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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수원교구 오늘의 말씀, 왕곡성당 카페, 마리아사랑넷, 빠다킹신부와 새벽을 열며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님, 살레시오회
홀로 어두컴컴한 회의와 불신의 동굴 속에 웅크리고 앉아있었던 토마스 사도!
전승에 따르면 토마스 사도는 성격이 조금은 내성적이었지만 마음이 무척이나 너그러웠던 사람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살아계실 때 다른 그 어떤 제자들보다도 충실히 스승님을 따랐던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으로 인해 받았던 심리적, 정신적 충격이 엄청나게 컸던 것으로 여겨집니다. 예수님의 죽음으로 인한 토마스 사도의 충격이 얼마나 컸으면 그는 점점 자신 안에 갇히게 되었습니다. 더 이상 의지하고 희망할 대상이 사라져 버렸습니다. 삶의 의미를 완전히 상실하게 된것입니다.
다른 열 제자들은 하나같이 부활하신 예수님을 뵈었는데, 토마스가 그 자리에 없었던 이유도 뻔합니다. 예수님의 죽음으로 인해 의욕이 완전히 상실되었습니다. 만사가 귀찮아졌습니다. 그 결과 아무도 만나고 싶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아마도 아무도 모르는 곳에 처박혀 있었을 것입니다.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크다는 말처럼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으로 인해 그의 실망감은 하늘을 찔렀습니다. 토마스 사도가 얼마나 실망하고 좌절했으면 예수님 부활을 직접 목격한 막달라 여자 마리아나 베드로 사도의 증언도 그를 움직일 수 없었습니다.
그렇게 일주일간 토마스 사도는 홀로 어두컴컴한 회의와 불신의 동굴 속에 웅크리고 앉아있었습니다. 다른 제자들은 예수님의 부활 사건 앞에 너무나 기뻐 환호하고 용약하고 있는데 토마스 사도 혼자 죽음과도 같은 절망감 속에 빠져있었습니다.
그러면서 토마스 사도는“우리는 주님을 뵈었소.”라고 증언하는 다른 제자들을 향해 이렇게 외쳤습니다. “나는 그분의 손에 있는 못 자국을 직접 보고 그 못 자국에 내 손가락을 넣어 보고 또 그분 옆구리에 내 손을 넣어 보지 않고는 결코 믿지 못하겠소.”
이런 토마스 사도에게 예수님께서는 여드레 뒤에 발현하셨는데, 토마스 사도가 그토록 바라고 있던 뚜렷한 증거를 하나 하나 보여주셨습니다. “네 손가락을 여기 대 보고 내 손을 보아라. 네 손을 뻗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아라. 그리고 의심을 버리고 믿어라.”
그 순간 토마스 사도는 마치 벼락을 맞은 기분이었을 것입니다. 순식간에 모든 저항이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그의 약한 믿음은 한 순간 크게 비약하게 되었습니다.
연못이 하나 있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폭우가 와서 진흙들이 많이 밀려 들어왔습니다. 당연히 연못이 흐려졌습니다. 원래 연못 안에는 크고 예쁜 비단잉어들이 살고 있었는데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잉어의 멋진 자태를 우리 눈으로 확인하고 싶다면 방법은 무엇입니까? 진흙탕 물이 가라앉기를 기다리는 일입니다.
예수님 부활에 대한 확신과 믿음이 부족한 우리들 영혼의 상태도 마찬가지입니다. 진흙으로 흐려진 연못 같은 우리들의 눈이기에 부활하신 예수님을 뚜렷이 보지 못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세상의 잡다한 걱정거리들, 유혹거리들로 우리의 영혼이 흐린 상태라면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 뵙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이 진흙탕물이 가라앉기를 기다리는 작업입니다. 그 작업이 바로 침묵이요 기도입니다.
※전삼용 요셉 신부님, 조원동주교좌 주임신부님
창조론을 믿지 않는 이유가 과학적 사고를 하기 때문이라고?
오늘은 성 토마스 사도 축일입니다. 성 토마스 사도는 의심이 많다고 여겨집니다. 사실입니다. 다른 제자들이 다 봤다고 하면 믿어야 할 텐데요. 그런 이유는 더 이성적이고 과학적인 사고를 하기 때문입니다. 그는 직접 자기 손으로 예수님 상처를 만져봐야겠다고 말합니다. 증거가 확실해야 믿겠다는 사고입니다.
