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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쏟아지는 인도네시아 철도 프로젝트, 향후 추진 방향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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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7-29 | 국가 | 인도네시아 | 작성자 | 이경석(자카르타무역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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쏟아지는 인도네시아 철도 프로젝트, 향후 추진 방향은? – 공항철도, 경전철, 도시철도, 고속철도 등 프로젝트 다수 – - 심각한 교통정체, 폭증하는 공항이용객, 2018년 아시안게임 등에 대응 – - 잦은 계획 변경, 토지수용 어려움에 따른 프로젝트 지연이 문제점 –
□ 경전철 건설에 박차 가하는 자카르타 시
○ 자카르타 시는 도심 각 지역을 연결하는 경전철(LRT, Light Rail Transit) 건설을 추진 중임. 이 프로젝트는 2015년 내 착공돼 2019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하며 전체 소요예산은 26억 달러 규모임. 총 21.6㎞에 걸쳐서 20개의 역이 설치되며 1시간에 최대 2만5000명을 운송할 계획임. 이번 사업은 2018년 아시안 게임을 앞둔 상황에서 도심의 심각한 교통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추진되며 아혹(Ahok) 현 자카르타 주지사가 연내 착공을 지시하고 있음.
자카르타 LRT 예상 노선도 자료원: Dekik.com
□ 공항과 도심 잇는 공항철도 프로젝트
○ 인도네시아 교통부는 프로젝트 설계 변경의 이유로 수카르토 하따 자카르타 공항과 도심을 연결하는 철도건설 입찰계획을 연기한다고 발표함. 기존에는 자카르타 공항과 도심공항인 한림(Halim Perdanakusuma Airport)을 연결할 계획이었으나 새로운 설계에 따라 공항과 감비르 중앙역 인근을 우선적으로 연결할 예정이며, 이후 민간수요 조사를 바탕으로 한림공항까지 연장할지 결정한다는 계획임.
자카르타 공항 연결 철도 관련 위치 자료원: 구글맵,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편집
○ 이 프로젝트는 이용량 기준 세계 10위인 자카르타 공항과 도심 간의 심각한 교통정체를 해결하기 위해 추진되고, 18억 달러 규모로 2015년에 발주돼 2019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었음. 인도네시아 정부는 이외에도 기존 자카르타 철도를 복선으로 연장해 공항과 연결할 계획을 추진 중이며 2016년 말까지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함.
□ 인도네시아 최초 도심철도가 될 MRT
○ 자카르타 시내를 남-북, 동-서로 연결하는 도시철도인 MRT(Mass Rapid Transit)는 이미 건설이 진행 중임. 남-북 노선은 2013년 10월에 착공됐으며, 2018년 1분기에 일반에 오픈될 예정임. 자카르타 주정부가 주도하는 이 프로젝트 규모는 약 17억 달러이며, 일본 정부의 차관으로 진행됨. 동-서 노선 건설 구체계획은 아직 연구 중임.
○ 이 프로젝트는 현재 자카르타 중심부에 위치한 수디르만(Sudirman), 땀린(Thamrin) 대로를 따라서 건설 중이며 심각한 교통정체를 일으키고 있음. 또한, 철근 시설물 보강작업에 따른 추가 예산 소요와 토지 수용문제로 공기가 지연될 수 있는 점이 문제로 지적됨.
MRT 예상 노선도 자료원: 자카르타 MRT 건설공사(PT MRT Jakarta) 홈페이지
지하 공사가 진행 중인 자카르타 Sudirman 대로 자료원: 자카르타 MRT 건설공사(PT MRT Jakarta) 홈페이지
□ 인도네시아 자바 섬 횡단하는 고속철도 건설 추진
○ 수도 자카르타가 위치한 자바섬을 동서로 연결하는 고속철도 건설도 추진됨. 총 길이 730㎞ 중에서 자카르타와 인근 도시인 반둥을 연결하는 140㎞ 구간이 먼저 검토되고, 해당 사업 규모는 약 61억 달러임. 이 구간이 완공되면 현재 3시간이 걸리는 자카르타-반둥 철도 소요시간이 45분으로 단축될 예정임. 일본과 중국이 프로젝트 수주를 놓고 경쟁하고, 인도네시아 정부는 공정한 사업자 선정을 위해 제3국으로부터 별도의 컨설턴트를 고용할 계획임.
자바 섬 횡단(자카르타-수라바야) 고속철도 개요도 자료원: JIC Transport
□ 시사점
○ 인도네시아 정부와 자카르타 주정부는 2015년 말로 다가온 아세안 경제공동체(AEC)의 출범과 2018년 아시안게임을 앞둔 상황에서 자카르타 시내의 심각한 교통정체를 해결하기 위해 동시다발적으로 다수의 철도 프로젝트를 추진함.
○ 하지만, 소유권이 복잡하게 얽혀있는 개발 대상 토지 수용의 어려움과 자금 원의 확보 문제로 프로젝트가 지연되거나 추가 자금이 소요되고, 고속철도는 일본과 중국이 프로젝트 수주를 둘러싸고 경합을 벌이는 상황이어서 향후 추진 방향이 불명확한 상황임.
○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MRT의 경우에는 국가 소유인 도로의 지하를 따라 건설되는 측면에서 토지 수용의 어려움을 줄일 수 있었으며, 일본 정부의 차관으로 자금원 확보의 문제점을 해결했음. 향후 타 철도 프로젝트들도 공사와 관련된 다양한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될 것임. 우리 기업도 관련 정보를 면밀히 모니터링하며 인도네시아 정부 입장에서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는 측면에서의 추진 방향을 고려해본다면 사업 추진방향 예측에 도움이 될 것임.
자료원: 자카르타포스트, 자카르타글로브, PT MRT Jakarta 홈페이지, Detik.com, JIC Transport,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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