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진양호 양마산(171m) 물빛길
일시 : 2023년 4월17일 월요일
가는길 : 네비게이션에 경남 진주시 판문동, 진양호 동물원을 쳐서 찾아감.
산행코스 : 진양호 동물원 주차장 - 진양호 전망대 - 정자쉼터봉 - 양마산(171m) 팔각정 - 예술촌 갈림길(192.3m) - 하늘쉼터(192m) - 호수가는길 전망쉼터 - 수변탐조대 - 골짜기지형 대나무숲길 - 명석 가는길 쉼터 - 코스 1,2 갈림길(146m) - 180m - 진양기맥169m - 임도 갈림길 안부(156m) - 181m(바위봉) - 밤나무밭 - 가화마을(고속도로 밑) 버스정류장 - 20번국도 도로길 - 상촌삼거리 - 도로길 - 고속도로 굴다리 - 농로 - 진주예술촌 입구 - 새터마을회관 - 진주소싸움장 - 진양호 동물원 주차장.
교통 : 경남 진주시 판문동, 진양호 동물원 주차장에 차량주차. 원점회귀 산행.
경남 진주시 판문동, 진양호 동물원 주차장에서 진주 진양호 양마산(171m) 물빛길을 시작합니다.
진양호 동물원 주차장에서 포장길을 따른 걸음은 레이크사이드호텔 앞을 지나 3층의 무장애 오름길이 있는 진양호 전망대에 이릅니다.
진양호 전망대 아래에는 아직도 연분홍 겹벚꽃이 절정입니다.
경사가 완만한 무장애 오름길을 올라 진양호 전망대 3층으로 오릅니다.
진양호 전망대 왼쪽으로는 진양호 남강댐과 진양호 물문화관이 조망됩니다.
맑은 날이면 진양호 남강댐 뒤로 사천 와룡산(798m) - 남해 금산(705m) - 망운산(786m) - 하동 금오산(849m) - 사천 봉명산(407m)까지 조망된답니다.
진양호 전망대 가운데로는 다도해 섬처럼 보이는 진주시 대평면 귀곡동 까꼬실이 수려한 풍광으로 다가옵니다.
진양호 전망대 오른쪽으로는 가야할 방향의 진양호 상류가 아름답게 펼쳐집니다.
맑은날, 진양호 상류쪽으로는 지리산 노고단(1507m) - 반야봉(1732m) - 천왕봉(1915m) - 웅석봉(1099m)까지 조망된답니다.
진양호 전망대를 둘러본 걸음은 전망대를 내려와 아름다운 겹벚꽃을 감상하며 양마산 가는길(양마산1.1km)로 향합니다.
진양호 전망대에서 양마산1.1km 방향으로 내려서면 울창한 숲길이 이어집니다.
한차례 안부 갈림길을 지나 다시 오른 걸음은 전망이 별로인 정자쉼터를 지납니다.
정자쉼터를 지난 산길은 제법 길게 이어지는 "위험 낭떠러지" 구간을 지납니다.
위험 낭떠러지 구간을 지나면 낭떠러지 뒤로 진양호가 수려하게 펼쳐지는 돌탑의 포토죤을 지납니다.
위험 낭떠러지 구간을 지나 한차례 가파른 오름길 뒤 팔각정자가 있는 진양기맥 양마산(171m) 정상을 지납니다.
진주 진양호 양마산 물빛길은 추억의 진양기맥을 따라 대부분 이어집니다.
양마산 정상 : 진양호공원 전망대1.1km - 상락원(덕의관)0.6km - 상락원(파크골프장)0.35km
진양기맥 양마산(171m) 팔각정에서 상락원(파크골프장)0.35km 방향으로 내려선 능선은 푸르름의 숲속으로 안부 갈림길을 지납니다.
안부 갈림길을 지나 다시 오름길을 한 걸음은 예술촌 갈림길이며 묵은 삼각점 봉인 192.3m 봉을 지납니다.
예술촌 갈림길(192.3m) : 수변탐조대0.98km - 예술촌1.21km - 진양호 전망대1.40km
예술촌 갈림길 봉(192.3m)을 내려서면 오른쪽으로 펼쳐지는 연둣빛 풍광에 감탄합니다.
맑은 햇살과 숲의 어우러짐에 감탄한 낮은 능선은 다시 진양기맥 192m 봉의 하늘쉼터에서 진양기맥을 벗어나 수변탐조대0.71km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진양기맥 192m 봉의 하늘쉼터에는 양마산 물빛길 종합안내도와 벤치쉼터, 돌탑, 이정표가 있습니다.
하늘쉼터(192m) : 수변탐조대0.71km - 진양호 전망대1.67km - 명석면 가화리5.89km
진양기맥 192m 봉의 하늘쉼터에서 수변탐조대0.71km 방향의 왼쪽 능선으로 내려서면 고인돌을 닮은 기암괴석이 눈길을 잡습니다.
수변탐조대로 가는 중간 낭떠러지 위에는 아름드리 소나무가 멋을 더하는 "호수가는길 전망쉼터"가 있습니다.
"호수가는길 전망쉼터"에서 진양호 상류를 봅니다. 호반도시의 가장 아름다운 풍경을 간직한 진주 진양호는 호수로서는 드물게 물이 맑습니다.
"호수가는길 전망쉼터"에서 진주 진양호 남강댐쪽을 봅니다. 정적인 진양호가 주는 그윽한 신비감과 낭만적인 운치가 멋을 더합니다.