과학적 사고를 가르치는 학교에서는 창조론을 가르치지 않습니다. 진화론만 과학적이라 주장합니다. 그러나 과학을 많이 이용하기는 하지만, 과학적이지는 않습니다. 진화라는 말 자체가 발전한다는 뜻이고 저절로 발전하는 것은 세상에 없습니다. 배워야 하고 에너지를 외부로부터 흡수해야 합니다. 가만히 있으면 퇴화하는 게 자연의 법칙입니다. 그들은 유전자 변이로 설명하려고 하지만, 몸에서 유전자가 변이된 것을 암세포라 부릅니다. 더 완전해지는 변이는 없습니다. 개가 유전자가 변이되면 두 발로 걷고 말도 할 수 있을까요? 만약 그럴 수 있다면 제가 신앙을 버려야 할 것입니다. 창조론도 이치를 따지는 과학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성적 사고를 한다고 자부하는 현대 젊은이들에게 하느님을 만나게 할 수 있을까요? 우선 창조자는 자신이 창조자임을 피조물이 알아주는 것을 가장 기뻐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자녀를 키우기 위해 죽을 고생을 하는 아버지에게 자녀에게 바라는 게 무엇이냐고 물었습니다. “그냥 알아주었으면 좋겠어요!”
영화 ‘블랙’은 헬렌 켈러와 같이 듣지도 보지도 말하지도 못하여 자신이 사람인지 동물인지도 모르는 아이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부모는 이 아이에게 엄마, 아빠란 말 한마디 듣기 위해 엄청난 돈을 써 가며 교육합니다. 그리고 처음으로 아이가 엄마, 아빠란 말을 했을 때 그들의 모든 고생은 눈 녹듯이 사라집니다.
다시 말하면 하느님은 원하기만 한다면 그 사람이 당신을 알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하시는 분이란 뜻입니다. 만나지 못하는 이유는 내가 눈을 감아버리고 회피하기 때문입니다. 역사에서도 하느님을 믿었다가 점점 과학자가 되어가며 의심하고 하느님을 버렸던 이가 있습니다. 파스칼(Blaise Pascal, 1623-1662)입니다. 그러나 그는 하느님을 알려는 마음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31세의 파스칼은 심오한 종교적 경험을 합니다. 그 경험이 무엇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다만 그 체험을 기억하기 위해 양피지에 써서 옷 안쪽에 꿰매고 다녔다는 것입니다. 그의 글을 보면 오늘 토마스 사도의 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불! 성령의 불!
아브라함의 하느님, 이삭의 하느님, 야곱의 하느님 철학자와 학자의 하느님이 아닙니다.
확신,
확신,
감격,
기쁨,
평화.
예수 그리스도의 하느님.
예수 그리스도의 하느님.
나의 하느님 그리고
너의 하느님.
너의 하느님은 나의 하느님이 되리라.
하느님 이외에 이 세상과 온갖 것에 대한 일체의 망각.
하느님은 오직 복음서에서 가르치신 길에 의해서 알 수 있을 뿐입니다.
인간 영혼의 위대함이여.
의로우신 아버지,
세상이 아버지를 알지 못하여도 나는 아버지를 알았습니다.
환희,
환희,
기쁨,
환희의 눈물.
나는 당신에게서 떠나있었습니다.
생수의 근원이신 하느님을 버렸습니다.
이제 나는 영원히 당신을 떠나지 않겠습니다.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느님과 당신이 보내신 성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
예수 그리스도.
나는 당신을 저버리고, 피하고, 부인하고, 십자가에 못 박았습니다.
이제 나는 절대로 당신에게서 떠나지 않겠습니다.
당신은 오직 복음서를 통해서만 알 수 있습니다.
일체의 모든 것을 기쁘게 포기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와 나의 지도자에게 전적인 순종.
이 땅에서의 잠깐의 노력을 통해 얻는 영원한 기쁨.
나는 당신의 말씀을 절대 잊지 않겠습니다. 아멘.
파스칼의 신과의 만남과 그에 따른 개종은 그의 유명한 작품 ‘팡세’를 포함하여 그의 철학적, 신학 저술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라고 말합니다. 조금은 잔인한 말이지만 지금 길을 찾고 있지 못하고 방황하고 있다면 뜻이 없기 때문입니다.
