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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질문/ 국철의 전철화에 대해서...1호선의 문제점...;;;
작은킹카 추천 0 조회 889 07.01.28 02:16 댓글 12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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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7.01.28 02:58

    첫댓글 우선 오해가 있으신데요, 전철화시키기위해 선로를 다시 깔 필요는 없습니다. 선로에 전봇대(..)랑 전차선만 걸면되죠(그래도 km 당 50억 이상씩 듭니다). 경부선의 선로를 복복선(4선)으로 늘린 것은 기존 열차에 전동차까지 다니기에는 용량이 부족했기 때문에 늘린 것입니다. 그리고 새마을호, 무궁화호와 같은 간선열차와 전동차는 엄연히 이용 승객과 열차의 운영방식이 다르므로 같은 노선일지라도 중복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 07.01.28 03:33

    우선 새마을이나 무궁화는 주로 장거리 승객들이 빠르고, 편하게(가격은 비싸더라도) '여행'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좌석도 편안하고, 탈수 있는 승객도 적고, 편수도 적지요. 비싸고. 그리고 빠르게 가기 위해 정차하는 역 수도 적습니다.(역에 한 번 설때마다 시간 엄청 잡아먹습니다) 하지만 광역전철 등에서 볼 수 있는 전동차는 주로 통근을 위한 것입니다. 이용객은 대체로 단거리를 매일매일 이용하는 사람들이죠. 자주 이용하다보니 가격도 싸져야 하고, 단거리다 보니 굳이 편하게 갈 필요도 없습니다. 대신 통근객이다 보니 역이 집에서 가까워야 하므로 역 수가 많고, 열차가 자주 있어야 이용이 편하니 편수도 많습니다.

  • 07.01.28 03:04

    그리고 기존 노선을 전철화하는 이유는 열차의 동력을 디젤에서 전기로 바꾸기 위함인데, 이는 전기가 디젤보다 가격면에서 효율적이고, 환경 친화적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수도권 부근에서는 전동차를 운영하기 위해서이기도 하지요.(전동차는 가속과 감속이 우수하고 소음이 적어서 역 수가 많고 주변이 번화한 도시철도나 광역철도에 적합합니다) 그리고 신규 선로를 만드는 것보다는 기존 선로를 개량하는 것이 훨씬 돈이 적게 듭니다. 신규 선로 하나 만들려고 하면, 기본적으로 km 당 3~400억은 깨집니다. 거기에 이미 발달한 도시를 파고 들려고 하면 비싼 땅값도 물고, 주민들이랑 싸우고, 지하화까지 하면 km당 1000억... 불가능하죠.

  • 07.01.28 13:09

    중앙선 청량리-덕소 구간의 경우도 일반열차와 전동차가 공용하고 있지만, 일반열차의 운행이 경부선에 비하여 상당히 적기 때문에 복선으로 다니고 있지요.

  • 07.01.28 12:26

    그리고 참고로 알아두실 것은...1호선은 장항선 방향으로 계속 연장될 것이다라는 사실입니다.

  • 작성자 07.01.28 12:45

    답변 모두들 감사드립니다... 그렇다면....철도공사에서는........신규 선로를 만들계획은 전혀 없다는것인지요?! 물론 아주 미래에야...신규선로가 만들어지겠지만.... 현재로썬 기존선을 개량하는것만 생각하고 있다는거네요.... 일본이 부럽군요...이런제길!! ㅡㅡ;;

  • 07.01.28 15:01

    일단 일본의 전철화율부터 따라잡아봅시다 -_-;

  • 07.01.28 15:12

    아닙니다. 현재 계획뿐이긴 하지만 적어도 우리나라 선로를 2배로 늘릴 만한 계획은 있으며(안 되겠죠, 이건), 실제로 그 중 강원선(원주~강릉)이나 중부내륙선의 일부구간은 착공이 가깝습니다. 광역철도 분야에서도 신설선로가 꽤 있고요. 그래도 일본은 '폐선' 중인데 적어도 우리는 이제 폐선할 선로까지는 없다는 사실에 안도해야지요.(정선선은 좀 위험 ㅡㅡ)

  • 07.01.28 15:19

    그리고, 막무가내로 돈 안되는 철도를 계속 신설하는 것보다는 있는 선로를 개량해서 속도와 경제성을 높이는게 훨씬 경제에 좋은 일입니다. 일본은 5~70년대 경제성장기에 경제성을 무시한 부분별한 투자를 하다가 결국 국철이 붕괴되는 일을 겪었습니다. 그 때문에 대규모로 폐선하고(건설된지 20년밖에 안된 노선도 있었다고 합니다ㅡㅡ), 현재의 민영 JR로 분할되었지요.(그 때 일본 국민들이 국철의 부채 30조엔을 떠 안았습니다... 이거 사실상 아직 그대로 남아있다는군요 ㅡㅡ)

  • 작성자 07.01.28 21:40

    ㄴ ㅔㄴ ㅔ 감사합니다.. ^^ 좋은 답변 고맙습니다...!!

  • 07.01.28 23:01

    경부선 수원-천안을 2복선화 한것은 단순히 전철선을 만들기 때문에 2복선화 한것이 아니라 수요가 1복선으로는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에 그러한 것입니다. 중앙선 청량리-덕소 구간은 1복선이지만 전철,무궁화호가 잘 조합해서 다닙니다.

  • 작성자 07.01.29 01:47

    아...넵...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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