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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美 항공기 정비(MRO)시장(1): MRO 시장 현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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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7-15 | 국가 | 미국 | 작성자 | 이성수(달라스무역관) | |||
美 항공기 정비(MRO) 시장(1): MRO 시장 현황 - 2014년 192억 달러 시장규모, 향후 5년간 1.3% 성장 전망 - - 경제성장, 항공기 이용객 증가 등 MRO 서비스 수요 확대 예상-
□ MRO 시장 규모
○ 2014년 MRO 시장규모는 192억 달러로 전년 대비 1.1% 성장 - 미 MRO 시장은 전 세계 MRO 시장의 약 45% 점유하고 있으며, 지난 5년간 연평균 1.9% 성장 - 미 MRO 시장은 2019년까지 연평균 1.3%의 성장, 205억 달러의 시장규모가 전망됨.
○ 꾸준한 경제 성장은 항공기 이용객 증가에 따른 MRO 서비스 수요 확대 전망 - 시장조사 전문기관 IBIS에 따르면, 향후 5년간 미 국내선 비행기 이용 고객이 연평균 1.1%, 국제선 비행기 이용 고객이 연평균 3.2% 성장할 것으로 전망 - 항공기 이용객 증가는 항공기 마모 가중으로 이어지고, 이에 따라 항공기 점검 및 수리 (MRO)는 필수적인 요소로 작용함.
자료원: IBIS World
□ MRO 산업 구조
○ 미국 주요 국내 및 국제 항공사들이 MRO 산업의 76.6% 점유 - 주요 국내 서비스 항공사(America Airlines, Spirit Airlines, Virgin America 등)가 58.1%, 주요 국제 항공사 (Southwest Airlines, JetBlue, Delta 등)가 18.5% 차지함. - 항공사들은 연 예산에 16%를 MRO 서비스에 사용하고, 이중 약 6%는 엔진 정비에, 약 3%는 부분품 정비에 사용됨.
○ 미 정부 및 군용기 관련 MRO 산업은 12% 차지함. - 보잉(Boeing)사는 2011~2016년까지 미 공군에 매년 2000만 달러의 엔지니어링 서비스 제공 - 미군을 포함한 미국 정부로의 MRO 서비스 제공은 미국 기업에만 제한돼 있음.
○ 에어 트랜스포트(Air Transport Services Group), 아틀라스 에어(Atlas Air Worldwide), 넷제트(NetJets) 등 비정기적 항공 운송 업체가 7.6% 차지함. - 시장조사 전문기관 IBIS에 따르면, 비정기 항공운송기업들은 총매출의 7.4%를 정비비용으로 사용함. - 대부분의 비정기적 항공 운송업체들은 자체 MRO 시설이 없어 MRO 서비스 전문기업에 외주를 주고 있음.
美 MRO 산업구조
자료원: IBIS World
□ 주요 MRO 기업들
○ 미 MRO 서비스 시장에 24%를 점유하는 유나이티드 테크놀로지(United Technologies Corporation) - 유나이티드 테크놀로지의 MRO 서비스 시장규모는 2014년 약 46억 달러로 지난 5년간 연평균 8.8% 성장 - UTC는 항공·우주산업 시스템 건설을 주요 산업으로 2012년 굿리치사(Goodrich Corporation)를 인수함으로써 MRO 서비스산업을 구축·성장하고 있음.
○ 제너럴 일렉트릭 항공(General Electric Aviation)은 MRO 서비스 시장 21.6% 점유 - 제너럴 일렉트릭 항공의 2014년 MRO 시장규모는 약 41억 달러로 전년 대비 14% 성장함. - GEA는 세계 최대 항공 엔지제조사인 GE 그룹의 자회사로 항공 부분품, 계측기, 정비, 수리 및 해체 수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하니웰 인터내셔널(Honeywell International)은 MRO 시장 6.7% 차지함. - 2014년 하니웰 인터내셔널의 시장규모는 약 13억 달러로 전년 대비 2.3% 성장함. - HI는 항공기 제조, 일반 항공기 및 군용기의 시스템 정비, 엔진 제조 및 수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美 주요 MRO 기업들 자료원: IBIS World
□ 바이어 인터뷰 및 시사점
○ 항공기 제조업체인 트라이엄프사에 따르면, 항공사들이 자체 MRO 시설을 갖추고 있더라도, 비용 절감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해 외부 전문 MRO 기업들과 아웃소싱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함. - 또한, 저가 항공기 트렌드에 맞는 고품질의 가격경쟁력이 뛰어난 항공 부품에 관심을 기울이는 실정임.
○ 47.7% MRO 기업들은 비교적 적은 규모이기에, 우리나라 항공부품 관련 기업들은 틈새시장을 이용한 미 시장 진출 가능성을 고려해볼 수 있음. - 미 연방항공국의 국내 및 해외 관련한 안정규정 준수와 가격에 대한 신뢰가 시장 진출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함. - 또한, 입증된 안전기록과 시간 및 예산에 맞게 제공된 서비스 기록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과거의 서비스 기록을 상시 보여줄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필요함.
자료원: General Electric Aviation, Honeywell International, IBIS World, United Technologies Corporation, 무역관 자체 인터뷰,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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