랜드는 3,000여 개에 달하나 90% 이상의 브랜드들의 매출 규모는 브랜드당 1억 위안 이하로 매출 규모가 10억 위안이 넘는 브랜드는 매우 드묾.
- 게다가 중국산 10대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을 합한 비율은 50% 미만임. 이는 미국에서 시장 점유율이 높은 5대 브랜드가 미국 시장의 70%를 차지하는 것과 비교했을 때, 중국 여성 속옷 시장의 브랜드 발전이 미흡하고 시장 구조도 분산돼 있음을 알 수 있음.
- 이외에도 중국에서 여성 속옷 시장 점유율이 가장 큰 기업인 도시여인(都市丽人)의 여성 속옷 시장 총 점유율은 4.2%인 반면 미국의 빅토리아시크릿(Victoria’s Secret), 영국의 막스앤스펜스(Marks&Spence) 및 일본의 와코르(华歌尔)는 자국 시장의 선도기업으로서 자국 시장의 점유율이 도시여인(都市丽人)의 약 2배에서 7배에 달함. 즉, 중국 여성 속옷 시장은 아직 성숙하지 않았고 속옷 업계 기업들의 향후 경쟁 및 발전 가능성이 클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음.
브랜드별 자국 내 시장점유율 비교
자료: 치앤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 수입동향
ㅇ 2018년 중국 속옷 수입액 근래 최고점 기록
- 한국무역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중국 속옷 수입액은 2010년에 75만 달러였으나 2018년에는 493만 달러로 증가함.
- 중국 속옷 수입액은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점차 증가하기 시작해 2015년에 최고점에 도달함. 2018년 속옷 수입액은 전년대비 112.5% 증가했던 2015년 이래로 최대 증가폭인 66.9%를 기록함.
2009~2018년 중국 여성 속옷(HS CODE:610891) 수입액 및 증감률
(단위: 천 달러)
자료: 한국무역협회 (KITA)
ㅇ 중국의 속옷 수입 주요국
- 중국의 주요 속옷 제품 수입국은 2016년의 경우 태국, 한국, 방글라데시 등 아시아 국가가 높은 수치를 기록했으나 2018년에는 미국,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등 서구권 국가의 수입도 크게 증가했음.
- 중국의 대한국 수입액은 2016년 및 2017년에 다소 감소했으나 2018년에 다시 반등함. 수입액은 27만 3000달러를 기록했고 수입은 47% 증가함.
중국 여성속옷(HS CODE: 610891) 주요 수입국
(단위: 천 달러)
순위 | 국가명 | 2016년 | 2017년 | 2018년 |
수입액 | 수입증감률 | 수입액 | 수입증감률 | 수입액 | 수입증감률 |
1 | 미국 | 14 | 1,673.2 | 3 | -78.6 | 878 | 28,453.7 |
2 | 베트남 | 90 | 938.7 | 490 | 443 | 682 | 39.1 |
3 | 인도네시아 | 21 | -85.2 | 12 | -43.8 | 497 | 4,063.7 |
4 | 태국 | 265 | 308.7 | 427 | 61 | 438 | 2.4 |
5 | 일본 | 32 | -51.6 | 222 | 602.3 | 405 | 82.3 |
6 | 방글라데시 | 545 | 55.9 | 359 | -34.2 | 308 | -14.3 |
7 | 한국 | 211 | -83.4 | 186 | -12 | 273 | 47 |
8 | 독일 | 3 | 1600 | 21 | 578.9 | 132 | 536.6 |
9 | 이탈리아 | 10 | -64.5 | 31 | 216.3 | 105 | 240.1 |
10 | 프랑스 | 4 | 25.3 | 13 | 254.6 | 32 | 139.7 |
| 총계 | 2,128 | -38.3 | 2,954 | 38.8 | 4,932 | 66.9 |
자료: 한국무역협회 (KITA)
□ 경쟁 동향 및 주요 기업
ㅇ 속옷 시장의 급격한 발전 속 다양화 전략으로 소비자들을 사로잡다
- 중국 속옷 시장에는 1만 곳에 달하는 제조사가 있음. 이들 기업들은 주로 주강삼각주(珠三角) 및 장강삼각주(长三角) 등의 산업개발구역에 밀집돼 있으며, 이 지역은 전 세계에서 속옷산업 성장이 가장 빠른 지역 중 하나로 성장함.
