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2020 [04분반] 게시판, 최유진(경영)학우의 ‘코로나 속에서 기업들이 생존하는 방식’ 글에 흥미를 갖고 시작합니다.
A) 학우 게시글을 택한 이유와 게시글에 대한 본인의 내용설명
선택 이유는항공산업의 발전은 세계화의 산물이며, 인력이나 물류의 빠른 흐름을 서비스한다.전염병으로 인해 각국은 '폐쇄국'에 들어가야 했고, 각종 흐름이 뚝 끊기면서 업종 전체가 얼어붙었다.항공업계에선 단기간의 수송량, 수익성뿐 아니라 100년 업종의 여객구조, 소비습관, 운영모델, 경쟁구도 등에 장기적이고 심대한 영향과 변화가 예상된다.
대한항공이 코로나19 속 2·3분기 연속 흑자를 내며 ‘볕들 날’을 기다리고 있다. 경쟁사들이 처참하게 쓰러지는 가운데 일단 버티기에는 성공한 모습이다. 항공업계가 코로나19로 구조조정을 겪은 뒤에는 가장 큰 수혜를 받을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온다.
5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와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연결재무제표 기준 올 3분기 매출 1조 8532억원, 영업이익 382억원을 기록할 전망이다.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한 바로 전 분기(1102억원)보다는 720억원(65%)이나 빠진 수치지만, 국내 항공사 중에서는 유일한 흑자다. 같은 풀서비스캐리어(FSC) 경쟁사인 아시아나항공이 에어부산, 에어서울 등 자회사들의 실적 부진에 영업적자 1001억원을, 저비용항공사(LCC) 1위 제주항공도 704억원의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황은 최악이지만 화물이 버텨줬다. 화물 운임이 강세였고 물동량도 전년 동기보다 17% 이상 늘어났다. 대한항공은 올해 초 조원태 회장의 아이디어로 놀고 있는 여객기에 화물을 싣는 발상의 전환을 시도한 뒤 수요가 늘어나자 아예 여객기에서 좌석을 떼 화물기로 이용했다. 화물기로 개조한 여객기는 지난달 8일 처음 운항을 시작한 뒤 매주 4회(화·목·토·일) 운항하고 있으며 이날 기준 지난달 총 13회 운항했다. 여기에 최근까지 이어지는 직원들의 순환휴직 등 비용 절감 노력까지 더해지면서 흑자를 냈다.
B) 게시글 관련된 부분에 본인 스스로 추가하여 보강하는 내용/자료 그리고 보완설명
대한항공은 국내 항공사 중 유일하게 올 3분기에 400억원대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매출은 1조6000억원을 웃돌 전망이다.
대한항공은 지난 2분기 1500억원에 달하는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전 분기와 비교하면 이익률이 30% 넘게 빠지긴 하지만 3분기에도 흑자 기조를 이어가는 셈이다.
코로나19 사태로 대한항공의 여객 수송량은 전년 동기 대비 92% 넘게 빠졌다. 일부 국제선이 재개 됐지만 탑승률을 회복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다만, 같은 기간 화물 수송량은 23% 뛰었다. 대한항공은 지난달 B777-300ER 여객기를 화물기로 개조하는 한편, 여객기 하부 화물칸을 운송에 적극 활용하고 여객기 좌석 위에 카고 시트백을 설치해 화물을 수송하고 있다. 주로 기계·반도체·농수산물이 항공화물을 통해 운송되고 있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과 제주항공에 이어 기간산업안정기금 신청도 앞두고 있다. 산업은행은 지난 7월 1조원 규모의 기안기금을 대한항공에 지원할 방침이었지만 대한항공이 접수를 하지 않았다. 올 4분기 실적에 따라 신청 규모가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화물 수송운임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긴 하지만, 전통적으로 4분기가 화물 성수기인 만큼 상황이 더 나아질 수도 있다.
항공업계는 코로나19 백신 개발 시기에 따라 항공업계 실적 개선이 빨라질 것으로 보고 있다. 여객은 물론 백신 운송에 따른 화물사업 성장도 기대되기 때문이다. 내년 상반기에 코로나19 백신 승인이 이뤄질 경우 최대 6%의 신규화물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9/0004675201
C) 종합적인 본인의 생각과 의견 서술
(1) 공항 인프라를 보완하여 항공 화물 운송 거점으로 만든다
항공 화물 운송 능력의 증가는 운반력의 상승, 공항의 기초에 달려 있다시설 보완도 중요하다.여객화물이 혼합된 대형 항공 허브는 점점 늘어나는 여객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인프라 발전에 있어 화물운송에 대한 공간을 제한적으로 배정하고, 전문 항공 화물운송 허브를 발전시켜 공항 화물운송 인프라의 완벽함과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항공 화물운송 운영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현재 국내 화물노선은 점착 노선인 도시대항로를 중심으로 경제발전과 화물원 구조의 불균형으로 점대점 패턴이 회귀력 공하를 초래하기 쉽다.항공 화물 운송 거점을 만드는 것은 상대적으로 분산된 화물 공급원을 집약하는 데 도움이 되며,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항공 화물 운송 네트워크 구조를 구축하여 공차를 줄이고 원가를 절감하며 효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2) 업계 통합을 유도하고, 규모 효과를 발휘하다.
항공 운수업은 뚜렷한 규모의 경제성을 갖추고 있으며, 수송량이 많을수록 단위가 높아진다수송 원가가 낮을수록 항공대의 규모가 클수록 신규 구매와 수리 원가가 낮아진다.국내 화물항공사들의 경우 운항 편수가 적고 노선 구조가 단순해 규모 활용이 어렵고 노선 네트워크 최적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화물기 전체 수송력을 갖춘 항공사의 통합 발전을 유도하고 대형 화물항공사 설립을 추진해 규모와 효율성을 높이는 데 주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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