믿지 못하는 이유는 그냥 믿기를 원치 않기 때문입니다. 믿기를 원하면 반드시 만납니다. 믿기 싫은 이유는 자기 뜻대로 살고 싶은데 창조자가 있다면 창조자의 뜻을 따라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아이들은 부모가 있는 편을 택합니다. 내가 누구인지 모르고 사는 고통이 가장 크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입니다. 과학적 사고를 하더라도 믿고 싶으면 반드시 믿어집니다.
※조욱현 토마스 신부님, 왕곡 주임신부님
성 토마스 사도 축일
복음: 요한 20,24-29: 저의 주님, 저의 하느님!
오늘은 사도 성 토마스 축일이다. 토마스라는 말은 “하느님은 완전하시다.”라는 뜻이다. 복음에 나타나는 대로 토마스의 성격을 표현하고 있는 말로 보인다. 쌍둥이라는 것은 형제가 있는 쌍둥이라는 의미가 아니라, 모든 일에서 그리스도를 본받은 사람이라는 뜻이다. 토마스 사도는 페르시아와 인도에 가서 선교하던 중, 마드라스(현: 첸나이)에서 순교하였으며, 그곳에 성 토마스 성당을 지어, 지금 중앙 제대 아래 안장되어있다. 인도에서는 성 토마스가 인도의 사도로 공경을 받고 있으며, 많은 신자가 세례명으로 토마스를 갖는 것을 볼 수 있다. 성 토마스는 건축가의 수호자로 공경을 받는다.
예수께서 나타나신 자리에 토마스가 없었다. 토마스 사도는 쉽게 믿으려 하지 않는다. 예수님께서는 여드레 후에 토마스에게 나타나신다. 왜 곧바로 나타나시지 않고 그렇게 늦게 나타나셨을까? 그것은 토마스가 다른 사도들에게 계속 이야기를 듣고 더 뜨거운 마음으로 주님을 뵙고 믿게 될 준비를 하시느라 그렇게 하신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토마스가 말을 꺼내기도 전에 그의 소망을 들어주셨다. “네 손가락을 여기 대보고 내 손을 보아라. 네 손을 뻗어 내 옆구리에 넣어보아라. 그리고 의심을 버리고 믿어라.”(27절) 이제는 주님의 부활을 믿고, 십자가에서 처형당한 분과 부활하신 분이 같은 분이심을 알게 되었다. “저의 주님, 저의 하느님!”(28절). 이것은 부활하신 주님께 대한 초대교회의 신앙고백이다. 토마스는 주님의 부활을 믿지 못하던 사람들의 모습이며, 이 고백은 부활하신 주님을 체험하게 된 신앙인들의 고백이다. “너는 나를 보고서야 믿느냐? 보지 않고도 믿는 사람은 행복하다.”(29절) 오늘 복음에서 “보고 믿는다.”라는 형태가 나온다. 그들은 믿음의 제1세대로서 우리에게 확실히 증언하기 위하여 보아야 했고, 증언하여야 했다. 그래서 우리는 그들의 증언을 듣고 보지 않고도 믿을 수 있게 되었다. 신앙은 단지 믿으면서도 보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예수님께서는 “보지 않고도 믿는 사람은 행복하다.”(29절) 말씀하신다. 의심하는 제자가 스승의 몸에 난 상처를 만짐으로써 우리 불신의 상처를 치유하였다. 토마스는 우리가 의심 없이 믿을 수 있게 해 주었다.
