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달러/엔의 조정 국면은 저가 매수의 호기! 당국의 엔 매수 개입 레벨은 미화 1달러=155엔으로 멀어졌다!? 일본도 터키와 마찬가지로 인플레 진행으로 '통화 약세·주가고'로!? / 3/2(토) / 자이FX!
▷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 닛케이 평균은 한때 3만 9426엔까지 치솟았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달 22일, 1989년 12월 29일에 기록된 3만 8957엔(사상 최고치)을 경신한 닛케이 평균.
그 후에도 계속 증가하여 한때 3만 9426엔까지 상승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닛케이 평균이 사상 최고치를 갱신하는 국면에서는, 미 달러/엔은 152.00엔은 뽑고 있을 것이라고 상정하고 있었습니다만, 미 달러/엔은 아직 151.00엔도 브레이크 하지 못하고, 고가는 150.89엔 멈춥니다.
이 미국 달러/엔이 상승을 꺼리는 요인은 당국의 개입 우려와 일본은행의 초금융완화 해제 코멘트에 대한 경계감을 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오늘, 다카타 하지메 일본은행 심의위원이 「2%의 물가 안정 목표의 실현을 전망할 수 있는 상황이 되었다며, 강력한 금융완화로부터의 출구 대응을 향한 검토가 필요」라고 코멘트한 것을 계기로 미 달러/엔은 150.00엔 이하로 깔끔하게 반락하고 있습니다.
"채권은 하락, 다카타 심의위원 발언으로 정책 정상화 경계 - 2년 입찰 무난히 통과"
(출처: Bloomberg)
사상 최고치를 계속 경신하고 있던 닛케이 평균도, 오늘(2월 29일)은 조정 국면에 들어가 있어, 일시 3만 9000엔 밑으로 떨어지고 있습니다.
▷ 엔저-주가고는 일본의 인플레이션이 요인
다만 이번 '엔저, 주가 상승'은 일본에서 진행되고 있는 인플레이션이 요인으로 알려져 있어 이 트렌드는 변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면 아파트 가격의 급등.
도쿄 23구의 신축 맨션의 평균 가격(2023년)은 1억 1483만엔. 드디어 1억엔을 넘어 왔습니다.
「신축 맨션의 평균 가격(2023) 도쿄 23구는 1억엔 초과 초유의 대돌파 앞으로의 전망은」
(출처:NHK수도권나비)
그럼 임금은 어떤가?
예를 들어 혼다와 마쓰다, 야마하 발동기는 올해 춘투에서 만액 응답으로 보도되고 있습니다.
아파트 가격이 상승, 인력 부족으로 임금도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은 단순하게 인플레이션이 진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인플레이션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라면, 닛케이 평균의 속신도 납득.
자국 통화 약세, 즉 엔화 약세도 진행됩니다.
▷ 터키에서는 통화 약세와 주가 강세가 현저하게! 일본도 뒤따르는가?
여기서 일본과 마찬가지로 '주가고와 통화 약세'가 진행되고 있는 나라가 있으므로 체크해 봅시다.
바로 터키입니다.
아래 그림은 미국 달러/터키 리라의 월봉 차트입니다.
터키 리라는 달러 대비 강력한 통화 약세를 연기하고 있습니다.
다음 그림은 지난 1년간 세계 주요 주가지수 상승률 순위.
지난 1년간 터키의 주가지수는 70%나 상승했습니다.
즉, 인플레이션으로 통화 약세, 주가 상승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한편, 미국 달러/엔도 과거 몇 년, 급속히 엔화 약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에 대응해, 닛케이 평균도 과거 1년에 41.65%나 상승(2월 29일 시점).
일본은 앞으로 더욱 인플레이션이 진행될 공산이 높고, 터키를 따라 '엔화 약세, 주가 강세'의 흐름이 될 것입니다.
▷ 당국의 통화 개입은 155엔 정도가 될 것이라는 예측이 증가!?
미국 달러/엔화가 150엔대를 회복하자 지난해까지는 언론에서 '엔저 악옥론'이 제기됐지만 이번 엔화 약세로 크게 떠들썩하지 않았던 것은 닛케이 평균의 급등을 들 수 있습니다.
터키처럼 통화 약세가 주식의 급등을 유인하는 것이라면, 일본 당국이 통화 약세 억제 하에 엔 매수 개입을 한다는 것은 상당히 위화감이 있기 때문입니다.
즉 당국은 일본 주식의 상승을 통화 개입으로 막을 것인가? 라는 견해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이번에 만약 당국이 미국 달러/엔으로 통화 개입을 실시한다고 해도 152.00엔이 아니라 155.00엔이 아니냐는 예측이 늘고 있는 것입니다.
단기적으로는 이달 사상 최고치를 넘어 급등한 닛케이 평균은 일단 조정 국면에 접어들었고, 미 달러/엔도 151.00엔조차 넘지 못하고 몸싸움에 들어갔습니다.
단지 인플레이션이라고 하는 테마 아래, 엔저, 주가고의 흐름은 변하지 않습니다.
결과, 닛케이 평균과 미국 달러/엔의 조정 국면은, 밀어내기의 호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이F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