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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토근형 승차권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 맞나요?
배베토벤 추천 0 조회 516 07.01.27 01:48 댓글 4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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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7.01.27 08:51

    첫댓글 세계 최초의 '토근형' 승차권은 뉴욕 지하철에서 사용했었습니다. (1953~2003년 약 50여년간 사용. 재사용 가능한 기계식 금속제 토큰이었으며, 현재는 교통카드로 대체됨으로써 폐지됨. 사진 : http://www.nycsubway.org/tech/tokens/)이 외에도 키예프, 모스크바.. 기타 많은 지하철에서 이러한 토큰을 사용합니다. 또 광주지하철이 2004년 4월 개통때 전자식 토큰형 승차권을 사용하고 있었지만, 2002년 개통된 뉴델리 지하철에서 이미 광주지하철과 99% 동일한 토큰형 승차권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1%차이는 토큰형 승차권에 인쇄돼는 디자인 및 언어차이임.) 결론은 세계최초는 아닙니다.

  • 07.01.27 12:04

    토큰형 승차권은 이미 세계에 널려 있었습니다...

  • 07.01.27 12:29

    서울은 운영 회사가 9개 노선(1(수도권 포함)~8호선, 분당선)에 3개 회사가 같이 다니고, 1호선은 급행도 있기 때문에 토큰형 승차권이 맞지 않다고 합니다. 제가 이 건에 대해서 여기에 한 번 글을 올린 적 있었는데 여러가지 문제로 토큰형 승차권 도입에 어려움이 많다고 합니다. 토큰형 승차권이 개당 단가가 2500원 정도 하기 때문에 수백만장을 만들라 치면 수십~수백억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현재 서울에다가 토큰형 승차권을 도입하기 좀 어렵습니다. 한다 했으면 베베토벤님 말씀처럼 먼저 바꿨어야 했는데 이것도 노선이 적을 때 먼저 했어야 했지요. 근데 RFID 방식의 토큰형 승차권이 근래에 나왔으니....

  • 07.01.27 21:09

    더군다나 토큰형 승차권이 각 운영기관별로 돌려져 사용하다보니 한 기관 마크만 넣기도 곤란하고 뱅글뱅글 돌아가면서 쓰게 됩니다. 4개 기관 마크를 다 집어넣기도 애매하구요. (김상곤님... 3개가 아니고 4개 기관입니다^^ 인천지하철도 수도권전철 요금이라서 전철요금 협의하려면 인천지하철도 참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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