우리 신앙의 핵심은 부활 신앙이다. 예수님의 부활을 믿는 것이 우리 신앙의 근본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우리가 부활하신 주님을 체험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 믿음을 갖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주님의 영광은 십자가를 통해서 얻으신 영광이다. 그 고통이 아니었다면, 예수께서는 영광을 받으시지 못했을 것이고, 우리도 신앙을 가질 필요도 없었을 것이다. 우리가 주님을 체험한다는 것은 그만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 그렇지 않았을 때, 주님께서 우리에게 나타나신다고 해도 우리는 그분을 알아보지 못할 것이다. 그분의 죽음과 부활은 절대로 따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뜻을 이루기 위해, 아버지께 대한 사랑으로 모든 것을 바쳐서 얻으신 영광이다. 부활하신 주님을 체험한다는 것은 바로 나 자신의 새로운 태어남을 의미하며, 참된 하느님의 자녀로서의 태어남이다. 이때 우리는 부활하신 주님께 토마스 사도와 같이 올바른 신앙을 고백할 수 있으며, 우리도 그리스도를 닮아갈 수 있을 것이다. 세상의 구원을 위하여 십자가 위에 돌아가시고 영광스럽게 부활하신 주님께서는 이제 소외되고 가난한 이들을 통하여 당신의 모습을 나타내 보이고 계시다. 우리의 삶 속에서 부활하신 주님을 체험하면서 우리도 올바른 신앙을 고백할 수 있도록 토마스 사도께 도움을 청하면 좋겠다.
※조명연 마태오 신부님, 인천가톨릭대학교 성김대건 주임신부님
자기 삶이 너무 고단하고 힘들다고 반복해서 말하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집에서도 직장에서도 또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도 모두 힘들다는 것입니다. 특히 직장 생활은 자기와 전혀 맞지 않았지만, 그만두면 무엇을 해야 할 지 막막해서 그만둘 수 없었습니다. 집에 가도 편하지 않았습니다. 치매를 앓는 아버지, 사고만 치는 아들, 계속 잔소리만 늘어놓는 아내로 인해 집에 아예 들어가고 싶지 않았습니다. 친구들도 자기 어려울 때만 도와달라고 찾아오지, 평상시에는 자기를 무시하고 모욕적인 말도 서슴지 않고 말하니 친구와의 만남도 불편함 그 자체였습니다.
어느 현자를 찾아가 어려움을 하소연했습니다. 이 현자는 양팔을 쭉 펴라고 하더니만 손바닥 위에 여러 권의 책을 올려 놓았습니다. 처음에는 충분히 들 수 있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무거워서 도저히 들 수가 없었습니다. 이때 현자가 말합니다.
“손 위의 책들이 바로 당신을 지금 힘들게 하는 고민입니다. 지금 편해지려면 책이 줄어들어야 가능하겠지요? 그렇다면 형제님이 가지고 계신 힘들게 하는 고민의 책 중에서 무엇을 빼시겠습니까? 직장, 아버지, 아내, 자녀, 친구…. 빼지 않으면 당신은 하나도 지키지 못하고 땅에 모두 떨어뜨리고 말 것입니다.”
현자의 말이 정답입니다. 모든 고민을 다 들고 갈 수 없습니다. 자기 혼자 고민을 다 들고 있겠다는 것은 욕심이고 겸손하지도 또 지혜롭지도 않은 모습입니다. 자기 혼자 할 수 있는 것과 또 함께할 수 있는 것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하며, 때로는 내려놓을 수 있는 용기도 필요합니다. 이런 용기를 갖춘 사람만이 하느님의 뜻을 제대로 바라볼 수 있지 않을까요?
오늘은 성 토마스 사도 축일입니다. 복음에 나오는 토마스 사도의 일화는 예수님 부활에 대한 공동체의 증언을 믿지 않고 특별한 체험을 요구하는 모습이었습니다. 토마스 사도의 의심은 지금을 사는 우리 모습에서 너무나도 자주 등장하고 있습니다. 세상의 기준으로만 바라보면 그 기준에서 벗어나는 하느님의 일을 도저히 받아들일 수가 없게 됩니다. 자기 삶에서 이루어지는 하느님의 손길이 지워지면서 어렵고 힘든 삶을 살 수밖에 없습니다.
토마스 사도는 다른 제자들처럼 예수님의 죽음 이후 다락방에 숨어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부활하셔서 처음으로 제자들 앞에 나타나셨을 때, 그 자리에 혼자만 없었던 것입니다. 아마 혼자서 모든 것을 다 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혼자 행동했던 것입니다. 하지만 하느님의 일은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하는 것이었습니다. 함께하지 못했기에 예수님의 부활을 보지 못했고 또 믿음도 잃었던 것입니다.
혼자서 모든 일을 다 할 수 있다는 착각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자기가 내려놓아야 할 것, 또 함께해야 할 것, 그리고 주님께 의지해야 할 것을 따져보면 어떨까요?
