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전통사찰 귀진사[ 歸進寺 ]
영원한 인간사랑 ・ 2024. 3. 7. 1:38
URL 복사 통계
본문 기타 기능
북한의 전통사찰
귀진사
[ 歸進寺 ]
귀진사는 성숙사 소속의 작은 절이었으나 16세기 중엽에 대대적으로 확장해 큰 사찰이 되었다. 귀진사사적비에 따르면 15세 말에서 16세기 초에 중건되고 그 후 몇 차례 보수되었다. 현존 건물은 구조 양식으로 보아 처음 중건될 당시의 모습을 기본적으로 간직하고 있다. 귀진사는 일제강점기의 31본산시대에는 성불사의 말사였다.
귀진사는 극락전을 본전으로 하여 주악루, 심검당, 칠성각, 향로전 등의 건물과 7층탑이 있었으나 현재는 극락전과 주악루, 심검당만이 남아 있다. 그밖에 숭덕산귀진사사적비, 송곡당지혜대사부도가 있다.
귀진사 전경(歸進寺 全景)
귀진사 전경(歸進寺 全景)
극락전 편액(極樂殿 扁額)
극락전은 16세기에 고쳐 지은 건물로, 정면 3칸(10.95m), 측면 3칸(7.35m)에 안팎 9포로 짜올린 합각집이다. 1928년 극락전 천장에서는 『용감수경』, 『법화경』, 『화엄경』, 『십지론』, 『수륙문』, 『42장경』, 『부모은중경』 등 불경판목 2,000여 매가 발견됐다. 그 대부분은 일제가 약탈해 갔고, 일부 판목은 현재 묘향산박물관(보현사)에 보관되어 있다.
극락전 전경(極樂殿 全景)
심검당은 정면 5칸, 측면 2칸의 맞배지붕건물이다.
심검당 앞면(尋劍堂 前面)
칠성각 전경(七星閣 全景)
주악루는 정면 5칸, 측면 2칸의 익공 양식 맞배집이다. 정면에서 보면 누각이지만 절 마당에서 보면 단층이다.
주악루 기단(奏樂樓 基壇)
지혜대사부도가 있는 관음대(觀音臺)
송곡당 지혜대사부도(松谷堂 智慧大師浮屠)
송곡당 지혜대사부도 기명(松谷堂 智慧大師浮屠 記銘)
귀진사 사적비는 귀진사의 연혁을 기록해 1709년에 세운 비다. 비의 높이는 2.2m.
귀진사 사적비 전경(보존유적)(歸進寺 事蹟碑 前景)
[네이버 지식백과]
귀진사 [歸進寺] (북한의 전통사찰, 2011. 6. 10., 대한불교조계종 민족공동체추진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