"호수가는길 전망쉼터"를 내려서면 잠시 가파른 데크계단이 울창한 소나무숲 속으로 내려갑니다.
잠시 가파른 데크계단을 내려선 내림길은 한차례 평상쉼터를 지나 호수가에 자리한 수변탐조대에 이릅니다.
수변탐조대 : 진양호 전망대2.38km - 명석면 가화리5.18km
수변탐조대의 물가에서 아름답고 깨끗한 진주 진양호를 봅니다. 호반과 숲이 있는 진양호 물빛길은 진양호의 진정한 매력이 숨어있는 보석입니다.
골짜기 형태 지형의 입구에 있는 수변탐조대에는 부유물 차단막이 설치돼 있어 더욱 깨끗한 진양호를 유지해 줍니다.
수변탐조대에서 골짜기 형태 지형의 호수를 따라 명석면 가화리5.18km 방향으로 향하면 제법 긴 대나무숲길로 이어집니다.
대나무숲길은 대나무 울타리길로 이어져 골짜기 지형을 유턴하면 호수가를 따라 피어나는 연둣빛 숲길에 감탄합니다.
골짜기 지형 유턴지점 : 명석면 가화리4.58km - 수변탐조대0.63km, 진양호 전망대2.16km
이어진 진양호 물빛길은 진양호를 옆구리에 끼고 부드러운 흙길로 이어진 환상적인 호반길입니다.
진양호 물빛길 주변에는 색감이 좋은 보랏빛 "각시붓꽃"이 눈길을 잡습니다.
골짜기 지형을 벗어나 다시 낮은 능선으로 오르면 진주 진양호 양마산 물빛길 안내도 상의 "명석 가는길 쉼터"에 이릅니다.
"명석 가는길 쉼터"를 지나면 누군가의 정성이 쌓인 돌탑들을 감상하며 완만한 숲의 능선을 지나 진양기맥 146m 봉으로 향합니다.
완만한 걷기좋은 능선은 "코스 1,2 갈림길" 인 진양기맥 146m 봉으로 올라옵니다.
코스 1,2 갈림길 봉(146m)에도 양마산 물빛길 안내도와 벤치쉼터, 이정표가 있습니다.
코스 1,2 갈림길 봉(146m) : 명석면 가화리2.62km - 진양호 전망대2.60km - 수변탐조대2.56km
코스 1,2 갈림길 봉(146m)에서 명석면 가화리2.62km 방향의 진양기맥을 따르면 이제부터는 외진 산길의 진양기맥길로 이어집니다.
하루에 20~30km를 달리던 옛 진양기맥의 엄청 힘들었던 추억을 생각하는 걸음에 키작은 활짝 핀 철쭉꽃에 미소를 지어봅니다.
한차례 멧돼지 목욕탕을 지난 진양기맥 능선은 선답자들의 시그널이 붙은 180m 봉을 지납니다.
180m 봉을 내려서면 오른쪽 간벌지대쪽으로 대전 - 통영 고속도로와 진주시 명석면 가화리 마을이 조금 보입니다.
이어진 낮은 능선이 진양기맥 169m 봉에 이르면 진양호 물빛길은 진양기맥을 벗어나 왼쪽 능선으로 내려갑니다.
진양기맥 169m 봉을 벗어난 진양호 물빛길은 진양호가 보이는 임도(해발156m)로 내려섭니다.
양마산 물빛길 안내도에는 왼쪽 임도로 내려가게 되어 있는데, 임도에는 이정표가 없고 물빛길 시그널은 산길로 안내를 하여 계속 능선길로 진행합니다.
임도(해발156m)에서 잠시 가파른 오름길은 양마산 물빛길 시그널을 따라 바위봉인 181m 봉에 이릅니다.
바위봉인 181m 봉에서 진양호반 물빛길 시그널을 따라 내려서면 외진 가파른 내림길로 이어집니다.
181m 봉에서의 가파른 내림길은 밤나무밭을 지나 대전 - 통영 고속도로 가화2교 아래의 "가화마을(고속도로 밑) 버스정류장"에 이릅니다.
가화마을(고속도로 밑) 버스정류장에서 왼쪽의 아름다운 진주 진양호를 봅니다.
가화마을(고속도로 밑) 버스정류장에서 원점회귀를 위해 차량 통행이 뜸한 20번 국도의 오른쪽으로 향합니다.
가화마을(고속도로 밑) 버스정류장에서 20번 국도를 따른 걸음은 "진주시 택시 복합할증료 시점" 도로고개와 (주)다원버스정류장을 지나 상촌삼거리에 이릅니다.
상촌삼거리에서 "진주강씨 판문문중 영건제" 제실과 중촌마을 버스정류장을 지나 대전 - 통영 고속도로 굴다리에 이르면 이제는 판문동 농로를 따라갑니다.
진주시 판문동 농로를 따른 걸음은 고사리밭이 많은 진주예술촌 입구를 지나 새터마을회관을 지납니다.
새터마을회관에서 계속 농로를 따른 걸음은 진주 노인종합복지타운 상락원 갈림길을 지나 진주소싸움장에 이릅니다.
진주소싸움장에서 진양호 동물원을 향한 길은 도로길과 데크길로 이어지며 진양호 주변의 우약정을 둘러보고 갑니다.
진양호 주변의 관광지와 진양호 풍경을 둘러본 걸음은 약15.3km의 양마산 물빛길을 약5시간 걸려 진양호 동물원 주차장으로 원점회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