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전-마산 간 복선전철은 2013년 개통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2005년도에 기본설계가 종료되었고, 2006년도에는 실시설계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부전-마산 간 복선전철에서 놀랄만한 것은 '속도'였습니다. 광역전철이 그 정도 속도가 나오기 힘들거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수원-천안 구간과 회기-덕소 구간'이 그랬으니까요. 그렇지만, 경춘선은 이와 비슷하거나 이보다 빠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질문을 3번에 걸쳐서 했었는데, 원문을 올리면 보기 어지럽기 때문에 7가지로 정리했습니다.
< '부전-마산 간 복선전철'의 전체적인 부분 >
Q1. '부전-마산 간 복선전철'의 소요시간은 어떻게 되는지요?
A1. 전동차 기준으로 부전역에서 사상역까지는 5분, 부전역에서 마산역까지는 33분이 소요됩니다. [ 부전-마산 간 거리 : 51.4km, 33분 ( 93.45km/h ) ]
Q2. '부전-마산 간 복선전철'의 정차역은 어디어디 인가요?
A2. 6개역(부전, 사상, 김해공항, 장유, 북창원, 창원, 마산 ) 예정
Q3. '부전-마산 간 복선전철'에 어떤 열차가 운행되나요?
A3. 전동차 및 일반열차 혼용으로 운행될 예정입니다.
Q4. '부전-마산 간 복선전철'은 어느 노선에 포함되나요?
A4. 경전선 본선에 포함됩니다.
< '부전-마산 간 복선전철'의 일부구간에 대한 질문 >
Q5. '부전-마산 간 복선전철'에서 '사상-부전'간 구간은 어떻게 건설되는지요?
A5. 사상~가야 구간 통과방안은 현 가야역에서 지하로 들어가 개금동 개화산쪽으로 터널로 지나 현 경부선 사상역 하부로 직각으로 교차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 즉, 사상-주례-가야-범일 을 잇는 '가야선'을 이용하지 않습니다. KTX 2단계 공사가 완료되면 경부선 일반열차는 가야선을 통해 부전역으로 진입하게 됩니다. )
Q6. 부전역과 사상역 사이에 추가 역 설치 계획은 없나요?
A6. 부전~사상간은 역간길이가 짧아 역사 계획은 없습니다.
Q7. 현재 경부선 사상역과 경전선 사상역은 어떻게 되는가요?
A7. 부전-마산 간 복선전철을 위한 새로운 사상역이 신설되고 이 곳에서 지하철 2호선 사상역과의 환승이 이루어집니다. 기존 경부선 사상역과는 환승이 가능하도록 환승통로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더 자세하게 보시려면 '미래철도 http://frdb.wo.to ' 에 가보시면 될겁니다.
철도시설관리공단의 답변을 토대로 본다면...
부전-마산 간 복선전철은 51.4km지만 소요시간은 33분이군요. ( 93.45km/h ) 요즘 개량되는 기존선은 180km/h 까지 낼 수 있으니 빠른 축이라고 할 수는 없겠지요. 그러나 광역전철 운행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는 경춘선과 더불어 빠른 축에 듭니다. ( 신분당선, 신공항철도에 비교해보더라도 )
부전-마산 구간의 속도가 빠른 것은 중간 역이 적고, 역간 거리가 길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중간 지역인 김해삼각주 지역(부산 강서구)은 인구가 매우 적기 때문에 중간역을 건설할 이유가 매우 떨어집니다. 그래서 부산 강서구에는 김해공항 역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부전-사상 간 추가 역 설치에 관한 질문은 저의 PIMBY성향이 약간 섞여 있는 질문이었습니다.
그러나 중간역 설치가 구조상 불가능하다는 말을 듣고서는 저 노선은 다른 노선들과 달리 역이 크게 늘어나는 일은 적겠구나하는 생각이 들어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p.s. 혹시 오해하실 분들 계실까봐 내용 추가합니다. ( 1. 27. 오전 )
작년까지 기초적 설계를 한 거고 올해 6~7월에 본격적인 설계에 들어간다고 하십니다. 내년 말 정도 되면 설계가 끝난다고 하셨습니다.
거기 여쭤보니 부전-마산 간 33분 소요는 확실하게 결정된 것이 아닐 수도 있다고 하셨습니다. 뒤에 바뀔 수도 있다고 하셨습니다. 확실하게 결과가 나온게 아니라서 완전한 답변이 힘들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부전-마산 간 모든 역 정차해도 표정속도가 그 정도로 ( 90km 이상 ) 나오는 건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하시네요.
제대로 확인을 하고 올렸어야 했는데 전동차가 모든 역에 정차하니까 33분이 걸리는걸 표정속도로 생각해서 계산하였습니다. 다음부터는 제대로 확인하고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첫댓글 개인적으로 중리역까지 광역전철의 혜택을 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상역 역세권 장난 아니겠네요. 김해경전철 경부선 경전선전철 2호선 지나면 헐,,,
사상역이 새마을, 무궁화 필수정차역이 될지도 모르겠군요.(그때쯤이면 ktx는 2단계 구간이 개통되어 있을테니)
정말 그렇게 된다면 부산 안에서 정차역이......OTL
글쎄요. 사상-부전 이 전철로 5분밖에 걸리지 않기 때문에 필수정차역까진 아니라고 봅니다. 하지만 정차열차는 좀 늘어나겠군요.
구포가 떨어지고 사상으로 갈 수도 있겠죠.
가락나들목 부근에 역을 하나 설치해달라는 요청이 들어 왔다고 하더군요.
군대 갔다온 뒤에는 좀 많이 바뀌어 있을 듯 ㅡ..ㅡa
내서인구가 현재 10만에 가까워지는판에 내서연장 안하면 그야말로 내서주민들이 들고일어날것같은 분위기입니다-_-현 경전선 마산<->중리구간에 전철화만해서 마산<->부전 중리<->부전 이렇게 번갈아 다녔으면하는 소망입니다.배차간격이 40분이라면 중리발착은 1시간 20분정도 되니 굳이 복선화필요성
마산-중리간에 전동차를 수도권의 의정부-의정부북부 처럼 운용해도 될듯 하군요... (그냥 제 생각)
할 필요는 없겠죠.
동해남부선과 함께 직결될 예정이라고 하니 다행이네요. 울산에서 사상, 구포까지 열차로 가는건 불가능이었는데.ㅋ 사상이 무지 커지겠네요.^^; 다만 중심지가 덕포쪽으로 이동할 듯. (경전철이 고가로 들어가면 바로 주변은 약간 위축될 듯)
일단 진주까지는 복선으로 깔리니까 열차 운용만 좀 더 적극적으로 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더 앞서서 08년도엔 마산도 ktx가 들어오지만 중리에서 마산역 가는거 좀 성가시지요...
사상역 지하에 새로 건설한다는 말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