- 현재 중국 속옷의 연매출총액은 1600억 위안을 초과했으며, 매년 그 증가 속도가 빨라지고 있음. 이와 더불어 수많은 글로벌 브랜드들이 중국 시장에 진입하고 있음.
- 속옷 업계는 현재 소비자 구매 성향의 대전환에 직면하고 있음. 현재 수많은 브랜드들이 더 많은 신제품을 출시했으며, 제품 다양화 전략을 취하는 중임.
중국 유명 속옷 브랜드 및 인기 상품
자료: 중국핀파이왕(中国品牌网(CHIANPP)), 티엔마오(天猫(TMALL))
□ 유통구조 및 유통채널
ㅇ 오프라인이 주요 유통 채널이나 온라인도 주요 유통 채널로 빠르게 부상 중
- 중국 산업정보(中国产业信息)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오프라인 채널에서 여전히 속옷 구매가 많이 이뤄짐.
- 인터넷 보급률 및 스마트폰 사용률이 증가함에 따라 갈수록 많은 소비자가 온라인 구매를 이용하고 있음. 표준화된 사이즈 측정이 가능해졌다는 점 역시 속옷 시장의 온라인 유통 발전에 도움이 되고 있음.
중국 여성 속옷 판매 채널 분포 현황
자료: 중국 산업신시왕(中国产业信息网)
ㅇ 유통 채널 다이어그램
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작성
□ 관세율
ㅇ 2019년 속옷(HS CODE: 6108.91.0010)의 MFN 세율은 6%, 한중 FTA 협정세율은 7%임.
- 한중 FTA 협정 세율이 매년 1.4%p씩 하락함에 따라 2020년부터는 한중 FTA 세율을 적용받는게 더 유리해지며, 2024년 1월 1일부터는 관세가 폐지됨.
속옷(HS CODE: 6108.91.0010) 관세
2019 MFN | 2019 APTA | 2019 한중 FTA | 2020 한중 FTA | 2021 한중 FTA |
6% | - | 7% | 5.6% | 4.2% |
자료: 중국 자유무역구푸우왕(中国自由贸易区服务网)
□ 시사점
ㅇ 인터넷을 이용한 브랜드 홍보 활성화
- 속옷산업은 현재 전환기를 맞이했으며, 소비자들의 소비 트랜드는 타인에게 잘 보이는 것에서 본인이 만족하는 것으로 가격 중심에서 품질 중심으로, 단순 기능 상품 중심에서 편안하고 유행하는 상품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음. 많은 새로운 브랜드들이 이 기회를 이용해 인터넷을 통한 브랜드 홍보를 하고 있고 상품 점유율을 높이고 있음.
ㅇ 여성 소비 시장의 큰 성장 가능성
- KOTRA 상하이 무역관이 인터뷰한 속옷 브랜드 대리상은 “중국은 이미 소비 고급화 시대에 들어섰다. 소비자들은 대중적인 소비재에 만족하지 않고 더 개성화된 상품을 추구하기 시작했고 이는 속옷 시장도 예외가 아니다. 향후 몇 년간 패셔너블하고 다양한 스타일 및 다채로운 색감을 가진 속옷이 여성 소비자들을 사로잡을 것”이라고 밝힘.
- 중국의 여성 속옷 시장은 매년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중국인의 소득수준이 향상되면서 점차 연간 1인당 구매횟수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다만, 소비자의 제품 선정 기준이 높아지고 다양한 브랜드들이 중국 시장에 진입하고 있어 중국 시장에 진출코자하는 한국 기업들은 자사만의 특별한 경쟁력을 갖춰야만 중국 시장에서 성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자료: 중국산업신시왕(中国产业信息网), 치앤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한국무역협회(KITA), 중국핀파이왕(中国品牌网(CHIANPP)), 티엔마오(天猫), 중국자유무역구푸우왕(中国自由贸易区服务网),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