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광훈 퍼펙트 써머리 형법총론 초판에 대한 독자들의 호응에 힘입어 1년 만에 2025년 대비 개정 제2판을 펴내게 되었다.
제2판의 주요 개정사항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① 직계혈족ㆍ배우자 등 사이의 재산범죄에 관한 형법 제328조 제1항의 형면제 조항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헌법불합치결정을 비롯하여 2024년 6월까지 판시된 최신 판례의 내용을 반영하였다.
② 그동안 발견된 오탈자를 바로잡았다. 이외에는 초판의 집필원칙을 준수하였다.
[4] 구성과 특징
V 형법총론의 알기 쉬운 도식화
형법총론 퍼써에서는 전범위의 직관적 도식화를 시도하여 보다 쉽게 형법총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V 속도감 있는 내용 전개 + 핵심이 확실한 구성 → 스피디한 1회독 → 고반복 학습
기본서 학습의 중요성은 두말할 필요가 없지만, 그 방대한 분량에 힘겨워하는 수험생이 적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이에 기본서의 내용을 확 줄임과 동시에,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핵심사항은 밑줄과 형광펜 효과로 강조하여 독자들의 ‘빠른 1회독’을 돕고자 하였습니다. 우리들의 시험에서 고반복 학습만큼 효과적인 것은 없습니다.
V 조문/이론/판례의 디테일이 살아 있는 요약된 무기
기본서의 분량을 단순히 압축하는 것에 치중하다 보면 정작 시험에 나왔을 때 변별력을 가지는 세부내용을 놓치게 됩니다. 이에 본서에서는 조문정리, 한줄판례, 혼동하기 쉬운 내용의 반복적인 비교학습을 보다 압축된 형태로 시도하였습니다. ‘짧지만 디테일이 살아 있는 수험생의 무기!’, 이것이 퍼써가 추구하는 방향입니다.
V 현실적으로 기능하는 암기노트
기본서 공부를 열심히 하고 이해도 웬만큼 되는 것 같은데 시험에서 점수가 잘 안 나온다면? 그것은 아마도 정리가 부족해서일 것입니다. 외울 건 외워야 합니다. 다만, 외우는 건 힘든 일입니다. 이에 퍼써에서는 철저한 기출문제 분석을 통해 만든 필자 특유의 암기용 두문자를 부록에 수록하였습니다.