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가 리뷰한 DVD는 DVD 2.0 2004년 1월호 부록이라 나중에 스캐너 확보하는대로 별도로 공개하겠습니다.
상영 시간 : 117 분
등급 : 12세 이상
제작사 : 스펙트럼
제작연도 : 2000 년
화면 : Anamorphic Widescreen 2.35:1
오디오 : DTS & Dolby Digital 5.1 Surround
자막 : English, Korean
더빙 : English, French
지역코드 : Region 3
제2차 세계대전 중, 독일 잠수함 U-Boat의 맹활약으로 연합군은 대서양에서 1,000여척의 선박을 손실하며 해상 보급선을 위협받게 됩니다. 사태가 이러함에도 변변한 대책을 세우지 못한 이유는 독일의 암호를 해독하지 못했기 때문. 하지만 실제 독일이 절대 해독할 수 없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았던 암호기 에니그마는 이미 전쟁 직전에 폴란드가 해독할만큼 그다지 위력적이지 못했으며 영국은 말할 것도 없었습니다.
아무튼 한창 수송선 사냥을 즐기고 있던 U-571은 연합군 구축함의 폭뢰 공격을 받아 손상을 입고 대서양을 표류하게 됩니다. 이때 U-571의 구조 신호를 잡는데 성공한 미군은 긴급 나포 작전을 계획하게 됩니다. 작전을 위해 1차 세계대전 당시 건조된 구식 잠수함 S-33이 U-Boat와 비슷한 외형으로 개조되고 함장 마이크 달그린과 부함장 앤드류 타일러를 비롯한 일반 수병들이 차출됩니다.
한창 출항하여 해상에서 비밀작전의 전말을 전해듣는 수병들은 당혹해하지만 어쩔 수 없이 작전에 참여하게 됩니다. 이들의 목표는 독일군의 보급 U-Boat로 위장하여 U-571에 침입, 그들의 암호기인 에니그마를 탈취하는 것. 독일 승무원들과의 치열한 교전 끝에 이들은 U-571에 침입하여 에니그마를 탈취하는데 성공하지만 그 사이 S-33은 구조를 위해 접근한 보급 U-Boat의 어뢰 공격에 격침되고 맙니다. 함장 달그린이 전사하면서 타일러가 함장이 되어 U-Boat를 지휘하지만 독일 해군 크릭마리네( Kriegmarine )의 집요한 공세가 이어지는데....
---------------------------------------------------------------------------------------------
이 영화는 터미네이터 lll : 기계의 성장 의 감독으로 유명한 조나단 모스토우의 작품으로 2001년 아카데미 음향 감독상을 수상했다. U-571 은 2차 대전 중 U-Boat 탈취작전을 소재로 한 허구성 영화로 잠수함 전문가들로부터 격찬을 받은 것은 물론 모델러들로부터도 찬사를 자아내었다. 영화의 촬영을 위해 이탈리아의 조선소에서 실물 크기의 600톤급 U-Boat가 자체 건조되었으며 마찬가지로 S-33 역의 잠수함이 동원되었다. 또한 수중전 촬영을 위해 14m 크기의 모형 잠수함 등 다양한 모형 잠수함들이 동원되었으며 어뢰 역시 CG보다 좀더 생동감있는 장면을 위해 전기 구동식 모형 어뢰가 제작되어 실감나는 수중전을 연출하였다. 뿐만 아니라 폭뢰 폭발 및 어뢰 명중시 발생하는 잠수함 격침씬은 잠수함 전문가들로부터 격찬을 받았다고 한다.
비록 꾸며낸 이야기지만 U-571은 특전 U-Boat 등 독일 잠수함 영화의 명맥을 잇는 수작이 아닐까 싶다. 음향 등도 Dts로 고음질과 고화질을 자랑하는 것 이외에도...
|
첫댓글 영국에서 먼저 에니그마 탈취에 성공하고 그 뒤에 미국에서 탈취에 성공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화질과 음질이 뛰어난 타이틀이여서 부록으로 잘 풀립니다. 디스크 2장짜리는 한장은 영어공부용 디스크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