오늘의 명언: 매일 한 가지씩 기뻐할 것을 찾아라. 다음에는 두 가지를 찾아라. 다음에는 세 가지, 다음에는 한 시간에 하나, 다음에는 매 순간에 하나, 그러면 당신은 행복의 비결을 터득하게 될 것이다(오리슨 스웨트 마든).
※김혜선 아녜스 - 출처 : 바오로딸콘텐츠, 묵상-말씀이 시가 되어
“저의 주님, 저의 하느님!” (요한20,28)
이 소리는
인생의 길목에서
문득.
중요한 깨달음을 얻었을 때,
우리의 입에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중얼거림이라네.
이 소리는
진퇴양난의 고난 속에서
간절히
하느님께 부르짖는 이들의
마지막 신음 소리이며
이 소리는
진정한 주님의 사랑을 깨달았을 때
자신도 모르게 터져 나오는
감사의 찬미가라네.
※김경진베드로 신부님 - 의정부교구 한마음청소년수련원(출처 : 매일 묵상 단톡방)
보지 않아도 믿는 마음,
말씀이 내 마음 안에 살아있는 믿음,
말씀에 따라 나의 삶을 살아가는 믿음.
믿음을 가진 우리 모두는 둘이 아니라
주님 안에서 하나입니다.
말씀을 듣고 말씀을 가슴에 새기고
새긴 말씀을 실천하려 노력할 때
비로소 우리네 삶은 바뀌게 됩니다.
나는 지금 어떤 생각으로 믿음의 길을 가고 있는지
왜곡되고 굴절된 거짓된 믿음
허상과 허울의 헛된 믿음
내가 키우고 만든 믿음
책 속에 있을 법한 믿음
남들이 하는 얘기들을 주워듣고 만든 믿음
보지 않아도 만져보지 않아도
예수님을 느끼고 사랑하는 마음,
우리의 말씀 항아리에
말씀 사탕이 가득 채워지는 날
그날 예수님의 현존을 가득 안고
우리는 예수님을 느끼고 사랑하게 되는 겁니다.
“너는 나를 보고서야 믿느냐?
보지 않고도 믿는 사람은 행복하다.”
※한상우 바오로 신부님
※이병우 루카 신부님
복음말씀
제1독서
<여러분은 사도들의 기초 위에 세워진 건물입니다.>
▥ 사도 바오로의 에페소서 말씀입니다.2,19-22
형제 여러분,
19 여러분은 이제 더 이상 외국인도 아니고 이방인도 아닙니다.
성도들과 함께 한 시민이며 하느님의 한 가족입니다.
20 여러분은 사도들과 예언자들의 기초 위에 세워진 건물이고,
그리스도 예수님께서는 바로 모퉁잇돌이십니다.
21 그리스도 안에서 전체가 잘 결합된 이 건물이
주님 안에서 거룩한 성전으로 자라납니다.
22 여러분도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을 통하여
하느님의 거처로 함께 지어지고 있습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저의 주님, 저의 하느님!>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20,24-29
24 열두 제자 가운데 하나로서 ‘쌍둥이’라고 불리는 토마스는
예수님께서 오셨을 때에 그들과 함께 있지 않았다.
25 그래서 다른 제자들이 그에게 “우리는 주님을 뵈었소.” 하고 말하였다.
그러나 토마스는 그들에게, “나는 그분의 손에 있는 못 자국을 직접 보고
그 못 자국에 내 손가락을 넣어 보고
또 그분 옆구리에 내 손을 넣어 보지 않고는 결코 믿지 못하겠소.” 하고 말하였다.
26 여드레 뒤에 제자들이 다시 집 안에 모여 있었는데
토마스도 그들과 함께 있었다.
문이 다 잠겨 있었는데도 예수님께서 오시어 가운데에 서시며,
“평화가 너희와 함께!” 하고 말씀하셨다.
27 그러고 나서 토마스에게 이르셨다.
“네 손가락을 여기 대 보고 내 손을 보아라.
네 손을 뻗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아라. 그리고 의심을 버리고 믿어라.”
28 토마스가 예수님께 대답하였다. “저의 주님, 저의 하느님!”
29 그러자 예수님께서 토마스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나를 보고서야 믿느냐? 보지 않고도 믿는 사람은 행복하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